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서버에 대하여 추천부탁드립니다.

회니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대학교에서 서버를 한대 장만할려고 합니다. 용도는 인터넷강좌, 회로분석 시뮬레이션, 웹서버, 메일서버정도입니다.

1. cpu 계열은? (스팍, x86)
2. 메이커 제품(HP, SUN) or 조립?
3. 운영체제는? (리눅스, 유닉스, 윈도 서버)
4. 기타 서버구매시 고려해야할 사항은? (서버구축, 유지보수, A/S)

덧, 주변에 잘 아는 업체가 있으시면 소개도 부탁드립니다.
연락처: ehlee_AT_tftlcd_DOT_khu_DOT_ac_DOT_kr

아르아의 이미지

난감할수도 있는 상황에 처하신것 같네요.
저도 비슷한 경험을 해보아서 말씀드리는것이니 참고만 하셨으면 합니다.

시뮬레이션 계산서버와 웹서버는 분리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서버 한대에 가상머신 두대 돌리는 방법을 써서라도요.
정 한대로 운영해야 한다면
우선 회로분석 시뮬레이션을 얼마나 자주하실건지,
시뮬레이션이 멀티쓰레드인지를 생각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시뮬레이션 돌릴때마다 인터넷서버쪽은 뚝뚝 끊길수도 있으니까요.

메일서버의 경우도 누가 메일을 쓰냐가 중요합니다.
많은, 혹은 중요한 사람들이 쓰고 있는 메일서버가 날라갔다... 정말 큰일나죠.
이런 경우에는 메일서버도 따로 돌리는것이 좋겠습니다.

웹서버,인터넷강좌 서버
- 이건 기존에 있는것을 옮기는 것인지,
아니면 새로 만들것인지, 그렇다면 누가 무슨 개발환경으로 만들것인지를 알아야 할것 같습니다.
기존에 사용중인 것이 있거나 개발자가 특정환경에서 일한다면
당연히 운영체제도 고민할것 없이 해당운영체제를 써야할겁니다.
그것이 아니라 운영체제를 고를 수 있는 상황이라면
당연히 리눅스가 윈도우즈보다는 훨씬 좋을것 같습니다.
사실 여기가 KLDP이니 만큼 리눅스가 좋다는 소리가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지만 실제로도 리눅스가 좋습니다.
유지관리, 보안을 생각해볼때
지금 웹서버, 인터넷강좌 서버등을 개발해놓고
윈도즈2000->xp->vista로 넘어가는것과 리눅스 2.2->2.4->2.6으로 넘어가는것중
어느것이 쉬울지 상상해보시면 쉽게 결론이 나올것 같습니다.

그리고 메일서버, 인터넷강좌 서버 등등은
백업을 어떻게 할것인지도 계획을 세워두셔야 할것 같습니다.
UPS(무정전전원장치)도 꼭 필요할것같고요.

업체를 통해서 사실거면
학교에서 이미 거래중인 단골업체가 있는지 알아보시는게 우선일것 같습니다.
오래쓰실 서버라면 하드웨어를 좋은것을 쓰셔야 할건데
직접 조립하실거면 고급부품들 사서 서버 구성하시면 좋을거고
사실거면 아무래도 대기업 서버가 좋겠죠.
그런데 대기업서버는 대체로 너무 비쌉니다. 그런데 애플은 상당히 싸기때문에
애플 인텔맥 사셔서 리눅스 깔아 쓰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런데 리눅스초보분들은 인텔맥에 리눅스 까는것을 못할 수도 있으니
누가 서버를 관리하는지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mycluster의 이미지

전에도 이걸했고, 요즘은 서버 파는 회사랑 좀 잘아는 편이니까.. 조언을 하자면

1. cpu 계열은? (스팍, x86)
- 회로 분석 소프트웨어들이 이전에는 Sparc버전에서 주로 돌았는데, 요즘은 x86에서 안도는 소프트웨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리눅스나 윈도버전은 대부분 있다는거죠) 그리고, 시대의 대세는 x86입니다.

