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viD (GPL 라이센스) 사용 프로그램…

syuae의 이미지

최근 일본의 유명 (하다면 유명한) 게임사 Leaf사가 게임에 XviD 동영상을 썼다가 엔진 소스를 죄다 공개하게 생겼습니다..

이걸 보고 문득 떠오른 질문인데..

XviD 코덱을 내장하고 있는 미디어 플레이어 프로그램 (그라텍의 G모 플레이어나 KMPlayer.com의 K모 프로그램 등) 은 GPL에 위반되는 걸까요?

… 문득 화장실에서 떠오른 의문이었습니다.

무비 재생이 문제가 되었다는 건, 무비 재생에 필요한 코덱을 내장했다는 문제일테고..

아, 머리아픕니다 (..)

어쨋든, GPL에 조예가 깊으신 분들의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덧.] 이곳에 질문을 올려도 되는 건가요?
[덧2.] GPL을 무시해버린 모 판사님의 판결은 일단 제쳐 두고요.

댓글

joohyun의 이미지

leaf라는 회사의 홈페이지 가보니까 관련 내용있네요.

아직까지 코드가 공개되어있지는 않지만 공개하기 위해서
정리작업을 하고 있다고합니다.

이후, XViD쪽에 연락을 취해 사죄하고 GPL라이선스 기준에 맞는지 확인을 거쳐 모든소스코드를 공개한다고 쓰여있습니다.

공개하지 않았던것은 일부러 그런게 아니라 몰랐었기 때문이었고
따라서 XViD개발자와 게임유저들에게도 사과하고 있습니다.

12월 12일자로 올라온 내용이구요..

재수생
전주현

r0x2tk1t의 이미지

KMP 같은 경우는 소스코드까지 공개되어있는걸로 아는데..
그럼 GPL을 위반하지 않은거 아닌가요?? GPL을 잘 몰라서.. :shock:

日新 日日新 又日新
Google Talk::chanju_dot_jeon(at)gmail_dot_com

랜덤여신의 이미지

pi11ows wrote:
KMP 같은 경우는 소스코드까지 공개되어있는걸로 아는데..
그럼 GPL을 위반하지 않은거 아닌가요?? GPL을 잘 몰라서.. :shock:

KMPlayer 는 소스를 공개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SDK 만 공개되어 있던데요. 맞나요?
Quote:
GPL 프로그램은 라이브러리 형태라 하더라도 non-GPL 프로그램과 링크되어 함께 배포될 수 없습니다.
델파이로 개발되었다느니 C++ 로 개발되었다느니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리고 KMPlayer 가 사용한 ffdshow 가 GPL 소프트웨어인게 문제입니다.
또한 Gabest 씨의 모든 dshow 필터와 mpc 는 GPL 이며, LGPL 이 아닙니다.

KMP가 ffdshow 혹은 dshow, mpc필터 등을 이용해서 기능 개선을 했다면, 그때부터 해당 오픈소스 라이센스를 가지고 배포되어야 합니다.


라이센스는 언제나 어려워요... 잘 모르겠네용; :?
knight2000의 이미지

xvid.dll 파일이던가요?


그 라이브러리 파일을 따로 불러와서 이용할 뿐이다.
의존성은 없고, 그거 없어도 실행된다고, 그 루틴을 소스에 넣지는 않았다.

라고, 제작자 분이 주장하시더군요.
실제로 kmp.exe만 가지고 실행이 됩니다.

의존성 문제는 저로서는 알 길이 없군요.

===== ===== ===== ===== =====
knight2000 of SALM.
SALM stood for SALM Ain't a Life Model.
SALM is not the life model, but SALM is just the life.

===== ===== ===== ===== =====
knight2000 of SALM.
SALM stood for SALM Ain't a Life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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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의 이미지

Leaf사의 게임이 문제가 된 건, 추측하신대로 GPL 코덱(디코딩 라이브러리)를 게임에 넣어 배포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말씀하신 동영상 재생기들도 xvid.org에서 배포하는 GPL 라이브러리를 코덱으로 내장해 배포했다면 GPL의 의무를 지게 되며, 이 의무를 수행하지 않았다면 xvid.org의 라이브러리 라이센스를 위반한 것이 맞습니다.

