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악한 애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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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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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스옹은 세상이 모두 자기 것인 양 까불다 한방에 훅 가버렸던 쓰디쓴 본인의 과거를 기억 못하는 걸까요?
또다시 뒤통수 맞고 쫓겨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군요. (저 정도면 충분히 미국 내 독점 금지법에도 걸리리라 봅니다.)

ps)
"애플이 힘을 가지게 되면, MS보다 더 할거다."라는 떠돌던 소문이 맞군요.
역시 "난"사람과 "된"사람은 동일하지 않다는 것은 진리 ~~~

행복한고니의 이미지

아이폰 시장 점유율이 30%가 채 안되는 상황이라(그렇다고 무슨 카르텔을 형성한 것도 아니고)
독점 금지법에 걸릴지는 모를 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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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다.
홈페이지 : http://mygon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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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한 명칭은 모르곘으나, 공정 경쟁 관련 법에 걸릴 듯 합니다.
자신들이 정한 Objective-C, C, C++, JavaScript 외 언어로 구현한 app를 금지한 것은 단순히 flash 금지의 단계를 넘어선 횡포라고 밖에 생각이 안드는군요.
http://wcraft.com/xe/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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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jlongster.com/blog/2010/04/09/scheme-dead-iphone/

http://erickerr.com/iphone-agreement-thirdparty

MS보다도 훨씬 더하네요. 애플 플랫폼을 위한 개발자가 되는 것은 스스로를 족쇄에 얽어매는 것과 다름 없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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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개인적으로 파이썬 지원 중단이 아쉽네요.

애플컴퓨터와 개발키드 판매와 플래시 죽이기, 닷넷, 자바 차단을 위해서인 조치인듯 합니다.

어차피 아래층이 독점이라서 윗 층은 선택의 여지가 없는게 당연합니다.

독점된 아래층보다 더 아래층이 돈층입니다.

불매운동 밖에는 도리가 없습니다.

윈도우나 윈도모바일도 안그러란 법 없습니다.

그리고 어도비의 플래시 가상머신도 액션스크립트만 지원하잖아요.

위피도 자바와 씨만 지원했죠.

반대로 안드로이드는 플래시 지원할 예정이라던데 구글의 유튜브 플래시 탈출과 코덱 공개는 물건너간건가요?

구글은 아이폰을 이기기 위해 유튜브에 플래시를 계속 사용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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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ner의 이미지

양쪽 다 cross platform이라는 것은 똑같은데 말이죠.
물론 한쪽은 표준, 한쪽은 독점 기술이라는 것은 다르지만...

이 문제는 cross platform을 막아서 platform을 독점하는 것과는 다른 문제인 것 같습니다.

conan의 이미지

잡스가 관련 메일에 대한 답변을 했다고 하네요..

http://www.taoeffect.com/blog/2010/04/steve-jobs-response-on-section-3-3-1/

High Risk & High Return ~

moonhyunjin의 이미지

대중들이 긴 학습을 걸쳐 이제서야 MS가 조금은 나쁘구나라고 생각을 하고 있을 찰라에 제대로된 스마트폰이 전무했던 한국시장에 아이폰이 무혈입성 하면서 애플은 IT세상의 구세주로 떠 올랐습니다.

공공 서비스에 ActiveX를 사용하면 나쁘다라는 것을 떠올리지만, iphoneOS 어플리케이션으로만 돌아가는 것(그냥 '스마트폰 앱'이라고 하면 통하죠)에 대해서는 아무말도 없습니다.

일단은 안드로이드에 기대를 걸어봅니다. 두고 봐야죠.

