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마이크로, 솔라리스 소스코드 100% 공개

이호연의 이미지

선마이크로시스템즈가 자사 운영체계(OS)인 '솔라리스8'의 소스코드를 모두 공개하기로 최종 결정함에 따라 윈도NT와 리눅스로 급회전하던 OS분야에 적지 않은 판도변화가 예고된다.
 
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에 따르면 미국 선 본사는 솔라리스8의 소스코드를 모두 공개해 IT개발자들에게 자사의 환경에 맞는 운영체계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아래 이번에 소스코드를 전면 공개키로 내부방침을 확정하고, 오는 20일 이를 공식 선언하기로 했다고 4일 밝혔다.
 
특히 선은 소스코드를 변형시켜 별도의 OS를 만들어 이를 상용화하는 것까지 용인할 계획이어서 개발자들로부터 큰 환영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소스코드 공개는 리눅스에 이어 2번째의 OS 소스코드에 대한 전면 공개로 'OS 소스코드 공개 시대'를 본격화시킨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크다.

한꺼번에 읽기

방준영_의 이미지

이호연 wrote..
: 선마이크로시스템즈가 자사 운영체계(OS)인 '솔라리스8'의 소스코드를 모두 공개하기로 최종 결정함에 따라 윈도NT와 리눅스로 급회전하던 OS분야에 적지 않은 판도변화가 예고된다.

썬은 솔라리스 7부터 소스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  
: 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에 따르면 미국 선 본사는 솔라리스8의 소스코드를 모두 공개해 IT개발자들에게 자사의 환경에 맞는 운영체계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아래 이번에 소스코드를 전면 공개키로 내부방침을 확정하고, 오는 20일 이를 공식 선언하기로 했다고 4일 밝혔다.
:  
: 특히 선은 소스코드를 변형시켜 별도의 OS를 만들어 이를 상용화하는 것까지 용인할 계획이어서 개발자들로부터 큰 환영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솔라리스의 라이센스 취득자는 소스 코드를 아무나한테 복사해
줄 수 있는 게 아니라, 자신과 동일한 라이센스를 보유한 사람한테만
할 수 있고, 상용화를 하려면 썬과 별도로 계약을 맺어야 합니다.
이 기사의 출처가 어딘지는 모르겠지만, 글을 쓰신 기자님은 먼저 썬의
웹페이지를 확인해 보셨는지...?

:  
: 이번 소스코드 공개는 리눅스에 이어 2번째의 OS 소스코드에 대한 전면 공개로 'OS 소스코드 공개 시대'를 본격화시킨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