정태영의 이미지

pi11ows wrote:
KMP 같은 경우는 소스코드까지 공개되어있는걸로 아는데..
그럼 GPL을 위반하지 않은거 아닌가요?? GPL을 잘 몰라서.. :shock:

소스가 공개되어 있지도 않은거 같지만 :) 그냥 소스만 공개한다고 되는 것도 아닙니다 :) GPL 이라고 명시를 해서 배포 해야 합니다

곰플레이어는 ffmpeg 때는 lgpl 이라 수정한 부분만 공개를 해서 어떻게 해결을 봤었는데 요번 xvid 은 어떻게 대응할 지 궁금해지는군요...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간다...

http://mytears.org ~(~_~)~
나 한줄기 바람처럼..

hyperhidrosis의 이미지

xvid 는 gpl 이고
ffmpeg 은 lgpl 입니다.
(ffmpeg 은 자체적으로 구현한 xvid 디코더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태영의 이미지

hyperhidrosis wrote:
xvid 는 gpl 이고
ffmpeg 은 lgpl 입니다.
(ffmpeg 은 자체적으로 구현한 xvid 디코더를 가지고 있습니다.)

곰플레이어 설정의 코덱 부분에 xvid 가 있고 더 자세한 설명은 볼 수 없어서 xvid 코덱을 내장했나보다 하고 가정했던건데... 그럼 곰플레이어는 별 문제가 없겠군요 :)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간다...

http://mytears.org ~(~_~)~
나 한줄기 바람처럼..

shortriker의 이미지

hyperhidrosis wrote:
xvid 는 gpl 이고
ffmpeg 은 lgpl 입니다.
(ffmpeg 은 자체적으로 구현한 xvid 디코더를 가지고 있습니다.)

xvid가 GPL이긴 하지만 xvid에 사용된 알고리즘이 mpeg-4 simple profile의 구현을 바탕으로 영화 등에 특화된 추가 설정이 약간 더해진 것입니다. 따라서 게임업체와 같이 상업적으로 코덱을 이용한 경우라면 나중에 xvid와는 별도로 원천특허를 가지고 있는 MPEG으로부터 특허권 침해 소송을 당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MPEG의 라이선스를 담당하는 MPEGLA가 개인적인 목적에는 특허료의 지불을 면제시켰지만, 코덱을 사용한 하드웨어는 물론이고, 상업적인 목적의 동영상 배포인 경우에도 특허료를 책정하고 있습니다.

알고리즘적으로 완전히 독립된 오픈 소스 코덱이 나타나서 사용한다면 모를까, 기존의 상용 코덱에 기반을 둔 xvid 등의 경우는 코덱이 GPL에 의한다 해도 사용된 알고리즘은 GPL이 아니기 때문에 차후에 특허권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ironiris의 이미지

leaf 사의 게임은 게임 엔진이 특출난게 아니라 연출로 먹고 사는 게임인지라..
소스 공개되면 에뮬게임하는 사람만 신나하겠군요. :)

Risty의 이미지

ironiris wrote:
leaf 사의 게임은 게임 엔진이 특출난게 아니라 연출로 먹고 사는 게임인지라..
소스 공개되면 에뮬게임하는 사람만 신나하겠군요. :)

벌써 2ch같은 곳에서는 PSP로 포팅하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는군요.
오만한 리눅서의 이미지

왠지~...엔진만 오픈할 것 같지 않나요?

하긴... 그래도...

다른 플랫폼에서... 원게임을 가지고 있다면,
퀘이크처럼 즐길 수 있을 수도..

차라리 몇몇 이전 게임들은 소스와 함께..
abandom ware로 풀어버리길...

:evil: :lol:

khris의 이미지

오만한 리눅서 wrote:
왠지~...엔진만 오픈할 것 같지 않나요?

하긴... 그래도...

다른 플랫폼에서... 원게임을 가지고 있다면,
퀘이크처럼 즐길 수 있을 수도..

차라리 몇몇 이전 게임들은 소스와 함께..
abandom ware로 풀어버리길...

엔진만 오픈하면 거의 다가 아닐런지...

스크립트 파싱부분만 존재해도 리눅스에서 Leaf사의 미연시를 돌리는건 반 이상 해결되는거죠. :)

───────────────────────
yaourt -S gothick elegant
khris'log

netpres의 이미지

GPL 소스 배포

희망하시는 유저에 한해

무기명으로 600엔(우편요금, 미디어값)을 넣어서
발신자에 우편번호 주소, 이름을 아래의 주소로 적어 보내주면

〒532-0011
大阪府大阪市淀川区西中島4-13-17CTA
株式会社アクアプラス「GPLソース係」

수령후에 소스를 수록한 CD-R을 담아 다시 보내준다고 합니다
발송은 1월 이후부터 시작!!

