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가 제일 하기 싫은 일.

uhahaha의 이미지

하루에 한 2~3시간은 문건 쓰는 일로 시간 허비하는데 막 짜증나는군요

시간별 스케쥴 작성해서 제출하라고 하는데 이케 일하는게 맞는가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아침부터 푸념질 ㅜㅜ..

오리가날지못해우물에빠진날의 이미지

트위터에 아이디 하나 만들고 하는 일 트윗 날리고 그거 참조하라고 하세요.

태훈의 이미지

괜찮은 아이디어 입니다. 혹시, 실제로 프로젝트에 적용해 보셨는지요?

개발관련 트위터 내용을 추출해서 개발일지 만들어주는 스크립트 같은게 있으면 편하겠네요. (TeX이나 HTML나 WIKI등 포맷으로...)

만들어 주시면 잘쓰겠습니다.^^
------------------------------------------
Just Do It!

Just do it!

madman93의 이미지

나름 괜찮았습니다.
---------------------------------------------
git init
git add .
git commit -am "project init"
---------------------------------------------

---------------------------------------------
git init
git add .
git commit -am "project init"
---------------------------------------------

오리가날지못해우물에빠진날의 이미지

전 PM에게 제가 쓴 SVN 커밋로그 참조하라고 했습니다.
이거면 보고하는데 충분할거라고요.

bus710의 이미지

저는 구글 그룹스를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

life is only one time

winner의 이미지

Programmer라면 자신의 기록을 tweet하듯 기록을 남기고 그걸 가급적 쉽게 모으는 방법을 만드는게 좋죠.

e-mail 잘 쓰고, 보고서 잘 만들면 보고할 때 적절히 잘난 척 하고, 다른 사람에게 일을 적당히 떠넘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기에게 할당된 일을 공개적으로 처리해서 책임을 분산시킨다던지, 자신의 업무를 세밀히 보고하여(어려웠던 점. 필요했던 선행조사. 자신의 다른 업무 혹은 다른 사람의 업무와 연관되어 일 처리가 복잡한 점을 이야기하면 좋죠.),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이면 추가적인 업무를 안 맡을 수 있죠.

그러면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생길 겁니다.

특히 일을 남한테 보고한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발표한다고 생각하고 하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가능하면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업무성과의 질적 측면의 향상에도 도움이 된 적이 많습니다.

위에 나열한 것을 잘 할 수 있다면 조금씩 늘려나가보시기 바랍니다. 너무 한번에 변하면 역효과가 날 수도 있거든요. 처음은 잘했는데 두번째 때 상황이 어려워 위와 같은 준비를 못할 수도 있고, 잘날 척 한다던가, 과장되게 보고한다던가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듣는 사람이 조금씩은 모를만한 사항이 있어야 하고, 양적인 측면에서도 한번에 모두 이해하지 못하지만 또한 지나치게 많은 양이 아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자신의 업무성과량이 적든 많든 보고는 정해진 주기마다 암묵적으로 각자에게 할당된 시간만큼만 하게 됩니다. 보고를 너무 잘 요약해서 보고량을 줄이는 것도, 모든 사항을 동일한 만큼의 중요성을 부여하다가 너무 양이 늘어나는 것도 경계해야 합니다.

보고시간이 가까워짐에 따라 자신의 업무성과량이 적다고 생각될 때 남은 시간동안 기대치를 채우기 어렵다고 판단된다면 보고를 어떻게 할까 생각하는 것에 시간을 쓰는 것도 전략입니다. 또한 자신의 업무성과량이 이미 충분하다고 판단된다면 남은 시간동안 동일하게 일해서 업무성과를 늘리는 것보다는 다음 주 업무계획에 집중하거나 선행조사를 해두는 것이(보고는 하지 않고... ^_^) 경험상 좋았던 것 같습니다.

지나치게 머리 쓰는 것일지도 모르지만 제가 관리자여도 업무량이 예측이 되는 것이 안 되는 것보다 좋은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런 식으로 일하다 보면 자신의 업무량을 중간중간 산정을 해보기 때문에 스스로도 예측이 되어서 업무계획을 세울 때 도움이 많이 되더군요.

만일 회사지분을 가지고 있는게 있다던지, stock option을 지급하는 venture라던지 그런 상황이 아니라면 솔직히 제가 하는 일이 창발성 같은 것으로 평가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냥 노동자일 뿐이죠. 기대치만큼만 하거나 또는 계획된 기대치를 채우기 어렵다면 자신이 한 업무량이 적절한 양임을 표현해서 심적 기대치를 채울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이 계통 일을 하는 사람들의 골치점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