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x Programmer가 되려면?

geekforum의 이미지

저는 이것저것 안해 본게 없습니다. 하지만 결국 C로 돌아오더군요. 그래서 윈도 계열보단 유닉스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순서로 공부하는 것이 좋을까요?

저는 지금 "The C Programming Language"로 C언어를 다시 공부하고 있으며, 앞으로 "Advanced Programming In the Unix Environment", "Unix Network Programming", "The Design of the Unix Operating System" 등등을 읽어 나갈 생각입니다.

FreeBSD,RedHat Linux에서 환경에서 프로그래밍할거구요.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Unix Programmer가 되기 위해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헉.. 글들 읽다가 뜬금 없는 질문하나 !

울나라에서 Unix/Linux 계열 뿐만아니라.. Windows라도.. 시스템 프로그래머를 필요로 하는 회사가 있나요? ㅠ.ㅜ 제 주변에선 왜 찾기가 힘든지 모르겠네요... ㅠ.ㅜ 다들 웹 기반 프로젝트를 하지.. 좋은 회사가 있음 알려 주셔용~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그거 다보고 다 구현 가능하면 훌륭한 시스템플글머가 되오..열씨미 해보시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참 아햏햏 하구료.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그러니까.. 어떻게 하면 유닉스 프로그래머가 될 수 있느냐니깐...?!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유닉스가 보이면 가서 hello.c를 짜시면 됩니다..-o-

RedPain의 이미지

궁극의 유닉스 해커가 되시고 싶으시면

% cat
Hello, world.
^D

이렇게 하면 됩니다. :)
--
나는 멈출줄 모른다.( 유수영, 2002 )
http://myhome.hanafos.com/~yootiong/
msn : yootiong at hotmail dot com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저도 궁금해요.

근데, 유닉스는 어디서 다운 받아요?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우리 동네에서는 동사무소에서 다운받아줍니다.
공익근무요원이..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청계천 중국집 뒷골목에 가면 빌려줍니다.

근데 별로 질이 안좋으니, 정품을 사십시오.

김용욱_의 이미지

갑자기 윈도의 구조가 훌륭하다고 적는 분이 많아졌네요. 왠지 D모 사이트에 온 느낌이 듭니다.

MFC같은 너덜한 클래스나 쓸데없는 연구라고 생각되는 마이크로 커널같은 것을 보면 그냥 게임용이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데요. (윈도 XP는 색감이 맘에 안들어서 써보지도 않았습니다만..)

특별히 찬성하는 사람들도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는군요. 정말로 Win이 대단하다면 세부적으로 주장하시는 분이 계시겠죠. (지금 게시판에는 그냥 주장일 뿐이군요.)
--
Lit.
동명이인이신 분이 계셔서 닉으로 합니다.

L.I.T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쩝 제가 보기엔 유닉스좀 만져본 사람이 윈도우에 대해 얕은 지식으로
도발하더군요

항상 먼저 그런식입니다 [ 개인적으로 유닉스 만지는 사람의 우월의식을 보면 역겨울 지경이군요]

먼저 문제가 되는쪽은 항상 유닉스 계열 쬐금 다루고 잘난척하는분들이죠

MFC가 그리 좋은 라이브러리가 아닌것은 동감하지만 얼마나 MFC에 잘아시는지
혹은 마이크로 커널에 대해 아시는지 한마디로 제대로 알지도 못하지 않습니까?

제발좀 어설픈 지식으로 도발좀 하지 마십시오 짜증납니다

김용욱_의 이미지

말을 함부러 하시는 군요. 토론을 하기전에 자신부터 다시 볼 필요가 있을것 같군요. 더 이상은 리플달 가치조차 못느끼겠습니다.
--
Lit.
동명이인이신 분이 계셔서 닉으로 합니다.

L.I.T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저도 당신글에 리플달 가치가 없었지만 이한마디는 하고 싶었다우 알겠수?

김용욱_의 이미지

[얕은 지식으로 도발하더군요]
[역겨울 지경이군요]
[문제가 되는쪽은 항상 유닉스 계열 쬐금 다루고 잘난척하는분들이죠 ]
[한마디로 제대로 알지도 못하지 않습니까? ]
[어설픈 지식으로 도발좀 하지 마십시오 짜증납니다]

위의 리플의 내용과 동급의 리플이군요. 님께서 "근거"를 통해서 비판을 하신것이 아니라 "인신공격"의 방법을 선택해주셨으니 저도 예의를 갖출 필요는 없을듯 싶군요.

[얕은지식]으로 도발하는 것은 203.237.93.175 님도 마찬가지입니다.

* 우선 추상화된 고급 프로그래밍을 운운하셨는데 GNU계통이나 Linux 계통의 소스들은 많이 있으니 구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흔히 시중의 OOP 언어 서적의 반은 OOP가 나쁘다는 예제가 될수 있는 것은 들어보셨죠? 시중의 콤포넌트 서적의 반이 콤포넌트가 나쁘다는 예제가 될수도 있습니다. 소스를 보고 감동하신적은 없으시죠?

* MS 조차도 hotmail에서 FreeBSD의 제거에 실패했다고 합니다. Win플랫폼으로의 완벽한 전환 시도가 실패된것이죠. mail+web server에서 완벽한 Win플랫폼 시도가 실패했는데 mission critical한 사업에서 Win이 신용을 얻을수 있겠습니까? MS도 실패했는데 말입니다.

* 스팍의 서버와 비교하신것은 넌센스입니다. 스팍의 서버는 예전에는 "가격대 성능비"의 "서버"였고 현재는 "가격대 성능비"도 지키지 못하는 "서버"입니다. 아이테니엄에 UNIX를 깔면 퍼포먼스는 어떻게 나올까요? 신빙성없다는 벤치마킹도 "같은 환경"에서 이루어지는데 "다른 환경"에서 이루어진 결과물을 근거로 제시하셨군요.

* 역겨운 것이나 짜증나는 것은 님의 사정입니다. 그리고 역겨움을 인신공격으로 표현한것은 님의 수준입니다.

* VC++ 에서 STL을 쓰다가 화낸적은 있고 MFC쓰다가 내 잘못인줄 알았던게 MFC의 잘못인경우는 보았습니다. (MFC를 언급하기 이전에 ANSI C++도 준수하지 못합니다.)

* 마이크로 커널 논쟁은 리누스 토발즈의 논쟁이 답이 될겁니다. (성능뿐만 아니라 구조적으로도 아름답지 못합니다. Mach도 내부적인 통신 문제를 깔끔하게 마무리 못했다고 얘기들 하더군요.)
--
Lit.
동명이인이신 분이 계셔서 닉으로 합니다.

L.I.T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윈도우즈는 마이크로커널 시스템이 아닙니다.
제대로 알고 답하세요. :-)

참고 사이트 : www.osr.com

김용욱_의 이미지

참고 사이트는 아직 못들어가봤습니다.

모듈화된 구조를 갖는 점과 사용자 모드를 갖는 점을 가지고 많은 윈도우 NT 유저들이 마이크로 커널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많이 들어왔습니다. 프로세스 매니저나 가상 메모리 매니저등이 커널에 포함되어 있으니 따지자면 님의 말처럼 마이크로커널 시스템은 아니겠지요. :-)

PS: 상당수의 서적에는 HAL위의 층에 Micro Kernel이라고 표현해두었더군요. :-(
--
Lit.
동명이인이신 분이 계셔서 닉으로 합니다.

L.I.T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그저 남에게 들은걸 가지고 멋대로 주장하시면 안됩니다. 최소한 자기가 한번쯤은 시스템 구조에 대해서 생각해 보거나 debugging하면서 분석을 해본다음 말씀하셔야죠. :-)

다음부터 주의 하세요. (때끼!)

ps. hal도 windows nt system에서는 하나의 모듈로 취급 됩니다. nt kernel이 hal을 초기화 시키는 동작만으로도 알수 있습니다. 어떻게 사용하는 지를요.. 그러므로 그걸 가지고 micro kernel이라고 하면 안되겠죠? ^-^

김용욱_의 이미지

예;; 고수님앞에서 까불었군요. 앞의 글은 제글에 리플단 분이 인신공격을 하셔서 흥분했나 봅니다. :-)

PS: 실력은 없지만 (...) 마이크로커널이 아니란것은 알았습니다. 상당수의 국내 인터넷 자료에 "마이크로커널"이라고 적혀있고(심지어 도표에 HAL층위에 micro kernel이라고 그려 놓은것도(...) 그걸 가지고 자랑하는 분이 많아서 그냥 적어보았는데 꾸중을 듣는군요. 아직 공부가 부족하군요. :-)
--
Lit.
동명이인이신 분이 계셔서 닉으로 합니다.

