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웹 호스팅 서비스들... 만족하시나요?

lordmiss의 이미지

저는 비*넷이라는 곳에서 개인 홈페이지 호스팅을 받고 있습니다. 값도 싸고, 그동안 필요한 여러가지 일들을 쉽게 할 수 있었기 때문에 꽤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요즘 루비를 배우면서 RubyOnRails를 지원하는 호스팅 서비스를 찾게 되었고, 우리 나라에서는 서버 호스팅 (혹은 가상 서버 호스팅)을 통해서 스스로 설치해 쓰는 것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외국에서 호스팅을 받는 것에 대해 조사를 하게 되었구요. 일본쪽에는 물론 루비와 rails를 동시에 지원하는 호스팅 업체가 많이 있다고 하는데, 제가 일본어를 전혀 모르는 관계로 고려의 대상이 되지 못했습니다.

그렇게 호스팅을 찿다가 발견한 곳이 바로 다음 사이트입니다.

http://www.site5.com/

그런데 이 호스팅 서비스가 지원하는 내용이 정말 대단하더군요. 한 달에 7달러 정도를 내는 가장 싼 서비스가 하드 용량 3GB, bandwidth 50GB, 루비, rails 지원은 물론이고 국내 어느 호스팅에 비해서도 (제 생각에) 압도적인 내용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외국인들의 사용기이기는 하지만 사용자들의 평가도 압도적으로 좋다고 되어 있네요.

이런걸 보고 나니, 국내의 여러 호스팅 업체들이 서비스로 경쟁을 하려고 하지 않고, 서로 비슷비슷한 정도의 서비스를 가지고 홍보전을 하고 있는건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은 혹시 우리나라의 웹 호스팅에 만족을 하고 계신가요? 위의 site5같은 곳과 비교하면 어떤가요? (저는 당연히 -_-; site5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moseori의 이미지

얼마전부터 이클립스랑 subversion을 사용해서 공동 개발작업을 할려고.. 호스팅 업체를 알아보니 그야말로.. 서버 호스팅이나 코로케이션 아니면 안되더군요..

그래서 친구들과 알아봤더니 VPS 웹 호스팅이라고 루트 계정도 주고 리눅스 OS도 주는데 가격이 서버 호스팅의 반정도 밖에 안되는 서비스가 있어서 그걸 사용하고 있어요.

프로세스나 메모리 사용에 제약이 있긴 하지만 IP도 하나씩 주고 컴파일하거나 설치해서 사용하고 싶은거 그냥 제가 깔면되니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미 외국에서는 VPS 웹 호스팅이 일반화 되어있어서 쉽게 사용 가능한데.. 우리나라 호스팅 업체는 유일하게 한곳만 지원하네요..

http://www.h-sphere.co.kr/hosting/vpshosting_01.php
여기 한번 보세요.

우리나라 호스팅 업체들 그냥 대충~ 남이 하는거 따라하면서 그야말로 광고하고 홍보하는데만 혈안이 되어 있는것 같아요..

한때 python 연동이 우리나라에서는 안되서 외국 호스팅 업체에서 호스팅 받던 생각이 납니다... 영어가 딸려.. 기술지원도 못받고.. ㅠ.ㅠ

zelon의 이미지

으음... 루비는 일본에서 개발되었고, 일본에서 많이 쓰이니 그런게 아닐까나요? ^^;;

사실 저도 C# 하면서 ASP.NET 지원해주는 웹 호스팅을 찾았으나 윈도우 호스팅(특히 .NET)을 해주는곳이 거의 없었습니다(지금은 좀 있는것 같긴 하나 지금은 ASP.NET 을 안 하니)

-----------------------------------------------------------------------
GPL 오픈소스 윈도우용 이미지 뷰어 ZViewer - http://zviewer.wimy.com
블로그 : http://blog.wimy.com

baboo의 이미지

ruby로 만든 typo라는 blog툴인데 이곳에서 RoR을 hosting 가능한 곳들의 목록을 정리해 두었네요.

http://typo.leetsoft.com/trac/wiki/TypoHosting

어제 우연히 보게 된 곳이 유용할 듯 하네요. :D

cleol의 이미지

moseori wrote:

이미 외국에서는 VPS 웹 호스팅이 일반화 되어있어서 쉽게 사용 가능한데.. 우리나라 호스팅 업체는 유일하게 한곳만 지원하네요..

http://www.h-sphere.co.kr/hosting/vpshosting_01.php
여기 한번 보세요.

비슷한 서비스 제공하는 곳이 있습니다.

http://www.guideline.co.kr/ 단독 리눅스 서버 호스팅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에 알려주신 곳보다 조금 저렴한 듯 합니다. 지금 6개월정도 사용했는데 그럭 저럭 쓸만합니다.
redhat 7.3 이 깔려있구요. 패키지 설치, 업그레이드는 완전히 자유롭습니다. ssh, ftp, 웹 서비스에 필요한 포트는 기본적으로 열어주고, 따로 요청을 하니까 다른 포트도 열어주더군요.
하나 불만인 것은 새로 프로세스를 시작하는 데 시간이 좀 걸리는 경우가 있더군요. 예를 들어 ssh 접속 후 python을 실행하면 프롬프트가 뜨는 데까지 대략 10초 정도 걸립니다.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금방 되더군요. python을 실행했다, 죽였다 다시 실행하면 그때는 금방 뜹니다. ssh 로그인시에도 약간 기다려야 합니다. 아마도 한정된 자원을 사용해 가상 머신을 돌리는데서 오는 기술적인 문제인 것 같은데 뭐 웹 서비스에는 별 문제가 없어서 심각한 불만거리는 아닙니다.
moseori 님께서 사용하시는 곳은 어떤지요. 간단한 사용기를 올려주시면 좋은 정보가 될 듯 합니다.

