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및 오픈소스 커뮤니티 동료들을 찾습니다.

최광민의 이미지

안녕하십니까! http://osori.org 운영진 입니다.

저희 http://osori.org는 나날이 입지를 더해가고 강력해지고 있는 리눅스 OS와 각종 오픈소스 기반 솔루션들의 소개와 활용법을 정리해 나가고 오픈소스를 위해 힘써가는 이들을 위해 보탬이 되고자 출범 하였습니다.

출발은 비록 성대하지 못하였으나 뜻을 같이하는 여러 오픈소서들의 의지와 도움으로 커뮤니티를 꾸려가고자 합니다.

우선 2007년 1월 1일 정식 오픈 준비를 위해 사이트 제일 상단 메인에 위치할 커뮤니티 공식 배너를 응모 받고자하며 사이트 컨텐츠에 게시될 각종 리눅스 및 오픈소스 자료를 게시 및 운영해 나갈 운영진을 모집합니다.

- 커뮤니티 운영진 모집건

운영진 신청방법 - 회원가입후 커뮤니티 메뉴 이하 설문 및 응모란을 통해 자신의 주특기 분야와 함께 관심분야 그리고 지원분야등을 자세히 적어주시면 됩니다.

운영진 활동특혜 - http://osori.org 에서는 공개소프트웨어 기반기술을 기반으로한 수익모델을 찾아 오픈소스를 위해 활동하는 여러 개발자 및 엔지니어들에게 그 수익을 돌리고자하는 취지로 원격서버관리 대행 등의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원격서버관리 대행서비스는 운영진으로 등록된 회원들에게만 의뢰를 연결해드릴 것이며 각 운영진들의 활동지역에서 들어오는 의뢰를 중심으로 연결해드리려고 계획중입니다.

다만 운영진으로서 계속적인 자격을 부여받기 위해서는 최소 주 1회이상 커뮤니티에 자료를 등록해야 하며 자료 등록이 어려운 운영진들은 Q&A 답변 활동을 주 5회 이상하시는것으로 대체하시면 됩니다.

이같은 모든 활동이 모두 커뮤니티의 활성화와 리눅스와 오픈소스의 입지를 높이고자 하는것임을 인지하시고 뜻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커뮤니티 공식 배너 응모건

처음 커뮤니티를 기획하고 같이한 몇몇 운영진들이 대부분 엔지니어 출신이기에 디자인적인 감각이 매우 떨어집니다. (__;)

아무쪼록 뜻을 헤아려 주시고 많은 응모 부탁드리겠습니다.

배너주제 - 리눅스와 오픈소스 커뮤니티를 연상시킬수 있는 주제와 범위안에서 자유롭게 표현
배너사이즈 - 높이 92 pix 넓이 600 이하의 JPG 또는 GIF 파일
응모방법 - 회원가입후 커뮤니티 메뉴 이하 설문 및 응모란을 통해 배너의 제작자 및 주제 소개와 함께 파일첨부
배너선정 - 12월 25일 사이트 공지를 통해 선정
기타 - 선정되신 분께는 저희 커뮤니티의 특성상 금전적인 보상은 어렵지만 http://osori.org 의 사이트 메인에 게재될 메인배너인 만큼 커뮤니티에 도움을 주신분들란에 소개와 함께 07.01.01 ~ 07.03.31 까지 3개월간 커뮤니티 메인페이지 우측 중앙에 위치한 300 x 250 사이즈의 플래시 광고를 띄울수 있도록 조치 하겠습니다.

물론 광고용 플래시는 직접 제작을 해주셔야 합니다 (__ )a

그럼 많은 오픈소서들의 참여를 기대하며 이만 물러갑니다. 감사합니다.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홈페이지 찾아 갔더니, 64bit AMD 시스템에서 플래시가 안떠서 개난감. --;;;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

Linuxer광민의 이미지

다만 그 의도는 의심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저는 현업 리눅스 시스템 엔지니어 4년차 입니다.
리눅스를 좋아하고 리눅스만 평생하고 살고 싶은 사람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리눅서들을 그렇게 봐주지 않더군요...

리눅스하면 무조건 APM이고.. 리눅스는 무조건 공짜고...
결국 리눅스를 만지는 개발자나 엔지니어들의 몸값은 정말 말하기도 싫을정도 입니다.

그나마 한소프트리눅스나 기타 리눅스 업계에서 몇몇 손꼽히는 회사들을 제외하고는 아주 최악이 대부분이지요...

