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켓 프로그래밍의 데이터 손실에 관한 질문요~~
글쓴이: ins878 / 작성시간: 일, 2006/04/09 - 1:31오후
안녕하세요. 소켓 프로그래밍을 하다가 도저히 제 머리로는 해결하기 힘들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모든 패킷 데이터에는 맨 앞에 숫자가 옵니다. 숫자를 보고 바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인데요..
int code; while((str_len = read(sock, message, MESSAGE_SIZE)) != 0) { sscanf(message,"%d", &code); switch(code) { case 400: break; case 500: break; . . . } /* 확인하기 위해서... */ wirte(1,message,str_len); }
제가 구현하려고 하는 것이 위 소스코드처럼 패킷 데이터의 첫 부분의 숫자값을 읽고 switch case 로 처리를 하려고 합니다.
문제는... 패킷은 tcp로 구현한 것이기 때문에 100% 다 받습니다. 하지만, 이상하게 code값이 일부분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확인하기 위해 위의 주석문 아래 있는 것처럼 write(1,message,str_len); 식으로 값을 찍어 보니깐 값은 제대로 100% 옵니다.
너무 이상해서, printf로 찍어 봤습니다. 역시 printf로 값이 일부분 안찍힙니다.
데이터가 보통 1초에 4~6개씩 오는데... 이것을 약간 느리게 해서 보내면 어떨까? 하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1초에 데이터 1개씩 보내게 수정하니깐 올바른게 100% code값을 받고 처리하더군요.
하지만, 위 처럼하면 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제 생각으로는 패킷을 받는 동안 printf sscanf 의 처리 속도가 느려서 이런 현상이 발생되다고 생각되는데요...
유저님들 이런 현상을 보셨나요? 혹시 해결 방법은 없나요? T.T
Forums:
http://bbs.kldp.org/viewtopic.php?p=3500
http://bbs.kldp.org/viewtopic.php?p=350096#350096
이 문제 때문에 그런게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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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
부분을
정도로 바꾸고, str_len의 계산을 잘 해주면 해결될것같습니다만...
오늘 나의 취미는 끝없는, 끝없는 인내다. 1973 法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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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는 당연히 그렇게
tcp는 당연히 그렇게 됩니다.. 예를 들어 100바이트를 보냈다고 해서 recv하는 시점에서 100바이트를 다 받는게 아닙니다. tcp는 스트리밍 방식이지 데이터그램(패킷단위)방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위의 코드는 잘못 되었구요.. 각 패킷마다 패킷 종료라는 것을 검출 할수 있는 방법을 마련 한 후 매 recv마다 패킷 종료가 되었는지 확인 후 종료가 아니라면 데이터를 저장해 놓고 종료가 되었다면 그때 패킷 처리 루틴으로 들어가는 식으로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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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 better to appear stupid and ask question than to be silent and remain stup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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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 MS_WINDOWS { computer
if MS_WINDOWS { computer shutdown } else if LINUX { computer startup }
아!!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원인을 찾을 수가 있었는데요~~
저는 이런 부분때문에 많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각 데이터의 끝을 어떤 식으로 표시를 해야 확인 할 수 있을까? (특수문자를 넣으면 특수문자를 보낼 경우~~ 데이터가 꼬여서~~...)
그래서 보통 데이터의 끝을 ' \' 한칸 뛰우고 \를 하거든요. 이렇게 할 경우 지금까지는 문제가 없었는데~ 이번에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네요...
그럼. 유저님들은 보통 어떻게 하시는가요? 받는 데이터의 크기는 가변적인데~~ 끝을 알리는 어떤 특수 문자를 넣는가요? 아니면~~ 좋은 방법이나 잘 쓰시는 방법이 있으시면... 조언 좀 해주세요...T.T
부탁드립니다.
저는 보내는
저는 보내는 데이터가 바이너리 형태라면 차라리 전송 전에 보내는 데이터의 사이즈가 몇 바이트인지 먼저 보내고 나중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420\r\n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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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 MS_WINDOWS { computer
if MS_WINDOWS { computer shutdown } else if LINUX { computer startup }
if MS_WINDOWS { computer
if MS_WINDOWS { computer shutdown } else if LINUX { computer startu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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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 MS_WINDOWS { computer shutdown } else if LINUX { computer startup }
superkkt님...
superkkt님 처럼 쓰면 한 데이터를 받기 위해서 2번의 처리가 들어 갈 것 같은데요.. 물론 이렇게 처리 한다고 해서 그렇게 부하가 많이 걸리거나 속도가 느려지거나 하지는 않을 것 같은데요... ^^;
보내는 쪽이나 받는 쪽에서 데이터를 계산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네요..
superkkt님 조언 감사드립니다.
데이터 길이가 가변적이라면
데이터 길이가 가변적일 경우 보통 superkkt 님 말씀처럼 먼저 보내는 데이터 길이를 보내고 그 후에 데이터를 보냅니다.
걸리는 오버헤드를 따져 본다면 매번 데이터의 끝을 확인하는 방법보다 더 많이 오버헤드가 걸린다고 하기 힘들죠..
P.S.)
이 내용만을 담은 댓글들은 무엇인지..?
이상하네...
저도 방금봤는데.. 위 댓글이 왜 생긴건지??
학교 컴퓨터가 느려서.. 작성중에 페이지를 왔다갔다 했긴 했는데...
지금와서 보니깐.. 삭제 기능은 없네요...(kldp가 바뀐 이후로 적응이 너무 안돼서...)
삭제 기능 어디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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