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로 미디?

송지석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제가 요즘 사운드쪽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핸드폰 벨소리를 소프트웨어와 DSP로 구현해야 된답니다. 도메인 지식이 없어서 고생이네요. 흑흑

먼저는 가장 쉽다는(전 사운드를 '전혀' 모르므로 ㅠㅠ) ADPCM으로 압축해서 하려고 했는데요. 벨소리 치고는 파일 크기가 너무 커서 안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른 게 뭐가 없을까 하다가 미디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면 어떨까 하고 있습니다.

미디 칩이나 그런 것을 쓰지 않을 것이라 모조리 소프트웨어로 짜야 되는데요. (돈도 없고.. 야마하는.. 칩을 안준대요. ㅜㅜ 거기 한국 지사 분 너무 고자세네요 흑흑)

미디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상태라.. 어느정도 로드가 걸리는 일인지 모르겠고.. 저작권 같은 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닌 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단 미디를 소프트웨어로 처리해서 사운드 내는 것은 윈도에도 드라이버가 있고 하더군요.

예제로 볼만한, 그리고 뭘 짜야 하고 미디의 악기 데이터가 어떻게 만드는 지를 볼 것을 찾고있는데요. 리눅스 사운드였나 미디 하우투에서 보면 미디 프로그램들이 소개되어있고 소스포지에도 미디 관련 프로그램이 많은데 그중에 소프트웨어로 하는 게 있을 법도 합니다만 일단 제가 아는 게 전무하다보니 그중에 어떤 게 소프트 미디를 볼 수 있는 지 구별을 잘 못하겠고.. 지금 결정하는 데 시간이 없다보니... 혹시 미디쪽 경험이 있으신 분이나 자료를 알고 계신분의 한말씀 도움을 얻고자 합니다.

벨소리로 소프트웨어 미디를 쓰는 게 맞을 지.. (다른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미디를 어떻게 구현할 지 알고 계신 분은 제가 삽을 한번이라도 덜 뜰 수 있도록 고견 부탁드립니다.

fender의 이미지

다른 부분은 저도 잘 모르고 소프트웨어 음원(혹은 소프트신스, 소프트미디)에 대해서만 답변드리자면, 리눅스에선 Timidity와 Fluidsynth가 있습니다. 보다 좋은 음질을 원하시면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사운드 폰트 파일을 받아서 함께 쓰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윈도우즈 쪽에서는 버추얼 사운드 캔버스 시리즈와 소프트웨어 야마하 XG, 그리고 Reality 등이 유명합니다. 그런데 핸드폰 벨소리에 적합한지는 잘모르겠네요 :)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송지석 wrote:
안녕하세요

제가 요즘 사운드쪽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핸드폰 벨소리를 소프트웨어와 DSP로 구현해야 된답니다. 도메인 지식이 없어서 고생이네요. 흑흑

먼저는 가장 쉽다는(전 사운드를 '전혀' 모르므로 ㅠㅠ) ADPCM으로 압축해서 하려고 했는데요. 벨소리 치고는 파일 크기가 너무 커서 안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른 게 뭐가 없을까 하다가 미디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면 어떨까 하고 있습니다.

미디 칩이나 그런 것을 쓰지 않을 것이라 모조리 소프트웨어로 짜야 되는데요. (돈도 없고.. 야마하는.. 칩을 안준대요. ㅜㅜ 거기 한국 지사 분 너무 고자세네요 흑흑)

미디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상태라.. 어느정도 로드가 걸리는 일인지 모르겠고.. 저작권 같은 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닌 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단 미디를 소프트웨어로 처리해서 사운드 내는 것은 윈도에도 드라이버가 있고 하더군요.

예제로 볼만한, 그리고 뭘 짜야 하고 미디의 악기 데이터가 어떻게 만드는 지를 볼 것을 찾고있는데요. 리눅스 사운드였나 미디 하우투에서 보면 미디 프로그램들이 소개되어있고 소스포지에도 미디 관련 프로그램이 많은데 그중에 소프트웨어로 하는 게 있을 법도 합니다만 일단 제가 아는 게 전무하다보니 그중에 어떤 게 소프트 미디를 볼 수 있는 지 구별을 잘 못하겠고.. 지금 결정하는 데 시간이 없다보니... 혹시 미디쪽 경험이 있으신 분이나 자료를 알고 계신분의 한말씀 도움을 얻고자 합니다.

