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도메인 피습사건

권순선의 이미지

한글.com 도메인은 쓰기 쉽기 때문에 노인이나 주부 등 정보화에 소외된 계층을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또한 국내에서 잡지 않으면 외국으로 빼앗길지도 모르는 일 아닙니까.”(한국 도메인동호회 위형복 고문)

“한글 도메인의 필요성은 인정하지요. 그렇지만 아무리 .com 도메인이라지만 미국에서 관리한다는 건 우습죠. 도메인정책을 총괄하는 국제도메인관리기구(ICANN)에서도 비슷한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한국인터넷정보센터 송관호 사무총장)

“한글 도메인은 주소를 쓸 때 한글과 영문을 번갈아 쳐야합니다. 불편해요. 한때 난리를 쳤다 거의 쓰이지 않는 개인도메인(pe.kr)과 같은 운명을 밟게 될 가능성이 커요.”(도메인24 하현 대표)

지난 10일부터 시행된 한글.com 도메인과 같은 다국어 도메인을 두고 인터넷업계가 난리법썩이다. 같은 날 똑같은 자국어 도메인 서비스를 시작한 일본과 중국도 시끄럽긴 마찬가지. 도메인 정식등록이 시작되기도 전에 값나가는 주요 도메인, 이른바 슈퍼키워드 도메인이 죄다 선점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한국의 경우 한글.com과 대한민국.com 등 일반명사와 현대산업, 엘지텔레콤 등 주요 상장회사 도메인 5천여개가 이미 등록된 상태였다.

일본도 유명한 화장품 회사 시세이도의 `資生堂.com\', 일본생명보험을 뜻하는 `日本生命保險.com\' 등 대기업들의 도메인은 거의 미리 등록돼 있었다. 14일부터는 야후 재팬의 경매시장에 `國際證券.com\'과 `丸三證券.com\'이 상장돼 각각 1억원이 넘게 호가되기도 했다. 중국도 상황이 다르지 않다.

소동은 .com 도메인을 관리하는 미국 베리사인쪽의 실수 때문이라는 게 정설이다. 외국어를 영어로 인식시키기 위해 변환코드를 쓰면서 테스트용 변환코드를 공식 등록 때 바꾸지 않았기 때문이다. 도메인 등록대행업체에서 시험용으로 올린 도메인이 정식 도메인이 되버린 것이다. 물론 투기성으로 테스트용 변환코드로 도메인을 선점한 이들이 더 많다.

국내에서는 탑매니아, 원츠 등의 도메인 등록대행업체들이 많게는 1천개에서 400개까지의 주요 도메인을 등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모두 합칠 경우 5천여개에 이르는 도메인이 선점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때문에 도메인동호회와 가비아·아사달·도메인이마트 등 다른 도메인 등록대행업체들은 베리사인쪽에 10일 이전에 등록된 도메인을 무효화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도메인이마트의 이영우 팀장은 “도메인을 선점한 이들이 등록한 도메인을 몰래 삭제하고 10일 이후 날짜로 재등록하는 `도메인 세탁\'을 하고 있다”고도 주장한다.

문제해결의 열쇠를 쥐고 있는 베리사인은 이런 요구에 대해 19일 현재까지 “명확한 방침을 정하기 전에 좀더 기다려 달라”는 요지의 답변만 하고 있다.

그 사이 국제인터넷도메인관리기구(ICANN)은 지난 16일 .biz, .info 등 7개의 신규 최상위도메인을 선정했다. 내년 6월께 등록이 시작될 이 도메인들을 두고 또한번의 도메인 잡기 `대란\'이 벌어질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이미 수많은 도메인 등록대행업체들이 새 최상위도메인의 예약등록을....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일부에서는 바뀐 DNS를 시험해서 이미 완료 되어 었다는 이야기도 있던데요...
혹시 아시는 분은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

그리고 한가지 기사내용중에....
\'선점\' 이라는 단어를 잘못 이해를 하실까봐...
단순히 \'선점\'이란 다른사람보다 먼저 등록을 했다는 것인데... 이것은 지금 한글도메인을 등록한 모두에게 해당되는 말이구요.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선등록\'은 정식으로 서비스가 실시된 10일 09:00시 이전에 bq--형태의 코드도 미리 등록한 것을 말합니다.
탑*** 이 대표로 욕을 먹었지만,
이것은 아마도 국내.외의 개인뿐 아니라 등록업체들,
등록대행업체들 모두에게 조금씩은 다 해당하는 내용으로 알고 있습니다.
\'털어서 먼지 안나는 놈 없다... 뭐 이런겁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탑*** 보다 더 대량으로 선등록을 했다는 의혹도 있는데... 아직 정확한 증거가 없으니 그냥 이런저런 말만 나돌뿐입니다. 혼동하지 마시길...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DNS체계가 바뀌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

송재홍의 이미지

어...머..

제 생각은 한글.com 문제는 pe.kr 과 같은 수준이라고
봅니다...

어짜피 국내용이 아닌지.. 하네여..

문제는 co.kr 보다 인지도를 획득할 수 있는지가

문제이네여.. 가능성이 있을듯..도 합니다만..

머.. 국내용이니까..

근데... 메일은 어떻게 발급할까?..

DNS 설정은 어떻게 하지?..

한글은 안먹던데.. DNS 체계도 바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