L.I.T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님도 똑같군요.

MFC같은 너덜한 클래스가 쓸데없는 이유와 마이크로 커널의 단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는군요. 정말로 Win이 좋지 않다면 세부적으로 주장해야 하겠죠. :-)

geekforum에서 유명하신 Lit.님께서 이런말씀을 하시니 왠지 좀 섭섭합니다.

김용욱_의 이미지

정신 상태가 이상한지 요즘 경솔하게 글을 적는군요;;;

PS: 마지막 줄은 약간 놀랄만한 글이군요;; ㅡㅡ;
--
Lit.
동명이인이신 분이 계셔서 닉으로 합니다.

L.I.T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 Unix Programmer가 되려면?
역설: geekforum의 지침
지금까지의 글을 읽고 나름대로 종합하면 다음과 같군요. 아마도, 어떤 유닉스 프로그래머가 되고 픈 사람은 이렇게 볼지도 몰라요.
"몇몇 개의 논제에 근접한 글을 읽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 있다. 특히, 이번 논제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윈도우와 유닉스의 논쟁을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나보다. 그런 말을 할줄 알아야 기본의 시작인가 보다. 또는 유닉스 프로그래머가 되려면 다른 OS와의 논쟁에 대해 알아야 하나보다."
-------------
윗글이 문제라면 해결책은 무엇인가?
-------------
대안 1) 애초 게시했던 논제의 제목을 바꾼다.
"Unix Programmer가 되려면?"을
다음 처럼(또는 더 좋은 제목으로)
"윈도우와 유닉스의 비교 논쟁 및 기타 운영체제에 관한 얘기와 '약간의' 유닉스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한 글 모음"
대안 2) 제목을 글이 많이 올라온 시점에 다시 정한다.
이를테면 20개 글이 올라오면 제목과 토론주제를 바꿔서 다시 올린다등등(이건 논제를 제시한 분께서 대단히 양보(?)를 하셔야 하는 것이겠지요?)
대안 3) 절대자(그런 사람없겠지만, 출판의 자유는 존중하니...)가 논제에 어긋나면 지운다.
대안 4) 그냥. 냅둔다.
대안 5) 그냥 기다려본다. 아주 오랜 시간동안,........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어째 리눅스:어셈블리언어 윈도우: C언어

의미로 받아 들여지니 --;

속도로 따진다면 리눅스지만 추상화된 고급 프로그래밍?이라면 윈도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WDM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개발했다는 말에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잘아시겠네요? WDM은 단지 필터역활일 뿐이니까요.

윈도우즈에서 "드라이버 개발자 = 시스템 프로그래머"라는게 성립되지 않습니다. 재밌는 말씀 드리자면 소프트아이스 설계자들조차 디바이스 드라이버에 대해서는 무지합니다. :-) 그들은 윈도우즈 내부를 두드리지만 디바이스 드라이버는 내부와는 별 상관없는 모듈이라고 말할수 있죠.

구별은 명확히, 그리고 자신의 위치도 명확히.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저도 가끔은 개념들이 애매해지는데, 시스템 프로그래밍라는게 뭘 말하는건지 정확히 모르겠군요.

딱히 이것을 사전에서 정의를 해두지도 않았을테고,..

제 생각에는 드라이버 개발을 한다면 시스템 프로그래밍이라고 해도 될 것 같습다.

WDM은 필터 역할을 한다라기 보다는 Wrapper 역할을 하는걸로 보여집니다. 다른 운영 체제는 어떤지 몰라도 윈도우에서는 드라이브를 프로그래머 꼴리는데로 만들 수는 없고, 윈도우가 제시한 방법을 따라야하지요. 처음 접근시에는 상당히 거부감이 들지만 막상 발을 담그고 잘 적응되면 상당히 쓸만하다라는걸 알 수 있죠.

그리고 커널을 개발하는 경우는 시스템 프로그래밍이라기보단 말그대로 커널 개발이 더 적합하듯싶습니다. 커널 개발은 프로그래밍이라는 관점보다는 하드웨어 엔지니어링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해야할듯하군요.

실재로 윈도우NT 커널을 개발한 커틀러와 그 팀원들이 하드웨어 엔지니어이지요. 엔지니어라고 하면 한국에서는 그냥 공돌이 쯤으로 치부될법도 하지만 엔지니어라고하면 글쎄 나름대로 자부심을 가질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프로그래머라고 하는 것보단 엔지니어라고 불리는게 더 좋습니다.

옛날엔 안그랬는데, 프로그래머라고 하면 좀 많이 허접한 느낌이 듭니다.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앗. 이 아랫글에 대한 답글이었는데..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윈도우즈 커널이 유닉스쪽보다 체계적이고 층이 잘 구분되어 우수하다라?

그럼 한번 http://www.atheos.cx 에 가셔서 이 AthsOS의 커널 구조를 한번 보시지요.

윈도우즈 NT계열(2K,XP)의 가장 실패한 점 하나는 데스크탑 퍼스널 OS를 서버용 OS랑 통합화시킬려고 하다가 둘다 어정쩡해 간다는 겁니다.

기본적으로 GUI빼면 윈도우즈 NT의 커널은 구조는 좋습니다. VMS를 만든 천재 데이빗 커틀러의 설계덕분에.. 그러나 기존의 윈도우즈 95,98이랑 같이 통합시키고 호환성 생각하고 그럴려고 욕심 부리다가 이모양이 된거죠.

AtheOS가 바로 데스크탑 OS의 이상적 구조입니다. 이보다 낳은 구조는 보지 못했습니다.

서버의 이상은 바로 전 리눅스라 봅니다.

최대의 성능과 안정성을 동시에 만족시켜 가고 있습니다. 현재 리눅스 커널보다 속도 빠르고 같은 아키텍쳐에서 효율높은 커널은 없습니다.

데스크탑은 데스크탑이고, 서버는 서버여야 합니다. 둘을 통합시키면 안되는 겁니다. 확실히 역할이 구분되어야 하는 겁니다.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

(참고로 본인 윈도우즈에서 디바이스 드라이버 WDM 으로 개발한 경험있기에 이렇게 말합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이론..어설픈 저 논리는..

마치 서울안가본 김서방이 서울 살다온 최서방보다
더 설명 잘하고 허풍떠는 격이네요

실패작?..그렇게 함부로 말할게 아닙니다.

win2000 패밀리 군과 XP에 대해서 그 설계도 라도 보녔나요?
대충 웹서비스나 하고 dns 설정을 윈도우에서 해보고
다 안다는 식으로 접근하는 논리는 매우 위험합니다.

wdm 에서 공부하셨다고요?

그게 무슨 관련이 있죠? 윈도우 드라이버 모델 관련 책만 좀 보았나 봅니다

리눅스가 아예 습관이 되어 리눅스 구석구석 아는 지식이 아니고서
함부로 리눅스는 어쩐네 하는 것도 잘못이고

윈도우에 대해서 구석구석 또 l2tp 나 vpn 망 구성해보지도 않고
웹서비스 깔짝 거려본 사람이 윈도우는 실패작이네..하는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여기서 님의 지식이 탈로나는군요
실력자는 절대로 저렇게 함부로 os 자체를 비판 안합니다.

자기는 wdm 만졌다는 소리도 물론 안하고요

그런 님에게 일침을 가합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음-_- 지나가는 한 겁쟁이입니다.

윈도우즈 계열만 꽤 만지다가 얼마전에 리눅스란걸 알았습니다.