2. 메이커 제품(HP, SUN) or 조립?
- x86 서버를 살경우에는 일단 시중에 도는 평판으로 보면
a) HP Proliant : 다른 회사에 비해서 다소 비싸나, 써본 사람은 항상 이것만 삼. 실제로 좋음
b) IBM : HP에 비해서 저렴하나 확실히 싼티남.
c) 삼성 : 최근들어서 꽤 품질이 상승했으며, 생각보다 싸고 부품고장시에 잘 교체해줌
d) Dell : Do It Yourself

마지막으로, 조립서버랑 벤더서버랑 가격차 크게 안납니다. 10~20만원차이로 싼티나는 물건은 사지마세요.
워낙 서버 가격이 내려서 10% 차이난다고 해도 큰 금액차이 안납니다.

학교에서 사용한다고 하면 제가 보기에는 HP의 DL320인가하고 삼성의 zss-120인가 1 socket 4core 머신이 최고의
가격대 성능비를 보입니다. 진짜... 이거는 넘 싸서 고급 PC 가격보다도 별로 안 비싸죠.
2 Socket을 사고 싶다면 가격이 좀 갑니다. 위에말한 1소켓 한대보다 2배 훨씬 비싸죠. 그래도 DL380-G5 혹은
zss-132 두개가 좋습니다. 최근에 테스트해본 바로는 삼성의 1socket SATA 모델이 아주 괜찮더군요.

3. 운영체제는? (리눅스, 유닉스, 윈도 서버)
- 누가 관리할 거죠? 학교에서 회로분석하고 메일도 쓰고, 웹도 쓰겠다고 한다면 ㅎㅎㅎ 예전에는 리눅스추천했는데,
학교에서 OS 볼륨라이선스가 있다면, 윈도2003도 아주 손쉬운 방법이라고 보입니다.
(요즘 윈도2003에 반했어요~. 마우스질 몇번으로 이렇게 순식간에 서버세팅이 끝나다니...)
유닉스 절대 비추~. 관리할 줄 아는 학생이 나가는 순간 기계는 먼지만 폴폴

4. 기타 서버구매시 고려해야할 사항은? (서버구축, 유지보수, A/S)
- 대부분 x86 서버의 경우 배달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실제로 구축에 대한 큰 기대는 안하시는 것이 좋을 듯하고요,
유지보수는 무상기간내의 하드웨어는 교체가 되고, 그외에 오에스라던지 기타등등 유지보수는 별도의 비용을 다 지불해야하죠.
최근에는 서버 한대당 약 20% 정도의 Service Charge를 반드시! 한다는 것이 벤더의 정책이니, 참고하세요

--------------------------------
윈도위의 리눅스 윈도위의 윈도우 리눅스위의 익스플로러

--------------------------------
윈도위의 리눅스 윈도위의 윈도우 리눅스위의 익스플로러

vamf12의 이미지

갠적으로 궁금한데, 썬서버는 어떤가요? 주변에서 HP,Dell,삼성은 많이 봤고 이야기도 들었는데...

썬에서 나오는 소형 서버들은 딱히 어떻다고 들어 본적이 없어서 궁금합니다.

1) 옵테론 베이스의 썬x86 서버

2) 스팍이 베이스의 블레이드(급) 서버

가격은 생각보다 저럼하던데...

mycluster의 이미지

썬에서 나오는 서버를 최근에 사용하고 있는 사람을 주변에서 딱히 본적이 없어서,
저도 별말을 못하겠습니다만...

1)옵테론 베이스의 썬x86서버
- 일전에 사용하고 있는 사이트를 딱 한번 봤었는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옵테론이 꽂혀있는
HP, IBM 하드웨어와 별차이 없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2) 스팍베이스의 블레이드 서버
- 한번도 본적이 없어서...

