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트로더 인식시키기
글쓴이: visualplus / 작성시간: 금, 2007/12/14 - 12:58오후
아 초보리눅서가 하드카피하는건 넘 힘드네요..ㅠㅠ
제가 검색해서 알아낸바로는
하드카피를 하고 난 뒤에 부트로더를 설치 해 줘야 한다고 검색 했는데..
이거 맞지요?
음.. 그래서 검색 해 본 결과 디스켓이나 cd로 부팅해서 하는것만 나와있더군요.
근데 제가 알고싶은건 그냥 지금 첫번째 하드에 있는 부트로더를 바로 두번째 하드로 복사하는겁니다.
lilo -C /boot/lilo/lilo.hdc -r /mnt/hdc
이런 명령어를 알아냈는데..
뭘 뜻하는지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참.. 저 명령어 전에
mount -o loop [여기엔 무슨 img 파일] /mnt/hdc
라고 되어있는데..
이것도 무슨 의미인지 이해가 안가네요..ㅠㅠ
아.. 요즘 리눅스 공부중인데 맨날 윈도우만 쓰던 저로썬 너무 적응이 안되네요..
답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ㅠㅠ
Forums:
부트로더란 게
보통은 하드디스크의 MBR에 설치합니다.
그러면 보통의 방식으로 복사해서는 그게 원하는 위치에 딱 복사가 안되지 않을까요?
마치 부트디스켓에서 그 파일들을 다른 디스켓에 몽땅 복사했다고 해서 그 복사된 파일이 들어있는 디스켓으로 부트할 수 없는 것처럼요.
왜냐하면 부트디스켓에는 부팅을 담당하는 파일들이 정확히 원하는 부분에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마 부트섹터라고 부르던가요?
일반 파일들이야 그냥 아무 위치에 있어도 상관없지만, 이렇게 부팅을 담당한다던가 하는 특수한 파일들은 특수한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man
사용하는 부트로더가 뭔지 파악하시고,
부트로더에 딸려온 문서를 읽어보시고,
사이트들 검색해서 기타등등 파악하시고,
해보세요.
안되면 게시판에 질문을 올리는 겁니다.
OTL
약간의 도움을 드리자면...
man lilo 하셔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info가 더 자세하고 pinfo는 색상이 좋아요. pman이었나?
관련 명령어 검색은
man -k lilo나 apropos 쓰시면 더 까뤼하져.
-C는 config file 지정하는 거고 -r 은 chrroot 입니다.
말그대로 파일 지정하고 root 가 / 로 되어 있는 것을 /mnt/hdc를 /로 쓴다는 거죠.
참고로 상위 디렉토리로는 가지지 않습니다.
mount -o 어쩌구는 데몬에 시디 넣는 것처럼 생각하시면 됩니다. 파일을 가상 드라이브로 사용하듯.
컴 처음 켜면 BIOS 가 POST(Power On Self Test)를 거쳐서 하드디스크의 MBR을 읽습니다. MBR에 암것도 없으면 부팅이 안되겠죠?
그럼, 나머지는 열심히 구글링~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