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음악 선생님이 그러시는데 멜로디 나올 건 다나와서 표절은 불가피하다는데요?

cleansugar의 이미지

한정된 음악 코드에 따라서 나올만한 멜로디는 이미 나왔기 때문에 표절 논란이 계속 벌어진다고 합니다.

논문이라고 하는데 이런 자료나 논문 보신 분 계신가요?

그말이 맞는 것 같아요. 전 세계적으로 무수히 많은 음악들이 나오고 있는데 충돌하는 게 하나도 없다면 이상합니다.

미래에 인공지능이 발달하면 유사 멜로디 자동으로 분석해서 표절판단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는 흥얼거리기만 해도 몇년도 어떤 나라의 누가 만든 노래와 같습니다라고 분석되서 곡 스케치 단계부터 막힐 것입니다.

그리고 1980년 이후 저작권자 사후 70년이 도래하는 2050년부터는 무수히 많은 대중가요의 저작권이 소멸되면서 그 때부터는 창작의 종말, 리메이크의 시대가 열릴 지도 모릅니다.

게다가 그 때쯤이면 화성학을 모르는 일반인들도 멜로디 잠깐 흥얼거리면 작편곡이 완벽하게 다 될겁니다.

이런 시대는 작곡가가 설 자리가 없어질게 뻔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과연 저작권료를 인정해달라고 할 수는 있는 건지요?

훌륭한 음악인 까는 얘기는 아니고요 음악인도 어차피 코드 안에서 작곡하니까요.

약간 과학적인 얘기거든요.

제가 궁금한 건 권위에 기댄 주장말고 수학과 음악에 통달한 연구자가 심도있게 연구한 논문이나 책입니다.

그러니까 제 말을 예를 들자면 휴대폰 문자 메시지를 전국의 많은 사람이 보내는데요.

그걸 다 기록해뒀다고 해봅시다.

그런 상태에서 과연 충돌 및 표절의혹 없이 문자메시지를 보낼 수 있냐는 거죠.

그걸 수학적 확률로 개산해서 몇년도에 몇퍼센트 확률로 고갈될 것이다.

이런 통계를 원하는 겁니다.

코드는 이미 히트곡들의 정형 코드가 있듯이 저작권이 성립하지 않고요.

리듬도 여러 패턴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멜로디도 음표 종류가 몇개 안되니까 나올 수 있는 경우의 수도 얼마 안되고요.

모르겠습니다.

전세계의 역사상 모든 곡을 담아놓은 데이터베이스가 있다고 할 때, 제 느낌상 어떤 히트곡이라도 일부 멜로디로 검색하면 수십건씩 검색될 것 같아요.

구글이나 지식인에 검색하면 희한하게 나오는 것처럼 말입니다.

한번 작곡한 다음에 요즘 스마트폰에 흥얼거리면 노래 검색해주는 걸로 검색해보세요.

다 나올겁니다.

제가 보기에 저작권이 종말될 때 탈출구는 무조음악이나 재즈, 판소리같은 즉흥 연주밖에 없네요.

youlsa의 이미지

이 코드진행도 역사상 가장 많이 쓰인 진행 중 하나입니다.
조에 따라 다르지만 E로 보면... E-B-Cm-A

하늘 아래 새로운게 없다고, 겹치는 곡들은 언제나 있어왔겠지만 약간씩이라도 자신만의 변화를 줘서 새로운 곡을 만들어내는거죠 뭐... (프로그래밍하고 비슷할수도... 윈도우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을 한 사람은 Petzold 한명 뿐이라는 말이 있죠. 나머지는 책 보고 배꼈다는.. ^^) 그래서, 모방이 창조의 어머니인지도 모르죠.

곡 만들 때에는 괜찮은 곡에서 코드 진행 따오는거 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블랙 사배스는 폴 앵카 같은 사람들의 코드진행을 가져다 썼다던지 딥퍼플이 50년대 스탠다드 팝들의 멜로디 라인을 가져다 썼다고 하는 식이죠.. 그렇다고 표절이라고 문제제기 할 사람은 아무도 없고, 비슷한 곡으로 느껴지지도 않습니다.

이론이야 어떨지 몰라도 인류의 창작행위는 언제까지나 계속될 겁니다. 수없는 표절공방 속에서 말이죠.. ^^

=-=-=-=-=-=-=-=-=
http://youlsa.com

=-=-=-=-=-=-=-=-=
http://youlsa.com

sisuc의 이미지

혹시 이런 법 있지 않나요?

나온지 몇년 (또는 몇백년) 지난 멜로디는 저작법(또는 그에 관한)에서 제외 된다.

없으면 필요할 것 같군요..

정말 자기가 만들고 싶은 음악이

먼저 세상에 태어난 사람에 의해 만들 수 없다면

늦게 태어난게 억울할 것 같네요

위대한 한글

위대한 한글

neocoin의 이미지

시대에 따라 저작권 법은 상식에 맞게 바뀔것 같고 이런 논의가 있게 될꺼라 믿습니다.

전 요즘 늦게 태어난게 억울한 상황은 google 계정이나 facebook 계정 만들때 01, 02 같은거 붙여줄때가 아닌가 싶어요.
이런건 어떻게 할수가 없잖아요 ;;

cwryu의 이미지

저작권은 저작권자 사후 70년 지나면 만료됩니다.

바라미의 이미지

창작이냐 아니냐보다는..
진실되냐 아니냐 정도일겁니다..

음악을 직접 작곡했는데 우연히 과거의 어느곡과 비슷한 멜로디가 있다 정도면 잠깐만 말이 나오고 금방 수그러 들겠지만..
작정하고 짜집기, 모방 해놓고는 리메이크가 아니라 우리가 직접 만들었다 이런식으로 거짓말을 하는 가수들 때문에 말이 많은거죠.

cleansugar의 이미지

클래식 음악 작곡하는 컴퓨터 등장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5&oid=001&aid=0005673095

"클래식 음악을 작곡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이 등장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1일(현지시간) 스페인의 말라가 대학 연구팀이 클래식 음악을 작곡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이아모스(Iamus)'를 개발했으며, 오는 9월 이아모스의 데뷔 음반이 발매된다고 보도했다."

재벌 2세가 재벌이 될 확률과
금메달리스트 2세가 금메달을 딸 확률이 비슷해지도록
자유오픈소스 대안화폐를 씁시다.

아이디의 아이디어 무한도전
http://blog.aaidee.com

귀태닷컴
http://www.gwita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