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 ide, refactoring

cleol의 이미지

anjuta, kdevelop, eclipse CDT, borland c++ builder 같은 녀석들에서 refactoring 이 되나요? 말하자면 함수/변수/클래스 이름 바꾸기, 메소드 추출, 슈퍼 클래스 추출, 인라이닝 등등... 또 c/c++ 에 특화된 리팩토링이 있다면 그런 것들을 IDE 가 쉽게 처리해주는 기능이 있는지요. 자바 프로그래밍시에는 IDE 를 사용하지만 이상하게도 c++ 개발 시에는 IDE 에 손이 안가더군요. 하는 c++ 작업이 규모가 그리 크지 않아서 그런 것도 있지만... 여하튼, 자바 IDE 사용 중에 가장 편리함을 느끼는 것 중 하나가 리팩토링인데 만약에 위 IDE 들 중에 리팩토링이 되는 놈들이 있다면 한 번 써볼 생각입니다.

jinhoy97의 이미지

이클립스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언어팩에 대해서는 모두 리팩토링을 지원하는 것으로 압니다. 저는 Python을 코딩하는데 이클립스 덕에 과감히 리팩토링질을 즐거이 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가시면 Easy Eclipse라고 Eclipse를 각 언어별로 Package화 해 놓은 팩들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손으로 하면 되긴 하지만 걍 쓰라고 만들어 놓았군요.
http://www.easyeclipse.org/site/distributions/index.html

보시면 이클립스를 C++에 맞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해놓은 Package도 있습니다.

p.s: Windows에서 코딩하면야 VS.NET 2005에 리팩토링 기능이 있으니 사용하심 됩니다. 아님, Visual Assist X같은거
사용하시면 하위버전에서도 어느정도 리팩토링 가능합니다.

meteors의 이미지

eclipse CDT에는 rename refactoring 기능만 있고
아래 링크를 따라가 보니 몇가지 refactoring 기능이 있는 plug-in이 있다는 군요.

http://jax-award.de/jax_award/proposal_view_eng.php?id=149

아래 링크에는 3가지가 있는데 SlickEdit가 VS.NET 2005와 Eclipse를 지원하고 XRefactory는 emacs를 지원하네요. Ref++는 문닫은것 같구요.

http://www.refactoring.com/tools.html

그리고 VS.NET 2005에서 C++는 refactoring 기능이 없습니다. C#에만 있지요.
VS.NET 2005에서 쓰려면 Visual Assist X나 SlickEdit를 써야하지요.

meteors의 이미지

Ref++는 웹사이트가 바뀌었네요.

http://www.refpp.com/index.htm

VS.NET 2003, 2005 용이네요.

herzz의 이미지

새로 출시 된 C++Builder 2007을 써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델파이 버젼에서만 지원되던 리팩토링과 단위테스트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덧붙여,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투게더의 모델링 기능들도 일부 포함하고 있죠.

jachin의 이미지

제가 잘 쓸 줄 몰라서 못 가르쳐 드리지만...

3.4 버전부터는 Code Refactoring이 가능하답니다. :)
====
( - -)a 이제는 학생으로 가장한 백수가 아닌 진짜 백수가 되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