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DP.Net 프로젝트 정리 계획중..

세이군의 이미지

현재 KLDP.Net에는 13000여명의 개발자와 800개의 프로젝트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상당히 많은 프로젝트가 등록되어 있기는 하지만 현 시점에서 제 예상으로는 2/3이상의 프로젝트가 휴면상태인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휴면상태가 된 이유로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으나 예상을 해보면
1.KorWeblog, Hanterm, Hanterm-xf등 프로젝트 매니저의 요청및 기타 환경에 따라 중단된 경우
2. 기반 환경의 개발종료(및 중단)으로 인한 프로젝트 유지 불가능(Ami등)
3. 시험용 또는 공부 목적의 프로젝트
등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현재 활동이 진행중인 프로젝트 및 명예의 전당에 올라갈 프로젝트 들을 제외하고 휴면 프로젝트들을 모두 삭제하려 합니다.
삭제 대상은 최근 1년간 전혀 접속이 없는(프로젝트 게시판, 메일링, SVN&CVS에) 프로젝트입니다.

KLDP.Net에 프로젝트를 개설한 적이 있는 회원께서는 이 곳에 프로젝트 계속진행 여부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1년간 전혀 접속이 없고 이 곳에 계속하겠다는 의사표시도 없는 프로젝트는 이후에 공지를 올린후 3일 이내에 모두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진행여부에 대한 의사표시는 10월 31일까지 딱 1달 받겠습니다.

관리자 주제: 

댓글

cwryu의 이미지

위와같은 기준으로 단지 최근에 활동이 없다는 것만으로 삭제하는 건 반대합니다. 파일을 공식적으로 배포하는 창구로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가치가 있는 프로젝트가 많습니다. 생성 이후 릴리스나 코드 변경이 없이 일정기간 이상 방치되고 있다던지 따위와 같이 기준을 바꾸면 어떨까요?

예를 들어 imhangul은 1년 내 활동이 없고 삭제요건에 들어갑니다. 아마 더이상 릴리스가 될 것 같지도 않구요. 하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다운로드하고 있습니다. 은글꼴도 삭제요건까지 안되지만 거의 활동이 없음에도 거의 모든 데스크탑 리눅스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언급하신 ami조차도 개발이 안 되고 있지만 릴리스 파일을 보관하는 것만으로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 보잘것없었지만 cair-archive FTP 사이트의 손실만으로도 상당한 혼란을 겪었습니다. 공식적인 파일 배포 창구를 갑자기 없애지 말아주세요.

----
익명이나 오래전 글에 리플은 무조건 -1

세이군의 이미지

본문에 언급된 프로젝트는 명예의 전당에 올릴만한 프로젝트라 삭제 대상이 아닙니다.
물론 언급하신 imhangul, 은글꼴 역시 현재의 리눅스 환경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던(하고 있는) 프로젝트이므로 명예의전당에 올라갈 프로젝트입니다.

모든 프로젝트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프로젝트 때문에 전체 사이트 운영이 힘들어지는 것은 잘 운영되는 프로젝트를 위해서라도 삭제하는 편이 좋다고 봅니다.

전체 프로젝트 목록과 명예의 전당 프로젝트, 삭제하면 안되는 프로젝트의 목록을 빠른 시간내에 위키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7339989b62a014c4ce6e31b3540bc7b5f06455024f22753f6235c935e8e5의 이미지

삭제 예정 프로젝트의 목록을 올려주시면 좀더 편할 것 같은데요. 자기 프로젝트가 삭제 대상인지 아닌지 모르면 요청하기가 좀 곤란하잖아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1. 최근 1년동안 활동이 없는 프로젝트
2. 최근 1년동안 다운로드가 없는 프로젝트(혹은 다운로드 횟수가 낮은 프로젝트)
3. 배포할 파일이 없는 프로젝트.

