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pnuke 또는 postnuke로의 전환 검토중

권순선의 이미지

본 geekforum 사이트에 점점 많은 사용자들이 몰리면서 다양한 의견을 들어볼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는 동시에 일부 예의를 갖추지 못한 이들의 무성의한 글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어 고민중입니다.

이용자들이 스스로 알아서 글을 올릴때 좀더 정제되고 이성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의견을 올려 준다면 좋겠지만 현재 상태에서 "자율적"으로 그렇게 되기를 기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며 사이트 자체적으로 어느 정도 이에 관련된 기능을 지원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찾아본 결과 다음 몇 가지 정도가 현재 가장 활발히 개발되고 있고, 회원 관리 기능 및 답글에 대한 점수 할당/정해진 기준 이상의 답글 필터링 등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phpnuke: http://www.phpnuke.org
postnuke: http://www.postnuke.com
slash: http://www.slashcode.com

postnuke는 phpnuke에서 fork된 프로그램이며 slash만 perl로 작성되어 있고 나머지는 php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위의 세가지 프로그램이 한글 사용에 문제는 없는지, 많은 사용자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지, 답글이 많은 글도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해 내는지, 해당 프로그램으로의 전환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등등 해당 프로그램으로 전환시 고려해야 할 여러가지 사항들에 대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자신의 의견을 올려 주셨으면 좋겠고, 본 사이트가 좀더 효과적인 토론 및 의견교환의 장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도 의견 부탁드립니다.

관리자 주제: 

댓글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Hello there.
If anyone has done translations of postnuke beyond the Rogue 7b and , postnuke-korean(7.13).zip , please let me know.

In particular, with the site that I am now building (based on pn714, maybe 720 if that looks possible),

I am hoping for a rather complete translation as this would allow Korean users to avoid having to see English words (error messages, etc.)

Thanks very much in advance.
and sorry for the English here, in your Korean forum.

Tony Laszlo, Tokyo
tonylaszlo@yahoo.com
http://www.issho.org/laszlo.html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아 그리고 순선님이 계속 강조하시는
점수별로의 필터링 기능은 postnuke에 이미 들어있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한글화 한것은 0.73버젼에도 잘 먹습니다.

순선님 nuke를 쓰실 생각이라면

http://www.xoops.org 도 가보십시요. oop로 구현어쩌고
저쩌고 하는 사이트입니다만 지금은 개발 초기입니다.

저는 postnuke 한글화만 계속 할 생각입니다.
phpnuke는 혼자서 개발하는거라서 계속 postnuke와 격차
가 벌어지더군요.

cavin의 이미지

처음 nuke도입 포럼의 의도와는 달리 nuke의 기능성과 장점을 언급하는 식이 된 것 같네요. 어쨌든 생산적 포럼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양심적 중재자 혹은 관리자가 여러명이 존재해서 성격에 않맞는다 싶으면 삭제를 하는 형태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가장 깔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그대로 운영하고, 삭제의 조건을 미리 명시하고, 여러명의 포럼관리자를 두어 삭제된 개인에게는 메일로 통보를 하는 형태가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김정균의 이미지

글에 점수를 매기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을것 같은데요.
개인적으로는 추천기능도 별로 마음에 들지 않고..

그냥 토론하자는 글에 왠 점수가 필요한지 이해가 안됩
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저도 동감인데

누가 장난치거나

다른 생각만으로 점수를 깎을수도 잇을텐데라는 생각은 기우인가여?

흠 그냥 토론하는 글인데 말이져 점수는 안어울리는 거 같은데 흐음 ㅡ_ㅡ;

권순선의 이미지

답글이 늘어날수록 딴지거는 글, 매너없는 글, 말꼬리잡는 글 등 원래 의도했던 것과는 다르게 흘러가게 되도록 하는 글들이 종종 나오고 결국은 왜 이상한 글이 올라오냐는둥, 한국사람들 매너없어서 큰일이라는둥 완전히 삼천포로 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런 빈도수가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고요.

