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서버와 WAS서버의 개념을 알고싶습니다.

tarak1004의 이미지

근 1년정도 웹서버를 관리해 왔는데 서버설치및 셋팅은 할줄알겠는데 개념적으로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모르겠습니다.

Web 과 WAS의 차이점도 정확히 이해가 안되고..

뭐.. 세션이 연결이 되서 어떤 쓰레드가 동작중이고 디비풀(pool)이 어떻게 작동이 된다등.. 어렴풋이 이해는 하겠는데 남에게 설명을 하라고 하면은 뭐라고 할지 모르겠네요.

이번 기회에 개념적으로 확실히 이해를 하고 싶은데요 어떤식으로 접근을 해야될지 난감하네요.

도움이 될만한 책이나 관련문서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아~ 먹고살기 힘들다. :mrgreen:

kdoll의 이미지

음냐 잘을 모르지만은여. :oops:

제 생각에는

WAS는 WEB(HTTP)기반위에서 동작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작성 유지

보수 하기 위한 서버인 것으로 알고 있거등여...

즉 예전엔 CGI등이나 프로세스 모델링을 통해서 작성했던 많은 부분들을

대신 지원해주는 WEB전용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작성/동작하게 해주는

것이 WAS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즉 제 생각은 이런한 역활을 하는 WEB Server 혹은 Web Server PlugIN(백그라운드 프로세스 포함)이 WAS라고 생각합니다.

님이 쓰래드 디비풀 말씀 하시는거 보니.. JAVA형의 WAS를 사용하시는듯 합니다..

C/C++의 CGI에서 디비를 컨트롤 하셨다면 분명히 DB연결데몬 이라고

말씀 하셨을거 같아서여..^^;

음냐

풀링 기법은 너무나 많아서 (즉 구현하기 나름) 뭐라 말씀 드릴수는 없는데여.. 원리는 동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풀링이란것은 가지고 오기에 속도가 느린자원을 그때마다 가지고 오고/해제하는 것이 아니라..
한번 가지고 오고 풀이라는 공간에 저장했다가 담에 또 가지고 올때 풀이라는 공간에서 가지고와서 속도를 개선시키는..
그러한 형태의 동작을 가르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럼 케쉬랑 뭐가 다른지는... 제가 잘 몰라서여.. :oops:
(백견이 불여일타.. 한번 구현을 해보시면... 확 이해하실수 있으실듯..)

여기서 자원은 모든 자원을 이야기 합니다..
즉 멀티모니터가 가능하고 접근 제어를 할수 있다면 모니터 풀도만들수 있겠져.. (물론 효용성은 있는지는....따져봐야 할 문제입니다만)
CPU도 되겠져..? 되나?

아무래도 관련 문서는 HTTP1.1(RFC-XXXX :oops: 제가 잘 몰라여...)

java.sun.com에서 제공하는 관심있는쪽 스팩이랑 백서(White paper)랑이 젤 좋지 않을까여..

또여 WAS도 구현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하거등여.
즉 사용하고 계신 WAS 제품에 대한 설명서도 도움이 많이 될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애궁 간단히 쓰려구 했는데 넘 커졌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