<- 이거면 안 되는 게 없어~
정품 소프트웨어 사용 캠패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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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nhyunjin의 이미지

"쏟 아지는 ‘아이폰 대항마’ 스마트폰 구입 늦춰볼까"라는 제목의 기사에 달린 댓글들입니다.

http://media.daum.net/digital/view.html?cateid=100031&newsid=20100411224019708&p=hani&allComment=T&commentViewOption=true

"
세발 자전거로 F1 차량과 경주하겠다는것..
대항마는 무슨..어려운 말로 소비자들 현혹마라.
아이폰이 있던 시절과 없던 시절로 나뉘어 있는것을.
"
"
걍 아이폰 사라.. 아롱EE님 |00:55 |신고하기
아이폰 나온지 3년 넘었지만, 아직까지 아이폰을 넘어서는 제품은 없다. 다 아이폰 아류라 따라 잡을 수 없다. 아이폰과 확 다른 개념의 제품이 출시되지 않은 이상 아이폰을 이기는 것을 불가능하다. 터치 1세대 부터 애플 제품에 관심을 두었는데, 터치는 정말 소름돋는 디바이스였다. 아이폰? 최고다
"

이런 글로 넘쳐납니다.

대중에게
"아이폰은 진리입니다."
"애플 까면 사살."
"애플 까면 좌파 빨갱이."
"잡스횽 최고~ 한국에 아이패드 빨리 팔아주세요. 총알준비 완료."

위 링크 타고 가서 리플보세요. 사실인지 아닌지. 사람들 미쳤어요.

<- 이거면 안 되는 게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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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효진의 이미지

저는 그저 애플을 제대로 견제하지 못하고 있구나 하고 생각되네요.
아이폰도 불편한 점은 많지만,
스펙이 훨씬 웃도는 다른 스마트폰이 안땡기는 이유는 사용성과 활용도 차이가 커 보여서 거든요.

안드로이드건 심비안이건 바다건 빨리 아이폰을 앞지르기를 바랍니다.

emerge money
http://wiki.kldp.org/wiki.php/GentooInstallSimple - 명령어도 몇 개 안돼요~
http://xenosi.de/

cjh의 이미지

기술적 관점으로 보면 아이폰보다 좋은 하드웨어, 더 잘 만든 소프트웨어도 있겠지요.
점유율로 보면 심비안과 블랙베리가 아이폰보다 훨씬 높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중심 관점으로 보면 아이폰을 능가할 것이 없습니다. 압도적인 어플 수, 압도적인 음악 수,
충직한 사용자 커뮤니티, 전세계 공통 하드웨어, 공통 버전, 쓰기 쉬운 하드웨어 등등...

안드로이드는 기술자에게는 바람직한 플랫폼일지 모르지만, 안드로이드가 더 확대되어 간다면
마찬가지로 사용자 편의성과 법적 문제에 부딛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번의 게임카테고리 차단이
대표적인 예고요. (애플은 이미 했음)

이번 개발자 약관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 맞다고 저도 생각합니다만, 아직까지는 두고 봐야 할듯...

p.s. 플래시는 지금 아이폰에 넣으려면, 만약 어도비가 App으로 만든다면 설치할 수 있나요?
아이폰 사파리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아이폰용 사파리는 플러그인 기능이 없는것 같아서
플래시 설치하려면 결국 OS영역에 설치 또는 사파리의 구조 변경이 필요한게 아닌가 싶어서 그럽니다.
그러려면 결국 애플의 *전면적인* 협력이 없으면 아이폰용 플래시는 불가능해 보이니 그건 애플의 결정이 맞죠.

타 OS (윈도우 등)은 사용자가 관리자 권한으로 마음대로 무언가를 설치 가능했고
브라우저에서 플러그인 체계를 제공해 주니 어도비는 그걸 이용했을 뿐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딱히 MS에게 플래시 만들겠다고 허락받은게 아니라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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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스펙토 페트로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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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효진의 이미지

윈도에서 플래시를 exe 로 만들어 배포하듯이 플래시로 만든 app (or air) 을 만들어 넣는것도 막겠다는 거죠.
플래시 게임은 어마어마하게 많기 때문에 허용만 된다면 아이폰겜이 순식간에 엄청 늘어나게 됩니다.

리눅스에서 플래시 돌아가는 걸 보면 앞으로도 안넣었으면 좋겠더군요.
플래시 컨텐츠가 아까우니 어서 개선이 되면 좋겠습니다.