--------------------------------
윈도위의 리눅스 윈도위의 윈도우 리눅스위의 익스플로러

--------------------------------
윈도위의 리눅스 윈도위의 윈도우 리눅스위의 익스플로러

ienfant의 이미지

현업 시스템 엔지니어이고 리셀러와 접촉이 많습니다.
조금 다른 의견 입니다만,

IBM x 시리즈: HP에 비해 절대 저렴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견고합니다. 극악 환경에서 가장 잘 버티는 놈 중 하나입니다.
윈도우 계열 설치가 좀 뭣 같아서 주로 리눅스 쓰는 업체들이 선호합니다.
제공 되는 소프트웨어들이 막강하긴 한데 설치가 까다롭습니다.

HP Proliant 시리즈: IBM이나 HP나 그렇게 비용 차이 나지 않습니다. 설치가 아주 편리합니다. 통합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윈도우 계열 설치 아주 편합니다.

DELL PE 시리즈: DIY 맞긴 합니다. 인텔 레퍼런스 잘 따릅니다. 이것 저것 만만하게 쓸 수 있씁니다. 간단한 소프트웨어 몇가지만 제공됩니다. 철저히 리셀러 끼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한국 델 이거 영..

삼성 z 시리즈: 인텔 베어본 OEM 공급 받아서 제조되는 거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뭐 레퍼런스라 해야하나요..
당연 삼성 AS는 잘 되죠. 벤더 통하지 않고 파트 따로 구매하셔도 별 군소리 안하고 AS 잘 해줍니다.
가격도 대부분 위 빅3 보다는 저렴합니다.

mycluster의 이미지

요즘 나오는 삼성 z시리즈는 인텔OEM이 아니라 삼성이 보드설계하고, 만든 모델이라죠.
인텔OEM하던 모델은 예전것. 그리고 시퓨 많이 꼽히는 것하고 블레이드는 IBM OEM 이람다.

사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HP > 삼성 > IBM > Dell 순으로 추천합니다.

--------------------------------
윈도위의 리눅스 윈도위의 윈도우 리눅스위의 익스플로러

--------------------------------
윈도위의 리눅스 윈도위의 윈도우 리눅스위의 익스플로러

김정균의 이미지

조금 다른 입장이기는 한데.. 전 할인률을 좀 많이 받는 회사에서의 입장으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있는 회사에서 주로 구입을 하는 장비는

HP DL360
IBM x3550
Dell 1950

입니다. 모두 1U type이고, 요즘 네할렘 장착 장비들은

HP DL360 G6
IBM x3550 .. (이건 모델명이 지금 생각이 안나는 군요.)
Dell r610

이 모델들 입니다. 일단, Dell 시리즈가 DIY라고 하시는데, 저희는 Dell에서 왠만한 사항에 대해서 기술 지원이 있습니다. 즉, 다른 벤더만큼 지원하지 않으면 대상에서 누락을 시키기 때문에, 리셀러나 Dell Korea 차원에서 기술 지원을 해 줍니다. 대단한 것은 아니지만, HP/IBM 만큼은 해 준다는 의미 입니다.

일단, 가격 면에서는 요즘 IBM이 할인률을 잘 쳐줘서.. 비싼 순으로 HP > IBM > Dell 또는 어떤 경우는 HP > Dell > IBM 순으로 받은 적도 있습니다. 단, kldp.net으로 사용할 DL360G5 를 받은 가격을 보니, HP가 NHN에는 엄청난 DC률을 적용해 주더군요. 뭐 거의 제가 있는 회사에서 IBM이 적용해 주는 DC율을 받는 듯 싶었습니다. 그만큼 물량 구매가 크다는 의미일 겁니다.

기술 지원 면에서는, 일단 IBM에 제일 후하게 점수를 쳐 주고 싶습니다. 일단 기술 지원은 담당 영업 대표가 누구나에 따라 좀 많이 차이가 납니다. 같은 IBM에서도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영어을 잘 다루어야 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벤더 영업들은 고객을 잡은 고기 취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종종 긴장감을 불어 넣어 주어야 기술 지원 받을 때 원활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기술 지원은 벤더를 토하기 보다는 XXX Korea를 직접 통하는 경우가 좋은데, IBM과 Dell은 한국 본사 차원에서 대응을 많이 하는데, HP는 철저하게 리셀러 위주의 영업을 합니다. 그래서 HP의 기술 지원이 체감상으로는 제일 좋지 못합니다.

