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개 포맷의 위험성, 성능낮은 표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글쓴이: paradiso / 작성시간: 월, 2008/11/10 - 10:57오전
먼저 프로그래머는 아닙니다.
다만 저희 산업군에서 IT관련 일을 하면서 특정 S/W에 지배적인 현실에 대해
(건설계통이다보니 윈도우만큼 AutoCAD라는 막강한 S/W가 있습니다)
정리되지 못한 많은 위험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비공개 포맷에 대한 대안으로 저희 쪽에서도 국제표준이라는 오픈소스기반의 표준들이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만..
상대적으로 개발속도가 느리고, 각종 소프트웨어들의 지원이 미약하다 보니
표준포맷의 퍼포먼스가 많이 떨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1)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비공개 포맷으로 인한 실질적인 위험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2) 상대적으로 성능이 낮은 표준포맷과 성능 좋은 산업표준 사이에서 시장의 이해를 구하는 전략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까?
어떤 의견이라도 좋습니다. 귀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Forums:
(1) -1- Acad와 Bcad가
(1)
-1-
Acad와 Bcad가 시장에서 경합을 벌이고 있습니다. 각 프로그램 간 저장된 파일이 호환되지 않습니다.
A산업과 B산업이 함께 건축을 하게 되었는데 A산업은 Acad를 B산업은 Bcad를 사용하기 때문에 서로의 정보가 쉽게 오가기 힘듭니다.
-2-
현재 국내 공공기관에서는 아래아한글의 독자적인 포맷인 hwp이 지배적입니다.
아래아한글이라는 기업이 망하게 된다면? 더이상 아래아한글은 공급되지 않게 되며 이전에 작성된 hwp에 대한 정보를 모두 전환해야 합니다.
생각하자면 무궁무진 할 것 같은데요^^..
(2)
시장의 이해를 구한다는 말이 어떤 의미인지 확실하지 않네요... 문장 자체가 표준포맷은 시장성이 없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 같기두 하구요.
──────────────────────────────────
포맷은 처리 효율은
포맷은 처리 효율은 따질 수 있겠지만, 성능의 우월은 따지기 힘듭니다.
말씀하신 건 독점 포맷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편의성이겠지요.
건설업계는 장기적인 안목이 결여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보이지 않는 호환성이라는 위협 때문에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변경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겠지요.
설령 위협이 사실이 된다고 해도, 그간 AutoCAD와 호환되는 많은 제품들이 개발되어서 내용을 못 보는 일이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고,
건설업계는 여차하면 출력 도면을 보고 작업해도 당장에 무리가 없으므로 이 역시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바람직한 시장 형성을 위해서는 여러 프로그램이 경쟁하고, 포맷 또한 선택의 범위가 넓어야 하겠으나
그러기 위해선 이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합의, 그리고 회사에서는 편의성을 포기하고 다른 솔루션을 선택해야 하는데, 쉽지 않겠지요.
최근 경제 위기와 이에 대한 내수 시장 활성화를 통한 체질 개선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그나마 작은 실마리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참고로 Open CAD Format 에 대한 논의는 오래전부터 있어왔으며, OpenDWG 역시 이미 상용화가 되어있는 상황임을 알려드립니다.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포맷과 프로그램의 성능을 혼동하지 않는 것이 첫번째이기도 할 것입니다.
* 포럼 주제와 무관한 신변잡기를 반복해서 올리지 맙시다.
* 질문 게시판 만이라도 익명 글쓰기를 막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포맷과 프로그램의 성능을 혼동한 면이 없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국제 CAD표준이라는 것이 ASCII형태로 데이터를 표현하는 바람에
이로인한 여러가지 어려움이 발생되어 그렇게 표현되었던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아무튼 저의 고민은 프로그램의 성능이건 무엇이건간에..
비공개 포맷으로 인한 벤더사에 종속적인 관계를 타계할 수 있도록 오픈포맷의 사용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기업, 사용자, 국가가 취해야 할 방법이 무엇인가에 있습니다.
국가(공무원)에게 당장 제대로 지원(표현)되지 않는 ISO포맷으로 데이터를 납품하도록 강제화하고, 이로 인하여 발생될 책임을 기업 또는 개인이 지도록 하게 한다거나
기업 또는 사용자에게는 당장 갑(?)이 요구하지도 않는 ISO포맷을 위해 표준에 최적화된 도구를 구매하도록 유도하는게 가능하겠냐는 겁니다.
NIST의 자료를 보니 호환성의 결여로 1년에 지출되는 사회적 비용이 15.8 Billion에 달한다고 하는데..