불여우에서 flashblock 을 안써도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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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h의 이미지

나누어서 보셔야 할 것이

1) 아이폰/터치/아이패드 브라우저에서 플래시 지원
2) 플래시(또는 기타 스크립트나 소위 비표준 도구로 만든)로 만든 어플리케이션

이 두가지입니다. 주로 HTML5와 관련되어 이야기되는 것은 1)이고,
원래 이 스레드에서 다루고 있는 것은 2) 입니다.

저는 2)를 막는건 분명 잘못된 입장이고(플래시를 옹호해서가 아니라 다른 모든 스크립트 언어나
각종 도구를 위해서) 1)은 전적으로 애플의 결정이라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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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스펙토 페트로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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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yata01의 이미지

기본기에 능하고, 어플개발시 제대로 수익성을 보장해야 성공할껄로 보입니다.
안드로이드 말만 많았지..안정성은 ??? 기본기는??? 수익성은??? 제대로 갖춘게 없죠
그리고 애플이 나쁜게 아니라 기업이라 기업마다 정책이 있을꺼고, 사용자를 편의를 위해서 제품을 만들지
개발자를 위해서 제품은 만들지 않는게 맞는 논리인것 같습니다.
물론 기업의 이익을 위해서 그렇수도 있지만 이것도 맞는 논리죠..
소비자가 싫다면 안사도 되는것도 맞고요

cleansugar의 이미지

그건 그렇습니다.

애플리케이션 판매자 입장으로 보자면 안드로이드 복제방지 장치가 제대로 작동할지 의문입니다.

사용성이야 업데이트하면 되므로 시간문제일 뿐 다른 부분은 문제가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안드로이드가 아이폰 역전할 겁니다.

개발자 위주의 제품은 판매에 실패하더라도 나중에 비슷한 게 계속 또 나오는 것 같습니다.

장수하면서 결국 성공한다는 뜻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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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ke984의 이미지

애플 홈페이지에서 trailer보는거 quicktime아니면 블락하는거 까지는 참았더랬죠
저건 아주 정말 심했습니다 ㅋㅋㅋㅋ


불쌍한 아도브 개발자들은 ipad나올때 ~ 줄서서 ipad사서~
아도브 air프로그램을 ipad에 올려서 돌아간다고 아주 좋아했거든요 ㅠㅠ
그리고 내일쯤 나올 아도브 CS5에서는 플래쉬로 만든걸 컴파일해서
iphone에서도 돌아갈수 있는 기능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아도브 애들이 상당히 고무되어 있었는데~
애플이 그걸 그냥 원천적으로 막아버린거죠 ㅋㅋ CS5 나오기 딱 4일전에 -_-
한회사가 나름 개발 자금이랑 막대한 시간을 투자해서 iphone에 들어갈수 있게
기능을 만들었는데 애플은 그냥 개발자 조항 한줄로 애들을 병신 만든거죠 ㅋㅋㅋ

맨발의 이미지

아주 제대로 물먹이네요.... ㅡㅡ;;;;

--------------------------------------------
::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buelgsk8er의 이미지

어도비가 당한 거야 어차피 회사들끼리 싸움이야 다 그런거니 그냥 그러려니 싶은데..

저렇게 즐거워하던 어도비 소속 개발자들을 보니 진짜 불쌍하다는 생각이... ㅠㅠ

serchlove의 이미지

이미 선빵은 어도브가 날렸더랬죠...;;

아시는분들은 아실듯..

Fe.head의 이미지

어플리케이션단까지 막아 놓는것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저야 플래쉬가 안들어가니 좋군요.

