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 싶다, 리니지

권순선의 이미지

게임조선 기사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오는 23일 방영될 SBS의 시사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의 방송 내용에 관해 업계 관계자들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이 방송은 `꿈의 신세계인가 중독의 늪인가 - 온라인 게임의 세계`란 제목으로 온라인 게임 부작용에 대해 집중 보도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특히 집중 거론될 `리니지`의 제작사인 엔씨소프트가 이 영향으로 건전한 온라인 게임 문화 정착에 관한 계획을 전격 발표해 더욱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중략]...

특히 선두 업체인 엔씨소프트는 아이템 현금 거래를 막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사실상 방치했다는 비판을 많이 들었다. 심지어 아이템 현금 거래가 어느 정도 이뤄져야 인기의 척도가 아닌가라는 인식도 생겼다. 게이머들도 온라인 게임을 열심히 하면 돈벌이가 된다는 그릇된 인식을 갖고 있어...."

방송 시간은 오늘밤(23일) 10시 50분입니다. 리니지(를 비롯한 온라인 게임 중독)로 인한 폐해가 더이상 확산되지 않기를....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여기서 토론하시는분들 보니까
놀랍다고 해야할까''; 어쨌든 이런분들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되네여
아직 어려서 잘 모르겠지만
리니지.. 전 그 게임 안좋게 생각합니다.
처음 시작하면 무조건 무시당하고
몇날몇일을 밤새봐야 남는건 없고
그렇게 시간을 보내서 구한것도
사기한번에 몽땅날아가 버리고..
허무하다고나 할까요?
리니지로 돈버는 사람도 있겠지만..
중독되면 은행빚 이건 시간문제라네요'';
게임은 어디까지나 게임이라고 생각하는데여
''; 내가 써놓고도 무슨말인지 몰겠네
어쨌든 리니지 별루 안좋다구 생각해여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윤웅기 법무관 인사드립니다.

lovol.net(CyberLaw 문제를 다루는 위키위키 사이트)상의 온라인 게임 캐릭터 및 아이템 매매문제에 관한 페이지를 소개합니다.

http://lovol.net/_bf_c2_b6_f3_c0_ce_b0_d4_c0_d3_c4_b3_b8_af_c5_cd_b9_d7_be_c6_c0_cc_c5_db_c7_f6_b1_dd_b8_c5_b8_c5_b9_ae_c1_a6?action=highlight&value=%28%5C%5B%7C%5C%5B%5C%22%29%BF%C2%B6%F3%C0%CE%B0%D4%C0%D3%BA%D0%B7%F9%28%5C%5D%7C%5C%22%5C%5D%29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우선 저는
******************************************************
*** 이상한 딴지 걸기 : 19세 이상 관람가 ^____^ ***
*** 지금 부터 하려는 말은 님들의 감정을 상하게 ***
*** 할 수도 있으니 기분나쁘게 생각되는 즉시 읽기를 ***
*** 그만두십시오. ***
****************************************************** <==== 요거 쓴 놈입니다.

저 아래 한 님이 제가 올린 도발적인 글에 장문으로 저의 판단이 틀리다고 반박하시면서 마지막에 저에게 살짝 도발적인 글을 올리신 분이 있기에 이렇게 답글 올립니다.

1. 성문제 : 우선 님께선 성매매에 대한 글으로 올리셨군요. 근데 님은 제가 글을 보길 원한 성문화에 있어서 진보적인 분이 아니시군요. 님은 성적으로 상당한 보수성을 지닌 분이십니다. 그래서 님은 제글을 보면서 열받은게 당연하십니다. 님은 제글을 보시면 안되었습니다. 전 분명히 "기분나쁘게 생각되는 즉시 읽기를 그만두십시오."라고 경고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제글은 님같은 보수성을 지닌 분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입으로는 박진영처럼 "섹스는 스포츠야. 즐기는 것이지", "남에게 피해가 없는데 혼전 섹스를 하던 그룹 섹스를 하던 자신들이 알아서 하는 것이지 왠 말들이 그리많아" 하시면서도 리니지 등을 즐기는 사람들이 성관계후 ITEM을 주고받는 행위를 한다고 길길이 날뛰는 그 불특정 다수의 인간들에 대한 비난이었습을 밝힙니다. 생각을 해보세요. 섹스는 스포츠고 즐기는 것이라면 좀 즐기면서 또 자신이 원하는 다른 것도 좀 얻는 이런 일석이조의 고효율적인 행위를 왜 비난 하는 것입니까?

2. 폭력문제 : 전 폭력이 정당하다고는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사기치고난뒤 그냥 나가는 것도 기분 나쁠 것인데 온라인 상이라 자신에게 피해가 없을 것이란 것만 믿고서 "병신"이라느니 "바보"라느니 하면서 열받는 소리 하면서 유유히 사라지는 놈들 보면 솔직히 저도 애들 풀어서 그넘 잡아다가 오프라인에서 뒈지도록 패주고 싶습니다. 사람이 사람을 때리는 이유는 금전적인 문제도 있지만 감정적인 문제도 크다는 점을 기억해 보세요. 그런데 저 말고 정말 실천력 강하고 조직도 가진 어떤 사람이 정말로 뒈지도록 패주었다고 하더군요. 어떤 면에서는 좀 심하다고도 싶지만 오죽했으면 오프라인에서 직접 찾아가서 폭력을 행사했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맞은 그넘한테 "아무리 온라인이지만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곳이니 예의를 지키고 그동안 한 잘못에 대해 반성이나 하라고 좀 전해주세요."

