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진짜 오랜만입니다 and 서버에 대한 푸념.

오리주둥이의 이미지

몇 년 사이 아주 잠깐 들르거나 질문만을 잠시 남기고 사라지는 살짝 사람회원같은 유령회원 입니다.

누군가가 그러더군요.
아니 업체의 윗선에서 그런말을 저에게 하더군요.
" 자신에게 너무 가혹하다 "

실은 저에게 가혹한게 아니라 몇년째 발버둥 쳐봐도 제자리인 바다헤엄과 같은 상황이다보니
무엇인가를 이루기 위해 더 발버둥친다는것을 모르시는 부분이라 반 칭찬식의 말씀을 하신거지요.

심각한 문제가 개인적으로 발생후 kldp를 알게 되었고 많은 도움을 받고 재미있는 일도 많았습니다. ( 이 재미는 혼자 글 읽으며 키득거리는 혼자만의 재미입니다. ㅜ.ㅡ )

음.. 요즘 근황은 위에서 말씀드린데로 심각한 상황을 벗어나려 노력해서, 더 심각한 상황까지 안가고 심각한 상황을 계속 유지하며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지요.
한줄이면 되는군요;;

어제 서버를 해킹 당했습니다. 백도어를 발견했네요.
백도어가 설치되게 된 배경은 ( 실은 의심을 하고 있는 배경 ) 모 배포판 게시판의 동일한 최신버전을 사용하는 특정 개인홈페이지 두 개에 이상한 코드와 숨겨진 iframe 이 삽입이 되면서 부터 입니다.

며칠전에 홈페이지가 접속이 되지 않아 확인해보니 아이프레임이 모든 내용을 숨겨주고 계시더군요.
그러다가 부랴부랴 지우고 고심하던 와중에 그 다음날 보니 index.php에 "<? php base_64 eval ( ..... " 로 시작하는
이상한 코드가 있더군요.

여기서 부터 시작해서 확인하고 체크 하고 검색하고 난리 부르스를 혼자 치는 동안
또 하루가 갔고 grep 으로 관련문구를 검색해보니 /dev/disk/ 아래쪽에 백도어가 예쁘게 깔려있더군요.
지워도 생성되고..

내일은 서버를 밀러 서버실에 들어갑니다.
배포판의 위험성은 최신버전이라고 해도 늘 가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더 큰 걱정은..밀고 새로 설치하고 data만 옮기고 깨끗하게, 맑게, 자신있게 되어있는 원본 php 들과 db를 넣는다고
또 같은일이 안벌어질까 하는것입니다. 취약점이라면 그 무엇이 최신버전이라도 소용이 있겠습니까? 아흑~ ㅜ.ㅡ

심지어 일반 사용자들은 볼 수도, 쓸 수도 없는 게시판의 db 테이블에도 코드가 숨겨져 있더군요.
게시판엔 리스트도 보이지 않고..
이전 버전들을 사용하는 홈페이지들도 멀쩡한데.. 왜 최신버전 두개는 동일한 문제가 발생을 했는지..

갈 수록 추워지는데 서버실에 혹한기 훈련 하러 다녀와야겠습니다.
나름 틀어막는데에는 최선을 다한다고 생각했건만 80포트를 통한 취약점 공격은 최선만으로는 힘드네요. 히쭉~
즐거운 금요일 되시고 즐거운 주말 맞이하세요~

junilove의 이미지

네. 저도 몇달전에 거의 비슷하게 해킹을 당해서 공감하고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공교롭게도 LAPM 소스컴파일을 위해서 gcc가 설치되어 있었는데,
최신의 커널 취약점 소스를 컴파일시킨후에 실행해서 서버를 아예 다운시켜버렸습니다. ㅜ_ㅜ
서버관리자 입장에서 웹방화벽과 수시로 로그 들여다 보는 것만이 최선인것 같습니다.
화이팅! 하세요!

오리주둥이의 이미지

어떤 웹방화벽을 사용하시나요?
80포트가 열려있는 상황에서 웹방화벽이라는게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 다리걸기가 아니라 정말 궁금해서요. )
현재 IDS는 갖추지 않고 IPS만 소프트웨어적으로 갖추고 있지만 이것은 거의 ddos 의 차단정도 이상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것 같아서요.
좋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jachin의 이미지

입출력 필터링이 필요하다는 교훈을 세삼 일깨워주시는군요.

저도 서버 한 번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
하나는 전부, 전부는 하나

lacovnk의 이미지

어이쿠 무섭군요...

어느 배포판/프로그램인지 적기는 좀 그런가요? 나름 열심히 업데이트하는데도 이거 불안해지는군요 :(

오리주둥이의 이미지

제가 배포판 명칭을 적지 않은 이유는 동일버전, 동일 배포판 게시판에서만 문제가 생겼고 그외에는 생기지 않았기에
그쪽에 취약점이 있지 않을까 하는 의심에서 출발했기 때문에 함부로 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서 그랬습니다.

제가 할 줄 아는것은 서버를 '아주약간' 관리할 줄 아는 능력 뿐 입니다. .. ㅠ_ㅠ

심지어 보안에 취약한 zb4 ( 그것도 몇 년 됀 ) 가 많이 돌아가는 서버쪽에서도 위에 언급한 문제와 백도어가 발견되지 않았거든요.
능력이 뛰어나신 분 들 처럼 어디어디에 취약점이 있고 이런저런 방법으로 서버의 권한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라는 말을 할 줄 몰라서 의심만 해볼 뿐 입니다.

다만 최신버전이 4.31.11, 4.31.12, 4.31.13 입니다.

뱀다리.
4.31.11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4.31.13으로 새로 설치 후 확인한 결과 동일한 문제가 발생이 되었습니다.
이것은 아무래도 하위버전에서 이미 뚫린 상황이라 그렇게 되었을 확률이 큰 것 같습니다.
.12, .13은 나온지 얼마 되지 않은것으로 보아 어쩌면 .11 버전에서 발생한 문제일것 같습니다.
,12, .13의 경우는 보안패치보다는 내부적인 문제에 대한 패치라 실질적으로 큰 의미가 없는 버전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합니다. ^^

MORIARTY의 이미지

아 .. 자꾸 and가 AMD 로 보입니다. (-_-)

======= ======= ======= ======= =======
홈즈, 그만 좀 따라다니게나.

오리주둥이의 이미지

아하하하
저도 댓글을 확인하러 들어왔다가 제 글인데도 그렇게 읽었습니다.
혹시.. 노환...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