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서 윈도우 돌릴때..

seachicken의 이미지

윈도우에서는 vmware를 이용해서 리눅스를 돌려 보았습니다. 근데 아무래도 속도가 떨어지더군요. 그렇담 리눅스에서 윈도우를 돌려 보면 어떨까 생각중입니다.
사용용도는 웹서버, 어플리케이션 서버, 디비등을 리눅스에서 돌리면서 가끔 윈도우로 오피스를 이용하거나 메일첵크, 웹서핑-사내 업무환경 이용을 위해-을 해야 합니다.
이런 구성을 했을때 아웃룩과 오피스가 별 부담없이 돌아가는지 궁금하군요.
해 보면 되쟎아?라고 하시면 그것도 그렇습니다만 시간적으로 여유가 별로 없기에 삽질을 다시 하기엔 부담이 가네요. 그리고 혹 vmware보다 더 나은 솔루션이 있다면 가르침을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warpdory의 이미지

둘다 비슷합니다.
윈도즈에서 vmware 로 리눅스를 돌리나...
리눅스에서 vmware 로 윈도즈를 돌리나...

별 차이 없습니다.

웬만한 사양이상이면 오피스나 아웃룩 정도는 아주 복잡한 ppt 문서나 무지하게 큰 엑셀 파일 정도가 아니면 별 문제 없이 돌아갑니다.

여기서 웬만한 사양은 CPU 는 대충 1.몇 기가헤르쯔 이상, 메모리는 512MB 이상입니다.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ydhoney의 이미지

vmware가 제일 낫긴 합니다만..-_-

그리고 vmware상에서 리눅스가 느리다는게..혹시 x-window 환경을 이용하시는지요? 그럼 시스템 자원 할당을 많이 하지 않으면 느린건 어쩔수 없지요.

실제 런레벨3로 구동한다는 가정 하에서 개인적으로는 VMWare GSX에 메모리 32mb씩만 주고 Virtual Machine을 10대가 넘게 동시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뭐 그렇게 느리고 자시고 한거는 잘 모릅니다. 어차피 테스트가 필요할 뿐이지 실제 서비스용은 아니니까요. 물론 I/O 쪽은 정말 쥐약입니다만..디스크를 실제 속도를 위한 레이드 구성으로 묶고 현재 돌아가고 있는 HostOS와 별개로 디스크를 구성하는등의 노력을 하지 않으면 답이 잘 안나옵니다..:)

ydhoney의 이미지

그리고 개인적으로 리눅스 Host에 윈도우 Virtual로 이용시 윈도우에서 즐거운(?) 동영상을 실제로 못본다고 생각하면 되기 때문에 좀 불편합니다. 리눅스에서 즐거운(?) 동영상을 보면 되지 않느냐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그게 생각보다 별로 그렇게 좋은 환경이 아니라서 말이지요. 전 kmplayer가 좋아요 :) 당나귀 클라이언트도 푸르나가 제일 좋고..:)

seachicken의 이미지

ㅎㅎㅎ, 제 경우엔 즐겁거나 아니거나 동영상을 즐기는 건 파워북에서 따로 하고 있으니까 별 문제 안되겠군요. 답변들 감사합니다. 용기를 가지고 슬슬 다시 삽질에 들어가 보아야겠군요.

Stay hungry! Stay fooli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