답글에 점수를 매기고 사용자가 일정 점수 이상의 글만을 필터링해서 볼수 있게 해 두면 그런 글들은 좀더 쉽게 무시(?)할수 있겠지요. 그런 글들은 되도록이면 많이 읽히지 않게 하는 것이 나을테니까요. 물론 점수를 어떻게 매길 것인지에 대한 기준은 어디까지나 주관적이기 때문에 점수를 매길 사람을 사이트 이용자 전체로 한다든가, 적어도 한명이 아닌 여러 사람에게 권한을 주어 운영한다면 그런 부작용은 최소화할 수 있겠고요. http://slashdot.org같이 답글이 많이 올라오는 경우 답글을 보고싶을때 3-4점 이상의 것만 필터링해서 보는데 아주 편리합니다. :-)

김정균의 이미지

만약 그렇게 된다면, 소수의 의견이 무시될 소지가 있을것 같군요.
즉 제대로 토론을 하는 것이지만, 남들과 동떨어진 의견을 제시한
사람은 무시당하게 되지 않을까요?

즉 점수가 높은 글들은 계속 read 가 발생할 것이고, 소수의 의견
은 안보게 되겠죠. 즉 점수도 모더레이팅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 아
닌가 싶군요.

권순선의 이미지

기준은 세우기 나름입니다. slashdot의 경우 -1점부터 5점까지 점수가 세분화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는 0점 이상의 답글만을 보이게 해 두었습니다. -1점을 받은 답글은 정말 쓸데없는 글들이죠. 주제와는 상관없는 글들(offtopic), 시비조의 글(flamebait)들이 주로 -1점을 받습니다. 어떤 글을 -1로 할것인지에 대한 기준이 결국은 주관적인 판단이 되겠지만 그런 점수를 매길수 있는 모더레이터를 한두사람이 아닌 여러사람, 혹은 사용자 전체로 놓게 되면 자연스럽게 점수가 분화되겠지요. 지금 이 geekforum의 문제는 점점 오로지 시비를 걸기 위해 글을 올리는 매너없는 몇몇 익명 사용자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모더레이터의 숫자가 늘어날수록 양식있는 소수, 적어도 기본적인 매너는 갖춘 글이 -1점으로 깎여 버리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bsheep의 이미지

점수기능은 매력은 점수를 얼마나 많이 받냐가 아니고
그 점수를 토대로 몇점대 이상만 보는 필터 기능입니다.

꽤 재미있을 주제에 누군가가 말꼬트리를 잡아서
계속적인 말싸움이 이어질때 그런것은 -1 이나 0 점이 주어서
2점 이상만 보게 하여, 그런 말싸움의 글들은 보여지지도
않게 되는거지요.

그리고 주제를 논의후에 많은 의견의 글이 나열되있으면
나중에 들어온 사람이 그 주제에 와서 많은 글을 읽고
무슨 결론을 내릴수 있을까요? 높은 점수를 받은 글이
많은 사람들이 동의 하는 글이라는 것을 볼수 있어
주제의 결론을 쉽게 볼수 있겠지요.

단순한 의견은 나열은 의미가 없고, 공감하는 것을
알려주어 그것에 대한 다음 단계적인 토론을 할 수있는
하나의 발판이 되는 것이지요.

어짜피 보여지지도 않을 말싸움은 자제하게 되고,
올라오는 글의 수준은 높아지겠지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제가 홈페이지를 개발할일이 있어서 phpnuke랑 postnuke를 좀 만져 봤는데요.
처음에는 postnuke가 phpnuke에서 나오다보니까 소스라거나 내용이 상당히 유사했습니다.
그러나 mutant에서 Rogue(현재버전)으로 업대이트 되고 부터는 상당히 다른모습을 보이더군요.
우선 소스가 괭장히 깔끔해졌습니다.
phpnuke 소스의 지저분함과는 달리 내부적으로 PEAR에서 사용하는 문법에 맞추어서 개발되어 일관성이 있습니다.
더불어 DB연결은 ADODB를 사용하고 있어서 향후 다른 데이터베이스로 연결할때 괭장한 이점을 가져다 줍니다.
여러모로 phpnuke와 비교했을때 postnuke가 월등하다고 생각됩니다.
postnuke를 한번 사용해보는것이 어떨까요..