3. 개발사의 책임문제 : 솔직히 개발사에서 이런 게임 개발해서 사행성 조장하고 폭력을 이끌었다. 일정정도는 공감도 갑니다. 하지만 이거 웃기는 발상입니다. 내가 일기로는 엔씨에서 아이템 현금 거래하라고 조장한 적 한번도 없습니다. 단지 사용자들이 희귀성 아이템에 대해서 멋대로 하는 것이죠. 사기가 싶다느니 하는 것도 웃김니다. 다른 게임은 안그런가요? 스타 이야기 하시는데 스타도 랭킹 올리기위해 가까 아이디 만들어서 져주기 하는 것이랑, 잘하는 사람들끼리 서로 져주기 하는 것이랑 이런 것 유명하지 않나요? 그 사이에는 직접적이진 않겠지만 일정 정도 돈이 오가리라는 생각입니다, 프로들 사이에서..
리니지 아이템이 비싼 것은 그곳에서 나오는 아이템이 발견될 확률이 매우 낮아서 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현금 거래 불가능하게 하려면 아무 몹이나 죽일 때마다 제일 좋은 아이템 마구 쏟아지게 만들면 간단하죠 ^__^. 하지만 그러면 게임 재미 없어지고 사용자는 자동으로 줄어들고 할 것인데 그럼 님들이 엔씨 사원들 먹여 살릴 것인가요? 엔씨에 이렇다 저렇다 걸고있는 분들 자신들의 게임이 리니지 보다 인기가 못하니깐 괜히 걸오보는 것은 아닌가요? 요즘 천상비니 라그나로크니 하는 게임들도 게임방으로 돌다가 보면 은근히 현금거래가 되도록 유도하는 측면이 있던데 그것부터 단속하는 것이 우선 아닐까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당신은 스스로 진보적인 사람이라고 하지만, 제가 보기엔 단지 생각이 다른 사람으로 밖에는 보이지 않는군요.

우선 글의 내용을 떠나서 본인의 생각에 따라 자신의 생각은 진보적이며 이와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을 보수적이다라고 평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모습입니다. 진보와 보수라는 말을 쓸때는 사회적을 검증된, 즉 많은 이가 공감하고, 논리적으로 충분히 합당한 것에만 내용에 대해서만 적을 수 있습니다.

진보적인 사람은 보통 변화에 주역들입니다. 머드게임에 사기와 욕설이 많다면 "그런 사람을 찾아서 혼내주는 것은 어쩔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향상된(=진보) 대안을 제시하고 변화하게 만드는 것이 아닐까요?

제가 아는 거의 대부분의 남자는 성관계를 돈이나 물질로 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제가 아는 사람들이 문제가 있을까요? --; - 그리고 그런 생각이 만연해 있기 때문에 숨쉬는 공기처럼 이 문제에 대해서 생각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요즘 "얼마면 널 살 수 있니?" 라는 말을 농담으로 가끔 듣습니다. 하지만 이런 말을 농담처럼 말할 수 있는 사회에 우리가 살고 있습니다. 상대방의 성을 물건으로 여겨서 생기는 많은 문제는 여기에 나열하지 않겠습니다. - 구성애씨의 강의를 들어보십시요-

남과 다른 사고가 반드시 틀린 사고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생각을 실천으로 옮기고자 할때는 또는 그런 내용을 공개적인 장소에 적을 때는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글쎄요.. 리니지 때문에 성매매라.. 꼭 그렇게 보긴 어렵죠.
저두 예전에 리니지하면서 만난 여자와 잠자리를 같이
한 적은있지만 그게 생매매인지 모르겠네요...
초보를 가르쳐주고 아이템도 주고 여기저기 같이 사냥도
하고 전투도 같이 하고 PK 보복이나 구출도 해주고
그러다 보니 친해지고 밥도 같이 먹고 그렇게되죠.
물론 내가 고수니까 그녀도 나한테 접근 하거고
나도 그녀가 쭉쭉빵빵에 정말 귀엽고 이쁜 여자니까
도와준 거긴 하지만...
사랑이라기 보다는 전우애에 가까운 관계인데 서로 오빠동생
하게되고 나중에는 같은 게임방에서 동거 비슷하게
되더라고요.. 생일선물도 아이템으로 주고...
그게 그녀가 가장 가지고 싶어하는 거였으니..
그녀는 그날 밤새도록 나를 침대위에서 완전히 천당에
가게 해주더군요^^ 거기에 비하면 일본 포르노비디오는
애들 장난이었죠. 3달동안은 밤마다 천국이었죠..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도발하는건가 -_-;;;