Cpu 점유율 많이 먹고 리눅스에서 재대로 돌아가지 못하는 플래쉬보면

없어져야하는 걸로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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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사람한테 잘해라, 물어보자 남의 머리속을 볼수 없으니..
2010. 1. 20일을 기억하기를 바라며

고작 블로킹 하나, 고작 25점 중에 1점, 고작 부활동
"만약 그 순간이 온다면 그때가 네가 배구에 빠지는 순간이야"

sunyata01의 이미지

저는 자바가 솔찍히 싫습니다.
그렇다고 안드로이드가 싫다는건 아닌데..
왜 안드로이드가 성공할꺼라는건지..
아무리 개방성..이라고 하지만..돈이 안되면 망하는게..시장 진리인데...
그렇다고 개발자가 하드웨어 만들어서 할것도 아니고,
뭐땜에 성공한다는건가요? 개발자들 뭐 앞으로 대세다 ,..이런말 말구 경제논리를 들어서 말해줄수 있나요?

솔찍히 저는 노키아나 아이폰에게 손을 들어 주고 싶습니다. 윈도우야 이것저것하는건 맨날 보니깐..

moonhyunjin의 이미지

속도 부터 의심스럽고요.

근데, 다른 프로그램언어도 사용가능합니다. 애플 처럼 제한하는 정책은 없어 보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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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teau의 이미지

그럼 반대로 왜 성공 못하는지 경제논리를 들어서 말씀해주실 수 있는지요.

제 생각엔 간단한 논리로만 판단해보아도 제조업자의 입장에선 안드로이드의 손을 들어줄 수 밖에 없는 것 같은데요.

얼마 전 애플이 중국 쪽 생산 공장에 인권 문제로 '경고'를 한 적이 있습니다. 참 웃길 노릇이죠. 맥북, 맥북 프로, 맥 프로, 애플TV 등 새로운 생산라인의 생산성을 확보하기 위해 그들을 조아댄건 애플 자신입니다. 이들 생산라인의 구성과 가동이 현실적으로 보장되자 바로 그들을 내치는 모습을 보여주었죠. 정말 더러운 기업입니다.

애플이 마련해놓은 시장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컨텐츠를 제공'하는 방법이외에 '부속품을 내놓는다' 정도 밖에는 없을 거라 보이네요. 제조업 입장에서는 일단 공장을 돌려야하고 공장을 돌린 대가로 수중에 떨어지는 것이 분명해야합니다. 하지만 애플이 보여주는 저러한 모습을 보면 누가 스스럼없이 그들의 플레이에 참여할까요.

HTC 같은 기업들은 안드로이드 뿐만아니라 윈도우 폰의 생산/보급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시장 점유율은 iphone 보다는 낮으나 최근 3개월간 android의 판매율과 판매성장율은 iphone을 넘어섰습니다. 자 누구의 손을 들어주어야만 할까요. 밥 그릇 뺏어가고 내치는 애플일까요, 애플보다는 다양한 방법과 생산을 제시해주는 이들 기업일까요.

개발자, 유저 이외에도 모바일 시장에 크게 관여해야만 하는 제조업 쪽도 무시해서는 안될 겁니다. 이들의 선택은 일단 애플은 아닐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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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think to myself...what a emerging world.

오리가날지못해우물에빠진날의 이미지

애플을 제외한 제조업자 입장에서는 아이폰OS를 가져다 쓸 수가 없습니다.

그들은 애플을 선택 안하는게 아니라 못하는 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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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을 제외한 제조업자라니요. 그럼 여태껏 맥북 라인과 아이폰을 생산해 왔던 제조업자들은요?
애플의 범위가 어디까지 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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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think to myself...what a emerging world.

buelgsk8er의 이미지

애플이 다른 측면에서도 그러는 거였군요. 어차피 기업들에 대한 환상은 없지만 뭐..
(인권을 위선적으로 써먹는 건 미국의 특징인가 쯧)

애플이 아이팟에서부터 아이폰까지 계속 성공하니까 자신감이 넘치나본데
아직 MS나 구글 정도의 플랫폼 독점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한 것도 아닌데, 벌써부터 이렇게 자꾸 반감을 사면 앞날에 별로 좋지는 않을 듯 하네요.