eunjea의 이미지

korweblog에 사용자 관리 기능과 스코어링 기능을 넣으면 어떨까요?
조금만 도와주시면 될것 같은데... :)

권순선의 이미지

메일 보냈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nuke가 좋은점은 다양한 모듈들이 많이 개발되어 있다는것입니다. 반면에 단점은 우리정서에 안맞는다는거죠..
즉...게시판에 글을쓸때 사진이나 자료를 첨부할 수 없고..
회원가입할때느 패스워드를 이메일로 받아서 결국 로그인상태에서 자기가 원하는 패스워드로 변경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정서"가 안맞아요...반면에 korweblog 는..
그런부분들이 훌륭한 프로그래머(은재님)들에 의해 재작업해서 많이 보완이 되어 있구요..

제 생각에는...누크의 다양한모듈 + korweblog의 글올리기가 되면..금상첨화일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갠적으로 Jsboard를 좋아하는데 그게 누크에 addon으로 추가되어도 좋구요..

저는 프로그래머는 아니지만 누크의 앞으로 행보에 대단히 관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그래서 nukekorea.com 도메인에 누크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postnuke에 관한한 웬만한 애드온은 다 깔려있다고 보셔도 됩니다. 지난 3개월가량을 누크와 함께....보냈습니다..물론 딴일두 하긴했지만..

앞으로 nukekorea.com을 많이 기대해주시구요...유능하고 재밌는것 좋아하시는 프로그래머들이 대거 참여해서 누크가 일회성 웹프로그램이 아니라 리눅스처럼 거대한 하나의 프로젝트가 되었으면 하는 소망이 있지여...헤헤..

김진현의 이미지

phpnuke와 postnuke 둘다 좋습니다. 사실 누크 사용자들 사이에선 레드햇사용자와 데비안 사용자 사이처럼 미묘한 대립이 있습니다.phpnuke는 멘드레이크의 지원을 받기 때문에 phpnuke에서 떨어져 나가 postnuke를 만들었지요. 웹상에서 모든 관리가 되기때문에 정말 편리합니다. 그것도 gui로 관리할수 있거든여. 그리고 모듈이나 블럭형태로 기능이 되어 있어 마우스 클릭만으로 기능을 on/off 할수 있습니다. 한글은 언어팩이 있어 다운로드 받아서 해당 디렉토리에 카피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WYSIWYG 에디터도 있어서, 테그 몰라도 무지개 색깔로 글을 쓸수가 있구여, 정말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일일히 나열할수 없을 정도로여, 그리고 하루가 멀다하고 새로운 기능이 나오니까, 다운로드해서 복사해 넣고, 또는 DB가 필요하면 MySQL에 추가해 넣기만 하면 끝입니다.그리고 백미는 테마기능이져..물론 적수보드도 테마기능이 좋긴 하지만 누크의 테마기능에는 못 미칠듯 하네여, 한글화된 phpnuke가 있긴 하지만 5.2기반이고, 올 1월에 phpnuke 5.4가 나왔으니 조금 손을 봐야 할것 같군여...postnuke는 데비안처럼 순수하게 사용자들에 의해 만들어 지는데, 버전이 아직 낮아서 그런지 조금 기능이 phpnuke보단 떨어지긴 하지만 앞선 기능도 많더군여.. 인스톨이 웹상에서 되거든여, 그리고 위키위키기능도 넣을수 있습니다. 그 기능도 모듈형태로 되어 있어서 카피해 넣고 DB추가만 하면 끝입니다. 다만 wiki기능을 쓰려면 한글화가 필요할듯 하네여, 그런데 누크는 한글화가 정말 쉽습니다.예를 들어, 한글언어팩이 없으면, lang-english.php란 영어언어파일을 lang-korean.php로 바꾸고 보통 define(_TEXT,"본문")이런 형식으로 된 내용만 있으므로, 더블쿼트안에 영어를 한글로 바꿔주면 끝입니다.저처럼 php모르는 사람도 에디터만 있으면 되거든여.postnuke한글파일은 www.postnuke.com에서 다운로드 가셔서 language섹션 가시면 있을 겁니다. 제 생각이지만 외국에 많은 사이트들이 누크기반으로 운영됩니다. 우리나라는 그렇게 많지는 않은것 같구여
kldp는 어떻게 관리되는지 잘 모르지만, 누크계열은 정말 쉽습니다. 각 개인에게 특정부분의 관리권한을 줄수도 있구여...보안문제도 많은 사용자 때문에 금방 고쳐지곤 합니다.
어순문제는 그리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보통 단어나 짧은 문장단위로 되어 있어서, 그냥 자연스러운 한글만 집어 넣으면 되거든여. 그리고 비밀번호를 잊어먹으면 개인의 이멜로 전송해 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속도는 그리큰 문제가 될 것 같진 않구여...조금 느리다 싶으면 옵티마이징 하시면 될 것 같구여..DB백업도 관리메뉴에 있는데, 마우스 클릭 두번이면 끝입니다.그리고 phpnuke란 postnuke랑 잘 호환이 안되기 때문에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셔야 합니다.postnuke는 웬지 더 순수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phpnuke를 더 많이 쓰거든여..해당 홈페이지의 접속자수에서 많이 차이가 납니다.이것은 주제랑 벗어난 얘기지만 wiki스타일의 서비스도 같이 한번 해보심도 좋을듯하네여...실시간으로 문서가 만들어져서 혼란이 생길수도 있지만, 오히려 좋은문화가 될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이 위키 스타일이라는게 .어떤건지..대체 모르겠거든요?
리드미 다 읽어봐도..뭔말인지..모르겠고..
음...이게 대체 뭔가요?