솔직히 전 리눅스를 좋아하는 이유는...

"잠시만 기다리세요" 이걸 싫어하기 때문에 리눅스를 좋아하게 됏습니다.

지금은 성능 면에서야 잘은 모르겠지만

리눅스가 더 조타고 느끼는건...

재미있어서 그런거 같네요

윈도우즈는 OS 차원에서 너무 많은 걸 해주기때문에...

왠지 거부감이...

그리고 이유 없는 다운이 싫은.....

글구 웹서비스 얘기 때문에 걍 적는건데요

제가 아는 업체중에 웹서버 4대로 구성이 되어 있고

Windows 2K Advanced Server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서버당 800짜리 4개에 4기가 메모리고요

엄청난 사양에도 불구하고, 동시 접속자수가 많아야 8000(?)명 정도인데

툭하면 다운되고, 덤프파일을 MS 보내니

서비스팩 4에 이 버그를 패치해준다 그러더군요....

이렇게 기달리는게 싫습니다.

재미있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리눅스가 좋습니다

I love linux~

Paladin의 이미지

서버 4대로 동시 접속자 8000명 정도(???)

동시 접속자가 8000명이면 아주 잘나가는 사이트일뿐만아니라 생각보다 일을 잘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메모리 4기가 달면 무조건 접속수가 팍팍 늘어 날거라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그렇지 않습니다. 메모리 512M 단거 보단 아무래도 조금 처리량이 많겠지만 많아봐야 10%~30%정도겠죠. 이런건 막연히 Context Swiching Overhead, DB Size등등을 고려해서 추측할 수 있는건 아니고, 메모리 256M, 512M,1G, 2G, 4G를 달고 각각 성능을 직접 테스트해봐야합니다. 물론 실재로 운영할려는 소프트웨어를 구성해서. 근데 뭐 메모리 값싸니까 잔뜩 달아두면 그다지 나쁘지는 않겠군요.

캐쉬 메모리 같은 경우는 많다고 무조건 좋은건 아니죠. 256M나 512M를 기점으로 더 많을 경우는 성능이 오히려 감소됩니다.

9th Paladin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Atheos개발자가 1명인거 같던데

정말 엽기적이지 않습니까?

혼자서 그런걸 다 만들었다니..-_-;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혼자 많든 오에스 세상에 많습니다. OS라고 겁먹을 필요하나 없습니다.
C언어에 발담글때도 우린 머 이딴게 있느냐고 했었습니다.
다 맘먹기 나름입니다.
이제 OS에 발담그기 시작합니다. 짧은 코드일수록 배우는데 좋더군요. 짧은? 적은!!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리눅스에 아파치 하나 깔아놓고 서빙하면 뭐 둘말할 것도 없이 속도 무지 빠를것입니다. 이건 누구든 인정하죠.

다만 윈도우(NT계열)가 조금 느린 이유가 있는데, 윈도우는 Event-Handling으로 모든 입출력을 처리하고 있기에 그러하죠. 리눅스나 유닉스는 커널위에 쉘(X 윈도우 포함)이 돌아가는 타입이지요. 여기서는 쉘은 쉘이고 커널은 커널이죠. 쉘은 그냥 관리 도구로 보면 되겠죠.

윈도우에서는 GUI가 커널과 거의 잘라내기 어려울 정도로 접합되어 있기에 이런 오버해드를 감안한다면 단순 반복 위주의 서빙에는 아무래도 속도가 조금 느릴거라고 추측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하나 잘 알아두어야할 것은 윈도우(NT)로 서빙하는 경우는 윈도우의 성능이 좋아서 윈도우를 사용하는게 아니죠.

저도 집에 Linux와 윈도우2000을 모두 깔아 뒀지만 정작 Web 서빙은 윈도우2000을 사용합니다. 리눅스로 telnet이나 ssh 접속하는 것보단 윈도우2000의 터미널 서비스가 훨씬 더 쓸만하더군요. 눈치 챘겠지만 성능은 애초부터 관심이 없습니다. 현저하게 차이가 난다면 몰라도 그럴정도가 아니면 아무래도 시각적으로 현란한 윈도우2000이 훨씬 낫죠.

그런데 서빙하는데 그깟 시각적으로 보이는게 무슨 상관이냐 서빙만 잘하면되지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겁니다. 뭐 그럴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사람에겐 좌뇌뿐만아니라 우뇌도 있지요. 우뇌가 뭘 좋아할거라는건 누구든 알겁니다. telnet 화면만 보다보면 우뇌가 화를 내죠.

게다가 본인 같은 경우는 시각적인 반응에 민감하기 때문에 아이콘같은 그림들을 잘 기억하지만 리눅스에 있는 많은 명령어를 외우는데는 상당히 고전을 면치 못합니다. 그나마 외운 것도 안쓰다보면 그냥 머리속에서 붕괴되어버리죠.

오래된 친구를 만나면 이름은 기억안나지만 얼굴은 기억이 나죠. 뭐 당연한거죠. 고등학교 3학년 동창이라면, 1년내내 얼굴을 보았지만, 1년내내 친구 이름을 부르지는 않았을겁니다. 친구를 본 횟수보다 이름을 부른 횟수가 더 많다면 이름이 더 기억이 나겠지요.

윈도우 운영제체에서도 비슷한 일이 일어나는데, 운영체제 볼때마다 시작이라는 버튼 보이고, 메뉴 보이고, 그리고 이것 저것하다가 보게 되는 것 무지 많죠. 그런데 리눅스의 경우는 일단 자기가 뭔가 보고자 하는 것만 보이고 이리저리 하면서 보게되는 정보는 생각보다 많지가 않지요. 나만의 생각인가...

김용욱_의 이미지

server로서 떨어지는 점은 순전히 커널과 웹서버의 퍼포먼스 때문이라고 생각되는데요. linux쪽에 Gui를 놓으면 Win보다 더 무거울텐데요.
--
Lit.
동명이인이신 분이 계셔서 닉으로 합니다.

L.I.T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BeOS는 어떤가요? AtheOS도 BeOS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아는데요.
대충보니 C++로 된 API도 비슷하고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Off Topic입니다..ㅡ.ㅡ
또 윈도즈 vs 리눅스 싸움이라고 생각하실 진 모르겠습니다..
무조건 리눅스가 좋다고 주장하시는 분들, 한번 solaris internals나 inside windows 2000같은 책을 한번 들여다 보세요..
물론 리눅스 커널이 대충 어떻게 생겼는지는 알고 계셔야 비교가 가능할 겁니다..
대충 보시더라도 아키텍쳐가 리눅스보다 낫다는 것에 동의할 거라 생각됩니다.
아래 windows driver를 개발하면서 리눅스 아키텍쳐가 얼마나 허접한 것인가
깨달았다는 분이 계시는데, 조금 과장이긴 하지만 그 뜻에는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p.s 저는 M$ 빠돌이가 아닙니다..-_-;;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정말 몰라서 하는 질문인데

어느 점에서 솔라리스가 리눅스보다 아키텍쳐가 좋은가요?

아직 내공이 부족해서 solaris internal 보고도 모르겠네요

리눅스에서 벌써 좋은거 흡수해서 거기서 거기일거 같은데..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솔라리스는 여러가지면에서 OS의 모범(?)이 되는 OS이죠..
여러 부분에서 독특한게 많습니다..
공룡책에서도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이 바로 솔라리스이죠..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여긴 참 재미있습니다. 어떤 토론을 해도 중간에 "윈도우즈와 리눅스"에 대한 비교글만 나오면 싸움이 일어납니다. 물론 본 주제와는 상관없이요. :-)

토론 주제를 등록한 사람으로서 정말 난감하네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linux.co.kr에서 악명을 떨치시는 불량돼지님이 그런 소리를..-_-;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제가 보기엔 윈도우가 아직 대형 서버쪽에 최적화가 안되서[개인용 윈도우에 신경을 많이써서] 그렇지

윈도우 자체가 유닉스보다 떨어지는 운영체제라는건 웃기는 소리 같네요

윈도우도 얼마든지 대형 서버에 맞겠끔 발전되면 대형서버에도 유닉스보다 떨어지지 않을겁니다

제가 보기엔 서버쪽에서도 유닉스를 거의 따라잡은 걸로 보이구만요

김용욱_의 이미지

pc에서의 윈 2000도 안전하지 못한데 대형서버에 쓰신다구요?
ms의 핫메일부터 윈으로 바꾼후에야 최소한의 설득력을 얻겠죠.
--
Lit.
동명이인이신 분이 계셔서 닉으로 합니다.

