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정부가 한 오픈소스프로젝트에 지원을??

dl3zp3의 이미지

일본에서 누가 만든 poderosa라는 윈도용 터미널 프로그램 홈페이지를 보니

"In 2005, the Japanese government selected our innovative software project and provided financial resources to support it."

부럽군요. 일본 수학자 히로나카 헤이스케가 연금받는 게 생각납니다. 장인정신을 중요시하는 듯..

미국에서는 오픈소스로 무슨 DB인가 만들던 사람이 모 회사로부터 지원받게 되었다고 하네요. 복지를 정부가 안 하고 기업에게 맡기는 미국답지요.

cjh의 이미지

같은 프로젝트인지 모르겠는데 다음 글도 참고가 되실 겁니다.

http://www.zdnet.co.kr/ArticleView.asp?artice_id=20090201143800

--
익스펙토 페트로눔

--
익스펙토 페트로눔

소타의 이미지

부럽네요 -.-

개발자는 4D(dreamless) 업종이라니..

나는오리의 이미지

10년뒤에 읽어도 부러워하고 있을것 같은 불안감이 있네요.

lagendia의 이미지

한국에서도 활동이 활발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서버나, 참여하는 기여자에게 정부나 기업 차원에서 다방면의 지원이 다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네요.

bootmeta의 이미지

일본 정부에서 해당 vm 개발자에게 금전적 지원을 한 덕분에, 1.9버전은 상대적으로 퍼포먼스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bus710의 이미지

http://www.zdnet.co.kr/ArticleView.asp?artice_id=20090201143800 <<<

밑으로 읽어 내려가다가 눈물이 앞을 가려서 ^w 했습니다.

============================================

life is only one time

권순선의 이미지

우리나라는 여러가지 제도적인 문제들로 인해서 특정 개인에게 국가의 지원이 이루어지는 것이 매우 힘든 구조입니다. 저도 작년에 nforge 개발하면서 지경부 과제로 선정이 되어 과제비를 받아 몇몇 분들과 함께 개발을 할 수 있었는데... 많이 간소화되었다고 하지만 제출해야 할 서류들이 매우 많고 복잡해서 커뮤니티 지원 과제라고 하나 일반 개인은 절대 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저는 회사에서도 허락을 받고 진행)

세금이 지출되는 것이므로 엄정한 절차를 거친다는 것은 이해하겠습니다만... 근본적으로는 우리나라 정부의 오픈소스 지원 방향이 개인이나 커뮤니티에 맞추어져 있지 않고 회사/산업에 맞추어져 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정말로 아쉬운 부분이 많네요.

ironiris의 이미지

1년 후에 읽어도 좋은 글이네요.(zdnet)

lateau의 이미지

일본 정부도 '경력과 경험이 있는 양키 개발자'들을 수입해 쓰던 것에 대한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오죽하면 '백인천국'이란 말까지 나왔을까요. 일본어 한마디 못해도 잘만 살 수 있는 환경. 그게 일본 IT의 현 주소이고 거기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법도 없습니다.
그들이 곧 법이니까요.

이러한 정부 차원에서의 투자가 결코 헛된 것이 아니기를 바랍니다.
핵심은 모두 백인들이 주축이고 20년 경력 가진 일본인 개발자는 20년이 지나도 허드렛일 하는 사람도 많으니까요. 이 비정상적인 구조가 좀 바뀌었으면 합니다.

--
I think to myself...what a emerging world.

fatman의 이미지

1. 프로젝트 지원과 복지를 혼돈해서는 않되겠지요...

2. 한국정부가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금전적인 지원을 많이 하게 되면, 이런 광고들이 나오겠지요.

"오픈소스 지원을 받고 싶으십니까? 프로젝트 당 100만원, 업계 최저가 실현!!!"

...

tsangel의 이미지

akudoku님이 달아주신 http://www.zdnet.co.kr/ArticleView.asp?artice_id=20090201143800 기사 중에
노보리 다이유라는 슈퍼프로그래머가 하루에 10,000라인을 짠다는 말이 있네요....

하루가 86,400초인데 10,000라인을 짜는게 가능할까요?
copy & paste도 라인으로 쳐준다면 저도 하루에 3-4천 라인 짠적도 있겠습니다만...

열심히 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