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버깅을 위한 컴파일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디버깅하기 위해, 여러분은 소스를 컴파일할때 디버깅 정보를 만들어야 한다. 이 디버깅 정보는 오브젝트 파일에 저장된다; 그것은 각 변수의 데이타 타입이나 함수를 기술한다. 그리고 소스 라인 수와 실행 코드내에서의 주소사이를 대응시킨다.
리눅스의 경우 ptrace system call을 이용하여 process를 추적합니다.
이것은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메모리 상태까지 알 수 있습니다.
-g option을 넣으면, object에 자세한 심볼이 들어가기 때문에 메모리의 내용이
소스상에서 어디쯤 위치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g 옵션을 추가해주지 않아도 디버깅은 가능하지 않나요?
물론 code string이 추가 되지 않아서 assembly code를 보면서 디버깅 해야 되겠지만 말입니다.
딴지거는것은 아니지만 예전에 -g옵션을 모를때 disassembly code를 보면서 디버깅해본 경험이 있어서 혹시나 하고 물어보는것입니다.
디버깅 정보 포함..
gnu korea 의 GDB 매뉴얼에서 찾은 내용입니다.
원문은 http://korea.gnu.org/manual/release/gdb/gdb.html 에서 찾아보실수 있습니다...
Re: gdb에 관한 질문인데요..
리눅스의 경우 ptrace system call을 이용하여 process를 추적합니다.
이것은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메모리 상태까지 알 수 있습니다.
-g option을 넣으면, object에 자세한 심볼이 들어가기 때문에 메모리의 내용이
소스상에서 어디쯤 위치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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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coolengineer.com
그럼 -g 옵션 안붙이면 gdb로 디버깅이 안되나요..?gdb가 안깔
그럼 -g 옵션 안붙이면 gdb로 디버깅이 안되나요..?
gdb가 안깔려있어서 테스트를 못해봤습니당;;
:-)
안됩니다.
Symbol table 이 첨가되지가 않거든요...
:-)
quid pro quo
딴지 거는건 아닙니다만..
-g 옵션을 추가해주지 않아도 디버깅은 가능하지 않나요?
물론 code string이 추가 되지 않아서 assembly code를 보면서 디버깅 해야 되겠지만 말입니다.
딴지거는것은 아니지만 예전에 -g옵션을 모를때 disassembly code를 보면서 디버깅해본 경험이 있어서 혹시나 하고 물어보는것입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십시요.
음...
-g를 달면... 소스를 보면서 할수 있습니다.
안달면.. 그냥 어셈코드보면서 합니다.
<- 이거면 안 되는 게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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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옵션 달면 고달파 집니다. 지금 그렇게 된넘 때문에 고생을... ㅠ
-s 옵션 달면 고달파 집니다. 지금 그렇게 된넘 때문에 고생을... ㅠ_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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