평균연봉이 1500~1800 사이라지요...

정말 오픈소스를 활용한 수익모델을 찾고 싶었습니다.

리눅스를.. 오픈소스를 하는 사람들도 이런 수익모델을 찾아 떳떳하게 일할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보고싶었습니다.

그리고 그 수익을 그들에게로 돌리고픈 겁니다.

한명의 엔지니어인 저에게는 힘이 없겠지만 그런 오픈소서들과 리눅서들이 힘을 합하여 뜻과 의지를 합한다면 분명 뭔가 변화는 있을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분명 말씀드리지만 커뮤니티가 확실합니다.

그 의도는 의심하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그저 그안에서 그 기술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일정한 부분의 댓가를 받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수익을 그것을 위해 일하는 이들에게 돌리고픈 것입니다.

시장논리의 지극히 가장 기본적인 것입니다..

부디 그 취지 자체를 부정하거나 의심하지는 말아주시길...

pchero의 이미지

뭔가 도움이 되고 싶지만..아직 많은 스킬이 딸리는지라...

이렇게 글로만 적습니다.

취지와 의의가 마음에 듭니다~~ㅎㅎ^^

무궁한 발전이 함께 하시길~~

p.s. 홈페이지가 제로보드5이더군요. 리눅스 사이트에 딱 맞는 홈페이지라고 생각합니다~~

---------------------------------
제일 왼쪽이 저입니다 :)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사이트를 보아하니 ZB5 로 구성된 것 같은데 라이센스는 다 없어져 있군요.
구입을 하신건가요 ? @..@;;;;
알기로는.. ZB5 베타는 zero 님에게 라이센스가 있고, 정식으로 오픈되면 GPL 라이센스를 따를거라던데..

흠흠... 보기 안 좋군요. >.<

Linuxer광민의 이미지

제로보드 5 베타버전으로 만든것이 맞습니다. 또한 그것을 숨길의도도 없었구요..
말씀하신 증거자료의 우측하단에 보면 produced by zx 라고 보이실 텐데요...
현재 사이트는 제로보드 5 원본소스 그대로이며 직접변경한 그 어떠한것도 없습니다.

당연히 라이센스를 없애거나 특별히 조치한 부분도 없구요..

타이틀 문구에서도 확실히 명시하고 있지요.. "100% 순수한 공개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뭔가 지적을 하시려면 보다 명확한 사항을 확인후 지적하시길 바랍니다.

그런 말 한마디 한마디들이 받아들이는 사람에겐 독이 될수 있습니다.. 쩝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기록을 남기기 위한 스샷입니다.

Linuxer광민의 이미지

제로보드 5 베타버전으로 만든것이 맞습니다. 또한 그것을 숨길의도도 없었구요..
말씀하신 증거자료의 우측하단에 보면 produced by zx 라고 보이실 텐데요...
현재 사이트는 제로보드 5 원본소스 그대로이며 직접변경한 어떠한것도 없습니다.
타이틀 문구에서도 확실히 명시하고 있지요.. "100% 순수한 공개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뭔가 지적을 하시려면 보다 명확한 사항을 확인후 지적하시길 바랍니다.

그런 말 한마디 한마디들이 받아들이는 사람에겐 독이 될수 있습니다.. 쩝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제로보드 5 설치시에 보시면 copyright 부분의 수정을 금하고 있습니다.
잘 찾아보세요.

제가 지적하고 싶은 것은 오픈소스를 위한 사이트라면 오픈사스의 라이센스는 지키자는 것이죠.
그것조차 지키지 않고 무엇을 하겠다는건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라이센스를 일부러 어긴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숨기려는 의도 역시 전혀 없다는것은 한글 읽을줄 아는 사람이라면 알만한데요.

Quote:
그것조차 지키지 않고 무엇을 하겠다는건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뭐가 그리 꼬입니까?

wish의 이미지

라이센스를 일부러 어겼느냐가 문제가 아닙니다.

라이센스를 어겼는 지의 여부가 중요한 것이지, 고의성은 문제가 안 됩니다.

의도는 내가 그런 의도가 없었다라고 명시 해도 알 수 없는 게 사람 의도입니다.

얼마나 정해진 것을 완벽하게 지켰느냐를 살피는 것 이외에는 도리가 없죠.

역시 숨기려는 의도가 있었든 없었든 그것은 상관 없습니다.