....리프사 공식 홈페이지로부터~~

returnet의 이미지

일본쪽은 모르겠지만 국내 몇몇 블로그에서는 우리야 좋지만 개발사로써는 참 낭패다 GPL은 너무 폭력적인게 아니냐 하는 얘기도 있군요.
소식을 접하고 조금 놀라운 이야기이긴 해도 이유는 당연하다 라며 생각하고 있었는데 반응들을 보고 조금 당황스러웠습니다.
저는 개발하는게 직업이 아니니 초연할 수 있는 걸까요?
그건 그렇고 소스 공개를 화끈하게 진행해버리는 제작사가 대단하긴 하군요. 통째로 GPL라이센스를 가진 프로그램을 가져다썼으면서도 제대로된 소스를 공개하지 않는 곳을 너무 많이 봐서인지..

hys545의 이미지

netpres wrote:
GPL 소스 배포

희망하시는 유저에 한해

무기명으로 600엔(우편요금, 미디어값)을 넣어서
발신자에 우편번호 주소, 이름을 아래의 주소로 적어 보내주면

〒532-0011
大阪府大阪市淀川区西中島4-13-17CTA
株式会社アクアプラス「GPLソース係」

수령후에 소스를 수록한 CD-R을 담아 다시 보내준다고 합니다
발송은 1월 이후부터 시작!!

....리프사 공식 홈페이지로부터~~

그럼 이제 p2p로 소스 받을수 있겠군여
gpl이니까 p2p로 받아도 법적 문제 없을거 같은데

즐린

kall의 이미지


http://www.autch.net/online/aquaplus_sources.php
용량도 얼마 안되니 p2p보다는 그냥 웹에서 받는게 빠르지요.

----
자신을 이길 수 있는자는
무슨짓이든 할수있다..
즉..무서운 넘이란 말이지 ^-_-^
나? 아직 멀었지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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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을 이길 수 있는자는
무슨짓이든 할수있다..
즉..무서운 넘이란 말이지 ^-_-^
나? 아직 멀었지 ㅠㅠ

su_jeong의 이미지

returnet wrote:
일본쪽은 모르겠지만 국내 몇몇 블로그에서는 우리야 좋지만 개발사로써는 참 낭패다 GPL은 너무 폭력적인게 아니냐 하는 얘기도 있군요.
소식을 접하고 조금 놀라운 이야기이긴 해도 이유는 당연하다 라며 생각하고 있었는데 반응들을 보고 조금 당황스러웠습니다.
저는 개발하는게 직업이 아니니 초연할 수 있는 걸까요?
그건 그렇고 소스 공개를 화끈하게 진행해버리는 제작사가 대단하긴 하군요. 통째로 GPL라이센스를 가진 프로그램을 가져다썼으면서도 제대로된 소스를 공개하지 않는 곳을 너무 많이 봐서인지..

얼마전에 GP2X 커뮤니티에서 GP2X 의 소스공개에 대한 논의가 떠오르네요.

GPL은 강제적 효력은 없다던지 하는 잘못된 정보가 유통되고 있었습니다만, 상당수는 큰 오류없이 GPL 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고, 공개에 대한 여론자체는 부정적인 의견이 다수였던것으로 기억되네요.

어째든 덕분에 대중들에게 GPL 이 회자될수 있었다는것은 소득이라면 소득이겠죠. GP2X 를 이용하는 유저층 자체가 GEEK 성향이 짙기때문에 어쩌면 그다지 소득이 없을지도...

사실 Leaf 와 달리 GP2X 의 경우엔 Open Source 그룹에 얹혀 장사를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인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공개를 하지 않는것을 보면... 실망감이 드는건 어쩔수가 없네요.

은근슬쩍 저쪽과 비교되기도 하구요. ("공유"에 관한 의식수준은 세계 최고 수준인데 비해, 이면에 함의된 "자유와 책임"에 대한 의식수준은 밑바닥인것 같습니다.)

착하게살게요. :)

kornet의 이미지

hys545 wrote:
그럼 이제 p2p로 소스 받을수 있겠군여
gpl이니까 p2p로 받아도 법적 문제 없을거 같은데

프로그램 소스가 GPL 인 것과 거기에 들어가는 데이터들과는 별개의 이야기 아닌가요?

소스를 주고 받고 하는 건 상관 없겠지만..

게임 자체를 주고 받고 하는 건..

그 안에 들어가는 프로그램 외의 내용물 때문에 법적으로 문제가 생길 것 같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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