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개발하기

shint의 이미지

이 문서'는 오픈소스'에 접근하기 어려워하시는 모든분들'을 위해서 제공됩니다.


오픈소스'로 개발하시려는 분들은 상업적/비상업적 용도와 무관하게 소스를 공개하여 더 발전된 미래를 공유하고 싶어하는 마음만 있으면 누구든 상관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우선 오픈소스'를 개발하기는 하는데 혼자 개발하면 사실 어렵습니다. 지루하고 막히면 힘들고... 진행도 잘 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혼자만 개발하다보면 꽉막혀버린 자신의 테두리를 벗어나기 어렵습니다.


그럼. 여럿이서 개발하는 방법을 알아야하는데. 온라인으로 공동작업한다는것은 여간 어려운일이 아닙니다. 대화를 하고 기획도 하고 소스도 공유해야하고 백업도 해야하고 번거롭죠.


그것을 위해 나온것이 SVN'입니다. SVN은 프로젝트 백업관리툴입니다. 프로그래머든 기획자든 디자이너든 누가 사용하더라도 상관없습니다. 자세한 설치 방법과 사용방법을 아시고 싶으신분은 클릭


 


일단 SVN을 아셨다면 자신의 PC에 SVN서버를 설치하고 친구들과 공동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것입니다. 그런데. PC를 항상 켜놓으실 수 없는 환경이라면 난감하겠죠? 그래서 http://kldp.net/는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SVN서버 및 게시판등 다양한 프로젝트 서비스를 해주고 있습니다.


1. http://kldp.net/에 가입합니다.


2. 진행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등록신청'합니다.


3. 며칠후 등록 승인이 나면 SVN서버와 게시판을 사용가능하게 됩니다.


 


가입 및 승인



 


개인 페이지 -> 나의 프로젝트 선택



 


SVN 익명 주소 획득 및 개발자 주소 획득



 


SVN 클라이언트 설치후 빈 폴더에서 체크아웃.



 


아래는 개발자 주소'를 넣었습니다. (개발자는 커밋'(업로드?)이 가능합니다.)



 


암호를 넣으라는 창'이 뜨면 넣어주면 됩니다. 저는 3번 뜨던데요. 3번 입력했습니다.



 


체크아웃으로 커밋'되어있던 새 텍스트 문서.txt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성공.



 


이로써.


자기 서버뿐만 아니라. kldp.net 와같은 다수개발자와도 대화 및 개발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문의 사항 있으신분은 댓글도 메일도 환영입니다. 귀찮거나 잘몰라서 넣지못한 부족한 설명이 많으니까요. kldp가 개발자만 있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는데요. 디자이너 기획자 등등 다양한 사람의 공간이 될 수 있기 위해 좀더 접근이 쉬워졌으면 합니다. ㅇ_ㅇ'''


써놓고 보니... 개발하기가 아니라 오픈소스 참여하기. 같네요.

조언도 질책도 좋습니다.만 비난은 ㅠ_ㅠ''' 말아주세요.

newbboy의 이미지

저도 관심이 많은게 이슈 트래킹이나 프로젝트 매니지 먼트인데 아쉽게도
자신의 서버가 아니면 설치가 불가능하더라구요ㅠㅠ 호스팅 받는 입장에서 안타까운 부분이에요..
유명한 이슈트래킹들은 대부분이 서버 설치형이라 ...

직접 가동도 해보고 싶은데 조금 아쉬운^^

imyejin의 이미지

CVS, SVN 등에 있는 V는 Version을 나타내는 것으로 프로젝트 '버전'관리툴이라 불러야 맞습니다.
버전을 관리하다 보니까 결과적으로 백업의 효과를 일부 갖기는 하지만,
CVS나 SVN같은 중앙집중식 버전관리툴은 백업하듯이 저장하는 것은 바람직한 사용이 아닙니다.
컴파일은 물론 어느 정도 유닛 테스팅이라든가 코드리뷰 등을 거친 후에야
저장소에 변경사항을 등록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 작업량이 많은 개인 샌드박스는
별도로 백업을 해야 합니다. 버전관리툴을 백업관리툴로 생각하거나 이용해서는 안됩니다.
심지어 darcs, git, mercurial 같은 분산식 버전관리툴의 경우에도 이런 툴을 사용한다고 해서
백업 기능을 대신해줄 거라고 오해하지 말라고 사용자 설명서에 언급하기도 한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버전관리툴은 "버전관리"를 위한 도구이지 '백업'을 도구가 아닙니다.

@ 캡춰화면을 곁들인 친절한 설명은 좋으나 잘못된 용어로 인해 초보자들이 오해하고 개념을 잘못 잡지 않도록 올바른 용어로 수정 부탁드립니다.

임예진 팬클럽 ♡예진아씨♡ http://cafe.daum.net/imyejin

[예진아씨 피카사 웹앨범] 임예진 팬클럽 ♡예진아씨♡ http://cafe.daum.net/imyejin

NoSyu의 이미지

c'est un des orgueils de notre pauvre humanité, que chaque homme se croie plus malheureux qu'un autre malheureux qui pleure et qui gémit à côté de lui
- Le Comte de Monte-Cristo
-----------------------------------------------------------------------

저는 code.google.com 을 사용합니다.
이 곳은 느리지만 바로 등록할 수 있더군요.
KLDP에 등록하는 것은 나름 거창한 것이어야 등록이 되는 것 아닌가 생각해서 머뭇거렸던 기억이....;;;

http://code.google.com/hosting/

http://code.google.com/p/egloos2ttxml/

c'est un des orgueils de notre pauvre humanit?, que chaque homme se croie plus malheureux qu'un autre malheureux qui pleure et qui g?mit ? c?t? de lui
- Le Comte de Monte-Cristo
-----------------------------------------------------------------------

권순선의 이미지

++++1 :-)

knight2000의 이미지

토탈 커맨더에 응용해 보고 싶네요.
갑자기 만들고 싶은 녀석이 생겨서...
완성한다면 생애 최초의 유틸리티가 되겠죠. 그런데 완성할 수 있을까? 헤죽 ^^a

===== ===== ===== ===== =====
knight2000 of SALM.
SALM stood for SALM Ain't a Life Model.
SALM is not the life model, but SALM is just the life.

===== ===== ===== ===== =====
knight2000 of SALM.
SALM stood for SALM Ain't a Life Model.
SALM is not the life model, but SALM is just the life.

GunSmoke의 이미지

완전 감사입니다.
프로젝트에 SVN 클라이언트를 붙일 줄 몰라서 계속 고생했었는데 ㅠㅠ
저 진짜 바보인거 같아요.

大逆戰

大逆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