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신호 즉, 파일 데이터가 이동 중에 손상된다는 대단한 주장이 나왔습니다.

viper9의 이미지

참.... 엄청난 글을 보고 입이 벌어졌습니다.

http://www.referenceclub.co.kr/bbs/board.php?bo_table=audio1&wr_id=51

내용인 즉슨... WAVE 파일을 복사/이동을 반복하면 음질이 떨어진다는 내용입니다.

파일데이터 즉, 디지털신호가 반복된다고 해서 그것이 손상된다니...

이 두 글들은 제가 그동안 알고 있던 모든 지식 중에서도 가장 그 기초가 되는 디지털에 대한 지식을 정면반박하는 내용이네요.

만약 이 주장들이 사실이라면 국내학계 뿐만 아니라 외국 아니, 전지구상을 다 뒤엎을 엄청난 발견이라고 봅니다. 노벨물리학상은 당연하겠구요.

KLDP 회원분들은 저 글들에 대해 어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추가로...

http://headphoneclub.net/home/?doc=bbs/gnuboard.php&bo_table=s2_1&page=2&wr_id=6590

이 글을.... 순은USB케이블을 쓰면 음질이 달라진다네요. 거참...

mykldp의 이미지

http://kldp.org/node/110216

이미 글이 올라와 있군요 :)

siabard의 이미지

모자이크 된거 복사하다보면 모자이크 없어지겠네.. 라는..

--
새로움을 느끼기에 삶은 즐겁다..
모험가 아돌 크리스틴을 꿈꾸며..
Sia..

새로움을 느끼기에 삶은 즐겁다..
모험가 아돌 크리스틴을 꿈꾸며..
Sia..

plustag의 이미지

간만에 웃고 지나갑니다

누구냐 넌?

munamuna의 이미지

배터리 종류에 따른 음질의 차이도 아는 분들이니까요. ^_^);

bushi의 이미지

배터리는 디지털이 아니라 아날로그 영역이고, 종류에 따라 같은 부하에서도 방전특성이 분명히 다릅니다.
...라지만 휴대형 소형 음향기기에서 나올 만한 얘기는 아니군요.

OTL

불비의 이미지

이론상 어느정도 자동보정이 되어야 합니다만 결국 디지털 신호도 아날로그 장비를 통해 왔다갔다하니까요. 실제로 동영상 같은 경우 MRC로 에러보정하기도 하는 것 같은데요. 요즘은 광쓰니까 훨씬 덜하지만 구리선 쓰던 DSL시절에는...

다만 저분은 그런 전송 중간 데이터손실이 없다하더라도 다를 수 있다는 무리한 주장을 하시는게 문제네요.

Quote:
심지어 저는 [01010] 신호가 카피되어 똑같이 [01010]으로 나타난다 해도, 그것이 진정한 원본의 [01010]인지 항상 의구심이 듭니다.

01010은 01010이죠. 다만 실제 연주가 01010이었는가와 음향장비가 01010을 제대로 재생해서 제대로 된 청각 상태로 제대로 된 뇌상태로 인식하는가의 문제는 있겠지만... 아마 저분은 원본 01010도 들을 때마다 다르게 들릴지도 모릅니다-_-

케이블은 확실히 차이가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 막귀로는 도저히 판별이 불가능했지만 잘 구분을 하더군요... 다만 그건 또 다른 신호왜곡으로 인한 결과겠죠.

freestyle의 이미지

전 바이너리로 해석된 코드를 읽어도 아날로그를 들을 때처럼 공기의 진동도 느낄 수 있습니다!

야구동영상도 바이너리로 봅니다. /부끄/
----------------------
Go to the U-City

----------------------------------------------------------------------------------------
Don't Feed the Trolls!
----------------------------------------------------------------------------------------

snowall의 이미지

조심하세요. 조만간 모피어스 일당이 freestyle님의 닉네임을 Neo로 바꾸고 납치해갈지도 몰라요...

--------------------------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snowall.tistory.com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melotopia.net/b

FIFO의 이미지

설탕 먹으면 당뇨 걸리지만 천연 과일은 안 걸린다며,
심지어는 당뇨 환자에게 의사가 과일을 권한다는 개구라도 있습니다.

천연 비타민이랑 합성 비타민이 같으냐!는 사람도...

shji의 이미지

당뇨와 비타민 같은 이야기는 디지털 파일 복사의 무결성과 같은 정도로 이야기하기에는 조금 차이가 있지 않을까요? 사람의 몸에 영향을 주는 것들이고 100% 맞다고 증명할 수 없는 것들이니까요. '현재 널리 인정되고 있고 통계적으로 보았을 때 맞을 확률이 높은 가설에 의하면 맞지 않는 이야기이다' 정도로 이해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디지털 파일 복사하여 데이터가 동일하게 유지되어도 재생 음질에 영구 손상이 생긴다는 뻥쟁이에 비하면 당뇨나 비타민 이야기는 새로운 학설을 주장하는 정도일 것 같습니다.