건설분야에서도 문제점에 대한 인식은 충분히 공감하고 있는데 이를위한 개선의 어려움은 굉장히 크더군요.
최근 건설업계에 출력도면을 통한 작업보다 정보모델 기반의 작업방식에 대한 이해도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이러한 문제점은 더욱 부각될 것 같습니다.
국가의 전체주의적(?)사고방식이 우선되어야 할 것인가, 기업/사용자의 선의에 기대해야 할 것일까요?
해묵은 논쟁이지만 상대적으로 정보화가 둔감한 분야라 이런 답없는 논의를 시작하고자 하는 것 같아 부끄러워지네요..ㅠㅠ
진시황은 왜 수레바퀴 폭을 통일 시켰을까요?
1. 시장 독점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빼앗길 수 있습니다.
- 여태까지 한 번 구입한 라이센스로 지금까지 새로 나온 버전의 소프트웨어까지 쓸 수 있었다면, 이런 얘기도 안 나왔을 것입니다. 매 버전마다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해야 하며, 그 비용은 날이 갈 수록 더 비싸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정보를 '공개된 형식'의 파일로 만들어두지 않고, 비공개 형식을 이용하여 보관하였다가, 경제적인 이유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 모든 '정신적 산물'은 쓰레기가 될 뿐입니다. 소프트웨어를 '충실히' 사용했을 뿐인데, 경제적인 이유로 자신의 정신적 산물을 폐기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어떨까요? 경제논리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비싸게 만들 수 밖에 없어질 때가 되면, 그 때에는 '표준형식이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는 배부른 소리가 될 것입니다.
2. 시장 맘대로 하면 됩니다.
- 표준형식도 경쟁에 의해 남게 됩니다. 표준형식을 정하는 것은 자유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정한 것입니다. 시장의 이해를 얻지 못하는 표준형식은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종국엔 자유소프트웨어가 존재하는 한 표준형식은 계속 개선되고 성능을 높일 것입니다. 산업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소프트웨어의 형식이 훌륭하며 기능상 훌륭하다면 경제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두 소프트웨어 간의 자료 형식이 맞지 않아서 교류를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유소프트웨어 파일 형식은 공개되어 있으니, 산업계에서 수용해주면 됩니다.
====
( - -)a 이제는 학생으로 가장한 백수가 아닌 진짜 백수가 되어야겠다.
한국의 경우 시장
한국의 경우 시장 맘대로 못 하게 하는 게 문제인거죠... 그런 경우 보신 적 있으십니까?
* 포럼 주제와 무관한 신변잡기를 반복해서 올리지 맙시다.
* 질문 게시판 만이라도 익명 글쓰기를 막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경우는 보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한국의 경우는 얼만큼 당을 지원해주는가,
그 당이 얼만큼 강력한 실세를 펼치는가,
시장과 관련된 입법안이 얼만큼 실효를 펼치느냐에 따라 결정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통신업계에서는 소프트웨어는 아니지만,
시장지배에 따른 '독점 이익'을 여실히 얻고 있는 회사가 많아서
충분히 가능성이 없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 - -)a 이제는 학생으로 가장한 백수가 아닌 진짜 백수가 되어야겠다.
제시하신 토론 주제와는 동떨어진 내용입니다만..
파라메트릭 데이터가 포함되지않는 도면이라면
IGES, STEP, DXF등의 포맷을 이용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대부분의 상용 CAD tool들은 위 포맷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표준을 100% 구현하는데 대해서는 각 CAD 개발사들의 몫입니다.
CAD를 사용하시는 업체에서 도면의 호환성에 대해 깊은 관심을 두고 있다면
사내 도면 표준을 위와 같은 스펙이 공개되고 널리쓰이는 포맷으로
아예 결정해놓고 쓴다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문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많은 업체들이 IGES, STEP같은 표준 포맷을 가장 많이 선호한다면
상용 CAD 업체들도 표준 포맷 구현방식에 대한 완성도에 많은 노력을 들이지 않을까요
하지만 도면이나 3d 모델 내에 파라메트릭 데이터와 연관성을 중시하는 도면이라면
아직 위 표준 포맷들을 사용하기가 힘들 것입니다.
향후에는 파라메트릭 설계방식을 표준포맷들에서도 구현되겠지만..
상용 CAD 개발사들이 그만의 포맷을 고집하는 이유중 하나로
다른 tool들과는 차별화된 자신들만의 특별한 기능을 갖추기 위한 이유도 있지요.
각 CAD들만의 특성(개발이 멈추지않는..)을 모두 수용한 표준포맷을 만든다는 것은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안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