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북용 OS Moblin

warpdory의 이미지

Intel's new OS for netbooks

Moblin Alpha Works Well on the Samsung NC10

http://moblin.org/ <-- 여기가 메인 싸이트군요.

리눅스 기반의 Gnome mobile 이라고 하는군요.

모블린 이라 ... 고블린 비슷한 발음이군요.

쓸만하겠죠 ?

7339989b62a014c4ce6e31b3540bc7b5f06455024f22753f6235c935e8e5의 이미지

가상 기계에 살짝 깔아봤는데, XFce4 기반이고 아직 다국어 지원은 없네요. 부팅 속도는 매우 빠르고, 패키지 관리자는 yum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라미의 이미지

참고로 저기 웹사이트도 여기랑 같은.. 드루팔이라는.. =3

ganadist의 이미지

원래 우분투위에 hildon이 올라가는 UME(우붕투 모바일 에디숑)기반이었는데 갑자기 훽도라기반으로 바뀌면서 기본 프레임워크도 맨바닥에서 새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gtk/qt는 optional로 빠지면서, 얼마전에 인텔에서 인수한 o-hand사의 GL기반 UI위젯 라이브러리인 clutter의 사용을 적극 권장하는 상태입니다.

clutter를 사용하면 iphone틱한 UI를 쉽게 만들 수 있긴 하지만, 아직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많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위젯만 제공하고, 일반 어플에서 많이 사용되는 UI는 바닥부터 새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노가다가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많이 사용되는 UI의 추상클래스 정도는 같이 제공되주면 좋을것 같은데 말이죠. 현재 clutter는 0.8.x까지 릴리즈 되었으며 곧 1.0이 릴리즈 될듯 합니다.)

clutter가 사용된 데모는 여기서 볼수 있습니다. (정말로 데모일 뿐이며, 사용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은 현재 아무것도 -ㅅ- 없습니다.)

이상 clutter로 뻘짓하다가 맘 상한 삽질러였습니다 -ㅅ-

----
데스크탑 프로그래머를 꿈꾸는 임베디드 삽질러

----
데스크탑 프로그래머를 꿈꾸는 임베디드 삽질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