지금 댓글 다신 분께서 지적하신 것은, 원저작자가 요구하는 "형식"을 어겼다는 점입니다.

사이트 만드신 분께서 정말 좋은 의도를 가지고 무엇을 하는 지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일입니다.

Linuxer광민의 이미지

말씀하신 저작권 표기부분은 사이트 컨텐츠의 저작권 표기부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로보드 5에 대한 원제작자 표기는 말씀드린대로 사이트 제일 하단에 이미지 형태로 되어있죠.

그리고 지적하신 부분은 제로보드 5의 관리메뉴상에 분명히 저작권 표기라고 구성되어있는 메뉴입니다!

제로보드 5를 설치나 해보시고 말씀하시죠! 쩝

http://osori.org/img/image.jpg

최광민의 이미지

wish 님 또한 오류를 범하신것 같습니다만..

말씀하신 저작권 표기 부분은 제로보드5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저작권 표기 메뉴입니다.

즉 제로보드5 소스 자체에 대한 저작권이 아닌 제로보드 5를 통해 제작된 사이트의 컨텐츠 보호를 위한 저작권 표기이지요..

또한 제로보드 5의 소스 자체에 대한 저작권은 이미 사이트 우측 하단에 원본 소스에서 제공하는 그대로 produced by zx 라고 이미지 형태로 나오고 있습니다.

즉 제로보드 5 설치시 나오는 copyright 부분의 수정 금지 조항은 produced by zx 이미지를 제거하거나 수정하지 말라는 뜻으로 알고 있습니다.

더이상 논란이 없었으면 합니다.

wish의 이미지

아 두 분께서 오해를 하신 것 같은데, 저는 윗 분께서 "제로보드 저작권을 어겼는 지" 에 대해서는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Quote:

라이센스를 일부러 어긴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숨기려는 의도 역시 전혀 없다는것은 한글 읽을줄 아는 사람이라면 알만한데요.

"일부러 어기지 않았더라도" 혹은 "숨기려는 의도가 전혀 없었더라도"

저작자가 요구하는 라이센스의 형식을 위배할 수는 없다는 일반적인 이야기였을 뿐입니다.

라이센스를 일부러 어기려 했고 숨기려는 의도가 있었더라도 라이센스의 형식만 위반하지 않았더라면 저는 신경도 쓰지 않았을 것입니다.

애초에 제가 이런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 제로보드에 관한 이야기는 하나도 하지 않았고 제 주장은

"지금 댓글 다신 분께서 지적하신 것은, 원저작자가 요구하는 "형식"을 어겼다는 점입니다.

사이트 만드신 분께서 정말 좋은 의도를 가지고 무엇을 하는 지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일입니다."

이것일 뿐입니다.

제가 제시한 의견은 오직 제가 답글을 단 그 분에게만 적용되는 것이지, 본 사이트의 라이센스 위반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도 하지 않았고 알아보지도 않았던 것이 제 의도였습니다.

"댓글 다신 분께서 지적하는 바가 원저작자가 요구하는 형식을 어겼다" 와 "실제로 사이트가 원저작자가 요구하는 형식을 어겼다"는 완전 다른 이야기 아닌가요? 제가 말씀드리고자 한 것은 전자입니다.

그리고 Linux꽝민님께, 제로보드 5 설치도 안해봐서 정말 죄송합니다만, 이 논의와 설치 여부가 관련이 있는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Linuxer광민의 이미지

댓글 때문에 순간 감정적이 된것 같습니다.
무례를 범해 죄송합니다.

그저 더이상 논란거리가 되고싶지 않을 뿐입니다.
물의를 일으켜 죄송합니다.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봉이 김선달이 되실려는 분이 아닌지...
많은 욕심은 버리시고 진정 오픈소스 커뮤니티를 위한 사이트를 만들어 가시다 보면 자연히
인정 받고 사업도 순탄 하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수고 하세요.

http://www.superuser.co.kr/home/superuserboard/view.html?code=job02&id=216&start=0&position=

wish의 이미지

KLDP 와 다른 부분이 있나요? 성격이 너무 비슷한 것 같네요.

소타의 이미지

음.. 배너 만들어주면 대가는 방문자가 아직 거의 없는 사이트에 딱 한달 배너 게재군요..

"다들 와서 컨텐츠 쫌 늘려주세효. 일거리 들어오면 연결해 드리께효. 얼른 `응모`해 보세요."

