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def와 전방 선언에 관한 질문입니다.
글쓴이: vudghkzm / 작성시간: 목, 2007/08/09 - 3:33오후
c/c++ 에서...
A.h 파일에 아래와 같은 typedef 구문이 있습니다.
... typedef struct { int i; } a; ...
B.h 파일에 아래와 같은 코드가 있습니다.
class B { public: B(a* param); };
위와 같은 경우... B.h에 #include "A.h" 써주는게 원칙인가요?
클래스에 대한 포인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전방선언만으로 충분한데요... 위와 같이 typedef로 선언된 경우에는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Forums:
이건 그냥 실험에 의한 제 생각인데...
우선 원래 type 에 이름을 부여한 후 전방선언후에 그걸 typedef 해야 할 것 같네요.
다음과 같이요.
이런 식이라면 원하는 전방선언만 할 수 있겠지요.
아~, 위의 code 는 C 군요. typedef struct a_ a; 를 typedef a_ a; 로 해야겠네요.
익명 type 은 전방선언이 아무리 생각해도 불가능할 것 같은데요... ^_^
전방선언이라...
전방선언이라... 요새는 그렇게 부르나요?
저희때는 불완전한 선언으로 배웠는데.
C++에서는 저상황에서 typedef를 할 필요가 있나 싶군요.
struct나 class나 기본맴버가 public인가 아닌가만 제외하면 그게 그거인데.
typedef struct { int i; } a;
struct a { int i; };
C++에서 두 줄은 같은 내용입니다.
하지만 C에서는 다릅니다.
typedef struct { int i; } a;
struct a { int i; };
int main(void) { return 0; }
위의 코드를 a.c와 a.cc로 각자 따로 파일을 만든 뒤에 다음과 같이 컴파일 해 보십시오.
$ gcc a.c --std=c99 -Wall
$ g++ a.cc --std=c++98 -Wall
C는 가능해도 C++은 안됩니다.
struct의 태그이름은 C에서는 타입이름과 다른 namespace를 사용하지만 C++에서는 공유합니다.
oop를 지원하는 C++과 그렇지 않은 C의 미묘한 차이중 하나입니다.
C에서는 위에분이 말씀하신 대로 하면 되고,
C++에서는 그냥 struct a; 하시면 됩니다.
class a; 해도 상관없고요.
아마 C++ 에서 전방선언이라고 하는 걸 겁니다.
Forward declaration 이라고 하죠.
아마 C 에서는 불완전이라고 말하는게 맞을 겁니다.
그런데 이걸 학교에서 가르쳐주나요? 배웠다고 말씀하셨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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