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질문- 레드핫 리눅스는 가격이 윈도우보다 비싸던데요..
글쓴이: mayalist / 작성시간: 수, 2007/10/31 - 8:39오후
X나와 사이트에 보면 2005년 출시 가격이 20만원이상으로 형성되어 있던데요,
우분투라던가 다른 리눅스도 회사에서 사용하게 되면 구매를 해야 되는 건가요?
예전부터 듣기론 오픈소스라 무료라고 들었는데..;;
레드핫 계열만 가격이 있는 것인지??
바보같은 질문인가요?? (그래서 초보질문)
Forums:
그건요
레드햇 리눅스 9.0까지는 무료버전이였다가 리눅스 엔터프라이즈로 넘어가면서 기업을 상대로 유료로 판매하는 형식으로 바뀌었는데요..장점이 기술지원도 해주는게 장점이죠...
하지만 유료를 원하지 않으면 sento 리눅스나 다른 여러 종류의 리눅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기 취향에 맞는 os를 선택하는거죠..
레드햇8.0 개인용도 비싸게 팔던데요..
순식간에 댓글을 달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일부 유료로 판매하기도 하는 군요.
기업이지만, 무료버전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전부 AMD컴퓨터인데 우분투도 무료겠죠..?? ^^;;
RedHat에
RedHat에 익숙하시다면, Fedora를 쓰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Debian에 익숙하시다면, Ubuntu도 좋겠죠?
우분투는 무료입니당.
기업에서 뭘 하실려고 우분투를 설치하시나...^^;;
단순히 RHEL(레드햇
단순히 RHEL(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자체만 필요하시면 CentOS 를 다운로드 받아서 쓰시면 똑같습니다.
레드햇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필요하다 하시면 그 비용을 내시고 사시면 됩니다.
돈을 받고 파는 배포본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레드햇이나 수세같은 배보폰이 있겠지요. 자유 소프트웨어, 즉 언급하신 오픈소스 프로그램들은 수정과 재배포에 제한이 없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특성입니다. 그러나 또한 반드시 무료여야 한다는 강제성도 없습니다.
단지 재배포에 제한이 없다는 특성상 소프트웨어 그 자체만에 가격을 부여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성립하기가 힘듭니다. mayalist님이 찾아보셨다는 그 20만원대의 레드햇을 사서 인터넷에 자유롭게 재배포를 하실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것이 CentOS입니다.
--
마잇
--
마잇
한마디로..
유료와 무료의 차이는 전화을 통해 그것에 대해 문제해결 방법을 책임지고
제시을 받는냐 ? 아니면 자신이 그 문제가 해결된 제품이 나오기까지 그
문제에 대해 많은 검색 과 시간투자을 해서 해결하느냐의 차이라고생각합니다.
당연히 제품을 구입을 했으므로 일정기간동안 그것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구요.
그것을 위한 유지보수비로 생각하시면 될겁니다.
전에 레드핫 세미나가 갔을때도 그쪽 관계자가 비슷한 이야기을 한적이있죠..
즉 유료로 파는 제품을 구해서 그냥 구해서 써도 무관합니다. 하지만 도움을
받지못하거나 업데이터가 안되거나 (이부분은 안써봐서 확인안된사항이지만요..)
할수도있다는 것뿐이죠..
어떤 용도로 쓰기위해 구입을 고려하는지 무척 궁금하군요.. 정말 배우기위해서
또는 아주 간단한 서버용도을 위한 것이라면 구입보다는 페도라나 우분투정도로도
큰 문제는 없을것이라 사료됩니다.
어떤 용도인지 안적어드렸네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3D 컨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OS환경구축을 목적으로 합니다. (개인용, 서버용)
마야, 쉐이크, 블랜드를 사용하구요.
현재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리눅스에 대해 지식이 전무하기 때문에 저와 또 한분이 공부를 열심히 해야 됩니다.
*사족 :여기 사이트 만든 분 (강XX)님이 고등학교 때 친했던 친구라서 저도 맘먹고 리눅스의 세계에 미쳐볼려고 합니다.
연락하자~ 친구야~~~
3D 개발이라면,
3D 개발이라면, 주의하셔야 할 것이 리눅스에서 그래픽 카드의 드라이버 지원이 잘 되는 지 확인하셔야 할 겁니다.
Ps. 근데 KLDP 의 운영진에는 강씨성을 가지신 분은 안계시는 걸로 아는데요..;
-------------
Emerging the World!
Emerging the World!
운영진이 아니군요.
블로그를 가지고 활동하고 있는 강기봉이라는 친구입니다.
제가 운영진으로 착각을 했네요..^^
보고 싶다 친구야.
저희 연구실에서는
저희 연구실에서는 반도체 관련 연구를 하고있는데 사용하는 EDA 툴이 거의 RHEL에 맞춰서 나옵니다.
뭐 삽질하면 딴 배포폰에서도 돌릴수 있겠지만 저희는 사실 무슨 운영체제를 쓰던 상관이없고, 오직 해당 툴을 돌리기 위해서 운영체제가 필요한 상황이죠.
그래서 저희는 아무 생각없이 RHEL WS를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단 돈주고 산만큼 잔탈없이 한번에 인스톨 잘 되고 사용하는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사용하려는
사용하려는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사항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순서일듯 합니다.
마야랑 쉐이크를 확인해 봤는데
http://usa.autodesk.com/adsk/servlet/index?siteID=123112&id=7639522
http://www.apple.com/shake/specs.html
둘다 Fedora Core에서도 운영가능하다고 되어 있군요.
즉 Fedora로 시작하면 무난할 듯 싶습니다.
http://wiki.kldp.org/wiki.php/Fedora
구매하는 것은
구매하는 것은 리눅스 자체가 아니라
셋팅과 사용, 유지보수에 대한 기술지원료입니다.
공짜로 구해서 써도 됩니다. 이때는 문제 생기면 모두 자기가 알아서 처리해야겠죠.
근데 큰 기업이나 관공서 같은데서는 셋팅이나 사용중에 문제 발생하고 원인 도저히 모르면
책임자가 난감해지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돈주고 사죠. 회피할 구석이라도 만들기 위해서
** RHEL같은 상용배포본은 안에 돈주고 사야 하는 상용프로그램들도 몇 개 포함되어 있습니다.
Written By the Black Knight of Destruction
Written By the Black Knight of Destruction
그래도 20만원이면
그래도 20만원이면 윈도우즈보단 싼데요
윈도우즈의 경우 새pc를 살때 같이 살 수 있는 버젼이 아니라면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