인스톨하는 모듈도 아닌데..

김진현의 이미지

docs.postnuke.com의 오른쪽에 보시면 위키메뉴가 있습니다. 사실 많이 쓰이는 wikiwiki는 python으로 되어 있던데...이건 php로 모듈로 만들었더군여...

Renn의 이미지

다른 forum들이 많은 기능을 지원하지만 그다지 필요한 것이라고는 느끼질 못하겠더군요. 차라리 koreweblog에 좀 더 투자를 해서 원하는 방식으로 수정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르지요. 최소한 한글 문제는 없을테니깐 말입니다. (다만, 그 일을 누가 할지가 문제가 되죠. 괜히 말 꺼냈나?)

그리고,
phpnuke는 정말 이쁘네요.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그렇지요....korweblog 는...글올리기 기능이라던지..하는 부분이 너무 좋습니다. 하지만 테마라던지..인터페이스 부분이 아주 터프(?)하게 되어 있는것이 사실입니다....반면에 nuke 는 제가 본거만 200여개 이상의 테마들이 있습니다. 그중 대부분은 매우 투박하지만 10% 정도는 대단히 훌륭하고....그리고 누크테마만 전문적으로 만들어서 판매하는 사이트가 있을정도지요..음...테마를 "골라먹는 재미"가 있지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하긴 저도 사무실에 인트라넷으로(뭐... 딱히 맞는다고 보기는 뭐하지만) 웹로그를 쓰고 있습니다. 기능면에서 좀 약하다는 것이 느껴지더군요. 그 반면에 소스가 꽤나 보기 쉽게 쓰여져 있어서 나름대로 기능을 넣는 것에 대해서는 딱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따른 시스템으로 진행하는 것도 좋지만 기능을 개선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bsheep의 이미지

3개 모두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것 같네요.
그래도 slashcode가 점수제에는 가장 예민해서
잘 구현되었을 것 같습니다.

한글화가 문제가 되려나요? 흠흠흠..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phpnuke 가 좋긴 한데.. 너무 사용법이 어렵더군요.

운영상의 사용법이 아닌... 사용자 입장에서의

사용법이요.

http://oneheart.sarang.net 에 가보면

속도는 느리지만 phpnuke로만든 우리교회 페이지가
있습니다. ^^

참고해 주세요. 한글은.. 이곳 어떤 학교선생님이
한글화 한것을 이용하였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문정중학교 선생님이죠...
http://munjong.ms.kr/test/index.php

근데..님사이트는 안뜨네요.

