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만한 게시판 MyBB 소개

semmal의 이미지

제 홈페이지에서 위키를 위한 토론의 목적으로 쓸 간단한 게시판을 달려고 했는데 MyBB(http://www.mybboard.net/)를 설치해봤습니다.

MyBB게시판이 PhpBB보다는 여러가지 면에서 좋은 것 같습니다. MyBB를 접한 것은 오픈소스CMS(http://www.opensourcecms.com/) 사이트에서 우연히 본 것이 처음입니다. 실제로 이름만 보고는 그저 누군가 간단하게 만든 장난감 정도로 생각했는데, 오픈소스CMS 평가(http://www.opensourcecms.com/index.php?option=content&task=view&id=388&Itemid=143)에서 BBS 종류에서는 가장 높은 점수를 얻고 있더군요.

설치를 해본 결과는 PhpBB에서 플러그인을 통해서 설치해야했던 몇가지 기능(Split/Merge Thread 등)이 MyBB에는 기본적으로 지원됩니다. 다소 UI가 복잡해보이기는 하지만, 혼란스러울 정도는 아니고, 익숙해지면 볼 만합니다. 약간 덜 떨어져보이는 PhpBB 관리자 메뉴보다는 MyBB의 메뉴가 훨씬 나아보이기도 합니다. 관리자 메뉴의 복잡도를 보면 훨씬 기능이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아직 많이 써보지는 않았지만, 손이 별로 가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충분히 만족합니다.

fortson의 이미지

한글 지원안되면 그림의 떡인데

semmal의 이미지

제 기준으로만 생각하다보니 한글지원 문제를 생각 못했습니다.

한글은 지원안하는듯 합니다.

아마도 국내에 MyBB게시판을 쓰는 사람이 없다보니 그런 것 같군요.
------------------------------
How many legs does a dog have?

------------------------------
How many legs does a dog have?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http://forum.standardmag.org/ 에서 쓰는 punBB가 무척 인상적이더군요. 크기도 작고...

랜덤여신의 이미지

http://forum.tattersite.com/ko/ 에서도 쓰지요. 저도 쓰고 있는데, 정말 가볍습니다.

----
블로그 / 위키 / 리눅스 스크린샷 갤러리

hongminhee의 이미지

저는 Vanilla로 포럼을 하나 운영중인데, 이것도 좋습니다. 설계가 다른 포럼들에 비하면 훨씬 깔끔해요. 확장 만들기도 무척 쉽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