나중에 커지면 잘 이용하겠습니다..
copyright 수고하세효

최광민의 이미지

GPL과 Copyleft의 차이부터 알아보신후 비판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day1의 이미지

어느정도 자료가 쌓일때까지 고생하셔야 겠네요.
잘 꾸려 나가시길 기원합니다. ^^

F/OSS 가 함께하길.. (F/OSS서포터즈 : [[FOSS/Supporters]], [[FOSS/Supporters/Group]]) - 블로그 활성화 프로젝트 : 하루에 하나씩 블로그 글 남기기 -

F/OSS 가 함께하길..

소타의 이미지

KLDP가 F/OSS라는 단어와 어울리는 이유는 의도와 운영이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오소리 사이트 가보면 오픈소스와 어떤 연관있는지?;;
그리고 오픈소스의 입지를 위해 왜 특정 사이트에 문서를 올리고 답변을 달아야 하나요? 아놔 이해가 안가요 =_=;
가보면 글 쓸 수 있는 권한들이나 문서의 저작권, 사이트의 라이센스 등 운영적인 시각으로 오픈소스라는 단어보다는 리눅스, 시스템 엔지니어링과 더 잘 어울립니다..
아무리 좋은 의도라도 운영이 일치하지 않으면 오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최광민의 이미지

오소리는 07년 1월 1일을 기점으로 정식 오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사이트 컨텐츠 준비 및 데이터 확보와 각종 테스트를 위한 기간이랍니다.

정식 오픈일 전에 메뉴의 구성과 내용은 다소 바뀔수 있습니다.

운영의도와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부분은 저희도 충분히 공감하는 문제입니다.
지금 올라와있는 기술자료 또한 리눅스와 그 기반 어플리케이션이 대부분 이니까요.

이것은 어찌보면 기술자료를 올리는 이들이 활동하는 분야와 전문분야가 그래서 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분명 취지는 오픈소스와 리눅스 모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계속적으로 메뉴의 구성과 기획을 위해 실험을 하고 있으며 계속 신경을 써야 할것입니다.

또한 꼭 커뮤니티와 기술자료를 오소리에서 올려달라는 말씀은 드리지 않았습니다. ^^

관심을 부탁드릴 뿐이지요.

오해가 없었으면 합니다 관심갖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광민의 이미지

스크린샷에서 보듯이 제로보드 5는 기본적으로 저작권 표기라는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제로보드 5를 통해 제작한 사이트의 컨텐츠 저작권 표기이지 그외 제로보드 5 소스 자체에대한 저작권 표기가 아니라는 뜻이겠지요..

더이상 논란이 없었으면 합니다.

yundreamm의 이미지

저도 한 5년? 나름대로 사이트를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경험에서 말씀을 드려보자면..
"관심있는 사람끼리 모여서 좋은 커뮤니티 만들어보자"라는 사상은 매우 이상적인 모델 같지만,
이런식으로 시작하는 대부분의 시도가 (99%)실패합니다.

네티즌을 유목민이라고 하죠.
정착민이라면 여러사람 함께 힘을 모아서 터를 만들겠지만..
유목민은 그 지역에 수렵꺼리가 없으면, 그냥 지나쳐버립니다.

인터넷상에서 커뮤니티를 만들려면 유목민기질을 가진 네티즌의 발목을 붙잡을 만한 시스템과 꺼리가 우선 갖추어져 있어야 합니다.
같이 힘을 합쳐서, 더 좋은 커뮤니티를 만들자.. 이건 이 후의 일입니다.

1년정도 노력하면서 시스템을 만들고 컨텐츠를 쌓아놓으면, 자연스럽게 모이게 되어 있습니다.

jj의 이미지

joinc는 잘보고 있습니다. ;)

--
콘쏠의힘

--
Life is short. damn short...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어느정도 critical mass를 가져야 누군가가 모여들겠지요. 무슨 특별한 서비스도 콘텐츠도 차별화된 점도 없군요.

Linuxer광민의 이미지

보다 많은 사람들의 의견이 필요했습니다.
나름대로의 기획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지금의 모습이 전부가 아니겠지요..
관심을 부탁드리려 했던 겁니다. 감사합니다.

ydhoney_집의 이미지

http://www.jobkorea.co.kr/List_GG/Freelancer/FR_PBoard_Read.asp?B_No=88302

여기에도 보이시네요.

