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킴(SCIM)을 잠시 끄는 방법 - 특정 프로그램에서 키보드가 먹통일 때.
혹시 이런 증상을 겪어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리눅스 데스크톱에서 작업을 하고 있었는데 이상하게 어떤 특정 프로그램에서 키보드가 먹통이 되는 현상.
SCIM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이 현상의 원인은 십중팔구 SCIM이 범인. Python IDLE에서 키보드가 먹통되는 것도 이 이유이지요.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키보드입력이 되는데 이상하게 Python IDLE에서만 입력이 안되는 증상이죠.
궁금 1. SCIM이 범인인지 어떻게 확인할 것인가? 다른 놈이 범인일 수도 있지 않은가?
궁금 2. 그리고 SCIM이 범인이라면 SCIM을 안지우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는가?
리눅스에서 한글을 입력할 수 있게 해주는 녀석은 SCIM 말고도 nabi가 있습니다만 난 SCIM을 사랑한다 난 SCIM을 지우고 싶지 않다 키보드가 먹통되는 그 특정 프로그램에서만 SCIM을 일시적으로 꺼주는 방법을 알려달라... 라는 분들은 채널고정.
Python IDLE(Python으로 뭘 하게 해주는 어떤 프로그램)을 터미널창에서 여는 명령은 idle입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만 SCIM을 끈 상태로 실행하려면 터미널창에GTK_IM_MODULE="" XMODIFIERS="" idle
라고 쳐주면 됩니다.(이건 GNOME의 경우이고 KDE에서도 되는지는 확인안해봤습니다.) 이렇게 열린 Python IDLE에서는 SCIM의 한글입력기능을 쓸 수 없는 대신 키보드 먹통 증상은 사라지고 "아 범인은 SCIM이었구나" 라고 깨닫게 됩니다.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계속 한글입력 할 수 있습니다.
궁금 3. Two Three Four라는 프로그램에서도 키보드가 먹통이 된다. 이것도 SCIM이 범인인지 확인해보고 싶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을 여는 명령어를 모르겠다.
우분투 사용자의 경우 맨 위나 맨 아래의 패널에서 프로그램메뉴가 있는 부분을 오른쪽클릭한후 'Edit Menu'혹은 '편집'을 클릭하면 메뉴를 편집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그 창에서 Two Three Four라는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아이템을 오른쪽클릭하고 'Property' 혹은 '성질'을 클릭하면 그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명령어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Two Three Four의 명령부분에 two34 %U 라고 나왔으면 터미널창에서는 two34라고 쳐야 Two Three Four가 실행됩니다. Two Three Four를 SCIM없이 실행하려면 :GTK_IM_MODULE="" XMODIFIERS="" two34
SCIM이 문제를 일으키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가차없이 SCIM게시판에 불평 및 버그신고를 해야겠지요. 불평은 SCIM발전의 길.
대한민국정부도 버그가 참 많아요. 버그리포트 많이 해줘야 되요.
인용:대한민국정부도
리포트했는데 NOTABUG 처리됐어요. 자기 버그가 아니라네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