권순선의 이미지

맞습니다. 맨처음 geekforum을 구축했을때 phpnuke를 썼었는데 사람들이 회원가입 하는 것도 헷깔려 하고, 답글을 어떻게 올리는지도 잘 모르고, 무엇보다 비밀번호를 바꾸는 법을 잘 몰라서 처음 가입시 설정되는 길고 어려운 비밀번호를 분실한 후 anonymous로 포스팅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바람에 지금과 같이 아주 단순한 체제로 전환한 것이죠. 다시 phpnuke/postnuke로 돌아가려고 검토하고 있다는것 자체가 아이러니컬한 일입니다.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지금 우리 정서에 맞게 회원가입폼을 바꾸구있습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phpnuke나 postnuke로 전환하면서 기대하는 가장 큰 장점은 답글에 대해 점수를 매길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점수는 관리자가 줄수도 있고 사용자가 줄수도 있는데 slashdot처럼 각 답글에 대해 점수를 매기고 사용자는 일정 점수 이상의 답글만을 선별해서 읽을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postnuke의 경우 익명으로 포스팅할 경우는 기본적으로 0점, 회원이 글을 쓰면 1점이 할당됩니다. 최하 점수는 -1인데 기본 설정은 0점 이상의 답글만 읽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시비조의 글이나 욕설 등 건전한 의견교환에 방해가 된다고 판단되는 글은 삭제하지 않고 점수를 깎음으로서 답글에 대한 품질 관리(?)가 자동적으로 이루어지게 하는 것입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누가 점수가지고 장난하면 어떻하죠?
예방책은 있나요?

redbaron의 이미지

누크를 몇일뿐 써보지 못했지만...

메뉴정리(?)노가다가 만만치 않을듯 합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놀러오세요..
지금 만들고 있는데..
재미있네요..

http://www.nukekorea.com

권순선의 이미지

postnuke 0.73 버전으로 설치하셨다고 하셨는데 한글 메시지는 어떻게 설치하셨는지요? postnuke사이트에 있는 한글 메시지 파일은 0.7 용인것 같고, 설치가 되지 않더군요. (아마 제가 뭔가 잘못했는지 모르지만...)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제 자료실에 보면..한글 랭귀지 파일 올려놨습니다.
다운받아서 설치하세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단지 포럼만 쓰실 거라면 phpbb도 나쁘진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http://www.phpbb.com/

권순선의 이미지

음...제가 원하는 것은 소위 말하는 "weblog" 스타일의 프로그램입니다. 말씀하신 것은 게시판 대용으로 사용 가능한 것이군요. 나중에 필요하게 되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만, 지금 이야기하는 것과는 거리가 있는 부분이군요. 아무튼 감사합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어떻게 생긴 놈인지 한번 볼려고 예제 사이트를 들어가 봤는데 네트웍이 느려서인지 제대로 접속이 되는 곳이 없네요. 한글사용에는 문제가 없는지, 메시지 번역은 되어 있는지 궁금하군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phpBB를 사용한 예제 사이트 -> http://geek.sarang.net
한글은 반쯤 번역한 상태고, 한글 사용에 관한 문제점은 대부분 수정한 상태입니다.
보기를 원하신다면 한번 써보시기를...

P.S 순선형 오랜만이야 ^^;

권순선의 이미지

phpnuke는 사실 본 geekforum사이트를 처음 구축했을때 잠시 적용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는 phpnuke가 상당히 무겁고 느렸으며 사용자들이 사용법을 제대로 몰라(비밀번호를 바꾸는 방법을 모르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지금처럼 최대한 단순하게 구축했지요. phpnuke의 한글 메시지들도 직접 번역해서 적용했었습니다만 영어와 어순이 다른 근본적인 문제점 때문에 번역에 상당히 애를 먹었던 기억도 나는군요. 지금은 얼마나 변했으려나....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