이렇게 구분을 해서, 우선 1,2,3의 요건에 모두 해당하는 프로젝트부터 1차적으로 지우고 나머지는 순위를 매겨서 하위 프로젝트부터 순차적으로 자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분 말씀대로 존재 만으로도 가치가 있는 프로젝트가 있기 때문에 무작정 활동이 없다고 제거할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한번 지워버리면 복구가 안되기 때문에... 1, 2, 3에 모두 해당하는 프로젝트만 제거해도 한 3분의 1은 없어질 것 같군요.

만약 백업 이후에 삭제하는걸 염두에 두고 진행하시는 거라면 좀 더 대담하게 삭제해도 상관 없겠지만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KLDP.NET 쪽에도 공지 올리셨나요? 그쪽에 가보니 아무 말도 없던데...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sf.net의 경우를 보자면, 2-3년동안 활동이 없고 다운로드도 얼마 안되는 프로젝트도 도움이 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어느정도 확실한 성과(즉 배포되고 있고 사용가능한 패키지)가 나와있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활동이나 다운로드 수가 적다고 제거당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세이군의 이미지

프로젝트 삭제 기준을 알려드립니다.

1. 2006년 12월 31일 이전 등록
2. SCM(SVN&CVS)에 아무 파일도 없을 것.
3. 파일릴리즈에 아무 파일도 없을 것.
4. 각종 게시판(게시판, 문제점 추적 부분)에 아무 글도 없을 것. 글이 있다고 해도 모든 글이 스팸으로 판단되는 경우 포함
5. 뉴스게시판이 비어 있을 것.
6. 외부에 알려지지 않은 프로젝트
7. 프로젝트 개발자가 0인 프로젝트

1차 삭제대상 프로젝트는 1-4번 항목이 모두 해당이 되는 프로젝트와 7번에 해당하는 프로젝트입니다.

http://wiki.kldp.org/wiki.php/Project%20List

위 위키에 전체 프로젝트의 목록을 올려두었습니다. 이 곳에 Status가 K(Killed)로 되는 프로젝트가 대상입니다. 현재 K로 되어 있는 프로젝트는 없으나 10월중에 각 프로젝트를 확인하여 위키페이지를 수정할 예정입니다.

krisna의 이미지

KLDP.net의 프로젝트 개설자가 직접 프로젝트를 삭제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직접 삭제할 수 있는 지 없는 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직접 삭제할 수 없다면 프로젝트 개설자가 먼저 삭제 요청을 하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KLDP.net의 문제는 KLDP.net의 news나 게시판을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프로젝트 개설자에게 전체 메일을 보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프로젝트 삭제 요청은 supports request를 이용하면 되겠군요.

그러나 프로젝트 개설자는 삭제하려고 하지만 그 프로젝트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잘 모르겠군요.

feanor의 이미지

"그러나 프로젝트 개설자는 삭제하려고 하지만 그 프로젝트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잘 모르겠군요."

SourceForge의 경우에는 이 이유 때문에 프로젝트 삭제를 허용하지 않더군요.

세이군의 이미지

기반 프로그램인 gForge의 설계원칙은 프로젝트 개설자가 관리자에게 프로젝트 삭제를 요청하여 삭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korweblog와 같이 개발자가 이어서 할 사람을 구하고 찾아지면 계속 진행하고 그렇지 않으면 폐쇄 요청을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지금의 상태는 그냥 접속을 끊어버리는 것이 문제입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원 개발자와 연락이 안되고 있는 실정이라 어쩔 수 없이 관리자에 의한 삭제를 선택한 것입니다.

