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ome 에서도 kde 용 프로그램이 잘 깔리네요???
글쓴이: freezm7 / 작성시간: 수, 2006/02/15 - 7:18오후
umbrello 라는 uml 그리는 프로그램을 쓰고 있는데요,
이게 kde 용이잖아요?
그런데 gnome 에서도 전혀 문제없이 잘 돌아가네요???
gnome 애플리케이션과 kde 애플리케이션을 나누는 기준이 뭔가요?
보통 안 돌아갈 때 여기에 질문을 하는데,
돌아가는게 이상하다는 생각에 영양가 없는 질문 올려봅니다.
Forums:
gtk냐 qt냐를 가지고 주로 나누겠지요?gtk와 qt라이브러리만
gtk냐 qt냐를 가지고 주로 나누겠지요?
gtk와 qt라이브러리만 잘 깔려있으면 어플리케이션 동작하는데는 하등의 지장이 없을것입니다.
보통 qt 와 kdelib 와 관련 패키지만 몇개 깔려 있으면 Gnome
보통 qt 와 kdelib 와 관련 패키지만 몇개 깔려 있으면 Gnome 에서 KDE 용 프로그램 잘 돌아갑니다.
반대로, KDE 에서도 gtk+ 와 몇몇 관련 라이브러리 패키지만 깔려 있으면 Gnome 용 프로그램도 잘 돌아가죠.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윗 분들이 말씀하셨듯, 어떤 라이브러리를 쓰느냐가 1차적인 기준입니다.
윗 분들이 말씀하셨듯, 어떤 라이브러리를 쓰느냐가 1차적인 기준입니다.
같은 라이브러리를 쓰는 프로그램들끼리는 호환이 잘 됩니다. 즉 GNOME 프로그램들은 GNOME 프로그램들끼리 호환이 잘 되고, KDE 프로그램들은 KDE 프로그램들끼리 호환이 잘 됩니다.
예컨데 IRC 클라이언트의 하나인 XChat 의 경우 GTK 를 사용하므로, 기본적으로 GNOME 테마를 따르고, KDE 테마를 따르게 하려면 별도의 설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음악 플레이어의 하나인 amaroK 의 경우 KDE library 를 사용하므로, 기본적으로 KDE 테마를 따르게 됩니다.
또한 파일 관리자에서 프로그램으로 파일 끌어다 놓기(드래그&드롭)를 한다든지, 트레이 아이콘을 표시한다든지 하는 것도 GNOME 이나 KDE 중 하나에 종속적일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트레이 아이콘은 요즘 많이 표준화가 돼서 GNOME KDE 가리지 않고 잘 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있는게 http://freedesktop.org/ 입니다. freedesktop.org 는 리눅스의 여러 데스크톱 환경들이 서로 잘 호환될 수 있도록 데스크톱 표준을 지정합니다. 트레이 아이콘이 GNOME KDE 가리지 않고 잘 뜨는 것도 freedesktop.org 이 만든 표준 덕분이죠. 그 밖에도 GNOME 과 KDE 의 많은 것들이 서로 호환가능하게 바뀌었으며, 지금도 바뀌어 나가고 있습니다.
요컨데 요약하자면 GNOME 에서도 KDE 프로그램이 잘 깔리고, 실행도 잘 됩니다. 다만 그 KDE 프로그램과 전체 GNOME 과의 통합성이 약간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
----
블로그 / 위키 / 리눅스 스크린샷 갤러리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