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료]파라미터로 포인터를 넘겨서 동적할당 할때 궁금한게 있습니다
글쓴이: glados / 작성시간: 일, 2010/05/09 - 6:57오후
class node
{
public:
node * left;
node * right;
};
void con(node *n)
{
n=new node;
}
void con2(node *&n)
{
n=new node;
}
void main()
{
node *n;
n=NULL;
node *n2;
n2=NULL;
con(n);
con2(n2);
}
--------------------------------
위의 코드를 메인의 끝 con2(n2); 까지 실행해서
메모리를 살펴보면 n2에는 new 연산자로 동적할당이 되어있고(main 함수 내의 n 과 n2)
n에는 아무것도 할당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포인터 파라미터에 * 라고 해서 포인터를 넘겨 할당하면 넘겨진 변수에 할당이
안되는데
*&라고 선언한뒤 넘기면 할당이 되더군요;
원래 포인터에 말이죠
*과 *& 차이 때문인것 같은데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포인터는 어렵네요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
Forums:
포인터 어렵게 생각하시지 마시고요.
인자로 어떤 것을 넘겨야 호출한 쪽에서도 변경된 값을 가질 수 있는지 살펴보시면,,
일반 형에서는
func(int *a)
{
*a = 15;
}
main()
{
int x = 10;
--> x = 10
func(&x);
--> x = 15
}
이 되는 건 아시겠죠?
마찬가지로 일반형이 아닌 포인터로 적용해 본다면
typedef node *PTRnode;
func(node **a)
{
*a = new node;
}
funcPtr(PTRnode &a)
{
a = new node;
}
main()
{
node *px = NULL;
--> px = NULL
func(&px); 또는 funcPtr(px)
--> px = valid pointer
}
이런 식으로 됩니다.
funcPtr(px) 이부분은
funcPtr(px)
이부분은 잘 안되는것 같지만
감사합니다
node *n;n=NULL;node
node *n;
n=NULL;
node *n2;
n2=NULL;
n 과 n2 의 값은 현재 NULL
con(n);
con2(n2);
인자로 넘어가는것은 자신의 주소값이 아닌 값의 주소 즉 NULL
* 은 안되고 *& 은 되는 이유는
*&으로 받게되면 con(n) NULL 이 아닌 n의 실주소 값을 얻어오기때문에 잘됨
***********************
변수 ---> 실주소 | 타입 | 값 | 의 형태
포인터 ---> 실주소 | 타입 | 주소값| 의 형태인 한 변수일뿐
***********************
포인터라고 따로 보지말고 값의 타입이 주소값의 형태인 변수로 접근하면
포인터 이해하는데좋은 길이~
아하
그런 것이군요 포인터의 개념이 부족해서
잘 이해가 안되었었네요
감사합니다~
선언되는 변수 앞에 &을 쓰는 것은 C++예요.
C만으로 한다면 *를 이중으로 쓰신 후 거기에 맞게 적절히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네
이중포인터와 유사한 의미라고 본기억도 나네요
감사합니다
둘의 차이를 알려드리죠.
void func(node* n)
{
n = new node; // 여기서 n은 단순히 매개변수입니다. 따라서 함수가 리턴되면 n이라는 매개변수가 사라지게되죠.
}
실행되는 과정을 세세하게 알려드리자면,
1. func(n); // n값이 매개변수 node* n에 복사된다.
2. n = new node; // node 형의 동적할당이 이루어지고, n에는 동적할당된 주소가 복사된다.
3. 함수가 리턴되면서 매개변수 n은 자동소멸된다.
4. func(n); 함수를 거치면서 n은 단순히 함수 내부에 매개변수에게 주소값을 복사만 했을뿐,
바깥에 배치되어있는 n에는 그 어떤 영향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참조 매개변수 개념으로 &를 붙여주는 거구요, &를 붙여서 매개변수로 전달할 경우
함수 내부에서 외부의 변수를 참조하여 값을 바꿀 수 있게되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조금더 내공이 필요하신 것 같네요.
void func(node*& n); 이렇게 바꿀경우 func(n); 그대로 사용해주시면 되구요
void func(node** n); 이렇게 바꿀경우 func(&n); 이렇게 사용해주시면 되겠네요.
참고로, & 키워드는 변수에 붙여서 사용할 경우 해당 변수의 주소값을 나타내지만,
int& a; 이런식으로 데이타 선언부에 붙일 경우, 참조형 변수가 됩니다.
따라서, int& a = b; 이렇게 사용할 경우, b는 또다른 이름의 a라는 변수를 가지게 되는 원리이죠.
이때, a, b 모두 똑같이 실제 변수처럼 사용가능하며, a를 변경할경우 b도 바뀌게 됩니다. (포인터 개념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명확히 구분하셔야 나중에 다른 프로그래밍 하실때에도 크게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친절한
감사합니다 친절한 설명덕에 개념을 많이 알게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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