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FS MBR! 살려주세요.
글쓴이: himrchoi / 작성시간: 화, 2006/03/28 - 4:35오후
실수로 IDE1과 IDE2 케이블을 헛갈리는 바람에,
/dev/hda : CD-rom
/dev/hdb : HDD (NTFS)
/dev/hdc : Linux OS
저런 식으로 연결이 된 채로 리눅스를 설치했었습니다.
설치를 다 한 다음에, grub을 설치하면서 첫번째 디스크, 즉 hdb의 MBR에 설치가 되는 바람에 지금 NTFS 파티션을 윈도에서 못 읽고 있네요. 원래 사용하던 데이터가 들어있는 NTFS 디스크였습니다.
어떻게 하면 복구가 될 수 있는지 아시는 분은 좀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 파이널 데이터 혹은 디스크 메딕으로 고쳐지는건지, 아니면 그냥 MBR만 날리면 되는건지.
죽고싶습니다...... OTZ...
Forums:
MBR에 부트로더가
MBR에 부트로더가 설치됐다고 하더라도 파티션테이블이나 파티션들 내용들은 아마 멀쩡할 것입니다.
윈도용 부트로더를 MBR위에 새로 덮어씌우시면 해결 가능할 것 같습니다.
오.. 감사합니다.
피같은 데이터인데.... 괜찮다고 말씀해주시니 서광이 비치는군요.
윈도용 부트로더를 덮어씌운다는건, fdisk /mbr을 말씀하시는건가요?
윈도우 설치 시디로
윈도우 설치 시디로 부팅해서 복구모드로 들어가면 MBR 덮어쓰는 메뉴가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될지안될지
될지안될지 잘모르겠습니다만..
이렇게 한번해보세요..
일단 MBR 삭제하시고 Linux 시디부팅하셔서 fdisk... Boot able 옵션을 윈도우 파티션으로 맞추시고 재부팅해보세요.
----------------------------------------------------------------------------
MBR을 통째로
MBR을 통째로 삭제하시면 파티션 테이블이 날아가지 않나요..?
/dev/hda
/dev/hda 윈도우즈
/dev/hdb 리눅스
/dev/hdc CD-ROM
원래 원하시던 모양이 이런 것이리라 생각하고...
GRUB을 윈도우즈가 있던 hdb에 설치하셨다면 이상태로 부팅하시면 그럽 메뉴가 뜰겁니다. 다만 디스크 순서가 바뀌어서 grub.conf를 읽어들이지 못하고 선택 메뉴가 나오는 대신 콘솔이 바로 뜰겁니다.
기존에 설정파일의 내용을 재활용하기 위해서 configfile 명령으로 불러들입니다.
configfile (hd1
여기까지 치고 탭을 누르시면 hdb의 파티션들이 나열이 될겁니다. 그중에 grub.conf가 들어있을 /boot 파티션을 확인하시고,(hdb1이라고 가정합니다.)
configfile (hd1,0)/grub/grub.conf
탭키를 이용하시면서 이런식으로 지정해주시면 불러들이면서 메뉴가 뜰겁니다. 리눅스로 부팅하는 항목을 찾으셔서
root (hd2,0)
이렇게 되어있으리라 예상되는 루트 파티션 지정부분을
root (hd0,0)
이렇게 수정하고 커널 옵션에도 디바이스 지정 부분이 있으면 수정해 줍니다. 아마 여기서 single 옵션을 주셔서 grub 설정과 재설치, fstab 수정 같은 작업을 하시는게 낳을듯 합니다.
어떤 배포본으로 설치하셨는지는 몰라도 이 방법으로 리눅스로 정상적으로 부팅이 안된다면 설치 시디등을 이용해 GRUB 설정과 fstab등을 수정하는 작업을 하셔도 됩니다.
윈도우쪽 파티션 날아갔을 염려는 없으니 GRUB만 제대로 돌아가게 복구하시면 잘 될것 같습니다.
--
마잇
--
마잇
윈도우 복구 콘솔을 이용하세요.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는 한도 안에서 말씀 드립니다.
hdb에 M$-Windows가 설치되어 있다는 가정 아래서요.
1. 윈도우 설치 CD로 부팅하신 후 복구(R)를 선택하십시요.
2. 그러면 복구 콘솔을 사용하겠느냐는 질문이 나오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3. 그 다음 Windows나 WINNT를 복구 설치하겠느냐는 질문이 또 나옵니다. 이것도 예스.
4. 커맨드 프롬프트 상태가 됩니다. 여기서 "fixmbr"이라는 명령을 입력합니다. 거의 즉시 작업이 끝납니다.
5. 리붓하시면 grub 없이 윈도우로 부팅됩니다.
아직 멀쩡히 살아있는데 死因은 무슨....
아직 멀쩡히 살아있는데 死因은 무슨....
MBR영역은 다른파티션과 아무관계 없어요.
단지 디스크의 시작점일 뿐입니다.
데이터가 안사라지니까 걱정하시지 마세요
부트로더 복구시키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일단 windows를 먼저살리시는게 좋을 거에요.
위에 복구 방법은 적혀있어서 이만 적겠습니다.
삽질. 어떻게 생각하나?
[자답] 해결했습니다.
우선 fixmbr로 복구해보려 했는데, 안되더군요.
디스크를 연결했을때, 파티션이 안보이면서 "포맷이 되어있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는건 파티션정보가 손상이 되었기 때문이라네요.
그래서 또 찾아보니, 파티션 손상된 디스크를 복구하는 툴중에 www.livedata.org 라는 국내기업이 제공하는 툴이 가장 좋다고 하길래 구천구백원을 주고 구입을 했습니다. ActiveX로 제작된 툴인데, 파이널 데이터의 모든 기능에 손상된 파티션 복구기능까지 있네요.
GNU에서 제공된는 걸로는 gpart란게 있긴 한데, NTFS는 불안하다고 하길래 관 뒀습니다.
혹시 같은 일로 고생하시는 분 계시면 검색해서 보시라고 적었습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