오리가날지못해우물에빠진날의 이미지

설마 애플을 유통업체로 알고 계신건 아니지요?

sunyata01의 이미지

참고로 요금은 동일하고 전화관련해서는 동일하다고 했을때..

그리고 제조사 입장만 생각해서 물건을 찍으면 팔립니까?
아니면 실구매자 입장에서 물건을 찍으면 팔립니까?
그리고 애플도 제조업자인데, 좀 색깔이 틀릴뿐이지 누굴 제조업자라고 하시는건가요? 삼성인가요? 엘지 인가요?
구매자가 있다는건 돈이 된다는거고 돈이 되는 곳에 장사가 된다는건데,
다들 여기에 글을 달지만 돈이 안되면 뭘해도 안되는거 아닌가요? 솔찍히 윈도우가 말이 많아도 다들 좋다고 쓰고있고,
윈도우에서 개발해서 팔면 돈이 되니깐, 게임이든 , 비지니스 건 ...윈도우에서 개발하지 않았나요? 물론 요즘이야 조금씩
리눅스에 대한 인식이나 돈이 될것 같아서 패러다임이 변하는거지 이것도 돈때문에 아닌가요?

lateau의 이미지

제조업 입장도 고려하자는 거지 제조업이 100%라고 한 적은 없습니다.
삼성, 엘지에 국한한 적도 없습니다. 애플이 제조업자가 아니라고 한 적도 없습니다.
윈도우, 리눅스 패러다임 이야기한 적도 없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경제 논리를 기반으로 안드로이드가 왜 안되는지 답변을 해주셨으면 하고 단 답글입니다. 반대하거나 비난하려는 의미는 아니었습니다.

> 그러시면 그냥 주관적인 입장에서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폰이 공짜로 생긴다면 뭘 선택하실건가요 ?

아이폰은 이미 노예 계약을 기반으로 한 공짜를 가지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도 공짜이지는 않지만 매우 낮은 가격 - 1만엔 전후 - 로 이미 예약 중입니다. 둘 다 선택했고 사용빈도는 안드로이드로 100% 기울 것 같습니다. 아니 돈을 더 줘도 전 안드로이드를 쓸 겁니다. 지극히 주관적으로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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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yata01의 이미지

경제 논리? 그냥 단순히 생각해보죠
안드로이드, 구글이 책임지고 문제 생길때 배상 해줍니까?

lateau의 이미지

지맘대로 해석하고 지맘대로 쳐웃으시는군요.
감사합니다. 블랙 코미디 한 편 제대로 보는군요. 세상이 미쳐가니 그려러니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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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think to myself...what a emerging world.

sunyata01의 이미지

뭐가 지맘대로 해석된겁니까? 구글이 배상해준다 안해준다 말만하면 되는걸??ㅋㅋ

vacancy의 이미지


입좀 닦고 오시죠.

altromondo의 이미지

[친절 모드]
RTFL - http://source.android.com/license

[시큰둥 모드]
요즘 무슨 대출 광고 중에 한 구절을 인용하면... "그걸 왜 구글한테 물어요?"

cleansugar의 이미지

어도비가 포토샵을 윈도우용으로 먼저 출시하거나 오에스텐용 포토샵을 안 출시하겠다는 얘기도 있었다고 합니다.

사이가 틀어진지 오래됐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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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ke984의 이미지

어도비 개발자인 Lee Brimelow가 블러그에 당당하게 이렇게 올렸네요
Go screw yourself Apple.

