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pdf 파일에 밑줄, 메모 첨가하기?

linlin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제가 대학원생이다 보니 논문 pdf 파일을 많이 접하게 되는데 논문 pdf 파일을 프린트 하고, 프린트한 논문을 읽으면서 밑줄치고 메모를 첨삭한 뒤 바인더에 보관하다보니 논문 정리가 도통 되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pdf 파일을 프린트하지 않고 그대로 컴퓨터상에서 편집해서 밑줄도 긋고 메모도 추가해보려고 하니까 쓸만한 pdf 처리 프로그램이 마땅치 않네요. Acrobat reader professional 버전밖에 방법이 없는 것 같은데... 막상 acrobat reader professional은 그다지 쓰기 편하지 않네요. 이런 목적으로 많이 쓰이는 pdf reader/editor가 혹시 있는지요? 아니면 기존 pdf 파일에 layout을 덧씌우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메모를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다들 어떻게 논문 pdf 파일들을 관리하시나요?

자우랑의 이미지

우선 jarnal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백그라운드로 pdf파일을 불러와서 그 위에 덧씌울수 있게 작성된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한글을 사용하기 위해선 좀 귀찮은 방법을 거쳐야 한다는것이 걸립니다만 그놈으로 gournal 이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그외 윈도우를 말한다면 많이들 아시는 foxit리더가 pdf파일에 첨삭 가능합니다(아마 수정은 불가능할겁니다)

jarnal과 foxit을 비교한다면 윈도우내에선 foxit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jarnal은 타블렛을 이용한 첨삭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고 자체서버프로그램으로 웹상에서도 동일한 작업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만

윈도우라면 foxit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또한 논문작성을 위한 관리를 따진다면(수정첨삭과는 다르게) endnote 라는 괜찮은 논문 관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윈도우용)

Macosx에는 Biddesk(확실치 않음)이 있고 유닉스쪽에는 ㅎ잘 모르겟더군요

lordmiss의 이미지

MacOS X에서 서지 정보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은 BibDesk입니다. 그리고 pdf를 보는데 유용한 프로그램에는 skim이 있지요.


http://lordmiss.com

DDT, BMDRC

slomo의 이미지

xournal도 있습니다. GTK+ 어플리케이션이고 라이센스는 GNU GPL입니다.
데비안/우분투에서는 xournal이라는 패키지로 제공되니까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노트 필기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PDF 파일에 메모할 수도 있습니다.
한글 사용도 전혀 문제 없고 깔끔하게 잘 돌아가네요.

*http://xournal.sourceforge.net/

====
No one asks you for change or directions.
-- Slo-Mo, J. Krokidas

====
No one asks you for change or directions.
-- Slo-Mo, J. Krokidas

slomo의 이미지

윈도우즈용이라 써보지 못했지만 PDFXChangeViewer라는 것이 좋다던데요...
아래 링크 참조하세요. 사용법 동영상을 보니 한글 입력도 물론 문제 없고
밑줄 긋기, 취소선, 메모 등 필요한 기능은 다 있는 것같고 무료라네요.

http://faq.ktug.or.kr/faq/PDFXChangeViewer

====
No one asks you for change or directions.
-- Slo-Mo, J. Krokidas

====
No one asks you for change or directions.
-- Slo-Mo, J. Krokidas

linlin의 이미지

답변 감사합니다. PDFXChangeViewer를 설치해봤는데 이거 상당히 좋습니다. 메모 첨가, 밑줄긋기 모두 다 잘 되고 가벼운 것이 또다른 장점이네요. jarnal을 써보니 은근히 Tablet 컴퓨터가 구매욕이 당깁니다. :)

생각보다 bibtex의 기능이 강력한 것 같네요. 많은 분들이 endnote를 써서 논문 관리를 하시는 것 같은데 상용이라서 쓰기가 좀 어중간하다는 느낌도 있습니다. 이참에 bibtex을 배워야 할 것 같습니다.

답변 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nike984의 이미지

돈지랄이 가능할 정도로 돈이 있으시다면
iRex iLiad ebook reader도 좋습니다.

논문을 그냥 iLiad에 저장 해 놓고 리더로 읽으면서
메모 적을 수도 있고 밑줄그을 수도 있고
들고 다니면서 볼수도 있고 프린트 할 필요도 없고
인터넷도 가능하고 ~~
문제는 느무느무 비싸다는거 -_-a
거의 데스크탑 한대 가격이니 OTL

kueilove의 이미지

PDFXChangeViewer 사용 중인데 1.0 에서 한글 입력 시 두글자씩 입력되는 문제로 불편했었는데, 2.0 부터는 개선이 되었네요.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