원 개발자가 요청하지 않았지만 필요한 사람이 있을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기간을 1달이상 두는 것입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약간 복잡한(?) 이슈가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자 한명이 전체 코드를 작성하였다면 해당 관리자는 전체 코드에 대한 모든 저작권을 가집니다. 그러나 예를 들어 1월 1일에 GPL로 릴리즈한 것을 누군가 내려받았고 1월 2일에 해당 관리자가 코드의 라이센스를 proprietary로 전환하였다 하더라도 1월 1일에 내려받은 코드는 여전히 GPL이라 GPL 범위 하에서 자유롭게 수정/재배포가 가능합니다. 이는 코드를 proprietary로 전환하는 것 뿐만 아니라 관리자가 프로젝트의 폐쇄를 원하더라도 GPL 코드는 여전히 GPL입니다. 따라서 현실적으로는 프로젝트를 폐쇄하는 것이 사용자들에게는 전혀 득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만약 저작권자(개발자)가 코드를 proprietary로 전환하고자 한다면 기존에 kldp.net에 릴리즈된 코드는 그대로 놓아 두고 이후 관리자를 구한다는 명확한 의사를 남겨둔 후 다른 곳에서 계속 proprietary 버전을 개발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다른 사용자들을 위해서, 그리고 혹시라도 이어받아 개발할 사람을 위해서...

프로젝트 삭제와 관련해서는... 올라가 있는 코드도 없고 활동상황도 전혀 없는 것이므로 폐쇄한다고 하더라도 영향을 받는 이가 없습니다. 일정기간 동안 아무런 코드도, 활동 상황도 없는 프로젝트를 폐쇄하는 것은 찬성하고,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야 서버 자원도 좀더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겠지요. kldp.net 서버가 매일밤 아무것도 없는 cvs 트리를 tarball로 묶고 있는 것을 보면 cpu time이 그렇게 아까와 보일 수 없습니다. -_-;;

cwryu의 이미지

ko-po-check는 CVS에 계속 커밋도 하고 있고 릴리즈도 하고 있는데 왜 중단된 걸로 표시되어 있는지...

----
익명이나 오래전 글에 리플은 무조건 -1

cwryu의 이미지

이 글을 보시고 ko-po-check를 바로잡으셨는데요.

어쨌든 현재 위키 페이지에 분류하신 상황은 여기 쓰여 있는 기준과는 다른 것 같습니다. 임의로 분류되지 않도록 기준에 따라 검토해 주세요.

----
익명이나 오래전 글에 리플은 무조건 -1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접속이나 갱신이 없었던 소스라도 그 개발 히스토리와 소스는 소스보관소가 유일한 보관장소일 수 있습니다 그것이 소스보관소의 목적이니까요

feanor의 이미지

LTposter는 제가 사용하고 있으므로 계속 개발 진행할 생각입니다.

antz의 이미지

될지 모르겠지만,
삭제 프로젝트를 일정기간 동안 백업을 하고 있는건 어떤가요?
( 당연한 얘기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 )

살려달라는 요청이 프로젝트 사용자 또는 다운로드를 원하는 사용자에게 오면 살려주는
식으로요.
( 아마 요청이 거의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됩니다만, )

자발적인 삭제 기간을 두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해당 프로젝트 관리자들에게 메일을 보낼 수 있을까요?
자발적으로 삭제하던지 사용하겠다는 의사를 답장으로 받으면 될것 같은데요.
자발적인 정리작업도 큰일이 되겠군요.
삭제를 하겠다 사용을 하겠다는 답장메일을 받고 정리하고 하려면, 목록을 보니 상당히 많던데요.

자발적인 삭제 후에도 정리가 안되면 백업을 하고 삭제를 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


Jabber: lum0320@jabber.org

권순선의 이미지

올라가 있는 소스가 전혀 없는 프로젝트는 삭제하더라도 영향을 받을 것이 없으므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지금 삭제하려고 하는 프로젝트들도 그런 프로젝트들이고요. cvs/svn에 뭔가 올라가 있는 것은 일단 지금 삭제 대상이 아니라고 알고 있습니다.

pyrasis의 이미지

ffsdrv, uip, pkgsrc-wip 프로젝트는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CVS/SVN에는 코드가 올라와 있지는 않지만, 압축된 형태로 코드 및 바이너리가 배포되고 있는 프로젝트는 삭제 대상에서 제외해주셨으면 합니다.

활동은 뜸하더라도 윗분들 말씀 처럼 찾는 분들이 있을 수 있고, 추가 기능 개발은 없지만 버그를 수정한 마이너 릴리즈는 계속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hkim의 이미지

목록에 Status = K 로 된 것을 못찾겠는데, (H는 뭐지..)
삭제대상 이하 프로젝트는 다 삭제대상인가요?

