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다운로드 서버 만드는데 스레드가 좋은지 아니면 프로세스 그것도 아니면 다른방법..
글쓴이: xian / 작성시간: 화, 2007/12/18 - 2:34오후
솔라리스 서버에 파일을 저장해 놓고 있다가 클라이언트가 접속해서 요청하면 파일을 내려 주는 서버를 만들려고 그러는데
어떻게 해야 옳바른 구조인지 궁금해서 글 올립니다.
[*서버 설명]
서버는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여러명이 붙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다중접속 서버입니다.
그리고 한 클라이언트가 파일을 다 내려 받는데 걸리는 시간은 빠르면 10초 이내 최악의 경우에는 몇분이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생각한 구조]
1. 특정 스레드 갯수를 미리 띄워 놓는, 스레드풀을 이용해 접속 순서대로 처리시켜주는 방식.
2. 클라이언트가 접속할 때 마다 프로세스 하나씩을 새로 띄워 처리시키는 프리포크방식.
1번의 경우에는 작은 용량의 데이타를 간단하게 주고 받는 방식에서는 이미 사용해서 봐서 괜찮았는데 용량이 큰 파일일 경우에는 처리 시간이 오래 걸리되는데 계속해서 클라이언트가 붙으면 처리 속도가 지연될거 같다는 생각이 들고요
2번의 경우에는 클라이언트가 붙을 때 마서 프로세스를 띄우기 때문에 1번처럼 대기하는 경우는 없겠지만 계속해서 여러개의 프로세스를 띄우는 것은 시스템에 부하가 될거 같습니다.
경험이 많은 분들이나 고수님들께서는 이럴 때는 어떤 방법을 사용하시는지요.. 조언부탁드립니다. (ㅡㅡ)(_ _)꾸벅~~
Forums:
httpd를 사용하는건
httpd를 사용하는건 어떤가요?
안됩니다.
제가 위에 간단하게 적었는데 그 외 기능들이 여러가지 더 있어서 간단하게 httpd로 사용을 못합니다. ^^;
그냥 httpd로 사용하면 안전하고 더 해줄 것도 없어서 최고인데 못써서 아쉽습니다. ^^;;
포크를 이용한 멀티
포크를 이용한 멀티 프로세서스 방식이 생각보다 부하가 적던데요...
그적 저럭 할 만하다고 해야 하나요? 프로세서 자체에서 특별한 연산이 없는 단순한 데이터 서버 일경우에는 inetd를 이용해서 테스트 삼아서 간단하게 한번 구현해보심이..
단순 파일
단순 파일 전송이라면 single thread 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습니다. lighttpd 같은 것을 참고해 보세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