리니지가 머길래 '' a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며칠전에 신문보니까
김택진 NC 소프트 사장일가의 재산이
재벌들과 비교되더군요.
아마 12~13 위 정도이었던것 같습니다.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게임이라면
회사 차원에서 어떤 대안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게임 대상 국민의 생산성과 시간을 좀 먹으면서 성장했으면
이제 부작용에도 관심을 기울일때라고 봅니다.
다 우리 이웃의 사람들이죠,
스타크래프트와 다른 가장 나쁜점이 지속성 아닐까요?
안철수씨 같은 사회 책임감과 사명감이 있는
CEO가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
*** 이상한 딴지 걸기 : 19세 이상 관람가 ^____^ ***
*** 지금 부터 하려는 말은 님들의 감정을 상하게 ***
*** 할 수도 있으니 기분나쁘게 생각되는 즉시 읽기를 ***
*** 그만두십시오. ***
*************************************************
1. 요즘 리니지하면서 성매매가 문제가 된다구 말이 많은데 그게 무슨 문제여요? 언제나 사람들이 말하기를 자신은 진보적인 성향의 인물이라고 말하고선 "혼전 성관계"는 어떻게 생각하냐 물으면 "그럴수도 있다." 라고 대답합니다. 그리고 "사랑하지 않는 사람"과의 섹스도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특히 소위 예술가니 하는 집단들을 중심으로 더 극성맞죠. 일전에 어느 학교 선생님의 누드사진 사건시에도 비슷한 말들이 돌았습니다. 여기서 질문..
혼전 성관계 문제 없다면서 그걸로 돈점 벌기로서니 뭐가 문제라는 것인가요? 사회적으로 아무런 문제도 되지 않는 노동을 제공하고서 돈버는 것이 그리도 죄악인가요?

2. 사람들이 아이들에게 현실을 가르쳐야한다느니 어쩌느니 하다가 막상 리니지 이야기만 나오면 사행심을 가르키느니, 사기행위를 가르키느니 어쩌구 떠듭니다. 사회에 사행성이 짙은 일들이 얼마나 많은데요.. 사회에 사기행각은 없나요? 미리좀 가르켜줄려는데 무슨 말들이 그리 많은지..

3. 폭력이 문제가 된다고들 하는데, 그렇게 당해봐야 그넘들 치사한 행동 더이상 안합니다. 얼마나 치사하게 굴었으면 그렇게 오프라인 폭력까지 동원했을까요? 아이템 훔치는 것은 둘째 문제이고, 훔쳐간 놈이 도둑맞은 놈보고 멍청한 놈이라느니 어쩌느니 하면서 놀리기까지 하자나요. 그런놈의 쉐이를 안패고 어케해요.. 안맞도록 가르킬려면 사기친 후에는 조용하고도 최대한 빠르게 달아나라고 가정 교육이나 제대로 시키세요. 아니 아들들 사기치는 행위 하지말라고 먼저좀 가르키세요.(자기 아들 사기치고해서 남들 열받게 만든 것은 생각도 않고, 맞은 것만 분해서 펄펄 뛰는 싸가지 없는 어머니를 보니 아들내미 싸가지 없이 구는 것도 이해가 가긴 간다.. ㅡ,.ㅡ;)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하하.... 어이없는 글이군요. 어떤 의미로 이런 글을 쓰셨는지 모르겠는데
저도 한말씀 올리겠습니다.

성매매가 문제 없다? 뭔가 착각하시는데, 성매매와 성관계는 다르다고 봅니다. 성관계는 서로가 책임질수 있을때, 가질수 있는것이지요, 돈만 주고 받으면 땡이라는 생각이 이 사회에 만연하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한 여성의 인생이 걸릴수도 있는 문제입니다. 윤리문제하고도 관련이 깊지요.
사회적으로 아무런 문제도 되지 않는 노동이라고요? 지금 성매매가 사회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고 있습니까? 더구나 이런걸 노동이라고 표현하다니,
노동은 단순히 돈만 벌면 되는 행위을 가르키는 것이 아니지요.
그럼 돈 훔치는 것도 건전한 노동이겠군요.

리니지가 현실을 깨닫게 해준다? 간단히 말해서, 사회에도 사기꾼,범죄자가 있고, 리니지에도 있는데 뭐가 문제냐? 라고 말씀하시는것같은데..
사회에는 사기꾼도 있고, 그놈들 잡는 경찰분들도 계시지요. 사회에서는
'사기치면 잡혀간다' 라는 논리가 성립되기 때문에 사람들도 현실을 가르칠수 있는 것입니다. 리니지는 다르지요.
온라인 게임의 특성상, 사기를 치거나, 범죄를 저질러도 어떻게 조치하기가 힘듭니다 이런 행위가 짭잘한 돈 벌이가 되고, 걸릴 위험도 없으니, 사람들도 별 생각없이 그런짓하는거고, 피해자들은 점점 느는 것이죠.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사회에 나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다 잡혀들어가고 인생 망치겠죠?

폭력이 정당하다? 치사한 짓한 놈은 맞아도 싸다는 소린데, 이건 먼저 말씀하신 논리와 왠지 맞지 않네요. 논리가 맞지 않는다는게 무슨 소리냐하면요. 같은 사실을 두고, 자기에게 유리한 쪽으로 해석한다는 의미입니다. 한마디로, 제멋대로 생각한다는거예요.
사기꾼은 현실은 가르친다 라고 말해놓고, 여기서는 사기꾼은 맞아야 그런짓 안한다. 요런 소리 하고 있으니, 참 우습네요.

