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ole 과 Terminal이 의미하는것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글쓴이: blackash / 작성시간: 일, 2003/07/27 - 11:46오후
Quote:
console
console [knsoul|kn-] n. 【건축】 콘솔, 소용돌이꼴 초엽[까치발]; (파이프 오르간의) 연주대 ((건반과 페달을 포함함)); (라디오텔레비전의) 캐비닛; (컴퓨터 등의) 제어 탁자[대]; (비행기 등의) 관제용 계기반(盤); 【전기】 제어 장치; (자동...
Quote:
terminal n.
1 말단, 맨끝; 어미(의 음절문자)
2 a (철도비행기버스 등의) 종점, 기점(起點); 종착역, 시발역; 종점 도시(《영》 terminus)
b (공항의) 터미널; (공항에서 떨어진 시내의) 항공 여객용 버스 발착장; 화물의 집하(集荷)발송역
3 【전기】 전극(電極), (전지의) 단자(端子)
4 【컴퓨터】 단말기, 터미널
5 【생리】 신경 종말
naver의 영어 사전에 찾아보니 저렇게 적혀 있군요. 가끔 이곳에서 보이는 단어중에 Console 라는 단어가 눈에 띄는데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겠습니다.
terminal 이라는것도 무지 헷갈립니다. terminal이란 종착역을 뜻하는것이니깐 무엇이든 끝에 달려있는것을 터미널이라 하는것 같은데 맞습니까? 그래서 키보드도 터미널이고 모니터도 터미널이고... 음....스피커도 터미널이라 할수 있을까요?
terminal 과 Console 은 분명히 구별이 되는것 같은데 구분을 못하겠습니다.
덤으로 요즘 자꾸 눈에 띄는 단어중에 Wiki 라는 단어가 있던데 이것도 좀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Forums:
안녕하세요,콘솔은 전통적으로는 계기판과 입력장치의 모음과 비슷한
안녕하세요,
콘솔은 전통적으로는 계기판과 입력장치의 모음과 비슷한 것이 붙어 있는, 컴퓨터를 조작하기 위한 조작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터미널은 키보드와 모니터 등으로 이루어진 단말기라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둘 다 보통 명령줄 모드(GUI가 아닌 Command Line Interface)를 나타내는 말로 쓰입니다.
위키는 누구나 편집할 수 있는 웹페이지의 모음입니다.
콘솔, 터미널, 위키
사전에 있은 그대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습니다.
콘솔 - 제어 장치
터미널 - 단말기
위키는.. 하와이어로 '빨리'라고 어디서 줏어들었습니다 :wink: 위키위키에 대해선 http://no-smok.net/nsmk/_c0_a7_c5_b0_c0_a7_c5_b0 를 참고하세요.
"no error was found with his codes"
Console 은 제어장치 Terminal 은 단말기라는 말은 들어 보았
Console 은 제어장치 Terminal 은 단말기라는 말은 들어 보았습니다.
그런데 이 제어장치와 단말기를 어떻게 구분을 하는가가 궁금합니다. 대충 이곳저곳 둘러보면서 드는 느낌으로는 host에 직접 연결된 Terminal(키보드. 모니터)을 Console이라고 특별히 따로 부르는것 같은데 이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이 것이 아니라면 좀더 설명을 자세히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스피커도 하나의 터미널이라고 부를수 있는지 궁금하네요.(누구도 그런 말은 사용 안하는듯 하지만...)
아직도 삽질중....
터미널은 콘솔의 부분 집합라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비행기의 계기판을
터미널은 콘솔의 부분 집합라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비행기의 계기판을 판넬(Dashboard,panel)혹은 콘솔이라 불리기도 하지만
터미널이라고 불리지는 않지요... 단 네비게이션용 CRT가 붙어 있는데
이부분만을 터미널이라고 불르는 것을 보적이 있습니다.
