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ync 로 동기화를 진행하고있습니다만,,,

cdral의 이미지

한대의 서버에 가상호스트를 이용하여 테스트환경을 구축하고 rsync를 통해 웹에서 동기화를하고 있습니다.

동기화대상 폴더의 용량이 170M정도입니다. 최근에 이미지파일이 많아져서 기존보다 2배정도 많아진것뿐인데

동기화시 상당히 느려진것을 느낄수가 있는데요,,,

rsync로 변경된 파일만 동기화를 진행하는것은
지정된 폴더를 스캔해봐서 그중에 바뀐것만 동기화를 하는것이겟죠,,
그렇다면 기존용량보다 2배정도 많아졌다고 느려진것일까요? 그래봣자 170M뿐인데 말이죠

서버상태 매우 쾌적합니다. 네트워크상태도 쾌적하구요 무엇이 문제라서 동기화가 느려진지 감을 못잡겟네요
원격지서버에서 동기화 하는것도 아니구 로컬에서 동기화하는데 말이죠,,

rsync시 에러로그 같은건 어디서 확인하나요

다콘의 이미지

혹시 rsync 2.x 쓰고 있으면 3.x를 써보세요.
확실히 빨라진걸 느낄 수 있습니다.
서버, 클라이언트 모두 3.x 써야 합니니다.

김정균의 이미지

rsync의 경우 sync 대상 listup을 해야 하기 때문에 파일 개수가 많아지면 이 시간이 상대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용량이 얼마 안되더라도 파일 개수가 많아지면 체감적으로 느려질 수 밖에 없습니다.

rsync 3의 경우 listup 과 sync를 병렬로 수행을 하는데, 이 때문에 체감적으로 조금 빠르게 느껴집니다만, 결국 sync 할 용량이 얼마 되지 않으면 rsync 2와 별 차이가 없게 됩니다. sync할 것이 없다면 1가지 작업 밖에 안하는 것이기 때문에 직렬로 하든 병렬로 하든 동일하게 되는 거죠 :-)

yosnoop의 이미지

--dry-run 옵션을 주고 실행해보시면 실제로 listup이 느림의 원인인지 알 수 있을 듯 하군요.

trim703의 이미지

rsync 속도를 특히 좌우하는 건 데이터 총 용량이라기보다는
용량 대비 디렉토리/파일 갯수입니다.
특히 세션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디렉토리를 rsync 대상 디렉토리로 잡을 때엔 고민을 좀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