뭐 저도 어느 정도 동의합니다. 맞는 소리지요. 나쁜짓 하는 놈은 벌받아야지요.
그러나 첫번째로, 리니지는 나쁜짓하기가 너무 쉽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아까도 말했지만, 사기나 pk같은 범죄를 저질러도,처벌하기가 쉽지 않거나,매우 미약하다는 것이지요. 오직 피해자가 조심하는 길 밖에 없고요.
두번째 문제는 폭력을 가하는 가해자측의 문제인데, 이 사람들은 대부분
현실과 사이버 세계를 혼동하는 문제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위 글 쓰신분도 그런 쪽인것 같고요. 그러니, 성매매가 왜 범죄인지도 모르지.
일반인들이 인터넷에서 욕먹고, 누가 자신의 이메일을 훔쳐보는 일을 당했다고
칩시다. 이놈 누군지, 사람들한테 물어 물어(알려주면 사례한다고까지하면서)
찾아가서 직접 패놓는게 올바른 것이겠습니까?

그런 짓한놈이나 그런짓한 놈 찾아가서 패는 놈이나,,, 사기당했다고 복구하라고 게임 개발회사 찾아가서 행패부리는 놈이나,, 이런게 왜 잘못 된거냐면서
괜히 토론하는 홈페이지 와서 황당한 글 쓴놈이나, 다 정신나간 놈들로밖에 안보이네요.

이건 님을 깎아내리거나 하려고 하는게 아닌데요.
만약 읽다가 기분 나쁘시면, 읽지 말아요.
위에 글은 정말 초등학생 수준입니다. 맨 처음에, 이 글이 상대편의 기분을
나쁘게 할수 있다... 라고 말한것으로 보아, 자신이 생각하기에 어딘가 잘못된 글같기는한데, 뭐가 틀린줄 모르니, 에라 모르겠다 하고 제멋대로 생각하고 판단해서 글 올린 경우라고 할수 있는데,
사실 중학생 정도만 되도,'어라 좀 이상하다'싶어서 글 다 쓰고도, 다시 다 지워버리는 경우가 보통이지요. 만약 님이 중학생 이상의 '학력'이시라면
한 몇년동안 리니지만 열심히 해서 지적수준은 초등학생에 밖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라고 생각됩니다.
앞에서 말했다 시피, 이건 님을 욕하는 글이 아녜요. 제 생각에' 음. 이런 사람이겠구나. '하고 나름대로 평가한 것입니다.
만약에 글 다 읽고 나니 '어라 나는 고등학생인데?'라고 해서 기분 나쁘셨다면 죄송합니다.
그러게 처음에 기분 나쁘면 읽지 말라고 했잖아요.
그래도 저도 기분 나쁨에도 불구하고 님이 쓰신걸 다 읽었으니 피장파장이지요?
뭐 그냥 별 생각없이 끄적 댄 거라서, 좀 말이 안되는 부분이 있을수 있고
복잡하게 꼬였을수도 있는데,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당신은 미리배웠기에.
벌써 그렇게 싹수가 노랗군요.

미리배울 필요 있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싹수가 노랗다는 말은 전혀 없는것 갈은데, 어떻게 그런 말이 나오는지....
초딩때 놀지 말구 책좀 보라니깐.....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초딩이란 말은 전혀 없는것 같은데, 어떻게 그런 말이 나오는지....
다커서 리니지나 하지 말구 책좀 보라니깐....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밑에 당구나 바둑이나

그런 스포츠와 비교 하시는데

리니지와 같은 머그겜은 한번빠지면

하루에 12시간이상을 합니다.

바둑이나 당구를 매일매일 12시간씩 겜을 할수 있습니까

바둑을 12시간을 정도 하면 다음날은 그냥 쉽니다

그리고 며칠간 매일 하더라도 적어도 그만 둘려고
하면 언제든지 그만 둘수 있습니다.

그런데 리니지 그만두고 싶어도 그만두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게 중독이라는 거죠
중독의 무서움

그래서 마약과 같다고 하는 겁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리니지나 바둑이나 똑같지 않나여.. 둘다 놀고먹기고 재생산성 없고...

바둑이나 스포츠(포로 축구나 프로 야구)보는 것이랑 온라인게임 보는 것이랑 똑같이 생각하면 되져뭐 양쪽다 약간의 사행성이 썩여있고, 맹신도에 매니아 있고..

차이라면 리니지는 한 회사가 먹는거고 바둑이나 축구같은것은 협회가 먹는 것인데 바둑 축구 협회도 알고보면 회사나 비슷하져뭐..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리니지는 마약이고 당구는 담배 ㅋㅋㅋ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허허... 그렇게 쉽게 생각하실 문제가 아닙니다.
리니지가 어떤건지 잘 모르시는군요.
담배하고 마약하고 똑같다고 생각하시는것같네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아이들이 리니지를 해야하는이유..

