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스토리지의 요건?

1day1의 이미지

아직 NAS 스토리지를 경험해 보지 못해서 엉뚱한 소리를 하는지도 모릅니다. ^^

NAS 스토리지의 특별한 요건(?) 같은 것이 있나요?
스펙(?)을 보다보면, 리눅스박스에 하드 여러개 붙여놓은 것과 별 차이를 모르겠거든요.

어떤 특별한 조건이 있는 것인지요?

OS가 임베디드 되어 있어서 그런가?
NAS 용 전용 OS 가 따로 있나?

관리툴을 잘 만들어 놓으면 똑같은 것이라고 봐도 되나요?

권순선의 이미지

nas는 실상 리눅스 박스와 특별히 다를 것이 없어 보일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고가의 nas 장비는 나름대로의 최적화가 잘 되어 있습니다. 사용하는데 가장 신경써야 할 부분은 관리 툴 쪽이고, file i/o를 위해서 파일시스템이 최적화되어 있는 것도 nas 장비가 일반적인 리눅스 박스에 비해 갖는 장점입니다.

nas쪽에서 가장 유명한 장비는 넷앱(network appliance)사 것인데 nvram을 i/o 캐쉬 기능을 위해 사용하여 속도 향상을 얻는 WAFL(Write Anywhere File Layout)이 넷앱사의 차별화 포인트입니다.

그러나 저가의 nas 장비들은 실상 관리툴을 제외하면 일반적인 리눅스 박스와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다만 좀더 신경을 쓰는 장비들은.... 리눅스 쪽의 ACL과 윈도우 쪽의 ACL이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개별 파일에 대한 메타데이터 처리에 좀더 많은 신경을 써 줍니다.

hgichon의 이미지

NAS를 만드는 국내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개발자입니다.
NetApp으로 부터 시작한 NAS는 사용자가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SAN 의 빠른 성능을 감당하지는 못하지만, 구축비용 절감과 관리의 편의성을 장점으로 도입하는 곳이 많지요.

순선님의 이야기가 대체로 맞는듯 해 보입니다.

첨부를 하자면,
NAS는 기본적으로 스토리지이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이슈들을 해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전원장애 대비나, 스냅샷, 볼륨 복제 및 미러링, 네트웍 서비스 프로토콜 간의 공유 락킹, 알람 및 모니터링,
HBA/NIC 및 NAS 이중화, 다국어 지원, iSCSI, AFP 등이 있습니다.

HW 적으로는 ASIC을 이용하여 프로토콜 처리능력을 향상시키기도 하며, 서버의 모든 파트를 이중화 하기위한 메커니즘이
고려됩니다.

NAS는 소호형과 미드레인지, Enterprise 급으로 나뉠수 있습니다.
소호형은 말씀하신바와 같이 대부분 리눅스나 Window Storage2003에 사용하기 편한 관리툴을 올린것이구요,
보통 DOM Type NAS OS를 사용합니다.

더 궁금한 사항있으시면 메일주세요^^

항구의 맺은 절개...

sDH8988L의 이미지

근데, NAS와 SAN의 차이는 뭔가요?

Network Attached Storage와 Storage Area Network 이 무슨 차이가 있죠?

솔직이 영문으로는 차이점을 잘 파악하지 못하겠습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NAS는 보통 이더넷에 물리고 SAN은 이더넷이 아닌 별도의 통신 장비를 이용합니다. 아마 광통신 쪽인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름을 까먹었네요...) 그래서 SAN쪽이 많이 비싸죠...

Necromancer의 이미지

스토리지 전용으로만 쓰는 독립 네트웍을 갖고 있는 것이 SAN (Storage Area Network)

여러대 컴퓨터가 연결된 네트웍에 직접 물리는 스토리지가 NAS (Network Attached Storage)

이정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Written By the Black Knight of Destruction

Written By the Black Knight of Destruction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nas 는 네트웍을 통해 여러 클라이언트가 하나의 볼륨을 공유 프로토콜(nfs,cifs,atalk)으로 공유해서 사용하는 것 이구요.
san 은 광통신(fiber channel)을 이용해 스토리지의 LUN을 로컬 디스크 처럼 인식해 로컬 디스크 처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물론 san 도 san 공유 전용 파일 시스템이 있어서 공유를 하기도 합니다...
san 이 storage area network 으로 불리는 이유는 san 도 network switch 처럼 san switch 가 있어서 여러개의
스토리지를 하나 혹은 다수의 서버가 각각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