http://theflashblog.com/?p=1888
지금 당장은 아이폰 제품 완성도를 안드로이드나 다른 여타 제품이 못따라가고 있지만
곧 상황이 좋아지리라 기대해봅니다. 저런 기업 마인드를 갖고 있는 회사가
계속 시장을 좌지우지해선 안됩니다. 개발자들이 어떤 방식으로 코딩을 짜라고 지정하는건
코딩하면서 어떤 음악을 들으면서 해라 어떤 컴터로만 코딩해라~ 이러는거랑 별반 다름이 없습니다.
한마디로 어이상실이죠 ㅋㅋ

conan의 이미지


애플에 대한 옹호하는 글이 있어 한번 올려봅니다.
저는 사실 아직 애플이 그렇게 사악한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마음에 안드는것은 분명한데 아직 잘 정리가 되지는 않내요.
아직은 아이폰을 소비자 입장에서만 바라봐서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래내용에서 주장하는 핵심중에 하나는 아이폰이 시장에서 독점의 위치에 있지도 않는데 이래라 저래라 하는것은 너무 비교기준이 잘못됬다는 것인데 음.. 좀더 알아보고 생각해봐야 겠내요..

http://www.appleforum.com/mac-column/58953-%EC%95%A0%ED%94%8C-%EB%8C%80-%EC%96%B4%EB%8F%84%EB%B9%84-%ED%94%8C%EB%9E%98%EC%8B%9C%EC%9D%98-%EB%AF%B8%EC%8B%A0.html

그리고 마음에 안드는것은 어쩔수 없지만 애플이 다시 생각을 고처먹지도 않을거라는건 누구나 예상하는 일이니 차라리 에플은 그냥 그러라고 하고 좀더 안드로이드나 신비안(오픈했다고 하내요)과 같은 좀더 오픈된 시스템들이 시장을 넓혀갈수 있도록 하는것이 좀더 애플에 대한 압박이 아닐런지요... 시간은 좀더 오래 걸리겠지만..

High Risk & High Return ~

nike984의 이미지

근데 저 글에서 플래쉬를 막아서 문제가 된다고 하는데
요번 3.3.1 조항이 문제가 되는것은 플래쉬 자체보단 일개 회사가
개발자들이 어떤 언어를 사용해서 프로그램을 짜라고 규정하는거 때문에 더 큰 논란이 되고 있는겁니다.
솔직히 개발자 입장에선 하드웨어에서 특정 기능을 구현하는 어플리케이션이 돌아가기만하면
c로 짜든 파이썬으로 짜든 플래쉬로 짜든~ 상관이 없는거거든요.
그래서 cross-compiler로 포팅해서 아이폰에서 돌아가면 땡인건데
애플 소속 개발자도 아니고 그냥 돈 받고 앱만들어파는 개발자들한테
회사가 "특정언어만을 사용해서 앱 만들어와라~"하는게 선을 넘었다는거죠.
애플 소속 개발자라면 그러는게 문제가 없지만 앱개발자는 애플에서 제한 받을 이유가 전혀 없죠.
Hank Williams라는 분 표현을 빌리자면 That is none of Steve Jobs fucking business 이라는거죠. -_-

http://whydoeseverythingsuck.com/2010/04/steve-jobs-has-just-gone-mad.html

sunyata01의 이미지

안드로이드 역시도 제공되는 SDK가 있으며, 아직 통신사가 어떻게 나올지는 모르나
정책에 따른 특정 SDK에 구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 파는 임베디드 환경에서 만들어지는 GUI를
가진 제품 대다수는 코어쪽이나 미들웨어는 여러 언어로 구현될수 있으나, 플레쉬같은 그래픽 환경은
지정된 플렛폼에서만 구현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편을 들려는건 아니지만, 현실은 이렇습니다.
노키아 역시도 QT를 기반으로 구성할 것이고, 지금은 언급이 없지만 앱스토어 시장이 커지면 관리측면에서나
기업의 이익을 위해 제한할 것입니다.
그리고 cross-compiler로 포팅해서 아이폰에서 돌아가면 땡이라는데, 그이후 문제 생기면 개발자가 책임질건가요?
애플이 책임질건가요? 제가 볼때 특정 언어로 만들어 와라가 아니라 특정 언어로 해서 만들어 주세요 같은데요
좀더 애플이 관리하기 쉽고, 안정적으로 아이폰을 돌리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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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hone SDK 경우, 원천적인 소스 언어까지 제한하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다른 플래폼 예를 들어 적어도 다른 언어로 개발 후, 노키아 QT로 source 변환하는 것까지 제한하지는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성능 상의 저하 가능성이라면 이해가 되나 안정성을 들먹이면서 거부하는 것은 핑계일 뿐입니다.
cross-compiler의 안전성이 문제가 된다면, 결국 object-C를 사용한 다른 library의 안정성 역시 문제가 됩니다.
어찌보면, 평범한 개발자가 (심지어 고수라 할지라도) C, C++로 개발한 app에서 memory leak등이 발생할 확률이 flash app의 memory leak보다 높을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현재 진행형인 linux flash player의 메모리 leak에 학을 뗐으나, 이런 식의 접근은 정말 아니라고 봅니다.
솔직히 IPhone의 Object-C가 다른 third-party 보다 안정성이나 성능면에서 더 낫다는 보장이 있습니까?
만약 애플이 그렇게 생각한다고 쳐도, source level 변환까지 금지하는 이유로 설득력이 없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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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알고 있는것과는 조금 달라서 사실 확인차 말씀드리면