그리고 저도 제가 알려드린 이 회사와 아무 관계없습니다.^^;

moseori의 이미지

제가 쓰는데는.. 완벽하게 하나의 독립머신인것 같아요.. /proc도 보이고 조금 문제 있다 싶으면 그냥 서버 끄듯이 cp에서 껏다키고 아직까지 크게 느리다거나 그런 경험은 없습니다. 다만 프로세스가 정말 신청한 만큼만 생기나 아파치 데몬 깔고 스트레스 줬더니 느려진다기 보다 제가 쓰는 가입한 제한 만큼의 프로세스만 실행하고 더이상은 실행이 안되더군요..

하여튼 성능이 느려진다거나 하는건 잘 모르겠고 사용자가 많아졌을때 그럴 수 있는 한번 전화해서 물어봐야겠네요. ^^

juneaftn의 이미지

cleol wrote:

비슷한 서비스 제공하는 곳이 있습니다.

http://www.guideline.co.kr/ 단독 리눅스 서버 호스팅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에 알려주신 곳보다 조금 저렴한 듯 합니다. 지금 6개월정도 사용했는데 그럭 저럭 쓸만합니다.

호스팅은 믿을만한 곳에서 해야합니다. 특히 전화번호가 노출되어 있지 않거나, 혹은 제대로 받지 않는 전화번호만 알려져 있는 경우, "회사" 수준의 서비스를 기대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반대로 좋은 경우에는 365일 24시간 콜센터를 운영하는 곳도 있고, site5 같은 회사처럼 average response time이 15분대인 곳도...). 아주 질이 나쁜 곳도 많고요. 싼 곳은 싼 값을 하는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얼마나 좋은 기능과 스펙이 제공되냐보다, 만약의 사태가 벌어졌을 때 대응 능력과 서비스 정신이 얼마나 있는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주변에 호스팅 업체에게 내용증명 보내거나 법정분쟁까지 가려고 마음먹어 봤던 사람들이 있다면 그런 사람들은 어떤 기준으로 고르는지 한번 눈여겨 보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겁니다.

험한 꼴 당해본 사람이.

정태영의 이미지

01년부터 쭉~ 개인서버를 두고 아는 사람들이랑 분담하면서 쓰고 있는데... 역시 개인서버가 젤 편합니다 -_-v

중고서버를 싸게 구입해서;; 싼 코로케이션 리셀러를 찾으면 한달 5만원정도면 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구요 :) 다만 서버관리하는 분은 조금 부지런해야겠죠 ...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간다...

http://mytears.org ~(~_~)~
나 한줄기 바람처럼..

notnull의 이미지

루비랑 rails 인가요..뭔지 모르겠지만 그것 두가지 지원 안하는것 말고 국내 호스팅에 비해 좋은것이 무엇인지 딱 오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site5 라는 사이트..1년, 2년 결제만 가능하더군요.
그 외에 백업지원이나 친절한 전화응대, 제로보드 설치지원, 무료쇼핑몰, 회원관리, 게시판 같은것들이 지원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국내에서도 루비나 기타 사용자들이 많다면 얼마든지 지원 할 것입니다. 단지 사용자가 많지 않아서 회사 입장에서 메리트가 없기 때문에 지원을 안하는 것이라고 보입니다.

호스팅 사업을 하시는 분들 대부분은 앞으로 남고 뒤로 밑지는 장사라고 합니다. 호스팅 자체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연계하여 이루어지는 여타 다른 것들에 더 의미를 두는 호스팅 업체가 대부분 입니다.

국내의 호스팅 업체들은 무료쇼핑몰을 지원 하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것과 비교해서 훨씬 좋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군요.

너무 우리나라의 것을 부정적으로만 보진 마세요..:- )

PD 수첩처럼 국가를 떠나 진실이 우선인 사람들이 존재하는 나라는 몇 안됩니다.

warpdory의 이미지

가끔 뭐 물어 보거나 요청할 게 있어서 전화했을 때 걸쭉한 ... 경상도 사투리의 아저씨가 받는 걸 빼면 불만 없습니다.

안되는 것 없고, 트래픽도 거의 무제한이고.. 값도 싸고(한달에 500 원은 아니지만), 메일도 무제한이고 ...- 툭하면 그냥 root 달라고 해서 세팅값 바꿔놓는 악덕 고객 .. 입니다.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grinder의 이미지

저도 클랜사이트를 외국서버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http://www.avalon-knights.net 인데요
호스팅회사는 www.bluehost.com 이란 곳입니다
이곳도 지원하는 기능들이 다 쓸일이 있을까 할 정도로 많습니다만
역시나 한국에서 접속하면 속도가 더딜수 밖에 없더군요
그곳 회원들은 접속속도에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인터넷환경이 우리보다 떨어지는 줄은 아시겠지요^^)
아무리 "수퍼급광랜" 으로 접속해도 바다건너 그곳까지 접속하는데 시간이 좀 걸린가 봅니다

newpolaris의 이미지

댓글 달려다가 깜짝;

nEW

nEW

randy의 이미지

이리저리 찿아본것 중에서 해외 호스팅 리스트를 잘 정리해서 소개한 사이트 추천 합니다.
http://best.thebesttop10hosting.com/

그래도 도움이 많이 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