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타의 ReadyBoost 와 리눅스의 스왑
각 운영체제의 메모리 관리방법에 관하여 깊이 아는바는 없지만 대충..윈도우는 페이징 파일이라고 해서 하드 c:\ 에 저장하고 읽고 쓰는 반면에, 리눅스는 스왑 파티션에 정보를 읽고 쓴다고 알고 있습니다.
비스타의 기능중 USB 메모리나 여타 플래시 메모리 같은 메모리를 끼우면 ReadyBoost 라는 방식이 튀어놔와서 비스타 부팅을 빨리 할 수 있게 돕는다고 하던데요. 이게 스왑의 다른이름인지 같은 이름인지 알 수가 없네요. 요런게 리눅스에도 있을까 싶어서 검색했더니 대충 우분투로 다음과 같은게 나오던데,
http://ubuntuforums.org/showthread.php?t=395435
http://ubuntu-tutorials.com/2007/07/02/swapboost-v01alpha-early-testers-wanted/
살펴보면 스왑을 USB에 옮기기 같다는 생각을 떨쳐버릴수가 없네요. 수치상으로 하드디스크보다 속도가 떨어지는 USB메모리를 이용해서 ReadyBoost 만으로 부팅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게 의문스럽고, 리눅스에다가 ReadyBoost 비슷한 기능을 띄워서 부팅속도를 향상 시킬 수 있나싶기도 하네요.
LiveUSB 를 끼워서 테스트 해보면 부팅속도는 그다지 빠르지 않다는 느낌이었습니다.(SLC가 아니어서 그런가?)
스왑은 휘발성 저장공간으로 사용되는 편인가요? 아니면 매 부팅마다 저장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부팅하는 편인가요?
다른개념입니다. ReadyB
다른개념입니다.
ReadyBoost 는 Read 성능이 좋은 매체를 이용하여,
부팅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빨리 로딩하는 것입니다.
이에 사용되는 적절한 매체인 TurboMemory 는 현재 리눅스용 드라이버가 없고,
적절한 개념의 방식도 없는것 같습니다. (아까운 내 메모리ㅠㅠ)
현재의 USB 부팅 방식은 HDD 없는 독립 부팅을 위한것이라,
속도보다는 독립성에 중점을 두었죠.
HDD 에 있는 부팅에 필요한 내용을 그대로 USB 에 옮겨서,
부팅후에 자연스럽게 HDD 로 역할이전을 할 방법이 있어야 겠죠.
아니면 hibernate 개념으로 접근한다던가...
emerge money
http://wiki.kldp.org/wiki.php/GentooInstallSimple - 명령어도 몇개 안되요~
http://xenosi.de/
https://xenosi.de/
어이쿠. 그럼
어이쿠. 그럼 큰일나지요.
USB에 페이지 아웃(Page Out)된 페이지들을 차곡차곡 쌓아놨는데 갑자기 USB 빼면 그 데이터를 어떻게 한답니까-_-
뭐 Win9x 시절처럼 "일련번호가 XXXX:YYYY인 USB를 다시 끼우세요" 해야되나-_-
ReadyBoost는 일종의 prefetching을 통하여 빠른 프로그램 실행을 꾀하는 기술이래요.
--
임수 서룬뫼 윤 희수 {cppig1995}
Real programmers /* don't */ comment their code.
If it was hard to write, it should be /* hard to */ read.
ReadyBoost는 virtual
ReadyBoost는 virtual memory도 아니고 prefetch도 아닙니다.
하드디스크와 메모리간의 완충 역할.. 그러니까 캐쉬 역할을 하신다고 보시면됩니다.
Vista에서 ReadyBoost가 활성화되어 있을 경우 하드디스크 IO가 발생하면 일단 ReadyBoost 캐쉬에서 해당 데이터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없다면 Fallback하여 하드디스크에서 읽어들인뒤 캐쉬에 저장합니다.
만약 있다면 캐쉬에서 해당 데이터를 읽어옵니다.
설사, 도중에 USB 메모리를 빼더라도 바로 Fallback하여 하드를 탐색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 (참고자료: http://blogs.msdn.com/tomarcher/archive/2006/06/02/readyboost-q-a.aspx)
그리고 플래시 메모리는 하드디스크보다 랜덤 엑세스 시간이 우수하기때문에 스왑이든 뭐든... 쓰면 체감 성능 향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성능 향상이 없다면 왜 저런 글들이 올라오겠습니까?
RET ;My life :P
스왑은 절대
스왑은 절대 에러.
쓰기횟수제한이 있습니다.
emerge money
http://wiki.kldp.org/wiki.php/GentooInstallSimple - 명령어도 몇개 안되요~
http://xenosi.de/
https://xenosi.de/
거기다가 rewrite 가
거기다가 rewrite 가 불가능하죠. 뭔가를 덮어쓰려면 erase 후 write 를 해줘야 하는데 이 두 단위가 다르다는 거 --;;
read/write 는 page 단위 erase 는 block 단위! 그나마 erase 는 속도가 엄청 느리죠 ;; 물론 write 도 그리 빠르진 않고! 하튼 이래저래 생각해봐도 swap 으로 쓰기는 좀 그럴거 같아요.
--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간다...
http://mytears.org ~(~_~)~
나 한줄기 바람처럼..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간다...
http://mytears.org ~(~_~)~
나 한줄기 바람처럼..
캐쉬 역할을 하는건
캐쉬 역할을 하는건 ReadyDrive 입니다.
산타로사 플랫폼의 터보 메모리 1G 중에 보통 512M는 ReadyBoost용으로 할당되고 나머지 512M는 ReadyDrive용으로 할당됩니다.
ReadyDrive는 하이브리드 하드디스크에 달려있는 플래시메모리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인터넷에서 읽은글인데..
비스타의 레디부스트 기능이 부팅해서 사용하는 동안 I/O가 많이 일어나는 데이터나 무거운 데이터를 메모리에 올려놓고
다음 사용때 메모리에서 빠르게 읽어와 사용한다.. 이런 개념이라는 글을 인터넷에서 보았습니다.
그래서 USB메모리라도 속도가 HDD보다 느리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고, 터보메모리같은 엑세스타임이 빠른 메모리여야만 효과가 있다고..
다른 이야기로 윈도우같은 경우 물리메모리가 아무리 커도 일정량의 스왑은 일어난다고 알고있습니다.
속도가 빠른 IDE방식의 DOM(기가당 약 1만원) 2기가정도를 꽂아서 스왑으로 이용하면 램디스크와 비슷한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어디서 구할수 있는지요 ?
속도가 하드 보다 빠른 돔 1G (약 1만원-현재2008년6월말 기준) 어디서 구할수 있는지요 ?
=================================
:: how about a cup of tea ? ::
=================================
=================================
:: how about a cup of tea ? ::
=================================
비스타에서도
비스타에서도 램4기가 이상이면 페이징꺼버려도 됩니다
프비 매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