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2001 Timeline

임택균의 이미지

LWN에 "The LWN 2001 Linux Timeline"이라는 제목의 글과 내용이 올라왔습니다. 유난히 올해는 길고도 지루했던 한해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한번쯤 우리의 것도 정리해 보고, 돌아보면서 2002년에는 어떤 계획을 세워야 할지 생각해 볼 때가 다시 된 것 같습니다.
----
관리자 코멘트: LWN(http://lwn.net)은 매년 그 해에 있던 중요한 일을 시간대별로 정리해서 Linux Timeline이라는 이름으로 내놓았는데 올해도 나왔군요. 리눅스 전반적인 내용이므로 한국과 관련된 내용은 거의 없지만 올 한해동안 리눅스 분야에서 있었던 크고작은 일을 조망하기에는 이보다 더 편리한 곳은 찾아보기 힘들 것입니다.

한정훈의 이미지

http://lwn.net/2001/features/Timeline/?month=all (한꺼번에 보기에서)

개인적으로 눈에 들어오는 것,

리누스의 커널2.4.0 릴리즈. 라면웜 발생. KDE 신버전 릴리즈. 데비안 우디 동결. 새로운 커널 메인테이너 임명. 등 입니다.

(rookie의 눈으로 잡지나 사이트에서 알게 된 것들!)

'98th student of KW-Univ., Dept of CE.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우디 베이스의 동결이죠..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그게 무슨 말인지 설명해주세요

우디베이스 동결?

개발하기로 했는데 사정상 못했다는건가요?

갑자기 생각나는 패러디 애로 영화제목
"인정상 사정할 수 없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woody 동결이란,
아래 주소를 참고 하세요.
debian은 릴리즈 판이 3가지예요. 모두 한글로 적혀 있군요.

데비안 릴리즈
http://www.debian.org/releases/

woody동결에 관련된 소식
http://www.debian.org/News/weekly/2001/32/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TIME LINE 올해의 리눅스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군요.. 근데 많은 부분을 차지 하는게 역시 도산, 합병.. 합병취소, 손실... 뭐 이런기사가 주를 이루니..

그래도 굴지의 회사들이 리눅스에 점점더 다가가고 있다는게 좋네요..

데비안의 경우는 아주 큰 사건은 없었지만 새로운 DPL 선출과 우디 베이스 프로즌이 그나마 큰 사건이었던거 같군요..

내년에는 좀더 즐거운 기사가 보이길 바랍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작년과 올해의 Timeline을 보면...갈수록 좋지않은(?) 기사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죠.

없어진 회사도 많고, 경기침체와 더불어 이쪽 분야도 힘겨운 나날들이 계속되네요. LWN은 거의 매주 방문했던 곳인데 참 정리를 잘 해 놓았네요. 누군가 우리나라 기준으로도 Timeline을 한번 작성해 본다면 재미있을것 같은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