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IP에 대한 질문 입니다.

hyper9의 이미지

대단한 질문은 아니고요 ^^

요즘 Mobile IP에 대해서 잠시 들어본 기회가 있어서
인터넷에서 자료를 더 찾아보려고 하는데, 주로 다 오래된
자료만 보이고, 최근의 자료는 잘 안보이네요.

혹시 관련된 쪽에서 일을 하시는 분이계시거나, 추천해주실만한
자료나, link를 알고 계시는 분이 계시면 조언을 부탁드리고
싶어서 글을 남깁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

hurryon의 이미지

표준화 문서들(IETF RFC)을 보시는게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Mobile IP 라고 하셨는데, Mobile IPv6 라고 가정하고, 구현물을 찾으시는 것이라면 UMIP 구현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최근 리눅스 커널에는 기본적으로 Mobile IPv6 에 대한 코드가 탑재 되어 있습니다.

hyper9의 이미지

실제로 많이 사용되는지도 알고 싶던데요.

혹시 그런 정보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Internet을 보면 대부분 예전자료여서, 혹시 요즘에는 잘 사용이 안되는 기술이라거나
또는, Mobile IPv6로 관심이 옮겨져서 Mobile IP로만 검색하면 이전의 자료가 보이는 것인지,

그런 것도 궁금하던데요, 딱히 물어볼 사람을 못찾았었습니다. ^^

혹시 이런 궁금함에 대해서도 조언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urryon의 이미지

그렇다면, 어디에서 사용이 되어야 할지도 쉽게 추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몇가지 가정 혹은 주변상황이 갖추어주어야 더욱더 활성화가 될 것입니다.

1. 통신은 All-IP 기반으로 간다.
2. IPv4 로 해결하지 못 하는 문제(주소 부족, 네트워크 성능 저하, 기본 end-to-end 통신 보안 문제)로 인해 IPv6 로 이동 한다.

대략, 위의 2개의 가정(혹은 주변 정황)이 확실해져야 더더욱 IPv6 기반의 모빌리티 프로토콜들(MIPv6, FMIPv6, HMIPv6, PMIPv6, NEMO)이 활성화 될 것입니다.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다고요? 으흠, 필드 혹은 앤드개발자/망 관리자 입장에서는 전혀 피부로 다가오지 않을것입니다. 하지만, 정말 많은 인력이 달라 붙어서 연구를 진행 했으며 지금도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연구가 5-10년 안에 이루어질 상용화(필드에서의 운용)에 밑거름이 되겠죠.

음...좀 더 현실적인 예을 들어 달라고 하신다면, WiMAX 의 표준 모빌리티 프로토콜로는 PMIPv6 가 사용 될 것입니다. 백본단의 머신에서는 IPv6 로 연결되고 앤드단(단말기와 액세스라우터)은 IPv4 로 당분간 운용이 되다가 IPv6 로 완죤 전이 하겠죠.

참고로 NEMO (개별적인 단말기에 대한 모빌리티 지원이 아닌, 네트워크 단위의 모빌리티 지원 프로토콜) 기반의 이동성 문제도 큰 이슈입니다. 차량이나 기차 혹은 비행기 등등은 하나 이상의 네트워크를 이루게 되게 이것들이 이동이 될 때...효율적인 주소 바인딩 문제와 패킷 전송(라우트 옵티마이징)이 더더욱 큰 이슈가 됩니다.

아무튼 반갑네요. ^^ 저는 현재 INRIA (프랑스 국립 연구소) 에서 NEMO 기반의 통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hyper9의 이미지

이렇게 설명을 듣고 나니, 더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다 싶네요.
앞으로도 더 질문을 올릴지도 모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