L.I.T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OS의 안정성과 성능을 따진다면 당연히 서버에서의 성능이 모든 것을 말해주는 것 아닐까요?
일반 데스크탑이야 그렇게 OS의 성능을 체감할 만한 프로그램이 없고, 서버야말로 OS의 극한을 보기에 적합하니 말이죠..
딱히 서버에 최적화 되어 있다..라고는 할 수 없죠..단지 OS의 성능이 나타난 것 이니까..
물론, 윈도우가 발전한다면 유닉스를 따라 잡을 수 있습니다..
근데 그 소리는 리눅스의 데스크 탑이 발전하면 윈도우를 능가할 수 있다는 소리와 같이 들리는 군요..
분명히 현재는 윈도우가 유닉스보다는 성능면에서 어느 정도 뒤쳐진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Windows Kernel 개발자가 Open-VMS 개발자가 만들었다는 야그가 있죠...^^ 그래서 kernel 부분은 단단한데 M$ 가 잡동사니를 많이 넣어서리 누더기를 만들었죠 ㅡㅜ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전 예전에 유닉스 시스템쪽에서 일한적이 있습니다. 그러다가 윈도우즈 시스템쪽으로 옮겼었죠. 윈도우즈 내부를 본 소감은 *참으로 대단하다* 이거 하나였습니다.

윈도우즈는 지금이 아니라 미래를 내다보는 운영체제 입니다. 그들은 자사의 운영체제와 시스템 엔지니어들을 분리시키기위해 수많은 계층을 만들어 버립니다. 9x계열에서 그 것은 수많은 시험을 거치게 되며, NT/2000계열에서는 그 결과를 완성하는 단계에 이르죠.

2000과 XP의 구조는 말 그대로 커널을 건드리는 시스템 프로그래머조차도 윈도우즈 내부를 자세히 몰라도 될만큼 추상화 시킨 아주 이상적인 OS입니다. 당연히 포퍼먼스 부분에서는 유닉스에 떨어지지만 OS의 조건은 퍼포먼스만 있는게 아닙니다. 2000과 XP는 안정성에 있어서 유닉스를 능가합니다. 많은 써드파티 업체들이 XP에 들어갈 커널모듈을 생산해 내지만 XP는 그 모든 불안정성(커널 소스를 공개하지 않는데서 오는..)을 이겨냅니다. 견고하죠.

게다가 추상화에서 오는 이점은 윈도우즈는 내부는 자꾸 변화할수 있다는 것이죠. 유닉스 커널이 바뀌면 다시는 안돌아갈 시스템 프로그램들이 수두룩 하지만 윈도우즈는 그보다 훨씬 적습니다. (아예 없지는 않습니다.) 커널의 유동성은 다른 플랫폼의 이식에서도 큰 우위를 차지 합니다.

더이상 설명은 어떻게 드리질 못하겠습니다. 한번 보시라는 말 밖에는 할말이 없군요. (마지막으로, OS가 서버만을 위한것은 아닙니다. 앞으로 프로세서의 발전에 따라 OS의 선택은 속도보다는 다양한 이식성과 안전성, 그리고 비용면이 될테니까요.)

김용욱_의 이미지

다양한 이식성과 안전성, 그리고 비용면이라면 마이크로 커널은 증명에 (이미!) 실패한것으로 압니다.

마이크로 커널의 이식성은 실제로 증명된 것이 없는 "이상"에 불과했고 안전성과 비용면에서도 실패하지 않았습니까?
--
Lit.
동명이인이신 분이 계셔서 닉으로 합니다.

L.I.T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글쎄요..구조가 뛰어나다고 성능이 뛰어나란 법은 없죠..
OS시간에 들은 허접한 지식으로는..
Layer가 잘 분리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캡슐화가 잘된 구조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또 그만큼 퍼포먼스에서 떨어지는 트레이드 오프가 존재하게 마련이죠..
설계 마인드부터가 다른 OS이기 때문에 그걸 가지고 리눅스가 떨어진다고 하는 것은 좀 맞지가 않는 것 같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 2k커널의 안정성이 유닉스를 능가한다는 말에 대해서는 경험상 부정적입니다. 작년에 약간의 문제가 있는 그래픽 보드를 입수해서 쓴 일이 있었는데 대부분의 윈도 시스템에서 아무 일도 할 수가 없더군요. 익스플로어러만 뜨면 그 즉시 시스템 다운.특히 제 컴퓨터에서는 부팅조차 하지 못 하더군요.

시험삼아서 깔아 본 리눅스는 이 카드로 부팅도 되고, 대용량일 경우에는 속도에 문제가 있기는 했지만 너무 큰 데이터 비율이 아닐 경우 충분히 동영상 감상도 가능했습니다. DRI로 3d돌리려고 시도하는 경우만 아니면 매우 안정적인 시스템이 되어 주었습니다.

같은 정도의 하드웨어적인 문제로 한쪽은 부팅도 안 뜨고 한 쪽은 거의 모든 작업이 가능했다는 경험상 안정성은 리눅스쪽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물론 부분에 불과한 표본이라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개인적인 경험이고, 주위 사람들의 경험을 합쳐보면, 수많은 업체들이 만들어내는 커널 모듈(아마도 장치 드라이버라고 생각해도 될까요?)에 대해서 XP는 말씀하신 것만큼 견고하지는 않습니다. 2k로 한 달에 한 두 번 부팅하면서 사용하던 컴퓨터가 XP에서는 하루에도 몇 번씩 다시 부팅하는 모습을 본 적도 있구요. 발매 되자마자는 XP도 하드웨어를 탔습니다. 서비스팩 나오면서 개선되겠지요.어쩌면 개선 되었을지도 모르겠지만 잘 못 느끼겠군요.

개인적으로 데스크탑 운영체제로 w2k나 xp 프로페셔널을 가장 높게 평가하고, 또 매우 안정적일 수 있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x가 뜨고, 거기다가 윈도 매니져를 다시 또 띄워야 하는 리눅스 데스크탑 환경보다 경험상 안정적입니다. (하지만 역시 경험상 서버로는 리눅스가 퍼포먼스, 안정성에서 위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학부생들이 동아리에서 취미로 돌리는 서버 수준에서요 -_-;;; 더 큰 건 학부 2학년생이 경험해 봤을리가 없잖아요;)

한편 w2k나 xp의 안정성은 어느 정도는 운이 따라줘야하는 안정성입니다. 운이 나쁘면 자기 하드웨어 벤더를 탓하거나 하면서 이유도 모르는 채로 불안정성에 떨 수밖에요. XP쓰면서도 그런 사람 꽤 봤습니다 -_- 또 그때문에 다시 w2k로 돌아오기도 많이 돌아오더군요.

제 경험당이 OS의 설계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는 점은 알고 있습니다만, 적어도 글 쓰신 분이 바라보는 현재 XP가 와 있는 위치와, 나름대로 MS 윈도에 대해서도 후한 점수를 준다고 생각하는 제가 바라보는 위치는 좀 차이가 나는 것 같아서 씁니다. 설계가 어떻게 생겼는지를 이해할 능력 없이, 그냥 써보니까 이렇더라 라는 입장에서 말입니다. 안정성이 아닌 다른 측면들을 고려하자면 윈도의 점수는 크게 올라가겠지만, 그것은 이 토론과 정말 무관하겠군요 -_-; 이미 아슬아슬한 경계선상에 있는 글이 아닌가 생각합니다만 -_-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불량 그래픽 카드에서 잘 돌아갔다라 --;

단지 그건 우연가지고 안정성이 높다는걸 평가하는건 위험한 발상같은데요

제대로 된 것끼리 비교 한게 아니라 잘못된거로 비교 한다는 자체가 이상한거져
어째 제대로 된거에 대한 비교는 없군여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무슨 말을 하려고 하시는 건지 알 수 없네요.
경험상 안정적이라고 하시는데
글을 보면 그 경험이라는 것이 별 나와있지 않잖아요. -_-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아주 정확하게 꿰뚫어 보고 계시군요.