로미의 이미지

이런글을 댓글로 올려서 죄송합니다.
주제의 흐름에 대한 바른 댓글이 아닌 글이 될것같군요.
맞서기 위해서, 태클을 걸기 위해서 쓴글이 아닙니다.

오래전 부터 KLDP.Net에 불만을 가지고 있었지만 침묵하고 있었습니다.(SF와 유사한 여러사이트와 비교 되어)

부연하자면,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불만이 많았습니다.(단언하건데, 관리하시는 분에 대한 불만은 없습니다. :) )

이제 그 문제가 해결된다니 한편으로는 좋은 기분입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걱정이 되는것이 휴면 프로젝트의 아카이브화가 아닌
휴면 프로젝트를 제거 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여기에서 제가 이해가 되지 않거나 궁금한것에 대한 질문입니다.

소스코드가 아주 미약하거나, 없는(비어있는, empty) 프로젝트만 삭제 대상이 되는것입니까?
그리고 소스코드의 분량이 어느정도 되어야 제외가 되는것인지?
프로젝트가 idle 상태인것, 프로젝트 개발이 몇년동안 흐지부지(느린, lazy)한 상태인 것도 제거 대상에 포함되는 것인지?
소스코드의 분량이 적으나 유용한(?) 소스코드가 포함된 휴면 프로젝트도 제거 대상에 포함이 되는지?
다른 분께서 댓글에 남기셨지만 아카이브화 되어서 차후에 방문자가 열람 가능한 상태로 하실것인지?
만약, 아카이브화 된다면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또는 비정기적으로 아카이브 처리가 되는것인지?

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제가 우려하는 부분은 휴면 프로젝트가 제거 된다면 기록이 남지않아 생각하지도 않은 문제가 발생될것 같습니다.

프로젝트가 삭제된다면 아카이브라도 유지되어서 방문자가 아카이브를 열람가능 하도록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부연은 하지않겠습니다. 다만, 다른분의 우려와 같은생각입니다.

그리고, 이미 내려진- KLDP.Net에서 프로젝트 저장소에서 삭제되었지만 아카이브된 -프로젝트가 다시 활성화되려면 다시 등록해야 되고,
아카이브 작업처리 기간이 되어 아카이브되고 다시 활성화를 위해 등록되고...

물론 그렇게 순환되지는 않겠지만 이런경우에는 어떻게 될지...

방문자를 위한 투표나 상태그래프라도 있으면 좋을듯하네요.

노파심에 걱정되는것은 그렇게 되면이 아니라 그렇게 되면, 그 다음은 어떻게??
대한걱정이...

Signature: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이봐 로미, 뭐가 감사한거야?!)

혹시 댓글로 싸움을 즐기려는 님!?
당신은 眞性 변퉤 입니다~ :P

이제는 무늬만 백수로 가장한 개발자가 아닌 진정한 개발자가 되어야겠다.
이제는 학생으로 가장한 백수가 아닌 진짜 백수가 되어야겠다.

언제나 newbie의 마음가짐.

아빠곰의 이미지

abbagom@kldp.net 입니다.

1. 여우곰(bearfox) ; 작업중입니다. SCM에 코드도 조금 있고 게시판도 혼자서지만 쓰고있어요.

2. 자울곰(zaulbear) ; 삭제를 요청드립니다. 개발착수 전이고 유사한 프로젝트인 Maydew도 kldp.net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
----
아발발다빠따반반나다발딸발발다빠따따맣밤밤따받따발발다따밝다발발다빠따따밤반다빠따다맣밥발
발다따밥다발발다따박다발발다빠따따밞밭밭다따다맣아희

----
아발발다빠따반반나다발딸발발다빠따따맣밤밤따받따발발다따밝다발발다빠따따밤반다빠따다맣밥발
발다따밥다발발다따박다발발다빠따따밞밭밭다따다맣아희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