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메신저 업체「연동, 난 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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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메신저 업체「연동, 난 몰라」
http://www.zdnet.co.kr/news/internet/messenger/0,39031313,39143066,00.htm

네이트온 관계자 wrote:
현재 시장점유율 1위인 상태에서 굳이 메신저 연동을 할 이유는 없다

Quote:
선두 업체들은 자사 서비스와 연동할 수 있는 메신저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연동에 대하여 '해야한다'라는 생각은 아무도 가지지 않았습니다.

슬픈현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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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ialx의 이미지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하면, 퇴화되거나.. 마켓 쉐어를 잃은다음 알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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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왠만해서는 @jabber.org 서버에서 @gmail.com을 추가하는 방법을 못찾겠습니다...)

dgkim의 이미지

오래되서 기억은 안 나는데..

위의 네이트온 관계자 씀:부분은 제가 지어낸 말인가요? 아니면 기사에서 내용이 변경된 건가요? 오늘 보니, 저런 글귀가 보이지 않는데...
분명히 저런 어도의 문장이 있었던 듯 한데...

dgkim의 이미지

네리버에서 검색한 결과.. 찾았습니다....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B8%DE%BD%C5%C0%FA+%BF%AC%B5%BF&x=17&y=17&frm=t1

블로그에서 4번째에...

Quote:
상위 메신저 업체 "연동, 난 몰라" 2006.01.06 | 블로그명 : 아토피 희망 Atofree.co.kr / www.kjmshop.com

http://blog.naver.com/hongjig?Redirect=Log&logNo=150000702041
'네이트온 관계자'가 그런말 한 적이 없다고 한 것인지..

diff 결과..

Quote:
네이트온 관계자는 "현재 MSN과 연동기능이 제공되지 않고 있고 단, MSN 버디를 네이트온으로 초청해 네이트온 버디를 맺도록 초대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은 제공된다"며 "현재 시장점유율 1위인 상태에서 굳이 메신저 연동을 할 이유는 없다"고 일축했다.

이 부분만이 바뀌었군요..
죠커의 이미지

난감한 것은 마켓을 잡기전까지 MSN이 ICQ 연동을 주장했고 Nate ON이 MSN과의 연동을 주장했었습니다. 화장실에 들어가기 전과 나온 후의 마음 상태가 다르군요.

nulluser의 이미지

방금 서핑을 하다가 GTalk 다음버젼에서 버디아이콘 지원과 aim과의 연동에 대한 글이 있던데
GTalk와 aim이 연동하기로 했었나요?
뿐만아니라 MS와 Yahoo가 연동하기로 했다는 글도 있던데,
웬만한 기사는 다 읽어본거 같은데 저런 내용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고 있었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 계신가요?

저대로라면,
MSN/Yahoo vs. GTalk/Jabber/AIM/ICQ 가 되는건가요?
뭔가 교통정리되는 듯한 분위기이긴 한데, 저 동맹에서 소외된 메신져(iChat과 한국의 nateon...등)는 찬밥이 되는 것인지...
기사든 뭐든 알고 계신분은 링크좀 해주세요.

아래 그림은 버디아이콘은 지원하는 GTalk입니다.
조만간 출시할거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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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alis의 이미지

CN wrote:
난감한 것은 마켓을 잡기전까지 MSN이 ICQ 연동을 주장했고 Nate ON이 MSN과의 연동을 주장했었습니다. 화장실에 들어가기 전과 나온 후의 마음 상태가 다르군요.

초창기의 Nate ON 은 MSN 과 연동도 됐었는데....
그때가 쓰기에는 더 편했던것 같습니다.

한가지 궁금한 점이
현재 gaim 은 MSN 과 연동이 되는데, NateON 이 연동을 안하는 이유는 무엇때문인가요 ?

시작이 어려울 뿐이다...

luark의 이미지

당시에 듣기로는 MSN측에서 막았다고 들었는데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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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체의 힘으로 당신에게 평안을...

지리즈의 이미지

qualis wrote:
한가지 궁금한 점이
현재 gaim 은 MSN 과 연동이 되는데, NateON 이 연동을 안하는 이유는 무엇때문인가요 ?

다 라이센스 문제가 아니겠습니까?

개인용도의 비영리성이라는 무기는
많은 법적 헛점을 뚫고 지나갈 수 있지요...

There is no spoon. Neo from the Matrix 1999.

alee의 이미지

지리즈 wrote:
qualis wrote:
한가지 궁금한 점이
현재 gaim 은 MSN 과 연동이 되는데, NateON 이 연동을 안하는 이유는 무엇때문인가요 ?

다 라이센스 문제가 아니겠습니까?

개인용도의 비영리성이라는 무기는
많은 법적 헛점을 뚫고 지나갈 수 있지요...

또 다른 한 가지 이유는 이미 사용자를 충분히 빼 내 왔기 때문이겠죠. 궂이 비싼 라이선스 비용을 물어가면서까지 NateON보다 사용자도 적은 MSN과 연동을 해 봐야 별로 얻을 것이 없을테니까요.

lacovnk의 이미지

지리즈 wrote:
qualis wrote:
한가지 궁금한 점이
현재 gaim 은 MSN 과 연동이 되는데, NateON 이 연동을 안하는 이유는 무엇때문인가요 ?

다 라이센스 문제가 아니겠습니까?