리눅스 커널/드라이버 프로그래밍하다가, 윈도우즈에서 커널/드라이버 모듈을 개발해 보면 아, 리눅스의 아키텍쳐가 그렇게 허접했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들겁니다. 윈도우즈는 커널소스를 공개하지 않으니까 개발하다 어디선가 막히면 무척 답답하지 않을까 하는것도 기우죠. 그만큼 계층별 역할분담이 칼로 자른듯 하고, 인터페이스가 잘 정리되어 있으니까요.

아키텍쳐가 잘된 순서로 보면 윈도우즈 > 솔라리스 > BSD = 리눅스 정도 되지 않나 싶군요. 리눅스가 발전하는 속도를 보면 얼마든지 최고가 될수 있다는 가능성도 있겠지만요.

마이크로소프트가 얄미운게 윈도우즈 못만들어서 그런거라기보단, 그걸로 하드웨어 업체에 압력을 넣어 독점적 지위를 굳히려 한다든지 등의 불공정한 마케팅/세일즈 정책이 미운거 아닌가요?

윈도우즈 이야기만 나오면 게시판에 윈도우즈 대 리눅스 전쟁을 벌이는 리눅스 팬들의 뜨거운 사랑은 감동스럽지만, 사실은 그 댓글 달 시간에 좀더 공부해서 실력으로 무장하는게 리눅스 발전에는 좀더 도움이 되지 않을지 싶네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저는 고등학교 졸업하고부터 출력실에서 근무하는 20살의 청년입니다. 고등학교때부터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많았으며, 겜개발을 하고 싶어했습니다. 중3때는 리눅스도 설치해보고 C언어도 많은 시도를 해봤습니다. 결국엔 실패했지만요. 결국엔 하고 싶은 공부도 하고 싶은 일도 못하고 이일을 하고 있습니다. 일을 하면서 x앙 학원에 5개월정도 C과정을 공부했으나 건진것도 있고 잃은건 잘 모르겠네요. 내가 배운거 가지고는 무엇도 만들 자신도 없지만 그래도 C와 C++ 클래스의 어느정도 개념과 API와 MFC의 기본적인 문법은 익혔기에 나름대로 만족합니다. 하지만 이거가지고 아무일도 하지 못하잖아요. 제가 하고 싶은일은 게임 프로그래밍이나 어플 개발쪽인데 지금 길로에 빠져있습니다. 군대를 조금 더 연장해볼려고 이번에 수능도 봅니다. 그리고 회사를 그만두려고 합니다. 나름대로 생각도 있고 그런데 회사를 그만두면 생활비도 안나옵니다. 자취합니다. 사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학원에 들어갔는데.. 개인적인 사정상 그만두고 비트에 다녀보고 싶습니다. 비트에 가서 나름대로 배워보고 공부도 하고 인맥도 넓혀서 개발사에 취직을 하고 싶은데.. 그동안에 아르바이트라도 해야겠습니다. 선배님들의 많은 조언부탁 드립니다. 제가 지금 어떻게 해야할지, 어디서부터 시작일지 갈피를 잡지 못하겠습니다. 게임프로그래밍을 할것인지 어플을 개발할것이면 Mac 플랫폼이 제겐 매력적이거든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그리고 참으로 이상한게 윈도우 무시하는분들이 많네요

분명 OS발전사를 봐도 마이크로 커널인 윈도우가 더 진보된 OS임이 분명하고
더 뛰어난 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교수님들이나 여기분들은 무시하는 경향이 심하네요

교수님이 유닉스 중심으로 야그할때 윈도우에 대해서 질문하면 잘 모르더군요

유닉스에서 되는건 윈도우에서도 거의 다 된다는걸 모르시는거 같더라고요

물론 운영체제마다 특화된건 틀리겠지만
운영체제로써 갇추어야 할건 윈도우가 더 잘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던데 , 모를일입니다

단지 너무 편해 보여서 그런건지 유닉스 중심으로 배운 사람은 정말 윈도우에 대해 너무 편엽한 생각을 가지고 있더군요

윈도우에 시스템에대해 얼마나 많은걸 공부하고서 그런말들을 하는건지 참

김용욱_의 이미지

마이크로 커널이 진보되었다는 것은 입증되지 못했습니다.

리누스 토발즈가 대표적인 반대주의자이지요. 미닉스에 관한 논쟁의 쓰레드를 읽어보셨는지 궁금합니다.
--
Lit.
동명이인이신 분이 계셔서 닉으로 합니다.

L.I.T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자전거에 모타 단다고 오토바이 되나여? ^^
요즘은 된다고도 하니까 그런것 같긴 하더만서도요..
윈도우가 무시당해도 쌀만한 시기가 있었고,
예나 지금이나 MS의 하는 행태는 별로 맘에 안들죠?
근거가 필요하신가요?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윈도우 중심으로 공부한 사람도 마찬가지 입니다 :>

저 꼬진거 왜 쓰나 할껄요?

그리고 마이크로 커널이 모노리딕 보다 뛰어나다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확실히 뛰어 났다면 Mac OS X 에서 bsd 계열을 썼겠습니까

글고 여기 있는 분들 다 윈도우 좋은거 압니다 ㅡ.ㅡ;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답글들 보면 윈도우가 유닉스보다 훨신구린 도스 수준으로 착각하시는분들이 많더군요.

글세요 , 좋은거 아시는분들의 답글들이 아닌거 같다는 생각이 들던데.......

유닉스가 윈도우보다 좋다는 분들

한번 윈도우 공부한번 해보시라는 말을 드리고 싶네요

과연 운영체제로써 , 유닉스가 윈도우보다 뛰어난 운영체제인지가를....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그럼 수많은 서버가 왜 유닉스로 돌아감니까?? 그럼 지구 시뮬레이션같은
엄청난 데이타 처리가 필요한 곳에 유닉스를 씁니까?? 아니면 대용량
자료전송이 필요한 백업서버나 대부분의 자료전송사이트등에서 유닉스를
씁니까?? OS로서의 완성도가 그렇게 높다면 왜 이런곳에서 window쓰지
유닉스 씁닙까?? 그럼 왜 과학자들이 수치연산프로그램이나 대규모의
연산프로그램을 짤때 왜 리눅스에서 유닉스에서 짜고 실험할까요??
저는 사실 운영체제를 잘 모르는 사람입니다. 님의 말씀대로 window가
더 뛰어난 OS라면 왜 저런곳에 unix를 쓰는지 궁금합니다. 대답해주세요..
아마 뛰어난 OS라 함은 뛰어난 메모리관리와 뛰어난 하드웨어관리
와 프로세스관리등이 포함되어 있을 겁니당. 그런 곳에서
window가 유닉스보다 뛰어나다면 저런시장을 노리고 틀림없이 마이
크로소프트에서 저런 용도의 window를 출시했을겁니다.
근데 왜 출시를안하는 걸까요?? 궁금합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당신은 젤 비싼차 사서 씁니까?
다 거기에 상황에 맞는 장치와 장비가 있는겁니다.
이런 논쟁의 쓰레드 자체가 무의미..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기존에 이미 유닉스 쪽으로 서버에 관한것이 최적화 되어서 그런게 아닐까요?
[옛날부터 서버 컴퓨터들은 유닉스를 OS로 탑제했기때문에]
일단 윈도우가 나온지가 유닉스보다 얼마안되었고 [특히 서버용으로는]
윈도우 자체가 대형 컴퓨터 서버쪽보다는 개인운영체제쪽으로
만들어졌기때문에 대형컴퓨터 즉 서버하고는 크게 어울리지 않았는데
그건 옛날 얘기고 지금의

윈도우2000부터는 커널 자체가 틀려졌으니까요

아마 윈도우 98인 상태였다면 님말씀에 동감할지도 모르지만
글세요 , 안정성에 편의성마저 갖춘 윈도우2000이후부터는

유닉스가 윈도우를 무시할만한 여지는 거의 없다고 보여지던데요
여기가 리눅스 동호회라서 그런지 몰라도 윈도우에 대한 전문가가 있었다면 이렇게 윈도우가 하발이 대접을 받지 않을거라고 생각되네요

기사를 퍼왔습니다 드디어 본격적으로 마이크로 소프트가 인텔하고 손잡고 서버쪽으로 진출하려나 본데 , 한번 읽어보시죠

MS 윈도우를 채용한 460만 달러 짜리 NEC 서버가 전통적으로 유닉스 OS 장비가 우세를 보였던 분야의 성능 평가에서 탁월한 점수를 기록했다.