참고로, 같은 당을 섭취하여도 흡수되는 속도에 따라 당뇨 등 몸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진다는 설명도 있고, 제가 자세한 지식은 없지만 어찌 보면 맞는 말 같기도 하였습니다..^^;; 천연 과일을 먹을 때는 섬유질 등 과일의 다른 부분도 같이 섭취가 되므로 당의 흡수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천연 비타민과 합성 비타민의 차이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뭐 근거가 있을지도 모르죠..

FIFO의 이미지

다시마국물은 몸에 좋지만 MSG는 나쁘다는 주장도 같은 수준이 아닌가 합니다.

kite7의 이미지

다시다.. 겠죠?

ceraduenn의 이미지

다시마국물 맞을걸요?

MSG는 다시마에서 발견됐으니까요.

Summa Cum Laude http://ceraduenn.egloos.com

송효진의 이미지

저도 천연과 합성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MSG 는 천연과 많은 차이가 있는 것 같네요.
다시마에 있는 성분은 글루탐산 이고,
합성된 결과물은 글루탐산 나트륨(MSG) 라고 되어 있네요.
라면에 나트륨 함량으로 한동안 시끄러웠던 것을 봐도 문제가 있는 성분 아닐까요?

http://ko.wikipedia.org/wiki/글루탐산_나트륨

emerge money
http://wiki.kldp.org/wiki.php/GentooInstallSimple - 명령어도 몇 개 안돼요~
http://xenosi.de/

myueho의 이미지

글루탐산나트륨이 이온화되면(물에 녹으면) 글루탐산과 나트륨으로 분리됩니다.
나트륨은 소금입니다. 소금은 많이 먹으면 안 좋겠지만 흔히 접할 수 있고 필수로 먹어야하는 식품 성분입니다.

nikkii의 이미지

Error correction (FEC라든가, ECC, CRC 등등) 이 없는 경우에는,
복사할 때 Error 날 수 있을 듯 한데요.

원래 디지털 신호도 아날로그 신호의 일종이므로
채널에 따라 왜곡 될 수 있으니, 말이 안되진 않는 것 같습니다.

물론, Error Correction Algorithm이 Receiver쪽에
달려 있다면 왜곡되더라도 원상복구 될테지요.

hiseob의 이미지

뭐 아주 틀린말씀은 아닌데요.
CD 오디오도 미약하나마 에러정정 코드가 들어가있고
PC 의 인터페이스도 하드웨어적으로 잡음을 고려해서 설계되어있고 소프트웨어적으로도 에러정정을 합니다.
SATA-II 만 하더라도 Differential 방식으로 0/1 을 판단하기 때문에 잡음에 강하고, 덤으로 에러정정도 하죠.
저 사람 주장은 이렇게 '에러정정을 함에도 불구하고' 파일을 복사 -> 붙여넣기 (그것도 백번이내의 작은 횟수) 하면
음질열화 - 즉 파일에 광범위한 오류가 생긴다는 주장을 하고 있는것입니다.
한비트 두비트가 에러가 생겼다면 그부분의 음이 삑 하고 튀어버리겠지만 음질열화까지 오지는 않죠.

달리나음의 이미지

CD 오디오라면 14비트 샘플링에서만 에러 정정 코드가 있고 16비트 샘플링에서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정정 코드가 있다고 들었는데 없을 가능성도 있죠.

shji의 이미지

순은 케이블이나 배터리에 음질이 영향받을 수 있다는 것은 아주 근거 없지는 않을지도.. 소리를 내는 데 사용되는 앰프 등의 회로의 전원이 USB 케이블이나 배터리로 공급되고 있다면 영향이 없지는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USB 전원은 당연히 PC로부터의 잡음과 USB 케이블 자체의 전원 선과 주변 전자파에 의한 잡음/전압 변동이 분명히 존재할 것이고.. 배터리 쪽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방전 특성이 고르지 않고 비교적 심하게 출렁이거나 안정적이지 않은 특성의 배터리가 존재한다면 영향을 줄지도 모르죠..

하지만 무손실 wav 파일을 복사하면 영구적인 음질 손상이 있다고 믿는 사람에게라면.. 아마도 심리적으로 그렇게 느낄 가능성이 많은데, USB나 배터리도 마찬가지로 실제 음질의 차이가 아닌 심리적인 요인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큰 것 같습니다.

sephiron의 이미지

이런 류의 논쟁 중 가장 재밌었던 말은
1. 수력발전의 전력를 이용해 앰프를 구동하면 소리에 어쿠스틱한 느낌이 강해지고
2. 화력발전의 전력을 이용하면 소리에서 탄내가 난다던가 하는 주장이었습니다.
세상엔 참 재밌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choisey의 이미지

디지탈 파일을 복사/이동 하면 음질이 떨어진다고 주장하는 사람을 전에 본적 있습니다.

확신을 갖고 있더라구요.

알고보니, 그사람이 복사 하는 과정은 복사가 아니고, 한 포맷에서 다른 포맷으로 트랜스코딩을 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