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서 사용할만한 범용 로그 분석툴은 어떤게 있을까요?
글쓴이: dalbongi / 작성시간: 목, 2009/02/26 - 12:18오후
안녕하세요. 저는 회사에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개발환경을 윈도우에서 리눅스로 바꾸려고 하고 있는데요.
(지금도 툴체인 때문에 vmware를 쓰고 있는 형편이라서요)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로그 분석툴을 하나 추천 받고 싶습니다.
웹로그 분석툴이나 Proxy 분석툴 (뭘 하는 건지도 잘 모르겠네요) 들은 검색엔진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어플리케이션에서 출력하는 로그들을 분석하는데 편리한 툴 (즉 범용의 로그 분석 툴이라고나 할까요)
은 어떤게 있을까요?
저나 회사의 다른 개발자들은 대부분 윈도우에서 ultraedit 을 쓰고 있습니다.
특정 키워드 (주로 모듈명이 쓰여진 태그) 를 포함하는 라인만 추출해서 확인하고, bookmark 기능을 이용해
출력값의 변화를 파악하는데에 ultraedit 이 참 편리하더군요.
이 정도 기능만 있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에디터이든... 로그 분석용 툴이든... vi 나 emacs 의 plugin 이든...
아시는 프로그램이 있으시면 추천 부탁 드립니다!
Forums:
리눅스라면 보통은
리눅스라면 보통은 쉘이나 펄, 파이썬 등으로 직접 만들어서 많이 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게다가, 특정 어플리케이션이면 더욱 그렇겠죠.
bookmark 기능은 잘 모르겠고... 키워드 추출은 그냥 grep 을 써도 될 꺼 같습니다.
전 grep 대신에 특정 키워드를 포함하는 라인부터 전후 x 번째 라인까지 출력할 수 있는 perl 스크립트를 작성해 놓고 씁니다.
grep도
grep도 -A(--after-context=)와 -B(--before-context)로 가능합니다.
http://star4u.org
http://mirror.star4u.org
켁~ default 옵션으로
켁~ default 옵션으로 있군요 !
괜히 만들었다는 ㄷㄷ;;;;
감사합니다!
grep 명령에 -A, -B, -C 옵션을 이용하면 regular expression 으로 간편하게 추릴 수 있군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검색을 통해 jedit 라는 GUI 방식의 에디터를 알게 되었는데, 검색 결과를 한 화면에 리스트로 보여주는 hypersearch 기능과 marker 기능이 있습니다. 저에게 꼭 필요하던 기능은 있네요. 설정을 좀 손보면 ultraedit 과 유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