1. 바닥에 떨어져잇는 아이템을 보면서 집중력을 기를수있다.

2. 아덴을 조금씩 모으면서 저축의 중요성과 돈의 중요성을안다..

3. 강한자만이 살아남을수잇는 약육강식을 안다..

4. 세상에 무서운사람이 많고 잔인한사람이 많다는걸안다..

5. 사기당하면서 다른사기는 안당해야지하면서 거래시 신중해진다

6. 믿음이없어진다..하지만 가까운친구에겐 더많은 믿음이간다.. 그러나 배신당하면 자포자기상태가된다..

ㅋㅋㅋ

전 리니지 2년정도햇어요..

중2때부터 고1까지요..

이제안하죠 정리햇어요 25만원뿐이못범 ㅡ.ㅡ+엄마다줌.ㅋㅋㅋ

엄마가 한번더하라고하는데 이제안하기로햇어요..

리니지하면 정말 좋은점이많은것같아요..

특히 아이들이하면 더 좋을것같네요..잠을안자는법도배우고

권력과 힘,돈 의 중요성을 알게됐죠..

저도 성먹어봣는데 그땐 정말 짱이였죠

피케이도하고 돈엄청벌엇엇는데..

성먹은군주가 최고죠..아무도 못건드려요..ㅋㅋㅋ

kkung_의 이미지

에.. 어떤 의도로 쓰신건진 잘 모르겠지만요. 아무튼 하나하나 생각해 보면요..

1. 집중력 이전에 신경질을 먼저 배우지 않을까 합니다. ( 못먹으면 열받죠? )

2. 물질만능주의를 배우겠지요. 돈이면 다된다는 생각. 무서운 생각 아닙니까?

3. 요즘 사회가 돌아가는게 그렇다고 해도 자라나는 청소년들은 그렇게 생각하게
하면 않되죠.

4. 알고 끝나면 좋은데 대부분 그사람들을 배워나가죠? 욕을 들으면 욕을 배우죠.
PK 를 당하면? PK 를 배웁니다.

5. 사기를 당하면 사기를 배우는경우가 많더군요. 않당해야지가 아니라 나도 써먹
어야지가 되버리니까요

6. 믿음이 없어지는건 절때 좋은게 아닙니다. 사람을 믿을수 있는 능력을 키워줘야죠.

리니지가 청소년들에게 가르치는것들중 좋은것은 찾아보기 힙듭니다.

아니 리니지란 게임 자체가 그런것 보다는, 게임속 사회의 모습이

그런거겠지요.

청소년들에게 물질만능주의와 욕설 사람에 대한 믿음을 저버리게 만들어서 미래에

남는게 무엇일까요.

우겨_의 이미지

> 청소년들에게 물질만능주의와 욕설 사람에 대한 믿음을 저버리게 만들어서 미래에
> 남는게 무엇일까요.

어짜피 알게 될꺼, 조금이라도 빨리 알게 되면 배신감도 조금 덜할 것이고
면역성을 길러주는 효과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면역성 좋죠.

그럼 님 에이즈에 함 걸려볼 생각 없나요?
면역성 기르게..

우겨_의 이미지

세상이 개판이라는 것을 알면, 그에 맞게 대응을 할수 있다는 뜻입니다.

에이즈에 걸리면, 에이즈에 대한 면역성이 생기나요?

님이 적은 말이, 님은 말이 된다고 생각한것 같은데...

말이 안되는 소립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헉스.

그렇군요..그럼 아이들이 하지말아야겠군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비꼬는 의미로 쓰셨던 글 같은데요. -_-

orollo의 이미지

비꼬는 말은 아니건 같은데요..

흠흠...

감.각.적.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다른 게임들도 리니지 유저들이 유입되면서 전부 "리니지화"
되어 버렸죠.
현금매매나 현피, 성매매, 무차별적인 욕설 등 부정적인
면들 중 많은 부분이 리니지에서 흘러 나왔습니다.
제 주위에도 아이템 장사를 해서 월 500만원씩 벌면서 잘
살고 있는 놈도 알고 있고, 아이템을 받기 위해 잠자리를
같이 하는 여자들이 있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경제 논리로
따지면 실제 아이템 가격이 현금으로 최소 몇십만원씩은
하니까 눈 딱 감고 하룻밤 잠자리를 하는 것이 싸게
먹힌다는 생각이겠죠.)
문제는 그 사람들이 아주 별종인, 특별한 사람들이 아니라
주위의 평범한 사람들이라는 거죠. 그 게임을 하는 사람들 중
극소수의 몇몇이 그렇게 하는 게 아니라 대다수가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고 실제로 그렇게 행동한다는 겁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MUG게임이전에 MUD의 경우엔 추적25분인가..??
하여튼 이전에도 말이 많았었죠..
좋아서 하는건데 누가 말리겠습니까?
지나치나 싶은것은 이세상에 많잖아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NC소프트를 좋아하진 않습니다만,
( 리차드 게리옷은 왜 이리로 간 건지 -_- )
NC소프트에 책임을 묻는 것은 옳단 생각이 안드네요.
게임을 하는 사람이 알아서 절제해야죠.