제가 알고 있기로는 Object-C 소스로 변환하는것을 막는것이 아니라 타 언어로 만든것을 llvm IR 로 직접 컴파일하는것에 대한 금지 아닌가요? Object-C 소스로 변환하면 애플의 제한에 걸릴게 없어 보이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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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C 소스로 변환하는 것도 금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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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1 Applications may only use Documented APIs in the manner prescribed by Apple and must not use or call any private APIs. Applications must be originally written in Objective-C, C, C++, or JavaScript as executed by the iPhone OS WebKit engine , and only code written in C, C++, and Objective-C may compile and directly link against the Documented APIs (e.g., Applications that link to Documented APIs through an intermediary translation or compatibility layer or tool are prohib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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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답다고 해야할지 어이상실이내요.. (기사만 보다보니 정작 라이센스를 보지 않았내요.. 저의 불찰입니다.ㅠ,ㅠ)

그리고 애플은 이러한 금지 조항을 어떻게 실천할까요? 코드 패턴을 분석할꺼 같기는 하지만 이것도 어디까지 가능할지... 아니면 조금의 의심만 있어도 그냥 reject 할지..(별로 가능성은 없어보이내요) 앞으로의 상황이 기대가 됩니다.

High Risk & High Return ~

conan의 이미지

제가 잘 모르고 올린건 아니고 글 전체적으로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지만 초반부의 내용은 말씀하신 내용에 대한 언급이 있어 올렸던 겁니다.

그리고 링크의 글에서 돌아가기만 하면 어떤언어로 짜든 상관이 없어야 한다는것의 반박으로 콘솔개임을 예로 들었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어떠한 선입관이 있는것은 아니고 이러한 반박에 대하여는 어떤 논리로 잘못된 주장이라고 설명해야 할까요? (질문입니다.) 콘솔개임에 대한 글쓴이의 말이 틀린걸까요 아니면 콘솔개임과의 비교가 적절하지 않은걸까요?

High Risk & High Return ~

sunyata01의 이미지

그렇게 따지면 지금 나와있는 서드파티로 돌아가는 모든 제품을 모든 코드로 만들수 있도록 해라인데,
뭐 서드파티 개발자가 돈되줘서 제품개발했습니까?
그렇게 플레쉬 안돌아 간다고 열받으시면 어도비어 개발자들이 제품을 직접 만드시던가요? 이건 아이폰 만든거에 배나라 감나라 하는거랑 별반틀리지 않네요. 기업이 돈벌려고 일하지 봉사할려고 일합니까? 애플이 봉사 단체 입니까?
그러는 자신들은 인류평화를 위해 코드 치십니까? 아니면 처자식들 먹여 살릴려고 일하십니까? 아니면 자기 만족을 위해 일하십니까? 취미가 아니면 뭐하러 일합니까?

bootmeta의 이미지

그러나 적어도 핑계를 "중간층을 두면 안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식의 회피성 발언을 하지 않았다면 욕은 덜먹겠죠.
그리고 스스로 돈되는 영역을 독점하려고 맘 먹었다면, 외부 업체가 떨어져 나가는 것 역시 당연히 감수해야겠죠.