마지막으로 제 개인적인 느낌으로의 비교를 해 보자면.. Intel machine들은 성능면에서는 Vendor 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봅니다. 오히려 네할렘 장비의 경우 얼마나 메모리쪽 구성을 잘 이해하고 있느냐에 따라 성능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장비 들어올 때 메모리를 어떻게 구성해서 어느 채널에 어떻게 장착하는지 여부를 잘 따져야 합니다. 각 벤더별로 표현을 해 보자면

HP -> 왠지 뽀대가 난다.
IBM -> 가격 대비 효율성이 가장 좋은 듯..
Dell -> 가격 좋고, 무난

그래서 보통 저는 IBM이나 Dell (HP장비 사주면 좋아하기는 합니다. ^^ 이유는 단지 위에 있는데로 뽀대가 나는 것 같아서.. IBM은 검은색 일변이라 좀 무거워 보이고, Dell은 디자인이 좀 space틱해서..) 중에 선택을 하는데, 랙이 800mm 사이즈라서 Dell서버가 들어가기 힘든 이유로 거의 IBM을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벤더 서버가 whitebox보다 장점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1. Warranty 를 길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개별 구매시에는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지만, 보통 3years로 들어 옵니다. 리셀러와 협의를 하면 4-5Years도 가능 합니다.)

2. Warranty 기간 내에 부품 수급을 보장 받습니다. 단종 장비라고 해도 Warranty에 의해서 본사 차원에서 부품 재고를 가져가기 때문입니다. Whitebox에서 Vendor제품으로 선회한 가장 큰 이유 입니다.

3. Remote Console을 서버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Remote Console의 NIC을 onboard의 NIC과 shared 할 수 있습니다. whitebox도 remote console을 지원할 수는 있지만 addon 형식으로 처리 하기 때문에 별도의 lan port가 필요합니다.

제가 whitebox에서 vendor로 구매를 변경하면서 올린 이유들 이었습니다.

P.S
꼭 장비만 가지고 쓴 글은 아닙니다.

jachin의 이미지

Spice 를 따로 돌리기 위해서는 아닐것 같고...

Mentor 나 Synopsys, Cadence 툴의 라이센스 서버나 툴 자체를 설치하시려고요?

시뮬레이터와 웹,메일 서버를 같은 서버에 쓰는 것은 별로 좋지는 않을 것 같은데...;;;

뭐, 분석량이 적다면, (혹은 자주 안 쓴다면...) 같은 곳에서 해도 되겠죠? ^^;;;

요즘엔 모두 x86_64 CPU 로 나오니, 저렴하고 왠만큼 쓰시겠다면,

최신모델의 Xeon CPU 를 탑재한 서버를 쓰시는 것이 어떠실지...?

(Quad 모델로 2개를 장착하면 8 Core... 쓰레드로 프로그래밍하면 시뮬레이션도 슝슝~)
====
( - -)a 이제는 학생으로 가장한 백수가 아닌 진짜 백수가 되어야겠다.

amakusa의 이미지

X 시리즈 보다는 Proliant 가 확실히 좋더군요.

sixt06의 이미지

저도 지금 전자공학 박사과정이라 비슷한 결정을 많이 해봤는데 서버랑 워크스테이션은 분리하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1. cpu 계열은? (스팍, x86)
당연히 x86_64 입니다. 제온 쿼드 2개 정도면 시뮬레이션 스피드가 다르죠.

2. 메이커 제품(HP, SUN) or 조립?
학교에서 제일 문제가 되는 부분인데, 저는 가격이 저렴한 DELL을 선호합니다.
뻔한 연구비 나눠서 쓰려면 어쩔수 없는 부분이죠.

3. 운영체제는? (리눅스, 유닉스, 윈도 서버)
Cadence나 Synopsys의 툴을 쓰신다면, RHEL x86_64가 적합합니다만, 이것도 비용이 발생하니
CentOS 정도로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