같은 게임을 해도 어떤 사람은 폐인이되고,
어떤 사람은 정상적인 생활을 할수 있는 건,
게임을 하는 주체의 의지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독자는 온라인 게임에만 있는게 아닙니다.
바둑, 당구, ... 이런 건 어떡하나요 ?
workaholic은 어떻게 해결하죠 ?
중독은 개인이 알아서 하는 겁니다.
물론 마약같은 경우는 좀 다른 문제겠죠.
( 마약과 동일시 보는 시각은 옳지 않은 것 같습니다. )

NC소프트가 게이머들을 감시한다고 한다면,
프라이버시 침해라는 말이 나올거고요.
중독을 막기위해 24시간 운영하지 않는다고 한다면,
요금내고 못하게 한다고 열낼겁니다.

현재의 문제는 해결방법이 없다고 생각이 되네요.
그나저나 어쩌면 온라인 게임의 아이템 매매로 인해
부의 편중이 좀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웃긴 생각을 해봅니다.
부자들이나 구입하잖겠어요 ?
( 여중고생들은 논외로 해두고요.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외국에선.

술집에서 손님이 만취해 사고가 나도

술집에도 책임을 묻습니다.

자기는 장사만 하면 땡이라는게 아니져.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술집같은 경우와는 좀 다르다고 보는데요.
술집의 경우라면 취한 상태를 확인할수 있지만,
온라인 게임은 그게 좀 어렵잖습니까 ?

로그를 분석해서 이사람은 폐인이고 아니고-_-
그렇게 한다면 추측은 가능하겠습니다만,
술도 센 사람 약한 사람이 있듯이
죽돌이도 중독이다 아니다 말하기가 어려운듯요.
오래 쓰는 사람 못쓰게 한다면
정액제가 아닌 종량제가 되는 셈이고 ...

자기가 중독에 약한거 아는 사람은
알아서 처음부터 하지 말던가-_- 했으면 좋겠네요.
중독되기전 예방이 최고니까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흠냐 ㅡ.ㅡ;

대처방안을 술집처럼 하자는게 아니져.

서비스만 하면 땡이아니라.

리니지 측에서도 어떤 방안을 간구해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girneter의 이미지

저도 TV에서 봤는데 정말 그렇더군요.
호주던가.

직원이 손님들 술 취했는지 아닌지 알아보는 방법 같은거
교육받고 술 취했으면 더 이상 술을 팔지 않는것.
취한 사람에게 술을 팔면 술집이 처벌을 받는거.
그리고 그런걸 직원이나 손님이나 너무나 당연하게 받아들이는거
그런걸 보면서 놀랐습니다.

우리들에 비해 사람의 이성을 믿고 개인의 자유를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는 곳에서도 사회의 이익에 반할 수 있는 행동은 엄격하게 규제하던데요.

정말 <장사하면서 탈법만 안 하면 땡이다>,
<그 부작용 후유증은 전적으로 이용자의 책임이다>,
뭐 이런 사고 방식은 안 될 듯 싶습니다.

개념없는 초딩들은 좋은 말로 할때 DC나 웃대가서 놀아라. 응?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의지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요...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 등등.. 중독은.. 본인 의지만으로는

이겨내기 힘들다고하더군요... 그래서, 당사자의 의지력이 부족하다는말은

하면 안된다고 하더군요(TV에서 의사가 그랬답니다.).

^_^;..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음... 프로그램 마지막에 NC소프트 회사에서도 어떤 개선을 하겠다고 말을 했다고 했었죠. 근데 그 회사 입장에서는 많은 폐인(!)을 양산해내야 또 회사가 발전을 하는 것이 아닌지...

마약 회사라는 표현이 아래에 있었는데, 저도 방금 담배 회사를 떠올렸었습니다. 소비자들의 건강을 해치는 것을 뻔히 알지만, 아무래도 사익이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으니... 뭘 기대한다는 거 자체가 말이 안 되는 듯.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시청소감:

정말 무섭군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글쎄요 .. 사회이슈화 시킬 수 있지만 , 게임아이템의 현거래를 법으로 금지하기는 그렇다고 생각하는군요.

... 제가 생각하는 문제는 리니지 게임 시스템이 현거래를 어느정도 부추기는 시스템이고, 다른 온라인 게임 업체들도 리니지 시스템과 굉장히 유사하죠 .

...... 리니지로 세계를 제패한다 - 흐음 글쎄요, 잠깐은 가능할지 모르겠는데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머그 게임의 중독 게임의 중독성 보단 자기 자신이

하기 나름 아닌가요? 저 같은 경우에는 ㅡ.ㅡ;;

왠만한 게임더 일주일더 못하는뒈 ㅡ.ㅡ;;;

원래 성격이 그런가바여 게임을 별루 좋아하지 않아서

쉽게 질려 버리는 성격이라 ;;;; 아니면 제가 게임을

잘 못하는 ㅎ ㅓ접 ^^;;;

저는 쉽게 질려 버리거든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전 리니지는 안했지만 비슷한 게임을

1년 반동안 했습니다.

그 머그게임을 밝히기는 그렇고

제가 겜 베타테스트부터 시작해서

겜을 그만두기 전부터 탑5에 들었습니다.