Stephen Shankland (Special to ZDNet News)
2002/09/12
원문보기

TPC(Transaction Performance Council)-C 속도 테스트에서 윈도우 기반 NEC 서버는 5위를 차지했다. 이 사실은 MS가 자사 소프트웨어를 PC 및 로우엔드 네트웍 컴퓨터 뿐만 아니라 하이엔드급 서버 시장에 보급하려는 다년 간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 볼 수 있다.

현재 하이엔드급 서버들은 주로 재고 정리나 은행 계좌관리와 같은 중요한 기업 컴퓨팅 업무를 수행하는데 이용된다.

이런 고가의 하이엔드 서버들은 이윤이 높고, 각종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와 함께 판매되는 형태로 거래된다. 그러나 썬마이크로시스템즈, IBM, HP와 같은 기업들이 판매하는 이런 서버들은 보통 윈도우가 아닌 유닉스로 구동한다.
NEC는 인텔의 새로운 2 프로세서 32개를 내장한 TX7/i9510 제품으로 유닉스 플랫폼 제품과 거의 동등한 성능을 나타냈다. 가격은 460만 달러로 고가지만, 최고 성능을 자랑하는 후지쯔 프라임파워 2000 서버에 비교한다면 저렴한 축이다.

128개의 프로세서를 내장하고 있는 대형급 후지쯔 프라임파워 2000 서버는 1200만 달러에 판매되고 있으며, NEC 장비보다 50% 이상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다.
NEC는 TX7/i9510 시스템에 대해 "현재는 리눅스 및 HP-유닉스 버전 만 있지만, 올해 연 말까지 윈도우 닷넷 서버 2003 데이터센터 에디션까지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NEC는 지난 9일, 캘리포니아 산호세에서 열린 인텔 개발자 포럼(IDF)에서 자사의 32-프로세서 서버를 시연했다. 이 서버에는 인텔에서 2003년에 출시될 차세대 '매디슨' 프로세서가 탑재돼 눈길을 끌었다.

'매디슨' 모델들은 아이태니엄의 '맥킨리' 프로세서와 유사한 형식이지만, 성능 전반을 향상하기 위해 높은 클럭 속도 운영 능력과 훨씬 빠른 '캐시' 매모리를 탑재하고 있다. 또한 아이태니엄 2인 '매디슨'과 그 후속작(코드명 : 몬테시토)는 둘 다 서버 내에 프로세서를 업드레이드를 통해 성능 향상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사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 참고로 인텔 행사에서 유니시스는 이것만을 시연했다.

TPC-C 테스트는 서버의 성능을 측정하는 것으로, 평가 방식은 데이터베이스 서버 내에서 흔히 처리하는 수많은 사람들의 주문이나 재고 처리 등의 일을 수행하는 것이다.

MS는 몇 개 서버에서 데이터베이스를 분산시키는 TCP-C '클러스터' 평가에서 매우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클러스터' 환경은 실제 업무 환경에서는 별로 쓰이지 않는다. 이런 측면에서 '논클러스터'가 좀더 세부적으로 분석됐다. 이제까지 논클러스터 분야를 이끌고 있던 것은 유닉스 서버 진영이었다.

NEC 시스템이 TPC-C 테스트에서 받은 점수는 30만9000점. 이 점수는 기존에 32개 인텔 제온 프로세서를 장착한 유니시스의 ES7000 논클러스터 윈도우가 받은 이제까지 최고 점수인 16만5000점보다 거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다. 참고로 윈도우 서버 중 3위는 8개의 인텔 제온 프로세서를 장착한 IBM의 x440이었고, 그 점수는 9만2000점에 불과했다.

이처럼 인텔과 MS가 순위에 진입하고 있는 가운데, 유닉스 서버 판매 업체들도 이를 간과하지는 않고 있다. 지난 8월, HP는 64 프로세서를 채용한 수퍼돔 유닉스 서버로 42만3000점을 획득해 2위를 차지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시스템 가운데에서는 최고 점수였다.

한편, 썬은 TPC-C 벤치마크 테스트받기를 거부했다. 그 이유는 속도 측정은 이제 구시대적 발상이며, 고객이 진정 원하는 것은 일반적인 벤치마크의 결과가 아니라 실질적인 소프트웨어 성능이라는 것이다.

분석가들은 썬은 자사 제품이 좋은 점수를 얻을 지에 대한 보장이 없기 때문에 수백만 달러의 참가 비용을 내면서 테스트에 참가하기를 꺼리는 것 같다고 내다봤다

김용욱_의 이미지

최소한 안전성면에서는 윈 2000도 자격이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윈 2000서버치고 장기간 재부팅없이 유지되는 것을 못봤습니다.

그리고 위의 기사는 인텔의 '매디슨' 모델이라고 나와있군요. "윈도"의 퍼포먼스라고 말할수는 없는 것 같군요.

선을 아직도 "퍼포먼스"로 비교를 한다면 위에 말처럼 구시대적인 발상이겠죠. 인텔 기반의 리눅스 화이트 박스보다도 비 효율적일때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ms사가 아직도 핫메일에서 freebsd를 제거하지 못했다는 것을 아시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
Lit.
동명이인이신 분이 계셔서 닉으로 합니다.

L.I.T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몇가지 이유를 대자면...

마이크로 커널을 써서 더 발전된 운영체계하고 하신다면 NeXTSTEP이나 OSX도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게다가 윈도보다 더 확실히 Kernel모드와 User모드의
구분이 잘되어 있습니다(드라이버도 User모드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윈도
는 아마 적어도 그래픽은 다시 커널로 들어 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도 그래픽 드라이버가 사고나면 푸르댕댕...)

그리고 사용자 층은 많지만 충실한 POSIX 호환이 아닙니다. 그래서 많은
기존의 SW를 포팅하는 것이 힙듭니다. GUI부분은 비교적 용이합니다만 특히
네트워크 관련된 부분은 너무 힙듭니다.(간단한 것은 잘됩니다만...)

개발환경이 좋지 않습니다. 이건 에디터나 IDE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도구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strace, lsof, grep, awk, sed등이 없거나
기능이 부족합니다. 이건 앞의 이야기와도 관련이 있는데, 자동 설정 후에
빌드되는 (./configure; make) 것들을 일일이 손으로 고쳐야 되고 그래도
호환이 안되는 문제가 많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려면
당연히 고칠 수 있는 개발툴(적어도 C Compiler)은 있으면 좋은데 그렇지
못합니다.(이건 많은 상용의 유닉스들도 윈도를 따라갔지요 -_-;)

이상입니다. 저도 많은 시간은 아니지만 적당한 프로젝트를 하기도 했고
(중간급의 시스템 작성, 50000~60000라인 정도(오만, 육만)) 같은 것을
리눅스에서도 했는데, 제 경험으로는 리눅스 쪽이 훨씬 더 나은 성능과
개발의 용이함을 제공했습니다.(저도 처음에는 IDE를 선호했습니다만, 제가
적당히 툴링을 할 줄 알면서는 제가 만든 툴이나 제가 개선할 수 있는 툴을
선호하게 되더군요, 예를 들어 스펙에서 자동으로 코드를 생성한다든가,
VC++에서 IDE에 이 프로그램을 만들어 넣기도 했는데, Plugin을 만드는 것이
너무 불편하기도 하고...) 딱 하나 좋은 것은 사용자 인테페이스 생성에
관련된 것입니다. 리눅스에서는 그당시에 마땅한 것이 없어서(Motif는 너무
안예쁘고) OpenLook(XView)를 썼었습니다만, 이건 WYSIWYG Generation Tool이
없어서(솔직히 이건 만들기가 어렵더군요, 대강 하는 것을 만들기는 했는데...) 좀 불편했었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본문 요지에 벗어나는 이야기를 하고 계시는군요......
이제는 이런 이야기는 그만 했으면 합니다.