개인용도의 비영리성이라는 무기는
많은 법적 헛점을 뚫고 지나갈 수 있지요...

그렇다면 msn의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것이 라이센스의 문제인건가요? 궁금합니다. 프로토콜 자체 혹은 서버 접속 등에 그런 문제가 걸린건가요?

아니면.. 리버스 엔지니어링이 문제가 되는건지? (프로토콜 스펙)

지리즈의 이미지

lacovnk wrote:
아니면.. 리버스 엔지니어링이 문제가 되는건지? (프로토콜 스펙)

공개프로토콜이 아니기 때문에,
리버스 엔지니어링이 근본적인 문제겠지요...
(정보통신보호법 위반)

결국 리버스 엔지니어링의 한계를 극복할려면,
프로토콜 사용에 대한 라이센스를 취득해야 되구요..

There is no spoon. Neo from the Matrix 1999.

소타의 이미지

iChat는 AIM, google talk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일 뿐이죠.. 랑데뷰 네트웍 기반의 메신저도 되구요~

lacovnk의 이미지

지리즈 wrote:
lacovnk wrote:
아니면.. 리버스 엔지니어링이 문제가 되는건지? (프로토콜 스펙)

공개프로토콜이 아니기 때문에,
리버스 엔지니어링이 근본적인 문제겠지요...
(정보통신보호법 위반)

결국 리버스 엔지니어링의 한계를 극복할려면,
프로토콜 사용에 대한 라이센스를 취득해야 되구요..

음.. 왠지 정보통신보호법은 "프로토콜에 담긴 내용"을 보호하는 법이지, "프로토콜 자체"를 보호하는 법이 아닐 것 같은데.. 그런가보군요;

프로토콜 자체를 특허낸 경우나, 다른 사람이 사용하지 못하는 라이센스를 걸지 않은 경우에도 모든 리버스 엔지니어링이 불법인건가요? (이야기가 딴데로 새나.. 헉)

그나저나, 그렇다면 gaim 등은 msn측과 라이센스를 맺은 건지, 아니면 msn이 묵인해주는 건지, 아니면 예외 사항 (앞서 언급한 비영리적 등등) 에 속하는 건지 궁금해지네요.

im2였나?, pro버전은 유료였던 것 같은데, msn도 연동되던 걸로 기억하기도 하고요.

** 수정 **
덧.

Quote:
What does it cost?
IM2 is and will always be free of charge. Premium features (such as VoIP and on the fly language translation) will be offered for a fixed cost in the future.

라는 군요. 음...
지리즈의 이미지

lacovnk wrote:
음.. 왠지 정보통신보호법은 "프로토콜에 담긴 내용"을 보호하는 법이지, "프로토콜 자체"를 보호하는 법이 아닐 것 같은데.. 그런가보군요;

프로토콜에 대한 것도, 프로토콜의 담긴 내용도 다 보호대상이 됩니다.
전자는 영업비밀쪽으로 후자는 개인(정보)비밀이됩니다.

lacovnk wrote:
프로토콜 자체를 특허낸 경우나, 다른 사람이 사용하지 못하는 라이센스를 걸지 않은 경우에도 모든 리버스 엔지니어링이 불법인건가요? (이야기가 딴데로 새나.. 헉)

공개 표준 프로토콜을 제외하고는 프로토콜자체에 대한
영리목적으로하는 리버스 엔지니어링은 영업비밀 침해로 인한 불법이 됩니다.
(프로토콜이 아닌 내용에 대한 모든 도감청은 영리목적이 아니더라도 불법입니다.)

물론 공개표준 프로토콜이라고 해서 완전한 Free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

lacovnk wrote:
그나저나, 그렇다면 gaim 등은 msn측과 라이센스를 맺은 건지, 아니면 msn이 묵인해주는 건지, 아니면 예외 사항 (앞서 언급한 비영리적 등등) 에 속하는 건지 궁금해지네요.

비영리적인 개인적인 활용용도에서 리버스엔지니어링은
처벌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이 영업비밀 침해가 되지 않기 때문일것입니다.

단, 예외적으로, 이것이 소프트웨어 특허나 저작권이 있을 경우,
비영리, 개인적인 활용에서 사용하더라도 불법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battle.net이죠.

이건 리브스엔지니어링 자체는 처벌할 수 없으나,
이를 공표하는 행위가 처벌대상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나 관련 문서를 배포할 수가 없습니다.
GPLv3가 보복조항이 첨가된다 하는 논란이 불거져 나오는 것도
다, 이러한 법률이 공개 소프트웨어와 클로즈 소프트웨어간의
연동을 막으므로써, 실질적으로 공개 소프트웨어를 위축시킬 수 있기때문이죠.

현실적으로 EULA(최종 사용자 이용 라이센스)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면, 막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lacovnk wrote:
im2였나?, pro버전은 유료였던 것 같은데, msn도 연동되던 걸로 기억하기도 하고요.

** 수정 **
덧.

Quote:
What does it cost?
IM2 is and will always be free of charge. Premium features (such as VoIP and on the fly language translation) will be offered for a fixed cost in the future.

라는 군요. 음...

이 경우는 저도 잘모릅니다.

There is no spoon. Neo from the Matrix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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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지금..

MSN이나 NateON이나 메일주소를 인증으로 사용한다는데, 대해서 많은 아쉬움이 있습니다.

Jabber의 JID와 같이 생각해서...

망개방의 큰 장애물로 여겨지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