옛날 대형컴퓨터는 serial(rs232,422,485)를 이용하여 터미널이라는 장치와
연결하여 조작하였고, 아직도 은행에서는 이런 장비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터미널이라는 장비는 CRT와 키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Teraterm, 넷텀,
하이퍼터미널과 같은 프로그램들은 모두 터미널 에뮬레이터라고 불리었으며,
이들은 일반 PC를 터미널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들입니다.
지원하는 소리는 오직 "삑- beep" 소리만이며 따라서 현재와 같은 음악 및 여러 소리를 재생하기 위한 스피커는 터미널의
일부라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단 본체에 붙어 있는 PC스피커는 터미널의 일부로
볼수 있다고 봅니다. 초기 AT(286PC)들의 터미널 용도로 주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현재의 PC들도 이러한 용도로 사용한다면, 터미널이라고 불릴 수도 있다고 생각되어집니다. 하지만, 스피커가 터미널인 것은 아니고, 터미널의 일부이겠지요)
등의 커널 컴파일 도움말에 기술된 내용을 보면, (적어도 리눅스에서는) 콘솔과 터미널은 동일한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There is no spoon. Neo from the Matrix 1999.
[quote="blackash"]Console 은 제어장치 Termina
제 생각엔 이런 개념인 것 같습니다. '터미널'을 통해 '콘솔'과 통신한다..
terms.co.kr 에서 찾아봤습니다. http://terms.co.kr/terminal.htm
"no error was found with his codes"
Webopedia.com에서 인용->번역하자면,
터미널(terminal)이란,
(예컨데, 오래전에 '대우전자 아이큐2000'이라는 8비트짜리 컴퓨터가 있었죠. 그런 것은 원래 모니터+키보드 일체형이었습니다. 그것도 콘솔에 해당됩니다.)
(요것이 우리가 흔히 쓰는 엑스터미널 내지 한텀, 그놈 터미널 류를 실행시키는 컴퓨터들이지요.)
--------이어서,
콘솔(Console)이란,
앞서 설명한 터미널과 비슷하죠. 그러나 결국은 터미널을 포괄하는 넓은 개념으로 쓰였습니다.
마지막 부분의 번역이 미약하군요.
(1번 뜻과 3번 뜻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콘솔은 입력장치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하게 알려진 소니 PS시리즈 및 나온지 얼마안된 XBOX등도 콘솔게임기라고 부릅니다. 이것들을 가리켜 괜히 터미널 게임기라고 부르진 않죠. ㅡㅡ; 게임기의 제어용 기기(조종판)을 TV나 모니터에 연결해서 쓰기 때문입니다.)
------------
오랜만에 제가 좋아하는 단어게임에 참여를 하게 되었군요.
------------
Wiki 시스템은 주어진 질문에 답변을 다는 형식의 일반 웹 게시판과 달리 상대방이 적은 글에 자신의 의견을 달 수 있는 형식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렇게 얘기하면 혼동되시겠죠.
예를 들면, A라는 사람이 AA라는 주제로 글을 올렸다고 칩시다.
이 때, B라는 자가 A가 올린 AA글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달고자 할 때, 따로 답글을 다는 창이 열리는 것이 아니고 A가 썼던 AA글의 창이 열리는 형태입니다. 즉, 글 수정 창과 같은 것인데, 상대방이 썼던 글을 수정할 수도 있어서 왠만해서는 상대방의 글을 보존하기 위해서 필자들의 에티켓을 요구하는 편입니다.
원래 목적이 토론 보다는 사전이나 전문적인 내용통합을 위해서 생긴 것이기에 유저계정을 필요로 하는 종류도 있습니다. 궁금하시면 직접 참여해보십시오. 찾아보시면 그놈 유저그룹이나 여타 가까운 리눅스 그룹들중에 위키를 실용화하고 있는 사이트들이 눈에 띨 것입니다.
[위와는 다르지만, 요즘 활발한 몇몇 포털사이트들에서 지식검색을 위한 서비스들을 많이 하고 있지요. 그 목적이 위키의 목적과 비슷합니다. 말하자면, 풍부한 지식뱅크를 만들기 위한 시스템입죠.]
--
즐 Tux~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