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recated 와 obsolete

세벌의 이미지

요즘 영어 질문을 자주 하게 되네요.

deprecated

obsolete

두 단어가 비슷한 뜻인 거 같은데 어떤 식으로 다르게 쓰이는지?

eyeda99의 이미지

RFC를 읽을때 저의 경우는, deprecated(폐지 예정의), obsolete(폐지된)으로 생각했습니다만....
US사시는 분들이 속시원하게 대답해 주실듯....

If A is success in life, then A equals x plus y plus z. Work is x; y is play; and z is keeping your mouth shut.
- Albert Einstein -

jick의 이미지

deprecated는 저는 프로그래밍 관련문서에서밖에 본 적이 없습니다. 업계 용어인 듯. 뜻이야 kldp 다니는 분들은 다들 아시겠죠.

obsolete는 프로그래밍 쪽에서도 쓰이지만 일상 회화에서도 널리 쓰입니다.

그러면 두 단어가 동시에 등장하는 경우는 프로그래밍 관련문서밖에 없을 텐데, 이때 두 단어의 의미가 어떻게 다르냐 하는 건 결국 문서를 쓰는 사람이 어떻게 정의했냐를 봐야 할 것 같습니다. RFC나 표준문서라면 서두에 "이 단어를 쓸 땐 이런 뜻이다"라고 정의했겠죠. 그게 아니라면 obsolete가 나올 땐 그냥 일상적인 뜻으로 ("철이 지나서 더 이상 통하지 않음") 해석해 보시고 말이 되면 그렇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ymir의 이미지

참조 : http://docs.hp.com/en/5187-0172/ch14s04.html

되면 한다! / feel no sorrow, feel no pain, feel no hurt, there's nothing gained.. only love will then remain.. 『 Mizz 』

되면 한다! / feel no sorrow, feel no pain, feel no hurt, there's nothing gained.. only love will then remain.. 『 Mizz 』

tsangel의 이미지

deprecated는 폐지예정,
obsolete는 폐지되버린...
의 뜻이군요.

열심히 살자

hiseob의 이미지

비슷하긴 합니다
deprecated 한 함수를 쓰면 다른 권장 함수를 쓰셈 하고 워닝 뜨는데
obsolete 한 함수를 쓰면 못찾는다 꾀꼬리 하고 에러 뜨거나 obsolete 이니까 에러. 딴거 쓰셈 하고 에러 나는거 같아요.

jachin의 이미지

deprecated ... 기능상으로 동작은 하지만, 피해야 하거나 뒷 끝이 안 좋은 내용입니다. 다들 '하지않는게 좋아.' 라고 표현하는 부분이고요...

obsolete ... 오래된 폐습 중 하나랄까요? '이젠 대안도 있는데 그만 써도 좋지않을까?' 라고 말할 내용입니다.
====
하나는 전부, 전부는 하나

JuEUS-U의 이미지

obsolete된 인터페이스는 완전히 폐지된거라
binary에서든 source code에서든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deprecated는 '비승인된, 받아들여지지 않은' 정도의 의미로
인터페이스가 specification에서는 제거되었지만 사용은 가능할 때 쓰입니다.
(보통 하위호환성을 위해 남겨두죠)

다만 deprecated라고 꼭 제거된다는 보장도 없고, (terminology는 그룹마다 다르니까요)
실제 제거까지 몇 년 걸리는 경우도 있고,
undeprecated라고 다시 스펙에 포함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deprecated feature는 후에 obsolete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