애기가 나와서 하느데, 제 짧은 소견으로는 윈도우는 개인 사용자가 문서를
작성 하거나 게임, 인터넷등 극히 개인이 사용 하기에는 지구상에 있는 어떤 OS 보다도 매우 좋은 OS 라고 생각 됩니다. MS에서도 그런 취지로 개인 오퍼레이팅 시스템 처음 부터 개발 했구요. ( NT는 서버용 개발 했지만 )
하지만, 서버용 이나 워크스테이션 으로 사용하는 Linux, Unix 계열 OS하고 비교하는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 됩니다.
윈도우나 유닉스는 자기만이 색깔이 있는 것입니다.
MS에서 그걸 무시하고 서버쪽에 기웃거리는것은 욕심이지요.

그리구, 본문에서 유닉스 프로그래머 애기를 하는데....
유닉스 프로그래밍분야를 먼저 정해 놓고 하면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겁니다. 커널이나 시스템분야를 원하면 C언어는 기본이고 어셈블러도 아셔야 합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OS 발전사를 보면 마이크로 커널 형태가 진보된 것은 맞지만 더 뛰어나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당연히 속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고 그래서 윈도우즈도 속도가 중요한 일부는 마이크로 커널 형태를 포기했습니다.

유닉스에서 되는 명령어의 대부분도 윈도우즈에서 다 됩니다. Cygwin이라는 명령어 모음을 쓰면 됩니다. 하지만 MS에서 제공하는 것은 아니죠.

운영체제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될 것은 10년을 기다려서 겨우 만족한 운영체제가 되었죠. Windows 2000이 나와서야 제대로 안정성과 편의성을 만족할 수 있었습니다. 억지로 참고 쓰던 시절이 참 괴로웠습니다. MS에서도 2000 부터 원래 목표로 했던것을 달성했다고 인정하더군요. 예전부터 유닉스에서 있던 기능도 윈도우즈에 더하면 대단한 것처럼 선전하던 기만도 사람들을 참 혼란스럽게 했습니다.

양치기 소년이 거짓말을 하다가 진실을 말해도 사람들은 믿어주지 않습니다. 갖추어야 될 것을 갖추었다고 거짓말을 해 오다가 나중에 진짜로 갖추어도 믿어주기가 어려운 겁니다. MS의 자업자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진실만을 얘기하는 식으로 MS의 방향이 정해진다면 20년쯤 뒤에는 IBM의 현재 인지도를 얻을 수 있을겁니다. IBM도 60년대에는 MS 뺨칠 정도의 악덕회사이었으니까요. MS처럼 있지도 않은 소프트웨어를 곧 나온다고 해 놓고 경쟁사를 죽이는 마케팅을 곧잘 했지만.. 지금은 이미지가 많이 좋아졌지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궁금한게 있는데요

여러 기본되는 학문들을 말씀하셨는데

컴파일러를 배우면 어느것에 효용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솔직히 전 객체 지향에 관심이 있어서리

시스템 프로그래머에는 관심없으니다만은 --;

[내년 학기때 컴파일러론을 배울라고요 , 책은 번역서중 빨간 용채하고 Loden인가 하는 책이 거론 되고 있던데..... 어느게 좋을까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전 Unix 계열만을 고집하는건 별로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Windows-NT 만 고집하는것도요., 전 다양한 OS상에서 다양한 경험을 일단 가지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엔 Unix 가 가장 좋은 구조의 OS 로 착각을 했었죠., 그러다 Open-VMS 라는 OS 를 처음 접할때는 무척 황당했었고, 일 때문엔 어쩔수 없이 계속 쓰다 보니 정말 좋은 OS 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고요, Windows-NT 를 처음 접하면서는 애들 장난감이라고 치부 했지만 이제는 이것도 쓸만한 것이구나 라고 생각 합니다. 기타 OS 들을 몇가지 만지면서 나름대로의 각각의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었고요. 그중에서도 가장 좋았던건 Open-VMS 였습니다. 프로그램의 시퀜스한 부분을 당연시 하던 여타 OS 와 많은 차이를 보였거든요. 이제 Open-VMS 가 사장되는 OS 로 남는다는게 정말 아쉽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헐.......
NT가 애들 장난감 수준이라면 당신은 엄청난 내공을 소유하고 있나 보군요.

당신이 OS를 멋들어지게 만들어 주세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애들 장난감 수준인 줄 알았는데,그게 아니다라는 뜻인 것 같은데요.

뒤의 뜻이 하려고 했던 말이 아닐까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저는 전산과 2학년학생입니다. 앞으로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공부 할려구 합니다. 제 주위에 계신 분이 그러더군요.
우리나라에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하는 사람이 적다고...수요에 비해서 말이죠.
그런데 글들을 쭉 읽어보니 꼭 그런것만은 아닌거 같군요..ㅡㅡ;;

아직 학생이라 특별히 정해놓고 하는것 없이 이것저것 배우고 있습니다. 지금은 어셈 배우면서 gdb익히고, bof공부하고..운영체제 배우면서 동기화, 데드락, thread 등등을 공부합니다. 자바 네트워크 프로그래밍도 공부하죠. 웹프로그램잉도 하는데 php 합니다. 네트워크 수업들으면서 네트워크 관련 기본지식을 익히고 있습니다. 컴퓨터 그래픽스도 배우는데 이건 잘 모르겠더군요. 암튼 관심있어서 전산학과에 왔는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 잘 모르겠군요. 지금은 우선 다양하게 여러 분야를 접해보자는 생각입니다. 3학년되면 db, 컴파일러, 소프트웨어공학, 등등을 배우겠죠. 그런데 의문이 드는건 과연 이런 것들을 배우면, 배운만틈 사회에 나가서 써먹을수 있냐는 거죠..!!

아직 잘 모르기 때문에 우선은 열심히 하고 보자는 심보입니다.

현재 제 상황이 시스템 프로그래머가 되기에 적당한가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그럼 4학년때는 뭐배우나요?
보통 3학년때 OS배우지 않나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선배로서 충고!!

저는 컴과 졸업한지 4년차 되가는 직장인입니다.
저도 주업을 S/W 개발로 밥먹고 사는지라 한말씀 드리자면..
참고로 저희회사엔 카이스트 출신들이 꽤 있습니다.
그런데 카이스트 전산과 출신들중 일부 슈퍼맨들은 정말 타 대학 전산과 출신과는 많이 차별화 됩니다. 머리가 좋은건 둘째치고 학부때 엄청나게 많은 공부와 실습을 합니다. 님이 말씀하신 그런 과목들 중요하지만, 실제 써먹을 정도가 되려면 실제로 구현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가 들은 바로는 카이스트 전산과 학생들은 OS시간에는 OS의 커널의 기본적 기능까지 구현하는게 TERM 프로젝트 입니다. 컴파일러 시간에는 컴파일러 구현합니다. DB, 네트워크, 등등 많은 수업들은 단지 이론에 그치는게 아니라 실제 구현까지도 하고자 하는 것이 그 나름대로의 교육방식인가 봅니다. 무척이나 어렵고 힘든 과정이지만 이를 거쳐온 사람들이라 그런지 잘 합디다.

님이 진정한 시스템 프로그래머로 가시겠다면 아직 늦지 않았으니 OS 커널이나 컴파일러 같은 것들 한번 구현해 보세요. 100% 구현은 아니더라도 기본적인 기능정도만 구현하더라도 이는 나중에 취업할때 이력서에 당당하게 한줄 들어갈 개발 기술이 될것이고 일단 해보면 내가 정말 적성이 맞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Linux 프로젝트에 참가하는 것도 좋고요.

