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 버스나 cpu/메모리 버스의 속도에 대해 질문을 드려도 된다면, 읽어주세요.
글쓴이: dalant019 / 작성시간: 금, 2010/04/30 - 11:40오후
한참 공부하고 있는 게 이론 쪽이라 계속 이런 머리 아픈 질문만 드리게 되네요. 죄송합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만약, 책에서 이 시스템은 데이터를 메모리에서부터 I/O컨트롤러까지 x초에 보낼 수 있다고 말하다면,
이건 어떤 이동하는 물체가 d거리를 v속도로 x초에 간다는 말하고 같은 건가요?
즉,
d : 메모리와 I/O컨트롤러 사이에 있는 버스 길이
v : 데이터 혹은 버스의 속도
x = d/v
위의 공식이 성립하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아! 그리고 한가지 더^^ 이 질문은 다소 우리 분야를 넘어서는 질문인 것 같기도 합니다.
제가 위에서 언급한 v에 대한 건데요. 이 속도는 대체 누구의 속도인가요?
버스(전선)를 흐르는 전류가 온갖 저항을 뚫으며 낸 속도인지 아니면 선 자체의 전도 속도인지 궁금합니다.
제가 의지할 곳이 여기 뿐이라 부득히 질문을 드리게 됐습니다. 부디 노하지 마시고 혹시 이 같은 질문을 어디에 해야 하는 지 아신다면 다시 이 같은 폐를 드리지 않게 제게 알려 주세요.
그럼 다들 화이팅하세요.
Forums:
버스길이(물리적인)는
버스길이(물리적인)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전송속도 버스 넓이 (bit수) x 주파수 입니다.
언제나 삽질 - http://tisphie.net/typo/
프로그래밍 언어 개발 - http://langdev.net
언제나 삽질 - http://tisphie.net/typo/
프로그래밍 언어 개발 - http://langdev.net
신호의 전달 속도는
신호의 전달 속도는 광속과 같기 때문에 거의 무한대라 할 수 있어서 일단 전송이 시작되면 그 시간은 순간이죠.
따라서 메모리 버스의 속도는 한 쪽에서 신호를 보내기 위해 준비하는 시간(지연 시간), 다른 쪽에서 신호를 받기 위해 대기하는 시간 한번에 보낼 수 있는 데이터의 양에 관련되고, 실제로 데이터가 이동하는 시간은 0으로 간주하셔도 됩니다.
전선에서 데이터의 속도는 전선내를 움직이는 전자나 홀의 속도가 아니고, 전자기파의 속도입니다. 즉, A에서 B까지 전류가 흐를 때 그 시간은 A에서 출발한 전자가 B에 도달하는 시간이 아니라는 것.
고등학교땐 이렇게
고등학교땐 이렇게 배웁니다.
전류는 (+)극 에서 (-)극으로 흐른다고 약속하자.
전자는 (-)성질이고, 이것들이 과하게 모여있는 곳이 (-)극이다.
전자가 없는 빈 구멍을 정공이라 부를 수 있다면, 전자와 상대적인 개념으로 (+) 성질을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전류의 흐름은 정공의 흐름이다.
이 약속, 우리가 죽을 때까지 변치말자.
OTL
글쿤요. 감사드려요.
혹시, 이 내용들은 어디서 볼 수 있나요? 만약 제가 관련 전공책을 구한다면요.(사실 관련 전공책 이름도 모름--;;)
제 기억엔... analog
제 기억엔...
analog 파트는 고등학교 때 기초를 배운 것 같습니다. (요컨데... 광케이블이 구리케이블보다 조낸 빠른가? 이런거 말이죠)
digital 은 대학교 전공기초때 배운 것 같은데, 이곳에 나빌레라 님이 강의하신 자료를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clock 동기가 왜 필요한지 아셔야만 전파지연에 대한 이해를 하실 수 있습니다.
OTL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