너무 자잘한 잔기술 위주의 스킬만 늘어놓는것은 좋아보이지만은 않습니다.

실제로 어떤 사람이든 기술이야 가르쳐놓기만 하면 아무나 데려다가 해당 기술 구현하고 시스템 셋팅해서 아무런 문제가 없도록 하는게 가능합니다. 지금도 그럴만한 능력을 가진 사람은 시장에 충분히 널려있는 상황이구요. 지금도 IDC에 가보면 기술력좋은 친구들 많지요? 말 그대로 이런 분들은 많습니다.

문제는 이런 단순한 기술적인 이슈들에 대해서는 대처할 사람이 너무 많아서 오히려 수익이 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제대로 리눅스 기반 수익사업, 특히 Maintenance 사업을 하고 싶으시다면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단순한 기술적인 구현이나 단순관리 뿐만이 아니라 좀 더 체계화되고 실제로 리눅스 시스템을 단순히 구동되니 되었구나 하고 넘어갈게 아니라, 정말 기업과 함께 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변모해야 하는것이 아닐까 합니다.

한때 서버 시스템이란건 리눅스던 유닉스던 시스템에 대해서는 해당 기업은 몰라도 되고 그냥 해당 시스템을 운영하는 사람만이 알면 되는, 기업 입장에서는 블랙박스나 다름없는 상황으로 구축, 운영되는것이 당연시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지요. 좀 더 장기적인 시스템 자원에 대한 계획과 예산작업이 함께 이루어져야 하며, 몇가지 구축 이슈만 가지고 몇몇 프리랜서를 고용해서 그때그때 땜질식으로 기술적 이슈를 해결해 나갈것이 아니라 실제로 시스템 Maintenance 및 이후의 장기적으로 기업의 수익과 연관되는 수많은 시스템에 관련된 이슈들을 해당 기업과 함께 할 전문기업이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 하는것입니다.

이미 지금 하시려는 일들은 많은 기업들이 시도를 해 왔었고, 그 위치에서 그 나름데로 성공적으로 정착을 했다 하는 기업도 있고, 실패해서 해당사업을 접은 기업도 꽤 많습니다. 단순한 기술적 이슈 중심의 기술지원쯤은 성숙사업에 접어들었다고 봐도 무방하지요. 오죽하면 LG엔시스나 CNS등의 대형 SI쪽에서도 리눅스 전문인력을 자체적으로 양성하고 운용을 하고 있을 정도니까요. 그 정도면 여러분들이 생각해왔던 그런 작은 시장에서 보아왔던 정도와는 사업적인 수준이 이미 많이 차이가 날 것이라고 봅니다. 간단히 말하면 그 정도의 내용만 가지고는 상대도 되지 않을 확률이 크다는 것이지요. 굳이 가능성이 있다면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방향으로 해서 SMB시장을 타겟으로 잡고 몇몇 기업을 기술지원 전담으로 붙잡고 해당기업의 수익만으로도 해당 그룹이 유지가 된다면, 그 정도로 만족하는 선에 그치는것이 좋을것입니다. 지금의 많은 기업들도 그렇게 운영이 되고 있구요.

오밤중에 잠이 오다말다 해서 말이 좀 꼬이는 점은 양해바랍니다.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남들이뭣좀 할려면 왜 이렇게 딴지를 거는지 원

lordmiss의 이미지

파이어폭스에서 글을 쓸 수 없는 것은 무슨 이유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 불여우 설정이 잘못되어 있는걸수도 있겠죠... 커뮤니티 자유게시판에는 회원이 아니어도 글을 쓸 수 있는 것 같아 좀 써보려고 했는데, 글 내용 부분에 입력을 할 수 없어서 포기했습니다.

내용은 오픈소스를 다루고 있는데, 올리신 글의 저작권 관련 부분은 오픈소스가 아니더군요. 뭐 그게 문제는 아닙니다만... 직접 작성하신 글을 Common Creative License나 GFDL(맞나요?) 정도로 배포를 하신다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잠깐 했습니다.

http://lordmiss.com
DDD, BMDRC

only2sea의 이미지

좋네요. 다양한 커뮤니티들이 생기면 더 좋은 것 아닌가요? 서로 부족한 점을 보완해가면서 발전할 수도 있구요. 그리고 차별화된 컨텐츠를 제공하면서 서로 다른 성격의 커뮤니티를 만들 수도 있구요.

이제는 서명에 무엇을 써야하는지 생각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