3학년 배우는 대다수의 전공과목들은 정말 중요합니다. 특히 OS 공룡책은 두고 두고 10번 넘게 읽어볼 필요가 있고, DB, 네트워크, S/W 공학 등등등..
이론에서 그치면 남들보다 나을것 하나 없습니다. 요즘 시대는 남들과 차별화 되지 않으면 살아 남을 수 없다는 점을 깨달으시길 바랍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저는 카이스트는 아니지만 카이스트에서 OS시간에 Nachos를 쓴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는 북미에서 대학을 다녔지만..

저희도 Nachos를 이용해서 OS골격위에서 OS를 만들었는데..

정말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구현을 실제로 하고 제대로 이해하는것은 엄청난 사회에 나가서도

엄청난 도움이 된답니다...

저는 휴학하고 방산에서 일하고 있지만..

실력은 사내에서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앗! 아무도 안보겠지!! ^-^)

실무 경험이 2년밖에 안된제가 이렇게 얘기할수 있는것은

기본에 충실했기 때문입니다!!

기본기 화이팅!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나초하고 맥주 캬아~

** 맛있어~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저희 학교도 Nachos로 합니다.
홍대 컴공 3학년.
물론 컴파일러와 함께 가장 힘든 과목입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홍대에서 Nachos 가르치는 여 교수님이랑

광운대에서 Nachos 가르치는 남 교수님이랑 부부지간입니다~ (진짜임)

ㅎㅎㅎ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진짜예요?

우리학과에 여교수님 한분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제일 무서운 여교수님이시죠.

학점도 무지 안줍니다.

자료구조 총원의 80%를 F줬다는 바로 그 교수님인데...

저도 그 여교수님을 피하고 있습니다.

광운대 남교수님도 혹시 좀 특이 하신지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우리 서울대도 나초스로 합니다.
연대는 나초스 안하는 것 같던데..
아무튼 어렵습니다.
매일 새벽해보고 자고 좀있다가 일어나서 아침에 학교갑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광운대학교도 나초스 했습니다.

근데 그 교수님이 금년부터 연대에서 강의하셔서

곧 나초스를 하게 될 겁니다요~ ㅎㅎㅎ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한학기 나초스로 고생하고 나니

과 친구들끼리 놀러갈때

치즈나초는 절대 안 시킨다는.....-_-;;;;;

choissi의 이미지

학교때 수업시간에 배우는게 실무랑은 규모나 완성도 면에서는
비할바가 아니지만, 어떤것들이 있으니 맛보는 정도겠지요.
그리고 중요한 것은 공부 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죠.

나름의 공부하는 방법만 익히게 된다면,,,
무엇을 하든 자신이 있을껍니다... 덧붙혀..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창의력까지 있으면 금상첨화 겠지요..

울랄라~ 호기심 천국~!!
http://www.ezdoum.com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단순한 제 생각입니다...^^
백가지 우물을 파는것 보다 한 우물 파는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유닉스 환경에서의 시스템 프로그래밍도 매우 분야가 넓습니다.
정확하게 한곳을 찍어서 집중적으로 공부하실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컴파일러, 운영체제, 네트워크, 알고리즘 정도는 모든 시스템에 바탕이
되는 부분이므로 잘 들어 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염...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왜 사람들이 유닉스나 리눅스 프로그래밍을 배우려고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OS를 공부하기 위해서 리눅스를 하는건 저도 이해합니다. 하지만 그외의 나머지 분들이 서로 유닉스~ 리눅스~ 하는데.. 전 이분들이 좀 안타깝습니다.

차라리 윈도우즈를 하시는게 좋을텐데요. 윈도우즈는 유닉스나 리눅스보다 훨씬 잘 만들어진 OS 이니까요. (아시는분은 다 아시리라 생각 합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공룡책 한 번 만 읽어봐도 이런 소리 절대 못한다 -_-;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흠... 윈도우즈가 리눅스보다 잘만들어진 OS 라는 말씀...

13초간 할 말을 잃었습니다. 허허허...

어쨌거나 윈도우즈는 오래가지 못할겁니다.

(아시는분은 다 아시리라 생각 합니다.)

그런 운영체제에 관해서 왈가왈부하고 싶지 않군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참 어이가 없군요..
OS를 알고 프로그램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프로그램은.. 엄청 다릅니다.
물론 윈도우에 비해 리눅스는 프로그램을 하기에는 좀 어렵다고 봅니다.
당연 윈도우는 사용자 편의를 잘 지원해주는 api가 많아서 프로그램을 하기는 편하지만. 편한만큼 장기적으로 봐서는 api의 노예가 되는 프로그래머가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OS의 호환성과 견고함을 잘못 비교하여 윈도우가 좋다고 생각하시나 보군요. 말씀드리건데 윈도우는 호환성과 사용자 편의만 좋습니다.
물론 어케 보면 OS가 화환성과 사용자 편의만 왔다면 되지 모가 문제냐고 물으신다면 그렇게 살라고 말해드리고 십군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님은 저의 글과 전혀 상관없는 내용을 들고 답글을 다시는 군요. 제가 언제 윈도우즈가 API가 좋다 했습니까 프로그래밍 하기가 편하다 했습니까? ㅋㅋ 우리나라 공교육이 '읽기/이해'에 대한 것 조차 제대로 못가르치나 보군요.

그리고 제가 볼때 님의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실력은 *그저* API 만 갖고 노는 정도라고 생각 드는군요. :-) 그정도 실력갖고 API 노예 어쩌구 저쩌구 하는데.. 저나 제글에 답글 쓰신분들은 *API*를 가지고 노는 정도의 수준 가지고 말하고 있는게 아닙니다. 시스템 구조 자체죠. "소스가 공개되지 않았는데 니가 윈도우즈를 얼마나 아냐?"라고 물으신다면 그냥 그렇게 살라고 말씀 드리고 싶군요. (있는 자료 찾지도 못하고 읽지 못하는 맹인과 말소리 못알아듣는 귀머거리하고는 대화가 불가능 하답니다. ^-^)

마지막으로, 제가볼때 전 당신보다 리눅스에 대해서 더 많이 알고 있는듯 합니다. :-)

더마지막으로, 우물안 개구리는 죽을때까지 자신의 우물이 최고인줄만 알죠.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하하하^^
그렇게 까진 흥분하지 마세요..
그래요.. 님 말이 맞아요.
내~~~ 잘못 했수~ 좋은 하루 되세요..

그리고 넘 흥분 마시구..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딴지를 걸라면..그렇게 걸지마세요.
말싸움을 하고프면.....다른곳으로 가주세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저도 님의 생각에 동의 합니다. 솔직히 말해서 리눅스와 윈도우즈를 비교한다는것 자체가 맞지 않다고 생각 합니다. 리눅스는 윈도우즈에 비해서 한참 아래니까요. 단지 오픈소스라는 매력 뿐이죠.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그 오픈소스라는 매력조차 제대로 활용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지...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

저두 한때는 리눅스의 콘솔화면을 보면 멋져 보여서 리눅스를 공부하고 광이 된적이 있슴돠 윈도우즈를 윈도그라구 하면서^^

^^

지금도 리눅스환경에서 개발을 하쥐만서두...

전 윈도우즈나 리눅스나 모두 일장일단이 있다고 봅니다.

리눅스 우선 프리니깐 장비만 있음 된다는 엄청난 장점이 잇는거죠^^

단점은 ? ^^ 사용하는 인터페이스가 불편하죠 윈도그 보다... 그리고 어플리케이션두 나름대로 있긴한데 윈도그즈 보단 없죠^^

윈도그즈는? ^^ 편함돠... ㅋㅋ

뭐 api만 봐두 윈도그즈가 편함돠...

물론 확실히 몰라도 프로그래밍가능함돠.....그만컴 확실한 api쥐만 그렇게 되어 있는 만큼 세세하게 컨트롤할수 없는 단점이 있슴돠. ^^

리눅스? 반대 ^^

리눅스 배워서 나쁠거 없습니당...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