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ic 변수나 external은 'storage-class specifier'라고 해서
표준에 0으로 초기화 하라고 되어 있습니다(초기화 되어 있지 않았을 때).
linux gcc 컴파일러에서 테스트 해보면
ELF의 bss 섹션에 들어가게 되고,
이 부분은 프로그램이 시작하면서 0으로 초기화시켜 줍니다.
그럼 표준에서는 왜 0이냐, 이건 확실히 나와있지 않기에 뭐라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만,
나름 추측에는 0은 value 중 비트열이 0이므로 가장 깔끔한(?) 값이어서 그런 듯 싶습니다.
( 다른 분께서 더 좋은 댓글 잘아 주시겠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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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External Variables
A C program consists of a set of external objects, which are either variables or functions. The adjective ``external'' is used in contrast to ``internal'', which describes the arguments and variables defined inside functions. External variables are defined outside of any function, and are thus potentionally available to many functions. Functions themselves are always external, because C does not allow functions to be defined inside other functions. By default, external variables and functions have the property that all references to them by the same name, even from functions compiled separately, are references to the same thing. (The standard calls this property external linkage.)
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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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 만들어진 세상은 죄다 false 로 가득차 있고, 그걸 true 로 바꾸는 프로그램을 짜라는 메시지가 담겨 있는 표준입니다.
initialization value 로 0을 선택해서, 포인터의 초기값, (standard 형태의)함수의 정상 종료 상태값, rhs 타입 함수에 대한 비정상 처리(혹은 예외) 표현값(C 기준입니다.), 문자열의 종료 표시 등등...
run-time overload 를 고려하지 않는 시점에서 미리 값을 세팅해 줘서 잘못된 참조 등으로 인한 버그도 찾기 쉽게끔 하기 위해서 그런 거라 생각합니다. 실행할 때마다 똑같은 값이면 똑같은 이상 현상의 재현이 가능하게 될 테니까요.
그냥은 아니고요...
static 변수나 external은 'storage-class specifier'라고 해서
표준에 0으로 초기화 하라고 되어 있습니다(초기화 되어 있지 않았을 때).
linux gcc 컴파일러에서 테스트 해보면
ELF의 bss 섹션에 들어가게 되고,
이 부분은 프로그램이 시작하면서 0으로 초기화시켜 줍니다.
그럼 표준에서는 왜 0이냐, 이건 확실히 나와있지 않기에 뭐라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만,
나름 추측에는 0은 value 중 비트열이 0이므로 가장 깔끔한(?) 값이어서 그런 듯 싶습니다.
( 다른 분께서 더 좋은 댓글 잘아 주시겠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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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옷~!! ㅋㅅ
extern 변수도 초기화 되어 있지 않을 때 0으로 초기화 되는군요ㅎㅎ
[긍정의 힘을 믿는다.]
int life()
{
조건과 반복
return 1;
}
제 글의 external은 extern이라는 storage class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The C Programming Language의
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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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은 외롭고 2는 너무
1은 외롭고 2는 너무 많으니까요.
음... 뭐랄까...
왠지 힘듭니다...
[긍정의 힘을 믿는다.]
int life()
{
조건과 반복
return 1;
}
false 라서죠.
미리 만들어진 세상은 죄다 false 로 가득차 있고, 그걸 true 로 바꾸는 프로그램을 짜라는 메시지가 담겨 있는 표준입니다.
initialization value 로 0을 선택해서, 포인터의 초기값, (standard 형태의)함수의 정상 종료 상태값, rhs 타입 함수에 대한 비정상 처리(혹은 예외) 표현값(C 기준입니다.), 문자열의 종료 표시 등등...
run-time overload 를 고려하지 않는 시점에서 미리 값을 세팅해 줘서 잘못된 참조 등으로 인한 버그도 찾기 쉽게끔 하기 위해서 그런 거라 생각합니다. 실행할 때마다 똑같은 값이면 똑같은 이상 현상의 재현이 가능하게 될 테니까요.
오오~ 완전 심오한 철학인데요~
그렇다면 프로그래밍은 진리를 찾는 일이겠군요ㅎㅎ
[긍정의 힘을 믿는다.]
int life()
{
조건과 반복
return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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