벨소리로 소프트웨어 미디를 쓰는 게 맞을 지.. (다른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미디를 어떻게 구현할 지 알고 계신 분은 제가 삽을 한번이라도 덜 뜰 수 있도록 고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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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지석의 이미지

Quote:
다른 부분은 저도 잘 모르고 소프트웨어 음원(혹은 소프트신스, 소프트미디)에 대해서만 답변드리자면, 리눅스에선 Timidity와 Fluidsynth가 있습니다. 보다 좋은 음질을 원하시면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사운드 폰트 파일을 받아서 함께 쓰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윈도우즈 쪽에서는 버추얼 사운드 캔버스 시리즈와 소프트웨어 야마하 XG, 그리고 Reality 등이 유명합니다. 그런데 핸드폰 벨소리에 적합한지는 잘모르겠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한가지만 더 여쭙겠습니다. 그렇다면 Timidity나 Fluidsynth 프로그램으로 미디 파일을 PCM으로 변환할 수 있는 것인가요? 또는 다른 프로그램 없이 그 프로그램으로 미디 재생이 가능한 것인가요?
mach의 이미지

먼저 DSP칩의 스펙과, 사용사례등을 보시고(가능하다면 디바이스드라이버또는 API를 볼 수 있다면 좋겠네요. 어쩌면 펌워어의 소스를 봐야 할지도 모르지요.), 탑재할 핸드폰의 하드웨어 사양(메모리등)을 고려하신후에 음악파일의 최대용량등을 산출해내신후에 음질, 용량등을 파라메터로 음악파일의 유형을 선정하시는게 옳은듯합니다. 대충 너무 크다는 잘 안어울립니다. 이를테면 음악 몇개, 메모리 크기는 어느정도라는 파라메터가 알려지면, 선정은 의외로 쉬울수있습니다. 유명한 음악파일포맷들은 서로간에 변환등이 지원되기때문에, 기본적인 것(가능한것)으로 먼저 프로토타입개발을 진행하시는게 옳을듯합니다.

------------------ P.S. --------------
지식은 오픈해서 검증받아야 산지식이된다고 동네 아저씨가 그러더라.

notexist의 이미지

핸드폰 벨소리를 소프트웨어와 DSP로 구현한다는 것이...

핸드폰상에서 구현을 해야된다는 것인가요?

핸드폰이라는 가정아래 쓰면...

그냥 웨이브로된 벨들은 오히려 구현이 쉬운데...
(mpeg-aac, adpcm, pcm으로 된 벨들)

소프트웨어 미디는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음 일단 메모리로 인한 음원문제도 있고...믹싱하는 것도...
(요즘은 보통 40폴리이상이니까요...)

그리고 미디까지 DSP로 구현한다면 거의 항상 DSP가 돌아가야할텐데...

요즘 전화기는 무슨음, 무슨음해서 미디음이 시도때도 없이 나니까요...

DSP를 항상 돌리게 되면 전류소모를 많이 합니다.

항상 전원에 물려있는 애들이면 몰라도 핸드폰에서는 큰 문제죠...

어떤 목적으로 어떤 환경에서 만드실려고 하는 건지를 모르니

뭐라 답해드리기가 애매하네요...

There is more than one way to do it...

fender의 이미지

송지석 wrote:

답변 감사합니다 한가지만 더 여쭙겠습니다. 그렇다면 Timidity나 Fluidsynth 프로그램으로 미디 파일을 PCM으로 변환할 수 있는 것인가요? 또는 다른 프로그램 없이 그 프로그램으로 미디 재생이 가능한 것인가요?

넵. 둘다 직접 연주 가능하고 wav로 변환 가능합니다. pcm은 안써봐서 모르지만 변환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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