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X 상영관.. 기대할만 할까요?
글쓴이: fairycat / 작성시간: 월, 2005/11/21 - 6:44오후
갠적으로 63빌딩에 있는건 가보지 못했고.. IMAX인지는 모르겠는데 오사카 유니버설스튜디오에 있는건 해봤습니다. 스파이더맨 같은 3D라이딩 보면서.. 정말 이거 죽인다~ 했었거든요. 유니버셜스튜디오가 IMAX 맞나요?
해리포터와 불의잔 용산 CGV에서 IMAX로 개봉한다고 해서.. 디지털 상영관으로 예매해놨다가 허겁지겁 취소하고 토요일 아침 딱 "두개" 남은 조조 영화표를 예약해버렸습니다. 갠적으로 지난번 매트릭스 리로디드 첨 디지털 상영할 때도 엄청 감동스러웠는데.. 지금 디지털 상영관과 IMAX 상영관의 예매율 차이를 보면 그 때 일반 상영관과 디지털 상영관과의 차이와 마찬가지의 모습을 보이는 군요.
IMAX, 제가 생각하던대로라면 정말 멋질거 같은데.. 혹시 기술적으로 뭔가 설명해주실 분 계신가요? :roll:
Forums:
해리포터가 35mm필름으로 촬영된거 아닌가요?IMAX가 일반영화에 비
해리포터가 35mm필름으로 촬영된거 아닌가요?
IMAX가 일반영화에 비해 다른 점은 필름의 크가가 커서, 그만큼 상영 스크린을 더 크게 늘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영사기에 걸리는 필름 크기보다 중요한 것이 어떠한 필름을 카메라에 걸어서 촬영 했는가 하는 것입니다. 물론 카메라의 필름 크기가 커지면, 카메라의 구조도 달라지고, 촬영하는 방식도 달라지게 됩니다. 해리포터를 어떤식으로 촬영했는지는 모르겠지만, IMAX용 카메라로 촬영하지는 않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해리의 얼굴이 일반 영화관 화면에 비해 좀 크게 나온다는 사실외에, 일반 스크린에서 안보이는 해리포터의 상처가 더 선명하거나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쉽게 얘기해서, 640*480 크기로 촬영한 디지털 사진을 1024*768 싸이즈로 확대한 것입니다.
또, 디지털 영사기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일반적으로 35mm영사기에 비해 화질이 좋다고 느끼지만, 디지털 영사기가 무조건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이유는 대부분의 영화가 35mm필름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필름이 디지털로 변환되는 과정에서 잡음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물론, 처음부터 디지털 영사기로 촬영된 스타워즈나 매트릭스(사실 스타워즈와 매트릭스가 진짜로 디지털로 촬영됐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같은 영화는 디지털 영사기로 보는게 반대로, 디지털을 필름에 인화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더 좋다고 볼 수 있겠죠.
결론은 현재 대부분의 상업영화는 35mm필름으로 촬영되므로 일반 영사기에서 보는게 가장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하나, 그럼 왜 십년전이나 지금이나 똑같이 35mm필름으로 촬영을 하느냐? 이런 질문이 나올수 있는데, 그건 인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디지탈 카메라와 일반 필름 카메라의 가장 큰 차이가 심도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동일한 렌즈를 사용했을 때, 피사체와의 초점거리가 디지탈 카메라가 더 짧습니다. 이건 카메라감독에게 무슨 의미가 있냐면, 디지탈 카메라로 영화를 찍는다는건 내가 지금까지 쌓아온 노하우가 쓸모없게 된다는 겁니다.
그러므로 결론은 우리가 진정한 디지털 영화를 즐기는 시기는 이제 막 디지탈 카메라를 접해본 학생들이 영화시장에서 감독이 되는 5~10년후에나 될듯합니다.
IMAX또한 같은 이유로 더 큰 화면에서 볼수 있다는 기술적인 장점에도 불구하고 카메라가 너무 무겁고, 그런 카메라를 잘 다룰 수 있는 사람들이 부족해서 주류가 되지 못한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p.s. 주워들은 얘기라서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CGV 아이맥스에서 하는 해리포터가 따로 아이맥스용을 따로 제공된건지 모
CGV 아이맥스에서 하는 해리포터가 따로 아이맥스용을 따로 제공된건지 모르겟녜요.
미국에선 스타워즈 같은 블록버스터 영화들이 35mm로 제작되었지만
나중에 따로 아이맥스용으로 제작해서
개봉되는건 봤는데.
이번 해리포터가 그 경우인지..1
http://showbox.egloos.com
별 도움이 안되지만, 미국에서도 imax상영 합니다. 해리포터 불의잔..
별 도움이 안되지만, 미국에서도 imax상영 합니다. 해리포터 불의잔..
스포일러는 아니지만(이미 책으로도 나온지 한참인데 -_-)
감독이 바뀌어서 그런지 좀 별로더군요 이번편은.
보통 아이맥스를 제대로 하는 곳이면 음향과 영상 시설이 범인이 소화해내기
보통 아이맥스를 제대로 하는 곳이면 음향과 영상 시설이 범인이 소화해내기 부담스러운 스펙을 가집니다.
해상도 같은 것으로 비교하셔서는 곤란합니다.
그런데 용산 아이맥스 수준이 궁금해지는 군요.
- 죠커's blog / HanIRC:#CN
방콕에서 IMAX로 일반 영화를 본 적이 있습니다.
태국에 살고 있습니다.
방콕에 있는 IMAX 랏차요틴 이라는 곳에서 매트릭스 3편을 IMAX로 상영하길래 가서 본 적이 있습니다.
기겁하겠더군요. 너무 선명합니다. 진짜 고화질이 뭔가 실감을 했다고 할까요. 내용은 둘째치고 그 화면들이 생생하게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스크린에 있는 잡티가 거슬릴 정도로 깨끗한 화질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화면 크기에서 오는 압도적인 힘도 온 몸으로 느낄 수 있었구요.
용산은 어떨런지 모르겠네요. 내년 여름 전까지는 한국에 가질 못하기 때문에. ㅡ.ㅡ;;
얼마 전에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일반 영화를 IMAX 영화로 바꾸어 주는
얼마 전에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일반 영화를 IMAX 영화로 바꾸어 주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해주더군요.
'베트맨 비긴즈'를 바꾸는 걸 보여줬는데 디지털로 다시 처리한 다음에
다시 IMAX 용 릴로 변환하고
음악도 IMAX 용으로 변환한다고 합니다.
재녹음할 수 있으면 재녹음하고, 안되면 편집을 통해서 다시 바꾼다고 하네요.
결과는... 그 프로의 결론은 만족할 만한 수준이라고 하더군요.
근데 말이죠..
아이맥스 영화란건.. 반드시 안경을 착용하게 되는건가요? :?:
가이: 리여.. 확실히 너는 네지와는 다르다
록리: 위로라면 집어치세요..
가이: 위로같은게 아니다 ! 너는 네지와는 다르게 천재도 아니고 재능도 없다 하지만 너는 노력의 천재다..
- 나루토 <키시모토마사시>