ps)
서드파티 업체는 당연히 IPhone 플랫폼에 맞춰 개발해야죠.
그러나 그 기준은 그 플랫폼의 API일 뿐, 그 윗단이나 라이브러리, 개발 환경을 강제할 필요있나요?
다른 회사들이 Iphone SDK에 맞춰왔지 이제껏 애플이 다른 third party에 맞춰왔나요?
다른 개발 플랫폼 업체 재주껏 source level 변환 등 나름의 재주를 부려 다양성을 추구해왔죠.

그러고 보면, 이런 면에서 애플보다 상대적으로 MS가 고수라는 점이 들어납니다.
최신 window phone 7 환경에서 C API없이, dot net SDK만 제공함으로써 mobile firefox 개발을 스스로 포기하게 만들었으니까요.

sunyata01의 이미지

나쁘다고 바꿔는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어도비어 편드는것도 웃기는 것 같고,
기업간의 땅따먹기나 영역 확장인데, 누구 나쁘다는건 아닌것 같습니다.
나쁘다는건 상대적인 입장이고, 공통적인 입장은 아닌것 같아요
주제가 사악한 애플이라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차리리 애플의 보복이 맞을 것 같네요요

Scarecrow의 이미지

기업간 땅따먹기를 편갈라 응원하는 것도 아니고
그러니 아도비 편을 들자는 것도 아니죠.

애플이 개발자의 편의를 완전히 무시하는게 사악하다는거죠.
방법이 없는 것도 아니고 방법이 있는데 그걸 금지하고 있으니 말이죠.

본문의 링크들의 내용은 고사하고 제목만 봐도
Scheme, Lua, Clojure, Ruby등등이 금지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을텐데
왜 계속해서 adobe(flash)와 apple의 문제로만 생각하는지 잘 납득이 안됩니다.

moonhyunjin의 이미지

콘솔은 제조사가 제공하는 방법(SDK) 외에는 개발언어, 툴이 전무합니다.

<- 이거면 안 되는 게 없어~
정품 소프트웨어 사용 캠패인

<- 이거면 안 되는 게 없어~
정품 소프트웨어 사용 캠패인

Scarecrow의 이미지

OS X이 처음 나왔을 때도
프로그래밍 언어별로 코코아니 카본이니 하는 api들이 있었지만
애플에서 코코아를 사용하도록 강제하는듯 했습니다.
아도비의 프로그램들은 이미 그때부터 C++에서 오브젝티브 C로 포팅되기를 강요받고 있었고

앱스토어를 통해 애플관련 개발자층이 넓어 지면서
애플의 이러한 행태를 많은 사람들이 직접적으로 느끼게 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sungeuns의 이미지

어차피 애플이 저렇게 폐쇄적으로 나오면, 예전에 PC시장에서 MS-IBM에 무너지듯 이번에도 안드로이드-오픈소스 진영에 무너질것 같군요

결과는 시장논리에 따라 두고볼일이죠 ㅋㅋ

아무튼 애플은 너무 개발자들에게 친절하지가 못한듯-_-

cleansugar의 이미지

와이파이 핫스폿을 검색해 GPS를 보안하는 라이브러리인 PlaceEngine이 들어간 앱들을 금지시켰다고 합니다.

Apple yanks Wi-Fi detectors from iTunes
http://www.theregister.co.uk/2010/03/04/wifi_stumbling_iphone/

“Problematic Wi-Fi Access”: Apple Bans Augmented Reality App Sekai Camera [Update]
http://techcrunch.com/2010/03/04/tonchidot-sekai/

Apple Removes Top App in Japan: Sekai Camera
http://mobileinjapan.com/2010/03/04/apple-removes-top-app-in-japan-sekai-cam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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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벌 2세가 재벌이 될 확률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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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도비가 포지티브 캠페인을 하나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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