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료] vim에서 불러들인 문서의 encoding을 알 수 있습니까?
글쓴이: 쎄시봉 / 작성시간: 목, 2008/06/12 - 9:27오전
안녕하세요?
.vimrc에 "set fencs=ucs-bom,utf-8,euc-kr.latin1" 를 추가하여 인코딩에 상관없이 문서를 읽고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불러들인 문서의 인코딩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가 있나요?
미리 감사합니다. ^^
Forums:
:set encoding 입력하고
:set encoding 입력하고 엔터.^^;
앗! 감사합니다.. set
앗! 감사합니다..
set enc명령은 인코딩을 바꿔줄때만 쓰는 건줄 알았습니다.. ㅜ.ㅜ
fileencoding입니다.
set만 치면 전체 목록이 나오고 거기서 fileencoding 항목을 보시면 됩니다. vim의 인코딩 항목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s자 하나가 있냐 없냐에 따라 상당히 다른 의미이기 때문에 초반에 많이 헷갈릴 수 있습니다.
encoding은 vim의 내부 처리 인코딩입니다. 내부 데이터 저장 및 화면 출력의 인코딩을 지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출력 인코딩은 terminalencoding으로 바꿀 수 있다고 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만 더 자세히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어쨌든 파일의 인코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파일을 열 때 하단에 [converted]혹은 한글메뉴라면 [변환됨]이라고 나옵니다.
fileencoding은 현재 연 파일의 인코딩입니다.
fileencodings는 파일을 열 때 인코딩을 추측하는 우선순위입니다.
그리고 윈도우즈에서 환장완성형(오타아님)을 쓴 문서를 제대로 읽기 위해 fileencodings항목의 euc-kr뒤에 uhc를 추가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시그 *****
저도 세벌식을 씁니다.
M$윈도우즈, 리눅스, 맥 오에스 텐, 맥 오에스 클래식을 모두 엔드유저 수준으로 쓴답니다.
http://psg9.egloos.com
=================
잠못자는 한솔아빠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