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과 대화하기

ez8의 이미지

kv5500 사진

심심하던 차에 프비 머신에 휴대폰을 한 번 연결해 볼 생각을 했습니다. KV5500 이라고 위에 사진처럼 생긴 놈 입니다. 다행히도 같이 받은 usb 케이블을 꽂으니 인식은 합니다.

ugen0: <LG Eletronics, Inc LG CDMA USB Modem, class 2/0, rev 1.10/0.00, addr 2> on uhub0

라고 메세지가 뜨면서 인식은 됩니다. 프로그램만 구하면 어찌 될 듯 싶습니다.

오픈소스 프로그램 중에 bitpim (http://www.bitpim.org/) 이라고 전화기에서 사진, 전화번호부 등을 가져오는 프로그램이 있던데, 아쉽게도 제 핸드폰은 지원목록에 없었습니다. 게다가 프비 포트에는 등록도 되어있질 않아서 써 볼 마음이 가셨습니다.

이왕 마음 먹은거, 어떻게 하든 연결해 보고 싶어서 자료를 모았습니다만 usb 쪽은 전혀 지식이 없어서 힘들었습니다. 처음 단계로 usb 에서 오가는 자료를 훔쳐보기로 했습니다. 다행히도 오픈소스 중 usb snoop(http://benoit.papillault.free.fr/usbsnoop/) 이라는 프로젝트가 있더군요. 지정한 드라이버에서 오가는 자료를 로그로 남겨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잠깐 꽂아놨는데 로그화일 크기가 엄청나더군요. 이걸 이용해서 오가는 자료를 훔쳐볼 수는 있었지만, 별 소득은 없었습니다. 사람이 알아 볼 만한 것이 거의 발견 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처음과 마지막이 특정 문자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 단계로 usb 라이브러리(http://libusb.sourceforge.net/)를 이용해서 위에서 얻어낸 특정 문자로 된 문자열을 바꿔가면서 계속 보내봤습니다. 대부분 알아 볼 수 없는 것이었지만, 사람이 알아챌만한 것도 있더군요. 그 중 하나가 전화번호부에 등록된 사람 이름과 전화번호였습니다. 앞길이 보이지 않는 삽질 중에 한 가닥 희망이었습니다. 아마 계속 찔러보면 뭔가 나오리라 생각됩니다. 문제는 데이터 전송 중 휴대폰이 먹통 상태라는 것, 시간이 무지 오래 걸리리라는 것이라는 점입니다.

앞으로 뭔가 더 발견되면 덧붙여보도록 하겠습니다. 첨부화일(http://kldp.org/files/kv5500-phonebook.tgz)은 이름과 전화번호를 출력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잘 될런지 모르겠네요. libusb 가 필요로 하고 완성형으로 출력됩니다. 프비에서는 usb 포트를 쓰는데 root 권한이 필요했습니다.

데이터 전송 중인 사진

File attachments: 
첨부파일 크기
Image icon 01.png14.25 KB
Image icon 02.png80.29 KB
파일 kv5500-phonebook.tgz2.95 KB
keizie의 이미지

삼바의 개발 과정과 비슷하네요! 멋지십니다.
휴대폰이 알려진 내용 없이 너무 제멋대로라 제공되는 윈도우 프로그램이 아니면 접근할 수도 없는데, 아쉽기 그지 없습니다.

jachin의 이미지

약간 오프토픽입니다만, 제 책상 위치에서 휴대폰이 잘 안 터져서,

L*텔레콤 기사분이 오셔서 중계기 달아주시면서 추천해주신 것 중,

KV5500 이 인테나 폰으로선 제일 수신이 잘 된다던데... 부럽습니다.

단종되어서 구할 수도 없다던데, 좋은 휴대폰으로 멋지게 쓰시길 바래요. T^T
====
( - -)a 이제는 학생으로 가장한 백수가 아닌 진짜 백수가 되어야겠다.

danskesb의 이미지

저번에 QPST 사건 이후로 제조회사들이 비트핌마저 막는 데가 있어서 잘 안 뚫릴 겁니다.
아마 기종별 사용자 모임에 가 보시면 알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쨌든 성공하셨다니 축하드립니다.
---- 절취선 ----
http://blog.peremen.n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