제가 가진 케릭터나 아이템을 팔면 현금50만원정도 했습니다.

물론 리니지보다 인기가 없으니 이정도 가격도 감지득지

이 머그 게임도 중독이 심합니다.

제가 1년반동안 겜을 하면서 그겜에 허비한 시간과

노력,몸도 망가지고 ,친구의 친분관계도 없어지고

지금 생각하면 얻은건 하나도 하나도 없습니ㅏㄷ.

리니지도 마찬가지 이겠죠

지금 겜만둔지 만 2년이 지났지만 그때의 한순간의

재미로 인해서 1년반을 망쳤다는게 너무 아쉽습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것을 정리하자면

왜 이제서야 이걸 다뤘는지 너무 안타깝습니다.
언론에서 전자신문이나 겜방송에서 nc소프트를 추켜 세울
때 보면 마약을 판매하는 회사를 키우고 있구나

자기 자신을 조절하지 못하는게 청소년에게 중독성을
내버려 두고, 저같이 20대 중반도 헤어나기도 힘든
겜을 이제서야 다행히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나와서
전 국민을 알린다는게 너무 좋습니다.

제가 할때는 이 머그겜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제가 할때도
추천안했습니다. 내가 머그겜을 할때 친구들에게 이 개같은
겜을 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진정 친구를 위한다면 안해야
하지 않을까요

하여튼 리니지와 같은 머그겜 그외 다른 머그겜도
대폭 수정해야 할 겜이라고 생각합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그런데 개인간의 아이템 현금 거래를 막을 이유가 있습니까? -_-? 온라인 게임의 특성상 사용자는 게임을 잠시동안 돈을 내고 빌려서 즐기므로 아이템도 대여물에 포함되기 때문에 이걸 돈을 받고 팔면 게임 업체의 재산권을 침해하는 것이 되나요? -_-?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아마도 게임내에 있는 물건은 NC소프트 소유일걸요.

디아블로 처럼 -ㅅ-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게임이 즐기기 위해서 만들어 진것임에도 불구하고 게임에 집착을 하게 만드는 요소 중하나가 현금 거래 아닌가 합니다..

(티비 보니깐 집 제사 날짜에도 게임 떄문에 집에 못들어가고..그건 자기자신의 재산뿐아니고 다른사람의 재산까지도 피해가 가기때문이라고 생각해서겠죠..어디 포트리스하다가 제사 거르는 사람있을까요..그러다 지면 크링이 깎이긴 해도 그냥 끄고 가도 실질적인 피해가 없으니까요..)

이건 법적인 문제라기 보다 게임이 타락하여 현실을 망치게 하고 노름화되었기 때문이 아닐까요???(게임=노름이라는건 아니지만 도박이 금지되는 이유는 사행심을 조장하기 때문이고..리니지는 리니지 하다 폐인되는거 보면 비슷한거 같은데..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온라인 게임의 캐릭터는 일종의 사이버 공간상의 아바타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그리고 아이템이라는 것은 그 아바타를 꾸며주는 것이구요.

요즘 아바타 사이트들이 유행인데,
그곳에서는 아바타의 아이템들을 사이트에서 현금으로 팔지 않나요?

기업이 고객에게 파는 것은 괜찮고,
고객끼리 서로서로 파는 것은 안 된다면 이건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바타 사이트의 아바타와 온라인 게임의 캐릭터를 꼭 같게 놓고
비교할 수는 없지만요.

orollo의 이미지

게임은 게임 그 자체로서만 즐겨야합니다.

그걸 벗어나면 게임이 아니죠.

특히 리니지같이 아이템이 현금으로 거래되기 때문에 온라인상의 폭력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상의 폭력등 여러 문제를 일으킬수 있죠.

감.각.적.

산들바람_의 이미지

저는 원래 게임에 별로 관심이 없어서 상관없지만, 우리 매형은 중독증세가 아주 심각하더라구요. 아침에 출근해야 하는데 밤새도록 하고있는건 예사고 대화는 안하고 하루종일 게임만 하고 있으니깐 조카들도 아빠오면 뭐하냐구 그런다니깐요. -_-;

비단 아이템 매매 뿐만 아니라, 사이버폭력도 심각한것 같습니다. 이는 당해보면 그 심각성을 알수 있습니다. 우리 매형 며칠동안 밥도 못 먹더라구요. 분해서...

그리고 근본적으로 이러한 게임들은 현실감각을 떨어뜨리는것 같습니다.
얘들 들어 얼마전에 있었던 실화중에, TV드라마 상도에서 만상 대방이 칼맞고 죽으니깐, 울 누나가 어케 라고 안타까와 하자 우리 매형 왈 "저거 부활 아이템으로 클릭하면 살아나는데.." 그러더라구요. -_-;
헐. 들으면서 겉으론 웃었지만 속으론 식은땀이 나데요.

과연 좋은 방안이 나올수 있을지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리니지와 같은 게임으로 돈을 벌고 있는 NC소프트란 회사 그에 비해 아직 척박하기 그지 없는 패키지 게임 개발사들. 그럴듯한 게임 개발사 하나 없는 우리나라 이지만 그저 돈벌겠다고 달려든 온라인 게임 개발사는 이미 포화상태임은 모두들 잘 아시겠죠.

