하드디스크(HDD)의 사용시간에 따라 성능에 영향을 미치나요?

ddakker의 이미지

안녕 하세요.

하드웨어에 궁금한점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환경 CPU 펜티엄4 1.5G, RAM 512M, HDD 40G(IDE), OS Windows XP 입니다.

현재 약 6~7년정도 사용한듯합니다.

3년정도는 제가 인터넷 및 2D 게임정도 하면서 잘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아주 단순한 프로그램을 돌리기위에 사용중인데 인터넷 IE 창 하나 띄우는데도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물론 Windows를 새로 설치하여도 정말 느립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는 대다수의 컴퓨터가 너무빨라 상대적으로 느끼는 체감속도는 아니라고 생각되는데요.

여기서 궁금한점은 하드웨어를 오래 사용하면 성능이 떨어지는지 궁금합니다.
특히 HDD 디스크 IO가 느린듯한 느낌이여서 사용시간과 HDD의 성능에 대해서 질문 올려봅니다.

아니면 CPU, RAM, Board 등 모두의 성능저하가 나타나는건지 궁금하네요.

혹시 아시는분 계시면 정보 부탁드립니다.
수고하세요.

neocoin의 이미지

6,7 년이면 당장 하드가 고장나도 이상이 없는 정도입니다. 정말 잘 사용하셨네요. 전 대부분 4년 내에 망가져 버렸습니다.

하드 디스크 벤더들이 자랑하는 수명들에 의문을 가지고 있었는데, 몇년전에 세계에서 하드 디스크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업체에서 어느정도 풀어 줬습니다.

구글이죠.

Failure Trends in a Large Disk Drive Population

이미 보셨을수도 있겠지만, 참고하세요. 재미있습니다. 이거.

사랑천사의 이미지

HDD는 오래 쓰면 저장 능력이나 읽어 오는 능력이 많이 떨어 집니다. 그래서 그런지 제 HDD도 그러는 군요. 이거 한 4년 되었는데(SP0822n) 많이 느려 지는 군요. 돈 생기면 바꾸던가 해야지 이거...
그래도 아직 글 올리신 분이 느끼시는 정도는 아닐 겁니다. 저도 그 정도 쓰면 그렇게 느려 지겠조.

일단 뭐 모터가 들어간 장비이고 하니 모터 자체도 오래 되면 문제가 좀 생길 거고 베어링도 이상해 질 거고 그걸 다 마춰서 제어를 해야 하니 제어부 쪽에선 무리도 많이 가고 그럴 겁니다. 그리고 많이 사용한 영역은 자성 물질이 마모된다고 해야 하나... 아마 그런 것도 있을 겁니다. 마모된다기 보다 어떤 원인에 의해 그 성능이 저하되는 거겠조. 그래서 특정 영역만 많이 사용하면 시간이 지날 수록 그 영역에 접근하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러다가 이게 불량 색터 되는 거조.
-- 사랑천사 --
LECL 블로그
yeosong@gmail.com ysnglee2000@lecl.net
yeosong@gmail.com(네이트온) ysnglee2000(

사람천사

Daiquiri의 이미지

전 2002년에 산 HDD 쓰는데 이상없이 작동합니다.
속도는 모르겠습니다. 별로 신경을 안 써서요.

ddakker의 이미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