이는 현재 의학 분야에서 메이저인 내과,외과 등을 기피하고 모두 돈되는 피부과,성형외과로 몰려드는 형상과 일맥상통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우리나라가 게임 강국이 대고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세계와 겨룰 수 있을 정도가 되려면 게임성에서 보면 zero라고 볼 수 있는 리니지와 같은 노가다 게임을 만드는 회사보다는 블리자드,IDsoft,스퀘어 같은 회사가 태어나서 세계와 경쟁할 수 있는 게임대작이 나오고 또 그런 회사들이 수익을 올리고 게임업계를 이끌어 나가야 합니다.

그런대도 언론들은 리니지로 세계 게임시장을 제패한다는등상황파악이 전혀 안되는 망상을 늘어놓고 있으니 답답하기 그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저질 온라인 게임및 개발사들은 하루 빨리 사라져야 하고 진정한 게임 개발사가 탄생되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합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1. 요즘 의사들의 인기 종목은 4대 마이너라고 불리는 과목들이죠.
메이저보다 마이너가 더 인기가 있는 아이러니한 세상이 되었습니다.
올해 서울 의대 졸업생중 1~5등까지가 피부과를 지원했다더군요.
닥터스라는 소설에 보면 피부과는 어지간 해서는 사고 칠 가능성이 거의 없고
게다가 오진을 했다고 해도 어차피 시간이 지나면 낫는 게 피부과 관련 병이라더군요.

2. 사실 블리자드같은 회사들도 메이저라고 볼 수는 없죠.
게임계의 가장 큰 시장은 가정용 오락기 시장과 업소용이고
피씨용 패키지가 그 다음, 그리고 전체 전자 오락 시장의 5% 미만이 온라인 시장이랍니다.
제일 큰 시장은 일본이 차지했고, 피씨 게임 시장은 그나마 미국이 차지했고,
나머지 몫이나마 우리에게 가능성이 보이는 것조차 감지덕지일테죠.

3. 온라인 게임에 그저 돈만 벌겠다고 달려드는 것들 만은 아닙니다.
온라인 게임 회사를 만들거나 개발을 하고 계신 분들은 이미 10년여 전부터
EOTL이나 제노사이드같은 곳에서 머드를 익히고 디쿠나 LP머드를 해킹하시던 분들입니다.
그 결과로 단군의 땅이라든가 주라기 공원같은 국산 게임이 나올수 있었구요.
즉, 자신이 즐기다 보니 온라인 게임이 성장하게 된겁니다.

4. 10년쯤 전에는 제노사이드같은 곳은 free player killing이 가능해서
일명 불량 머드, 깡패 머드등으로 불리면서 한국 사회에서는 결코 있어서는 안되고
있을 수도 없다고 대부분의 게이머들이 생각했었습니다.
국산 게임에도 PK를 고려해보자는 의견에는 "일고의 가치도 없다", "한국에서는
절대 서비스 되서는 안되는 형태이다"라는 의견이 줄을 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사람들이 사회에 나와서 만든 게임은 어떻게 제노사이드만큼이나
못된 것들을 만들어 내는지...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제 글의 요지를 잘 못 파악하셨군요...

제가 지적하고 싶은것은 메이저냐 마이너냐 하는 시장 크기 점유율의 문제가 아닙니다. 물론 블리자드가 메이저라는 말도 하지 않았구요, 허나 분명 블리자드는 작품성 있고 재미있는 명작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우리 나라에 이런 회사가 있나요?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게임을 가지고 있는 자랑할 만한 제작사 말입니다. 물론 PC든 콘솔이든 온라인이든 그런 플랫폼을 떠난 게임이라는 분야에 한정해서 말입니다.

제가 지적하고 싶은 것은 바로 이런 부분입니다. 명작 맥스 페인을 만든 회사 Remedy Entertainment사가 핀란드에 있었다는 것이 제게는 충격이었으니까요..

온라인에 치중된 현재 게임 개발 상황은 (시장의 구분이 아닙니다.) 분명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착각하는것이 온라인 게임은 우리나라가 앞서 있다는 것인데..그 앞섰다는 것이 '접속자수' 이지 게임자체의 quality가 아닙니다...리니지가 미국 진출했을때 최저점수를 받은것처럼 말이죠...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써놓고 보니 글이 조금은 주제의 요지와 먼것도 같네요..
암튼 온라인 게임에 대한 願이라 생각하고 봐주시길...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음 아이템 현금거래라,.. 200만원이면 저 2년 번것보다 많ㅇ이 벌었네요..
더구나 아이템때문에 성매매까지 음 하여간 게임에 바진사람이 잘못이지...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저희 친척형이 1년 반동안 리니지하면서 모은 아이템
다 팔았는데, 현금으로 2천만원이 좀 넘게 나왔답니다.
그형 게임 초반엔 제가 가르쳐주면서 했으니까..
왠만한 고수들은 더 많이 벌수도 있겠지요.

그 형이 백수인데.. 하루평균 게임시간은 잘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